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나의 여행에 중국학이 동행합니다. 에세이는 중국학에 대한 지식과 시급한 요구에 대해 작성합니다.
나의 여행에 중국학이 동행합니다. 에세이는 중국학에 대한 지식과 시급한 요구에 대해 작성합니다.
고대 중국의 '국학' 개념에 대한 간략한 고찰
요약: '국학'이라는 단어는 고대부터 존재해 왔으며 '주례'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이며 의식과 음악을 가르치는 음악가의 책임이 있습니다. . 후대의 발전 과정에서 그 의미도 점차 진화했습니다. 우선 『한서사화지』의 기록을 통해 당시의 국학은 지방의 왕자와 귀족에 의해 통제되었고, 지방의 엘리트들을 중앙정부로 이송하는 과도기적 역할을 했음을 유추할 수 있다. 이후 중국학은 점차 국가공인교육체계의 일부가 되었고, 교수대상, 교수내용, 규정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건전한 체계가 형성되어 중국학이 최고의 공교육으로서의 위상을 확립하게 되었다.
키워드: 중국학, 의례 및 음악 교육, 고대 교육
중국어 그림 분류: K20 문서 식별 코드: A
중국어의 개념 현대적 의미의 연구 근대 초기에는 점차 중국 전통 문화와 동의어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국학'이라는 용어는 고대부터 존재해 왔으며 그 의미도 장기적인 역사적 발전 속에서 발전과 진화를 경험해 왔습니다. 현대적 맥락에서 중국학이 학문의 영역에 진입하면서 각 학파에서는 끝없이 논쟁이 이어져 왔고, 그 의미에 대한 논의는 종종 새로운 의미의 발굴과 부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고대 고전을 살펴보면서 중국학의 흔적을 다시 찾아보면 중국학은 수천 년 동안 고대 중국 교육과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해 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특히 중국학은 국가 공식 학문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분명히 중국학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귀족에 대한 연구 또는 해당 국가의 최고 교육 대표자. 현재 학문적 연구는 현대무대에서의 중국학에 대한 논의와 중국학의 실천적 기능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으나, 고대 중국학의 개념에 대한 상세한 고찰은 부족한 편이다. 포함된 역사적 자료와 개인적인 지식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부적절한 내용이 있으면 정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의례와 음악교육: 중국학의 기원에 대한 추측
현대인들은 흔히 '중국학'을 '주리'의 시작 부분, 즉 ' 주리·춘관종보· 『악사』 기록: “악사는 중국학의 행정을 담당한다.”[1] 50 이러한 논의와 이후 작품의 확장을 바탕으로 학계는 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린다. 중국학의 초기 의미 중 하나는 중국학이 주나라의 공식적인 학문을 총칭하는 것이며, 예를 들어 청나라 말기의 『주이정의』에서 손이란이 언급한 것이다. 두 번째 견해는 국학(國oxue)이 민족 도시의 왕궁 왼쪽에 있는 소학교로서 음악가들이 의례와 음악 과정을 가르치는 장소 또는 기술을 전수하는 장소를 의미한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교육, 특히 국가의 상위 기관이나 학교를 지칭하며, 주로 귀족의 자녀에게 교육을 실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견해는 주나라의 교육에 기초할 수도 있고, 고대 교육의 전반적인 수준에 기초할 수도 있지만, '주례' 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먼저 『주례』의 기록을 발굴대상으로 삼아 중국학의 유래를 탐색하고 다음과 같이 분석하고자 한다.
우선 국학은 원래 국가 의례와 음악 체계의 일부를 가리키는 것일 수 있다. 주나라의 관직 중 악인의 직위는 춘관(春觀)에 속하며 예절을 중시하는 주나라에서는 의례와 음악을 관장하였다. Chunuan은 상상할 수 있습니다. 중국학은 춘관제도에서 음악가의 입장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의례 및 음악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며 교육보다 의례와 음악에 대한 책임이 더욱 중요하다. 둘째, 주나라에는 '국자무용 전수'를 담당한 관료가 많았으나, 『주력』의 관직 기록에는 악인의 책임만이 『국학』이라는 단어를 명시적으로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국악의 초기 의미는 단지 의례음악의 작은 음악과 춤에 불과할 가능성이 크다. 셋째, 음악가들은 교수색과 교육적 기능을 가지고 “중국학의 정치를 담당”한다. 주나라 관리의 특징은 정치와 교육 모두에서 많은 기능을 담당하는 "관료와 교육의 통일"이었습니다. 음악가가 가르치는 한학은 국가 공식 교육 시스템의 일부일 수 있으며 반드시 그래야합니다. 교육의 기능과 색깔을 가지고 있다. 넷째, 중국학이 국가의 고위급 공식 학문이 될 가능성은 낮다. 지방 관리들은 “그 부하들을 관리하고 나라의 교육을 담당하며, 왕을 보좌하여 나라의 안녕을 유지하는 일”을 한다. 그러나 그들은 “교관들의 부하”들이다. 봄 공무원에 속하는 음악가들의 교육적 역할은 주된 역할이 아닌 것 같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저자는 중국학의 기원을 다음과 같이 추측한다. 음악가의 책무 중 하나로서 중국학은 주나라의 국가 의례 및 음악체계와 관련된 소규모의 음악과 무용을 교육적으로 가지고 있다. 기능을 수행하지만 국가에 대한 고위급 공식 연구는 아닙니다.
2. 지방왕이 주관한 연구: 『한수사화지』의 기록을 예로 들면서
춘추시대와 전국시대 이후 국학이라는 용어는 점차적으로 점점 더 많이 나타나며 그 의미도 발전과 진화의 과정을 거쳐 고대의 의례와 음악교육의 의미는 더 이상 뚜렷하지 않고 점차 국가교육체계의 일부가 되었다. 처음에는 아마도 단지 제후의 관할에 속한 학교였을 것이고, 국가의 중앙 공식 학교가 되는 것은 시간 문제일 뿐이었을 것입니다. 여기서는 『한서사화지』의 교육에 대한 설명을 예로 들어 중국학의 초기 변천 과정을 살펴본다.
'한서' 기록에 따르면 "달이 됐는데 유지도 서문실에 있다. 여덟 살 때 초등학교에 입학해 유가, 오방, 서예를 배웠다. 그제서야 그랬다. 그는 방에 있는 부모와 자식의 관계를 알고 있으며, 열다섯 살에 대학에 입학했습니다. 조상의 의례와 음악을 배우면 황제와 신하들의 예절을 알게 될 것입니다. 향서에게 배우고, 대학에서 공부하여 학자가 될 운명이었다. "[2] 291 이 이야기는 한나라의 사회 경제적 생산, 특히 농업 생산을 기록한 "Shi Huo Zhi"에 나타납니다. 왕조. 처음에 나타나는 "Shi Huo Zhi"는 겨울의 비수기를 나타냅니다.
이 단락은 서민 자녀의 교육 과정을 설명합니다. 여기서 "초등학교"와 "대학"은 고등 교육을받는 서민 자녀를 의미합니다. 등급별로 있으므로 나중에 '우수학교'라고 칭함. 추천받을 권리가 있는 사람만 지칭하므로 여기서 '초등학교'와 '대학'은 일반 서민의 자녀들이 공부하는 지역학교를 말하는 것으로 '우수학교'와는 다름 대학'과 중앙 귀족의 '소학교'. 따라서 후반에는 농촌학, 향서, 중국학, 소학이 상급 지방의 공식 학교이거나 지방의 왕자와 귀족의 학교일 수 있습니다.
'시화지'의 이전 기사에 따르면, "다섯 가족은 이웃이고, 다섯 이웃은 리이고, 네 이웃은 부족이고, 다섯 부족은 정규이고, 다섯 개의 영구 주는 주이고, 다섯 개의 주가 향', '거'는 마을의 1급 학교를 의미하고, '슈'는 향급 학교를 의미하므로 여기서의 '쉬'는 대략 공무원이나 공무원이 운영하는 하급 지역 학교를 의미합니다. 귀족. 청나라 황성(黃聖)의 해석에 따르면, “향학은 향서의 총명이다. 국학은 소학의 다른 이름이다”[3]196. 그러면 향서는 향학, 국학은 소학이다. 지역 소학교와 대학의 우수한 학생은 농촌학(서서)에 진학할 수 있으며, 농촌학이 우수한 사람은 국학(소학)에서 가르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학은 지방의 왕자와 귀족이 직접 관리하는 지방의 공식 학교로 구성됩니다.
위의 분석을 통해 우리는 다양한 학자들이 논쟁을 벌이던 춘추전국시대를 거쳐 사립학교가 등장하고 하향식 교육제도 추천 메커니즘이 점차 개선되는 것을 경험했다. 황실고시제도가 아직 구체화되지 않고 민중에게 귀족이 아닌 인재를 주로 추천하던 시대에 한학은 왕자와 귀족이 운영하는 지방의 상급 관학교가 되었고, 사립과 중앙을 잇는 과도기적 교량 역할을 했다. 교육과 학계 엘리트를 지역 수준에서 중앙 수준으로 이동시키는 핵심 단계입니다. 후대 발전과정에서 특히 황실고시제도가 확립되고 지방귀족의 인재추천 기능이 약화됨에 따라 중앙국가기관의 설립에서 한학이 더욱 많이 등장하게 되었고 중앙공무원학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
3. 국가 최고의 공식 교육: 고대 중국학에 대한 다각적 해석
과거 왕조의 국가 교육 시스템이 점진적으로 개선됨에 따라 중국학의 의미 점차적으로 '국가의 연구' 또는 'a'로 확대됨과 동시에, 이후의 진화 과정에서 중국학은 점차적으로 국가 고등 교육 기관의 기본 지위를 부여받았습니다. 중국학이 중앙 공교육 체제에 등장하면서 중국학의 해석은 귀족 교육과 인재 양성으로 연결되었고, 중국학 역시 고급 귀족 학파이자 국가 최고의 문화 원천이 되었다. 이러한 한학은 초기의 의례와 음악의 색채에서 벗어나 체계적이고 건전한 규범체계를 형성하였다. , 중국학의 교수 내용, 중국학의 규정 등을 검토한다.
(1) 국학, 국학, 태학
진나라 우황제가 국학을 세웠고, 국학은 이후 왕조에서 점차 국학학 또는 국자감의 약칭이 되었다. 동한 말기부터 수 문제가 통일될 때까지의 각 왕조의 문헌 기록에는 국학의 건국이 언급되어 있다. "라는 약어는 이후 북조와 남조가 분열되는 동안 여러 소규모 법원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양(梁)무제(吳帝)는 “천건(十建) 4년에 5개의 박물관을 개관하고 중국학을 창설하도록 명하였다”[4](1730). 제명제 건원(建源) 2년에 “중국학 오랫동안 버려졌다", "제지가 먼저 학교를 세우기 위해 식탁에 나갔다"[4] 666. 원나라에서는 국학과 국자감이 같은 의미를 가졌다. 쿠빌라이 칸 초기에 그는 "국학감을 세우고 국학 감독관을 세웠다". , 이는 다양한 민족 집단을 반영합니다. 중국의 문화 유산에는 확실히 엄격한 국가 위계의 색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국학학(즉, 국학학)이 설립된 이래로 태학이나 다른 학파보다 우월한 전국 최고의 공식 학교가 되었습니다. 남제나라의 조사원은 한때 다음과 같은 편지를 썼습니다. ... 태학과 국학의 차이점은 진나라의 학자는 서민과 구별되고 귀족과 천민은 다르다는 것이다." [6] 83 『당서(唐書)』 기록에 따르면, "고조(高祖) 황제는... 국학(國oxue)은 72명의 구성원을 설립하고, 3급 이상의 아들이나 손자를 선택해야 하며, 태학(Taixue) 구성원은 140명입니다. 5학년 이상으로 선발해야 하고, 7학년 이상으로 4개 학교 구성원 130명을 선발해야 한다.” 입학 요건은 Taixue, Simenxue 및 기타 학교보다 훨씬 더 엄격합니다.
(2) 중국학의 대상자
'중국학'의 대상자 입장에서 보면 '음악가가 담당한다'라는 문장에 '중국학'이라는 문구가 나타난다. 중국 학생들에게 작은 춤을 가르치기 위한 중국학 행정”. “두 단어는 분명히 귀족 자녀의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후 세대의 진화와 발전 과정에서 Guozixue, Guozi Temple 및 Guozijian과 같은 각 세대의 가장 높은 공식 학술 기관의 대부분은 "Guozi"로 단순화되었습니다. 국자(國子)는 청(淸)이라는 뜻이다. 그는 또한 대관(大官)의 아들이기도 하다." 그러나 모든 공무원 자녀가 학교에 입학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기준을 충족하는 공무원 자녀만이 학교에 입학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나라에서는 "국자서(國科)가 문무(文官) 3품 이상의 후손, 2품 이상의 증손자, 2품 관현(縣)의 아들을 포함해 300명을 낳았다"고 한다. 왕자, 4위 직함과 3위 명예를 지닌 수도 관리." [7] 1159 . 송대 이후에는 모집 대상을 점차 완화해 일반 민간인까지 확대했다. 15세가 넘고 사서대의를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나라에 입국하여 중수성(忠樹省)에 편입되기를 원한다. . 50명의 할당량이 있을 것입니다." [8] 253.
'중국 유학생 출신', '입국 학자'는 점차 국내 최고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생, 즉 '중국학에 접목된 공직자 자녀'를 지칭하게 됐다. ] 365. 엄격한 신원 제한과 높은 선발 기준은 중국학 입학의 높은 문턱과 중국학의 존엄성을 나타냅니다. 뿐만 아니라 당나라 전성기에는 “한국, 백제, 신라, 고창, 투보의 추장들도 자식들을 중국학에 보냈다”[10]303는 것은 유학생들에 대한 중국학의 개방성을 반영한 것이다. .
(3) 중국학 교육 내용이나 연구 내용
첫 번째는 공자를 존중하는 것입니다. 한무도는 동중서가 권유한 유교를 공학의 최고 지위로 삼았기 때문입니다. 수천년 동안 이어져 왔고, 나라의 최고 관료들이 공자를 따르는 것은 당연합니다. 공경사상을 창시한 동종서(东忠書) 자신도 다년간 태학박사로서 “육예에서 공자의 기술을 따르지 않는 자는 자신의 길을 따라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후한서』에는 동한의 관리인 주복(朱富)이 “중국학이 흥성함에 따라 천하의 대가가 되기 위해 박사학위를 갖춘 관료를 구한다”고 말한 기록이 있다. 공자의 말씀은 끝없이 전승될 수 있다”[11] 316 이는 중국학에서 공자를 존경하는 풍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또한 중국학에서 공자를 숭배하거나 공자사를 건립했다는 기록이 문헌에 많이 남아 있다. 중국학에서는 "제1성인"으로 사찰을 건립하였다. 학술 업무에는 여전히 국자 지지(國子 Jijiu)라는 칭호가 사용된다." [5] 2301년, 명나라 홍무 시대, "정위, 태요는 중국학에서 조상 공자를 숭배했다." 공나(孔父)의 칭호를 받고 예법관에게 교직에서 음악과 음악으로 학생들을 중국학과에 보내라고 명령했고, 학관은 학생들을 인솔하여 성현거리에 2,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모여들었다[13] ] 7297은 고대 중국학에서 공자(孔子)에 대한 강조가 뚜렷이 드러난 점이다.
둘째, 고대의 예법 가르침이 이어지며, 중국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규정이 존재한다. 주공은 당초에 성인으로 여겨졌고, 예의를 중시하는 사람으로도 존경받았으며, 공자께서도 주공을 높이 평가하셨으며, 재위시절에도 예와 음악에 대해 깊은 생각을 갖고 계셨습니다. 당태종은 중국학에서 다시 존경을 받았다. 공자를 존경한 만큼 예의도 중시해야 한다. 중국학은 원유학자 유지가 말했듯이, “중국학은 예절과 의로움에 관한 것이다.”[6] 4175. 귀족의 자제들이 중국과학원에 입학할 때 가슴 문을 여는 의식이나 기초를 놓아주는 의식을 거행한다. 당나라 때 영호현(靈湖玄)과 등각(至巖)이 둘 다 '제국중국학학원 개업식 시'를 읊으며 이 시를 후세에 전하였다. "제가 임페리얼 칼리지에 다닐 때 예식을 지켜보고 있는데 동쪽 새벽의 색이 갈라졌습니다. 장엄한 모습은 하디디이고, 반지와 장신구도 무수히 많다." [14] 2849 "소수의 조상 사찰에는 이의주자 집단이 있다. 궁정에는 오래된 의례가 가득하고 청분을 숭배하기 위해 장부를 열었습니다." "성사는 유교를 존중하고 춘추에는 명예를 바칩니다."[15] 2850년, 중국 학문의 예절을 찬양하는 데 사용됩니다.
셋째, 한학의 교육 내용은 양무제(梁皇帝) 때 유교경전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국학은 오경을 가르쳤으나 국학은 고전이고 각각의 고전이다. 433년, 당 서종(瑞宗) 원년, 태자가 직접 『국학(國論)』을 설하여 오량에게 『효서(孝書)』를 강의하게 하였다. 『의례서』[17] 3167. 왕조의 귀족 자제들은 대부분 정해진 나이에 이르면 한학 공부에 들어갔다. 중국학의 연구 주제는 유교 고전에 초점을 맞출 뿐만 아니라 고전과 역사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예를 들어 당나라 초기에는 교류와 교류를 통해 수백 가지 학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불교와 도교가 충돌하면서 중국학도 이러한 경향에 영향을 받았다. 당나라 황제 이원은 한때 '시전'으로 유교 승려와 도교를 불러 중국 문화의 의미를 논의했다.
(4) 중국 문화의 규제
학생과 관료를 포함해 중국 문화는 수천 명의 사람과 수백 개의 학교, 인상적인 중국인의 규제가 강할 때 달성될 수 있다. 학문은 당시 많은 학문적 엘리트들을 모았을 뿐만 아니라 많은 학문적 후계자들을 양성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중국이 특히 태종 시대에 문화와 교육을 중시했다는 사실에서 분명합니다. 나라가 강하고, 문화가 번영하고, 외국교류가 빈번했지만, 중국학의 발전도 눈부셨다. “유학생을 포함해 중국학 연구가 1,200명으로 늘어났다”, “중국학 전공자가 8,000명 이상 늘어났다. " [10] 302. 원나라 때까지 몽고인의 지배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유교를 소홀히 하지 않았다. 한나라의 관리인 한원산(Han Yuanshan)은 "모든 왕조에 걸쳐 한학이 성행하였다. 그러나 이 왕조에는 중국인 학생이 400명밖에 없다." [ 5]786명으로, 400명의 학생은 이미 적은 수였다. 물론 그 수가 더 적은 경우도 있었다. 예를 들어 4월 1월 남조 제나라가 건국되던 해, 소도성은 150명의 제자를 데리고 국학을 세우라는 칙령을 내렸다.82 그러나 결국 구석에 혼자 사는 '작은 궁정'으로 여겨졌다. 중국 최고의 학술 기관, 특히 국학은 왕자와 귀족을 양성하고 세계 각지에서 우수한 학생을 모집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황제의 싱크탱크를 위한 예비 권력을 보유할 뿐만 아니라, 중요한 문화도시로서 그 거대한 구조는 국가의 문화유산을 보존해야 하는 필요성이기도 하며, 유교의 패권을 근본적으로 유지하고 제국의 권력을 보호해야 하는 필요성이기도 합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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