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음악은 왜 다성부 음악으로 발전하지 않았습니까?
중국 전통 음악은 왜 다성부 음악으로 발전하지 않았습니까?
객관적으로 말하자면, 중국 민족 악기는 합주에 적합하지 않고 독주에 더 적합하다.
음악리상에서는 화성음향학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없고, 12 평균법을 무시하여, 중국 고대 음악가들이 대형 기악 합주 형식으로 음악을 작곡할 수 없게 되었다.
실사구시로 말하자면, 중국 고대 음악가들은 매우 핍박적이었다.
기원전 7 세기 춘추시대에 관중은' 관' 이라는 책에' 3 분의 득실법' 을 기록하여 1 옥타브 내에 12 반음을 얻었다. 이 법률 체계는 현대에서' 5 도 법' 이라고 불린다. 후베이에서 출토된 전국 초기 증후을편종은 12 반음으로 5 옥타브를 넘고, 각 편종에는 율명과 음고가 표시되어 있어 5 도 법의 실천이다. 유럽에서는 기원전 6 세기까지 그리스 과학자 피타고라스가 5 도 법칙을 제시했는데, 중국보다 100 여 년 늦었다.
하지만 5 도 법칙의 단점은 자유롭게 조율할 수 없다는 것이다. 1584 년 명나라의 손자 주재규는 제곱근을 계산하는 주판을 발명해' 새로운 비비' 를 제시했고, 2 대 12 의 근호 비율로 옥타브를 12 등으로 나누어 만들었다 1636 년까지 프랑스 수학자 말린 메이슨네는 중국보다 52 년 늦게 비슷한 이론을 발표했다.
진한시대에는 중국의 5 도 율체계 이론이 이미 매우 완비되어 있었고, 명대에서는 12 평균법이 중국인이 먼저 발명한 것이다. 이런 중요한 악리의 탄생은 외국보다 이르다.
"3 점 손익법" 에 기반한 모델도 매우 풍부하다. 오음계의 궁상각에는 다섯 가지 조식이 있고, 칠음계의 청월, 아악, 연락도 다섯 가지 조식이 있다. 수당 연락은 28 궁조, 남송사곡은 칠궁 12 조, 명청남송은 오궁 8 조가 있다. 게다가, 다른 패턴의 응용에 관한 많은 문헌이 있다.
중국의 고대 악기도 매우 풍부하다. 춘궁 예기' 에 기재된 악기는 이미' 금석, 흙, 가죽, 실, 나무, 대나무' 로 구별되었다. 당대에는 서역에서 온 피리 (), 비파, 후금 () 이 중국 고대 악기를 더욱 풍부하게 했다.
중국 고대 악기 제조업이 발달하고 학과와 패턴에 대한 연구도 완벽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천연 계란.
악기의 종류와 법학 이론의 완벽함은 당신이 훌륭한 음악 합주작을 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음악사의 관점에서 볼 때, 음악은 단성부 음악, 다성부 복조 음악, 하모니 위주의 멜로디 음악 과정에서 발전한 것이다. 이성부와 다성부 복조음악의 출현만이 화성음향학의 건립과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즉 교향악 형식으로 연주되는 주요 멜로디 음악의 점진적인 보완을 촉진하는 것이다. 다성부 음악에 대한 수요가 없는 곳에는 교향악 형식을 발전시킬 수 없다. 대부분 많은 사람들이고, 많은 악기들이 함께 연주되고, 교향악이 없는 기술 함량이 높다.
중국에서 단성부 음악의 발전은 이미 높은 수준에 이르렀는데, 왜 다성부 음악은 수요가 없는가?
중국 고대에는 음악이 줄곧 종속적인 위치에 있었고, 다성부 음악에는 시장이 없었다.
음악은 주조에서 시작되며 노래와 춤을 동반한다. 궁중 음악은 큰 밴드에서 연주되지만 예의와 오락성 모두 핵심은 가무나 의식적인 동작이고 음악은 반주일 뿐이다. 주의' 대하',' 대운',' 대무' 는 분명히 궁중 음악춤이고, 춤도 있고, 노래도 있고, 밴드도 반주일 뿐이다. 당대도 가무를 위주로, 음악을 보좌한다. 밴드가 아무리 커도 반주를 하는데 이런 상황은 청나라에 가도 변하지 않았다.
민간에서 악기는 줄곧 춤과 노래 반주에 사용되었다. 《시경》에는 악기로 반주한 노래의 가사가 기록되어 있다. 당나라와 서역의 광범위한 교류를 통해 서역 대량가무가 들어오면서' 후' 글자로 시작하는 많은 악기도 중국에 전해졌다. 수당 시대의 벽화와 문자 기록에는 모두 밴드의 가무 공연이 있다.
당대에 나타난 곡패는 송대에서 송사로 발전했다. 이때 음악은 전적으로 노래에 붙어 있다. 사실, 모든 곡판에는 음악이 있지만, 보통은 단독으로 재생되지 않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음악명언) 가사를 써야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원명 시대에는 남극과 잡극이 번영했고, 악춤은 희곡에 흡수되어 악무를 희곡의 부속으로 만들었다. 그래서 중국 고대 음악사를 보면 처음엔 기악 연주 목적이 있었지만 당대에 이르면 음악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고 음악만 한다. 그리고 명대에 이르러 춤도 단독으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모두 희곡에 녹아들었다.
가무 반주로 단성부 음악의 가장 좋은 형태는 단악기 독주나 다악기 합주이다. 두 악기가 동시에 다른 멜로디를 연주해 노래나 춤에 반주를 하면 혼란이 생길 수 있다. 지금도 복조 음악으로 노래나 춤을 반주하는 경우는 드물다. 다성부 복조 음악에 대한 수요가 없기 때문에, 당연히 화성음학 이론이 나타날 가능성은 거의 없다.
구금은 중국 음악사에서 매우 독특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고대 중국 지식인들은 구금곡의 연주와 감상이 수련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줄곧 고금곡을 추앙해 왔다. 구금은 완벽한 기보법이 있고, 악보 문헌도 매우 풍부하다. 고대 엘리트들의 추앙으로 춤과 연극에 흡수되고 융합되지 않았다. 물론, 구금의 구조로 인해 볼륨이 크지 않아 대형 연주에 적합하지 않으며, 단 7 개의 현으로만 다성부 멜로디를 연주하기가 어렵습니다. 한편, 구금의 연주는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강조하며 대중을 즐겁게 하기 위해 노래, 춤, 희곡과 하나가 될 수 없다. 따라서 구금 연주는 중국 고대 기악 연주에서 매우 예외적인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고대에는 전문 악기 연주가 있지 않았나요? 네, 하지만 비주류입니다. 예를 들어 제선왕은' 화장' 에서 300 명이 일제히 연주하는 것을 듣거나 당대의 발달한 음악작업장에 피리 독주와 비파 독주가 있었지만 주류가 아니었기 때문에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피리 독주와 비파 독주가 손꼽힌다. 사람들은 단지 몇 사람이 악기를 연주하는 것보다 시끌벅적한 가무와 희곡 공연을 보는 것을 더 좋아한다.
그 결과, 중국 고대에는 음악이 어색한 종속적 지위에 처해 있어 단성부 멜로디 음악이 크게 발전했지만, 다성부 음악의 싹이 시종 나타나지 않았다.
고대 예의는 황제만 큰 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했다.
엄격한 등급제도로 황제만이 대량의 밴드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이주관 순대락사' 에서' 궁현, 왕공선현, 청의사판현, 스터현' 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 즉, 왕 악기 사방이 걸려 있고, 제후가 삼면이 걸려 있고, 경의의 양면이 걸려 있고, 사자가 한쪽에 걸려 있다는 뜻이다. 주조부터 다양한 등급의 사람들이 가질 수 있는 밴드 수에 규정과 제한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궁중 예의에 사용된 아악은 예의제도의 규칙을 따르고, 아락을 감상할 수 있는 사람은 왕공귀족뿐이고, 음악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리고 궁중 악사들은 예의의 규정으로 자신의 음악을 거의 바꾸지 않기 때문에 규칙과 제도를 준수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모든 것이 예의제 존중을 바탕으로 하고 혁신이 필요 없기 때문에 발전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