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2 자 연속 상황과 4 자 연속 상황이란 무엇입니까?
2 자 연속 상황과 4 자 연속 상황이란 무엇입니까?
1 배경
도안교육자, 이론가 레규원 씨는' 도안기초' 라는 책에서 도안의 정의를 요약했다. "도안은 실용예술, 장식예술, 건축예술에서 형식, 색채, 구조의 사전 설계이다 .. 공예 재료, 용도, 경제, 생산 등의 조건 하에서 꽃무늬, 장식 도안의 총칭을 만들다. [1](P.3) 전통 도안은 역대 전해 내려오는 독특한 민족 예술 풍격의 도안이다. 중국 전통 도안의 가장 오래된 기록은 원시 사회의 채도기 도안으로, 지금으로부터 이미 6000 ~ 70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기존 모드의 양방향 연속성
2. 1 2 부 연속성의 개념
패턴은 개별 패턴, 모서리 패턴, 맞춤 패턴, 모서리 패턴 및 연속 패턴으로 구성됩니다. 양방향 지속과 4 방향 연속은 모두 계속되는 패턴으로 모두 민족 예술 풍격을 지닌 전통 도안이다. 하나 또는 단위 모드 세트 위, 아래, 왼쪽 및 오른쪽 루프, 무한히 확장되는 연속 모드를 양방향 연속이라고 합니다. 보통 양면의 연속 무늬는 리본으로, 연속 무늬는 위에서 아래로' 수직' 이라고 하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수평' 이라고 하며, 대각선에서' 경사' 라고 부른다. 사변형 연속은 위, 아래, 왼쪽, 오른쪽, 무한히 반복되는 확장 패턴입니다. [2](P. 19) 양방향 연속성과 4 방향 연속성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만 이어지기 때문에 다음은 양방향 연속성에 중점을 두고 형성 원인, 발전 진화, 형식미 법칙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2.2 양측 연속성이 형성된 이유
양면이 끊임없이 생성됨에 따라, 하나의 간단한 도안을 연속적인 긴 길이로 만드는 방법은 세월의 변천에 따라 서서히 전해져 성숙해지고 있다. 그렇다면 무엇이 중국의 전통 도안을 단일에서 연속으로, 단편에서 밀집으로, 밋밋함에서 신기하게 만드는가? 이것은 쌍방의 가장 초기의 연속 표현인 채도기 문양으로 돌아가 탐구할 것이다.
채도기 도안은 신석기 시대의 선조들이 자신의 생활 경험과 느낌에 따라 생겨난 찬양, 추구, 환상이다. 그들은 간단한 도구로 아름다운 도안을 만들어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그들의 열망을 충분히 표현했다. 채색 도자기 도안은 지금까지도 사용되어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원시 도자기 패턴은 연속적이지 않고 단일 기하학적 모양이나 동식물 나선형 패턴입니다 (그림 1A 및 그림 1B 참조). 이 무늬들의 조합은 원선의 아름다움으로 가득 차 있고 그릇이 융기된 복부에 장식되어 있어 전체적인 모양이 포만해 보일 뿐만 아니라 둥글고 매끄러운 느낌을 준다. [3](P.7) 진정으로 성숙한 연속 무늬는 지금으로부터 6000 년가량 된 양사오 문화의 조기 중기인 사찰 밑구 채색 도자기 패턴 (그림 1C 참조) 에 나타나고, 연속 수문과 식물문양도 후기의 마가가마 채도기에 나타난다 (그림 2 참조).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신석기시대 유적지 대지만에는 2 ~ 4 가지 유형이 있는데, 이는 양사오 문화의 조기, 중, 말기에 해당한다. 대지만 2 기 흔히 볼 수 있는 채도기 패턴은 광대역, 직선 가장자리, 삼각형, 평행선, 폴리라인, 단순하고 직선이며, 기본적으로 곡선과 호가 없고, 광대역 패턴은 일반적으로 직사발 상구 바깥쪽에 장식되어 있다. [4] (39 면)
그림 1 컬러 도자기 패턴
그림 2 마가가마 도자기 패턴
그래픽의 진화에서 두 개의 연속 패턴이 형성된 이유를 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자연 경관의 계시. 신석기 시대의 조상은 거의 최초의 자연세계에 살고 있다. 그들은 하늘의 별구름, 땅의 물무늬, 동식물군 등 인공적으로 가공되지 않은 순수한 천연 물질을 접촉했다. 이러한 자연 경관들은 우리 조상들이 모방하도록 영감을 주었고, 장기간의 모방으로 인해 사람들은 자연사물에 대해 반성하게 되었으며, 그로 인해 구조조정, 기하학 도안을 모아 줄을 서기 시작했다. 둘째, 삶에 대한 깨달음과 경험의 축적. 원시 사회의 선민이 종사하는 사회 활동은 대부분 어업 사냥과 같은 생존 수준에 있다. 이러한 활동에 사용되는 도구 (예: 어망, 밧줄, 직물 등). 반복적으로 평면으로 배열된 개별 단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반복으로 선민들은 창조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반복적인 개념을 추가했다. 셋째, 모양과 일치합니다. 신석기 시대의 생활용품은 대부분 컵, 그릇, 주전자, 캔 등이다. 또한 모양은 원 위주이며, 특히 동그라미를 따라 있는 위치에는 장식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하면 자연스럽게 원형 가장자리를 따라 단일 패턴을 감싸 막대 연속 패턴을 형성합니다. 게다가 기하학 패턴 간의 양호한 연결성과 무한한 확장성으로 연속 패턴의 생성과 발전을 촉진시켰다. 시각적으로 볼 때 당시 사람들의 생활방식은 바닥에 앉거나 누워 있었고, 시선의 높이는 지면에서 멀지 않았다. 따라서 도자기의 장식에는 가운데 윗부분의 장식이 비교적 많으며, 쉐이프와 생활방식의 결합이다. 넷째, 장식 효과의 향상. 이전 도안에서 알 수 있듯이 신석기 시대의 단일 패턴은 비교적 단순하고 소박하며 기본적으로 단일 점이나 면으로 존재하며 표현력과 예술적 장력이 비교적 얇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형식상 단량체의 반복적인 배열은 연속적인 리본을 형성하여 시각적인 확장과 확장, 장식 효과도 강화된다. 이것은 원시 선민의 재창조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단일 도안이 선민이 자연을 모방한 것이라면, 막대 연속 도안의 생성은 선민이 모방의 기초 위에서 변화, 분해, 재편성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원시 예술 창작의 싹이며, 뒷도안의 각종 변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2.3 양 당사자의 지속적인 발전과 진화
발전 역사를 살펴보면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하는 연속 모델은 주제, 기술 및 스타일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가장 원시적인 정사각형은 신석기 시대의 채도기에서 유래한 후 대칭 리본 패턴으로 진화했다. 후기가 되면 독립형과 일치식은 모두 연속 패턴을 바탕으로 독립하여 더욱 풍부하고 풍부한 예술 표현 형식을 형성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명언)
3 양측 연속 형식미 분석 www.dolcn.com
양면 연속 패턴은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예술 형식과 함께 다양한 미디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두 개의 연속 패턴의 구성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다음은 연속적인 뼈, 색, 구도의 세 가지 측면에서 그것의 형식미를 분석해 보자.
3. 1 골격 분석
양면 연속 골격 구조는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 3 참조) 계획 및 2 가 @ 온라인, 중국에 있다고 가정합니다.
1, 산점형: 1 점을 주요 단량체로 구성돼 효과가 밀집되어 질서 정연해 보입니다.
2. 선종류: ① 명확한 방향성이 있어 수직, 수평, 위, 아래, 위, 아래가 번갈아 있을 수 있습니다. (2) 평행 및 산재 된 형태가있는 경사 배열; ③ 직각, 예각, 둔각으로 폴리라인 형식으로 배열한다. 전체적인 효과가 아예 깔끔하다.
3. 잔물결무늬: 물결선을 뼈대로 하고, 물결선에 다른 무늬를 부착하고, 단선 잔물결과 이중선 잔물결로 나누어 같은 방향으로 배열하거나 반대 방향으로 배열할 수 있습니다. 리듬은 분명히 변동적이고 동적이다.
4, 1, 1, 2 단형: 중앙에는 완전한 모양이 있고, 상하 또는 좌우에는 반쪽 모양이 있습니다. 이런 조합은 한 단위로 배정되었다.
5, 합성: 여러 가지 형태가 겹쳐져 있습니다.
그림 3 골격 맵
두 개의 연속적인 골격 구조에서 볼 수 있듯이, 두 개의 연속적인 기본 형식은 선이다. 점, 원, 긴 선, 짧은 선 모두 리본의 군선이다. 그룹 선의 조합은 수렴할 수도 있고, 분산될 수도 있고, 교차할 수도 있고, 순환할 수도 있어, 끝없이 반복하여 리본 패턴을 형성할 수 있다. 선의 매력은 곧은 곡선이든 강한 심리적 반응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직선의 직선과 곡선의 기복은 사람들에게 시각적인 즐거움을 가져다 준다. 이것은 중국 전통 도안에서 선의 초기 응용이다. 각 민족이 선의 배열과 재구성에 대해 서로 다른 이해와 표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무쌍한 원소들은 형식이 통일되어 있지만 매력이 다른 연속 패턴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양측의 지속은 민족 예술 풍격을 지닌 전통 도안이 되어 현재까지 전해지고 있다.
3.2 색상 분석 디자인 온라인. 중국
객관적으로 볼 때, 양면 연속 무늬의 관건은 그것의 골격 구성이다. 양면 연속 구도는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어떤 전달체나 매체를 통해 표현해야 한다. 따라서 일부 캐리어 또는 미디어의 양면에 있는 연속 색상이 특히 중요합니다. 이때 색채는 종종 도안을 더욱 생동감 있게 하는 수단이 된다. 즉,' 색조형' 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색상 대비는 둘 이상의 색상이 나란히 있을 때의 색상 차이입니다. [5](P.72) 여기서 빨강, 노랑, 파랑 삼원색의 대비는 색조 대비가 가장 강하며, 이들 사이의 대비는 가장 강한 시각적 충격을 가지고 있다. 색상의 광도에 의해 형성된 광도의 대비는 또한 전통적인 패턴을 규칙적인 색상 그라데이션으로 만들어 조화로운 효과를 낼 수 있다. 중간 색상의 추가는 전통 배색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조화 수단이다. 금, 은, 블랙, 화이트 등 중간색의 완충과 조화에 대비색이 강한 패턴은 화려하고 심플하며 우아하고 아름다운 다양한 스타일을 연출한다. 그림 4A 와 같이 순도가 높은 파란색과 오렌지색의 대비에 검은색 배경 완충 시각을 더하고 가운데 오렌지색 점이 눈에 거슬리지 않고 발랄하고 점잖게 점프하며 블랙, 블루, 오렌지색의 조화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림 4B 는 광도와 조화를 이루는 방법으로 같은 색조의 광도를 변경함으로써 조화의 목적을 달성하고 신선하고 아름답다. 그림 4C 의 연속 패턴은 다양한 원색 대비를 사용하여 동일한 색상인 흰색을 추가하여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 같은 색조의 조화 수단은 전체 도안을 눈부시게 하지 않게 하고, 보색은 혼합 대비에서 통일된다.
그림 4 다채로운 양방향 연속 패턴 디자인 온라인 중국.
3.3 공식 법률 분석
도안의 구성은 점, 선, 면, 색의 시각심리를 바탕으로 형식미의 원리를 이용하여 재료, 공예, 기술, 기능을 결합한다. 연속적인 양면 도안에는 많은 조형예술미의 법칙과 법칙이 함축되어 있다.
① 변화와 통일. 변화는 구도의 각 성분의 차이를 말하며, 통일은 각 성분 간의 협력, 연상, 일관성을 가리킨다. 양쪽의 연속 패턴은 세심하게 조직된 안배를 통해 끊임없이 반복되는 기본 요소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연속적이고 반복되는 패턴은 더욱 장식적이고 질서 정연하며 웅장해 보인다. 또한 배열 형식의 다양화는 양방향 연속 패턴의 재미와 다양성을 더해 양방향 연속 도안을 통일하면서 더욱 관상성을 갖게 한다. 양면 연속 무늬의 형식, 배열, 색채는 모두 규칙적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양면 연속 무늬는 통일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우리는 통일에 숨겨진 이미지, 색상 등의 요소 차이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다양한 이미지, 색상, 쉐이프 간의 모순, 충돌, 대비는 결국 쉐이프, 색상, 품질, 빈, 수량의 상대적 균형으로 이어지며 조화, 주종, 균형의 통일을 형성한다. 이런 다양성의 통일은 쌍방이 끊임없이 조화를 이루게 한다.
② 대칭과 균형. 대칭은 양면 연속 패턴 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구도 형식이다. 모든 단일 양면 연속 패턴은 대칭이며, 양면 연속 패턴은 단일 패턴과 무한히 반복되고 확장되어 절대 균형을 이룹니다. 균형은 상대적인 균형이다. 양방향 연속에서 점프하는 성분이 있어 동등하지만 모양이 다른 느낌을 주고 심리적 균형을 이룬다. 마찬가지로 색채 방면에서 명암 순도 밝기의 대응을 통해 대칭 허실 운동의 결합을 통해 시각 효과의 통일을 실현하였다.
③ 리듬과 리듬. 두 개의 연속 패턴의 반복 배열, 색상의 광도와 색조의 반복은 강한 리듬감을 가질 운명이다. 조화는 운이고, 규칙은 법이다. 이 직선들의 속도, 파도선의 흐름, 모양의 높고 낮음의 변화는 리듬의 지속을 형성한다. 곱슬곱슬한 풀무늬, 펄럭이는 불무늬, 풍부한 내부 구조, 계층이 뚜렷하고 계단 색상 등이 각기 다른 측면에서 리듬의 미감을 드러낸다.
결론적으로, 연속 디자이너는 생활 속의 대칭, 균형, 변화, 통일, 리듬, 운율 등을 점, 선, 면의 추상적이고 아름다운' 주제' 로 구성하는 데 능하다. 반복되는 예술 수법에 맞춰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최초의 음악춤처럼 사람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6] (14 면)
4 결론
쌍방의 연속적인 도안에서 변하지 않는 표정, 변화무쌍한 골격 구조, 생생한 색채 조화가 우리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사람들은 끊임없이 2 채의 연속 조형 내용을 혁신하고, 그 인문적 내포를 풍부하게 하여, 고대, 고박, 생동감 있는 채색 도자기 도안에서 다양화, 현란하고 생동감 있는 도안으로 발전하여, 시기마다 다른 민족의 2 방 연속 도안이 각각 특색을 가지고 있다. 온라인 디자인. 중국
전통 패턴의 발전과 진화에서 볼 수 있듯이, 양방향 지속은 중국 전통 패턴의 기본 형태이다. 양면 연속 무늬가 형성된 원인으로 미루어 볼 때, 원래의 양면 연속 무늬는 자연사물에 대한 재창조 과정을 기록하고 선조들의 생활 환경, 생활방식, 사상 동태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두 개의 연속 패턴의 형식미를 분석할 때, 선의 구성은 강렬한 심리적 반응을 불러일으키며, 선의 직선 곡선은 다양한 패턴의 아름다움을 형성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끊임없이 변화하는 양면성 연속 모델은 역사 문화를 이해하는 데 넓은 사고 공간과 무한한 상상력 공간을 가져다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