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민족정신의 핵심 내용

중국 민족정신의 핵심 내용

중국 민족정신 내용

VIP 전용문서 2020-08-14 1페이지

중국 민족정신 내용

중국의 민족정신은 오랜 역사적 발전과정을 거치면서 점차적으로 형성되었으며, 그 기본의미는 넓고 심오하며 내용도 풍부합니다. 학자들은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에서 민족정신의 의미를 정의해 왔다. 광의의 정의는 민족의 존재와 관련된 민족의식 전반에 초점을 두고 사실을 국민에게 설명하고 민족정신의 구성요소를 알려주는 데 중점을 둔다. 이들은 “민족정신이란 장기적인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형성된 심리학, 의식, 개념, 관습, 규범, 제도 등이 다른 민족과 다른 정신적 견해이자 정신적 특성”이라고 본다. [8] “민족정신은 사회적 실천에서 파생되는 중요한 사회의식이며, 사회적 실존과 사회생활의 반영이다.”[이 정의는 본질적으로 민족정신의 구성요소를 강조하면서 민족정신의 범위를 이념적 차원 전체로 확장시킨다. 이러한 요소들의 가치와 중요성에 관계없이 민족정신의 의미는 상대적으로 넓어야 합니다. 좁은 의미에서는 민족정신의 역사적 의의와 긍정적 역할에 초점을 두고, 가치평가를 바탕으로 민족정신의 구성요소를 재추출하는데 중점을 둔다. 예를 들어, Zhang Dainian 씨는 민족 정신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믿고, 사람들의 마음에 영감을 줄 수 있으며, 민족 정신의 발전에서 주도적 역할을 한다"는 최고의 이념적 원칙이라고 믿습니다. [10] 일부 학자들은 “민족정신은 민족의 정신적 기둥이자 민족결속의 이념적 핵심이다. 민족정신을 잃으면 민족응결과 활력도 잃게 된다”고 믿는다.[11] (P366) 이러한 유형의 정의는 국가의 결속을 강조하며 정신의 긍정적인 역할은 긍정적인 가치와 의미의 해명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그 의미가 좁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민족정신도 민족과 마찬가지로 역사와 현재, 미래를 갖고 있으며, 전통과 시대의 특성을 지닌 풍부한 역사적 함의를 지닌 개념이라고 믿고 있다. 그러므로 그 의미도 전통정신과 시대정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전통정신의 관점에서 볼 때, 역사적 개념으로서 중국인의 민족정신은 수천 년 동안 이어져온 중화민족의 우수한 문화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장대년(張大况)은 중화민족의 정신이 기본적으로 《역경대전》의 두 가지 유명한 격언, "하늘은 활발히 움직이고 군자는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한다"고 응축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약하고, 군자는 큰 덕으로 그의 덕을 지킨다." 그는 "지속적인 자기 개선"과 "덕"이 중국 문화 전통의 기본 정신이라고 말했습니다. [12](P73-74)

중화민족의 단결을 높이는 데 관한 제1회 학술 심포지엄의 개회 연설에서 Zheng Qun은 중화 민족의 민족 정신을 가장 잘 구현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고 언급했습니다. , "세계의 흥망성쇠, 만인의 흥망성쇠. "책임"의 애국심, "활력과 단련, 자기계발"의 민족정신, 인민중심의 사상" 백성은 군주를 귀하게 여기고, 천하가 공평하다', '자선을 위해 목숨을 바치고, 의를 위해 목숨을 바친다', '부도 음란할 수 없고, 가난은 움직일 수 없고, 권력'이라는 영웅정신, 포기할 수 없는 민족의 온전함 ", "세계를 먼저 걱정하고 세계의 행복을 기뻐한다"는 정치적 야망, "태산보다 인민의 이익을 위해 죽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고귀한 성격, "차가운 눈썹과 차가운 눈으로 머리를 숙이고 기꺼이 머리를 숙인다." "여자뉴가 되는 것"의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정의, 관용과 관대함의 열린 마음, 근면, 검소, 근면, 장기적인 책임의 민족풍, 민족적 기질 인격을 연마하고 배움, 위로부터 구하고 아래를 추구하는 것 등. [13] (P1)

샤오준허는 중국 민족정신의 함축이 다음과 같은 점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중국 민족정신의 본질인 '성', 중국 민족정신의 핵심인 '중립화' 민족정신, '자기수양'과 '덕중시'를 중국 민족정신의 본체로 삼아 '단단함', '강인함', '안정성', '진보', '넓음', '두꺼움', '인' '와 '인'을 중국 민족정신 '의'의 기본 내용으로 하고, 애국주의를 중국 민족정신의 특수한 형태로 삼는다. [14](P90)

(2) 시대정신의 관점에서 볼 때, 시대에 부응하는 개념으로서 민족정신은 민족의 생존과 발전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다. 현대는 시대문명의 가장 내면적이고 가장 깊은 부분이며, 그 본질과 핵심은 시대를 주도하는 절묘한 사상과 시대정신이며, 최고의 지도원칙이다. 현대 중국에서 중국 공산주의자들의 혁명 정신은 점차 현대 중국 민족 정신의 주체가 되었습니다. 그 기본 의미는 확고한 이상과 신념,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는 혁명 정신, 과학적인 태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사실에 입각하여 진실을 추구하는 숭고한 봉사정신, 삶의 목적, 조국을 지키려는 애국심, 자립과 근면의 기업가 정신 등이다. 사회주의의 위대한 실천 속에서 중국의 민족정신은 대경정신, 투폭일위성정신, 홍수방지정신, 뇌봉정신, 자오위로정신, 중국 민족 정신의 중요한 부분이 된 Kong Fansen 정신 등. 삼. 역사와 시대의 유기적 통일의 견지에서 볼 때, 중국공산당의 혁명정신은 중국 민족정신을 계승하고 풍부하게 하여 민족정신의 내포가 더욱 풍부해지고 영향력이 더욱 깊어졌습니다. 중국공산당 제16차 전국대표대회에서 제안한 바와 같이 중화민족은 애국심을 핵심으로 하는 단결과 단결, 평화애호, 근면, 용기, 자기계발의 위대한 민족정신을 형성했습니다.

중국 민족정신의 특징

민족정신은 문화전통에서 추출되어 문화전통에 포괄되는 우수한 부분이다.

좀 더 확장해 보면, 민족 정신은 국가가 건국되는 동안 끊임없이 일어나는 영적 '세계'(영적 체계)입니다. 이 '세계'에는 먼저 잠재의식, 내면의 사고방식, 방향성 발전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 이러한 잠재적 정신은 정치적, 문화적 사상, 민족성, 민족 전통 및 가치의 승화(구현)를 통해 표현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민족정신이라는 장르는 사실상 그 나라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정수이며, 흔히 문학이 도(道)를 담고 있다는 말을 하기도 한다. 사회주의 문화, '도'는 중화민족의 정신이다. 여기서 민족문화는 민족정신의 지렛대이며, 이를 통해 민족정신은 모든 사회의식 속에서 역할을 수행한다. 그리고 그 지렛대는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온 유교, 묵가, 도교, 법법주의 문화인데, 그 중 공자로 대표되는 유교의 영향이 가장 두드러진다. 유교문화사상은 풍부한 함의를 갖고 있으며 우수한 민족문화를 위한 중요한 사상적 자원이다. 이 자료에서는 인민 중심의 인본주의적 사상과 문화가 우선시되는데, 이는 황제 통치 기간 동안 중국인들의 영혼 속에 깊이 스며들어 거의 중국 정신의 영원한 각인이 되었습니다. 문화적, 역사적 자료에 따르면, 우리 조상들은 연황조 사람들이 '스스로 일을 하는' 단계에 들어가기 훨씬 전부터 이 정신을 확인하고 존중했습니다. 예를 들어 『역서·건·향전』에는 “하늘의 움직임은 왕성하며, 군자는 끊임없이 자기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고 되어 있다. 높은 도덕적 기준을 가진 사람은 천체처럼 열심히 일하고 결코 멈추지 않아야 합니다. 선조들은 백강의 무한한 힘인 '천의 건강운동'을 긍정하고 과장하면서 동시에 '건강운동'의 이면인 '인내'도 강조했는데, 그 이유는 그 용기가 항상 『논어』와 분리될 수 없기 때문이다. 자로(子魯)는 “인(忠)은 인(仁)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했는데 이는 사람이 어려움과 역경을 두려워하지 말고, 역경 속에서도 기꺼이 단련하여 인내하는 성품을 기르라는 뜻이다. 『맹자·고자』의 전 문단을 빌리면 “마음이 괴롭고, 근육과 뼈가 피곤하고, 피부가 허하고, 몸이 허하고, 행위가 혼란스럽다”이다. 끊임없는 자기계발과 근면의 정신은 고대 우리나라의 수많은 전설, 신화, 문학 작품, 역사 기록에 담겨 있을 뿐만 아니라 역대 왕조의 문화까지 계승되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날까지 중화민족의 뛰어난 아들딸들의 인정과 계승을 받고 있습니다. 중화민족문화가 있는 곳마다 중화민족의 끊임없는 자기계발 정신이 기록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기계발과 인내로 이어지는 것은 정의와 청렴, 애국심을 강조하는 중국 문화의 정신이다. 건강, 강인함, 정의, 청렴, 애국심은 중국 문화사상에서 쌍둥이이며 뗄래야 뗄 수 없는 요소입니다. 공자는 진리와 나라와 민족을 위해 희생하는 것을 최고의 '인(仁)'으로 여겼는데, 이는 소위 '고상하고 인(仁)이 높은 사람'이다. 인(仁)을 해치면 인(仁)을 이루기 위해서는 희생이 따른다”(〈논어 공자·위〉, 『영공』). "삼군은 장수를 잡을 수 있으나, 범인은 야망을 잡을 수 없다"(〈논어〉)고 한다. 중국인민은 '자조'단계에 진입한 이래로 민족의 보전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민족을 위해 목숨을 바친 사람들은 영원히 유명해질 것입니다.

중화민족 정신 속의 '도덕' 정신

중국 사회는 줄곧 예의와 정의의 나라로 알려져 왔다. 중화 민족의 정신에 따라 중국 문화는 도덕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일찍이 우리 조상들로부터 기록된 바에 따르면, 『주역』에는 “지형이 고르지 못하므로 군자는 두꺼운 곡식을 사용하여 물건을 운반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지구처럼 되십시오. 마음이 넓고 모든 측면과 다양한 의견을 가진 사람들을 관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중국 문화는 도덕성을 매우 중시하는데, 특히 유교 문화에서 두드러지는 것은 공자가 대표하는 유교 윤리가 그 증거이다. '인(仁)'을 핵심으로 하는 공자의 윤리사상과 맹자가 제시한 '인(仁)·의(仁)·예(禮)·지(智)'의 4대 도덕원칙은 봉건시대 도덕이론의 초석을 다졌다. 그 후 동중서(周忠書)의 삼삼경(臣臣, 아버지, 남편의 아내)과 무창(仁, 의, 예, 지혜, 신의)이 마지못해 통일되었다. 유교의 도덕문화는 '신의 뜻'을 바탕으로 완성되는 경향이 있다. 송, 원, 명, 청 시대를 거치면서 유교의 도덕문화는 부정에서 긍정으로 이어지는 파도 같은 진화 과정을 거쳐 인(仁), 의(禮), 예(禮), 지혜(智), 신(信)의 원칙이 문화 전통이 되었고, 봉건윤리의 본질.

도덕을 옹호하는 중국 문화에는 도덕의 기원과 본질에 관한 문제, 즉 '의와 도덕의 문제'와 같은 많은 측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익', '이성과 욕망'의 문제, '생명'과 '의'의 문제, 도덕적 수양의 문제, 도덕적 이상 등의 문제. 모든 질문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도덕을 옹호하는 중국 문화는 민족 정신의 전달체로서 인간 지향적이기 때문에 중국 인류학 또는 인간 교육 이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론은 문화를 결정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개성은 중국 전통문화의 특성을 결정하는 요소로, 역사상 각 민족을 단결시키고 융합시키며 외세의 침략에 저항하는 중요한 정신적 힘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역사상 일부 선견지명이 있는 통치자들도 주로 '문예의 함양'에 의존하여 다양한 민족 집단 간의 관계를 다루었습니다.

중화민족 정신의 '전면적 수렴' 정신

중화민족 정신의 '전면적 수렴' 정신, 즉 '전면적 수렴'의 정신 총체적인 사고.” 전 세계에서 중화민족만큼 총체적 사고와 종합적 융합을 보여주는 나라는 없습니다. 이러한 문화적 정신의 뿌리는 중화민족의 사고방식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모든 일이 전체적인 관점과 거시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이 눈에 띄는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노자는 먼저 우주의 모형을 “도는 하나를 낳고, 둘을 낳고, 셋을 낳고, 만물을 낳는다”고 정의했다. '도', '성', '조화'의 세 가지 개념은 복잡한 우주의 기본 정신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며, 강조되는 것은 세계의 전체성, 불균일성, 움직임과 조화입니다. 노자사상은 고대인의 총체적인 사고방식과 사고방식을 대표하는 것으로, 후에 유학자 동중서(周忠書)가 음양오행(陰陽五行)의 이론틀을 이용하여 발전시켰다. 천인합일'과 '천인도도'.” 이론적 틀.

종합융합, 즉 부분이 전체를 향해 수렴하는 종합정신은 전통문화에서 '하늘', '땅', '사람'이 한 몸으로 통합된다는 사상이다. 이러한 종합적 융합사상은 도덕성 측면에서 인간의 도덕수양을 매우 중시하며, “도덕적 품성을 기르고, 가정을 다스리며, 나라를 다스리며, 세계를 평화롭게 하는 것”을 주창한다. 수양(修身)'은 도덕을 닦고, 가정을 다스려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며, 나라를 다스리고 세계를 평화롭게 하는 것, 수양에서 세계를 평화롭게 하는 것까지 총체적인 사상을 관통하는 것으로서, 둘 다이다. 원인과 결과. 정치적, 사회적 질서 측면에서 민족의식이 강한 편이다. '인', '의', '자', '지혜', '신의'이거나 수양, 가정 경영, 국가 통치, 세계 평화 등 일반적으로 '가족'과 ''를 기반으로합니다. 국가'를 축으로 하고, '가정'과 '국가'를 축으로 한다. 이 축은 대통일의 출발점이다: 사회제도의 통일, 사회질서의 통일, 사회문화의 통일, 민족의 통일 소위 '같은 선로의 자동차, 같은 기사의 책, 같은 노선의 행동'인 사회 윤리.

중화민족 건국 5천년 동안 정권의 분열과 변화가 있었지만 통일은 3분의 2의 시간을 차지했고 결국 완전한 통일을 향해 나아가게 될 것이다. 역사적 질서가 통일되고, 사회문화가 통일되고, 사회윤리가 통일되는 것을 소위 '같은 선로의 자동차, 같은 기사의 책, 같은 노선의 행동'이라고 한다.

중화민족 건국 5천년 동안 정권의 분열과 변화가 있었지만 통일은 3분의 2의 시간을 차지했고 결국 완전한 통일을 향해 나아가게 될 것이다. 역사는 총체적 사고가 한족만의 소유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중화민족의 통일을 추구하는 소수민족도 마찬가지이다. 중화민족의 전반적인 사상과 강한 민족의식은 모두 그 민족 구성원의 사고방식에 따라 결정되며, 민족문화심리의 제약을 받습니다. 이는 세계 다른 나라에서는 찾아볼 수 없거나 그다지 강하지 않습니다. 이는 중화민족의 결속과 결속을 위해 매우 중요한 문화적, 사상적 기반입니다. 오늘은 반드시 우리 조상통일의 사상적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중국 민족정신 속의 '인민주의' 정신

인민중심의 민족문화는 자기계발, 도덕존중, 종합적 융합의 정신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 사람 중심의 방벤 정신도 담고 있습니다. 이 정신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천하의 안정과 나라의 번영의 근본은 백성이다. 예를 들어 『다섯 아들의 노래』에는 “백성은 나라의 근본이고, 근본은 나라의 평화의 기초이다.” 『좌전·장공32년』에서는 『나라가 흥하는 것은 백성에게 달려 있다』고 했다. “국민에게 폭력이 심하면 몸이 망하고 나라가 망하고, 심하지 않으면 몸이 위태로워지고 나라가 약해진다”고도 했다. : "걸과 주를 잃으면 천하가 사람을 잃고 사람을 잃으면 마음을 잃는다. 천하를 얻는 방법이 있으니 사람을 잃으면 천하를 이긴다. "둘째, 여론은 하늘의 뜻. 『상술고도모』는 『하늘은 지혜롭고 백성은 지혜로우며, 신은 강하고 백성은 지혜롭다』고 말했고 『상수태시』는 『하늘이 보고 백성이 보고 신이 듣는다』고 말했다. 『좌전』 『환공 6년』에서는 “백성도 신의 군주이므로 성왕은 먼저 백성이 되고 그 다음에는 신에게 헌신하였다.”라고 말했다. 백성을 안정시키고 백성을 소중히 여기는 정신. 『상서·고도모』는 “백성이 평안하면 백성에게 유익이 되고 백성은 이를 소중히 여긴다”고 했고, 『상서·홍번』은 군주가 큰 의심을 품고 물러나 결단을 내리지 못할 때라고 말했다. , 그는 도움이 필요합니다. "사람을 대하는 것은 마음"(자기 생각)이고, 두 번째는 "귀족을 위한 책략"이고, 마지막으로 "서민을 위한 책략"입니다. 관신은 "정부의 번영은 백성의 마음에 복종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치의 실패는 백성의 마음을 거스르는 데 있다.” 그는 백성을 물에 비유하고 군주를 배에 비유하여 군주에게 물은 배를 운반할 수도 있고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맹자: 마음이 무너졌습니다. "국민이 가장 귀하고, 사회적 진보가 두 번째이며, 왕이 가장 낮다." 그러므로 구나라 사람들이 황제가 되고, 황제가 왕자가 되고, 왕자가 관료가 되었다. ”

국가의 근본인 인민정신은 '인정'과 '왕국'이라는 전통이론의 이념적 기반이자 전통정치문화의 중요한 특징이기도 하다. 《판경》에서 백성을 강조하고, 주공이 백성을 수호하고, 공자께서 백성을 사랑하는 것에서부터 맹자의 백성을 귀하게 여기고 왕을 경멸하는 이론, 그리고 관중의 왕과 배와 인민 수영장의 이론까지, 그리고 심지어 한나라 때부터 백성을 중시하는 사상은 사상가들의 손에 의해 끊임없이 풍요로워졌습니다. 중국과 같은 나라에는 고대 사상 자료에 눈이 먼 사람이 없습니다. 중국의 우수한 문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철학적 현인과 고대 속담.

인민 중심 사상은 인민의 지위 향상을 강조하며 이는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통치자와 피통치자 간의 상호작용은 중화민족의 여러 구성원을 단결시키고 정치적 안정을 유지하며 국가의 번영을 촉진하는 것이 인민의 생활에 유익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 국민을 중시하고 중시하는 것'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개인의 가치와 일반 국민의 권리를 존중합니다. 전통적인 정치문화에는 개인의 정치적 권리에 대한 개념과 이에 상응하는 규정이 없을 뿐만 아니라, 집단으로서의 국민 역시 구체적인 권리, 즉 “일반인은 스스로 통치할 수 없다”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 왕을 세워 백성을 다스리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군주가 통치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런 민중 중심의 사상은 민주주의와는 거리가 멀다. “[15] (P21)

국가의 근본인 국민정신은 현대에 논의되는 민주주의 정신과 다릅니다.

유일한 구제 기능(-민주주의 확산을 위해 고상한 이상과 자비를 가진 일부 사람들이 사용하는 이념적, 문화적 자원)은 대체로 역사적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해를 끼칩니다.

중화민족의 전통문화는 중화민족의 전통정신과 마찬가지로 역사적 과정이자 역동적인 구조이며, 전통적이면서도 현대적이며 매우 포괄적이다. 그 중에는 위에서 열거한 측면들뿐만 아니라, 자립, 자립, 자립 등을 포함한 자선희생 정신, 의를 위한 목숨 바치는 정신, 엄격한 자기수양, 타인에 대한 헌신의 정신도 포함된다. 의지, 자립, 자신감, 자기 확신. 세상을 먼저 걱정하고 세상을 즐기는 책임감과 근면함, 그리고 절약과 고난의 기업가 정신을 포함합니다. 단순함, 근면함, 인내에는 성실함의 도덕적 추구, 말과 행동의 일관성, 충성심과 정직함, 사실로부터 진실을 추구하는 것뿐만 아니라 강간, 영웅주의 및 불굴에 저항하는 국가적 성실성과 애국심이 포함됩니다. 현대에는 위에서 언급한 정신이 사람의 이름으로 표현됩니다: 루쉰 정신, 레이펑 정신, 베쑨 정신, 자오위루 정신, 공판센 정신 등은 모두입니다. 이는 중화민족의 우수한 문화의 상징이자 중화민족 전체의 정신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이는 언제나 우리를 앞으로 이끌어 주는 중국 정신입니다.

중국 민족정신 중 '중국을 옹호하고 화합을 중시'하는 정신

'중국을 옹호하고 화합을 중시'하는 정신은 중화민족의 뛰어난 민족정신이며, 그 안에는 '중립'이라는 두 단어가 있습니다. "중화"란 무엇입니까? "중화"에는 "중화"와 "조화"라는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됩니다. 아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우선, 소위 '중간'이란 중용(中密)의 본래 뜻은 '그 두 목적을 잡고 이를 국민을 위하여 사용한다'는 뜻이다. 『논어·상급편』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자공이 묻기를, 스승과 상 중 어느 것이 더 현명합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스승은 너무 좋으나 상은 그보다 좋지 못하다.' '그렇다면 선생님이 더 나은가?' 보다'(즉, '중간'에 도달하지 못함)는 중용에 부합하며, 이는 '중간'을 옹호하는 개념을 표현한다. . 우리 조상들은 줄곧 중도를 옹호해 왔습니다. 『주역』의 『각과』에는 “중간을 걷는 것은 죄가 없다”고 하는데, 이는 가운데를 걷는 것만으로도 비난을 면할 수 있다는 뜻이다(즉, 재앙을 피하는 것). 단전"

'중정'을 제안 '유경'은 '중심'을 이루면 행복한 결말이 있다는 뜻이고, '예악경'은 '악이 없는 중심'을 강조한다는 뜻이다. "중심화"를 달성하면 악이 없을 것입니다. 이는 모두 중도를 옹호하는 기본 이념을 표현한 것이다.

둘째, 이른바 '조화'는 조화와 조화를 뜻한다. 시백은 “남을 평등하게 하는 것을 화합이라 한다.”(국우·정우) ‘평등하다’는 것은 한 가지를 사용하여 다른 것을 조정하여 두 가지를 촉진하여 화합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순의 통합과 융합. Shi Bo는 또한 말했습니다: "만약 생명체가 조화롭다면, 동일하다면 성공하지 못할 것입니다"(ibid.). 소위 '동일성'이란 한 사물이 다른 사물로부터 절대적으로 배제된 상태를 의미하므로 '배타적 식별'이라고도 한다. 우리 조상들은 항상 조화와 미덕을 옹호해 왔습니다. 공자는 "군자는 조화롭지만 조화롭지 않다"고 강조했고, "황제의 내부 경전"에서는 "음양이 화합하면 만물이 태어난다"고 말했다. 부귀(富貴), 가정의 화목(富富), 나라의 화목, 백성의 화목(富富) 등은 모두 '고귀한 화합'의 기본 이념을 표현하고 있다. '中'과 '화'를 합친 것을 '중화'라고 합니다. 『중용』에서는 “중립이 이루어지면 하늘과 땅이 각각의 위치를 ​​갖게 되며, 만물은 성장 발전한다”고 말합니다. 장에서는 또한 “중예는 천하의 근본이요 화합은 천하의 근본이요”라고 했는데, “중”은 분명히 “천하의 근본”으로 간주되며, “화합”은 “천하의 근본”으로 간주된다. ". 다오". 이는 우리 선조들의 '고귀한 화합'을 추구하는 이상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중간 조화를 옹호한다'는 것은 사람들이 사회적 교류와 타인을 대하는 데 있어서 올바른 방식을 실천해야 한다는 것을 옹호하고, '차이 없는 조화'를 고수하며, 모든 사람과 우정을 쌓고, 서로 협력하며, 그리고 가장 평화로운 것을 즐기십시오. '평화와 화합의 가치'를 표방하는 것은 과거 우리 민족 문명의 진보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