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결혼 제도가 여성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무엇입니까
고대 결혼 제도가 여성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무엇입니까
1.1 일부일처다첩제가 혼인을 개괄하는 것은 인류사회의 양성결합의 기본 제도와 형식이며, 인류 자신의 생산으로 인류의 생명을 지속시키는 것으로, 인류사회의 3 대 생산에서 인류의 생산을 실현하는 유일한 방법이며 사회윤리관계의 실체이다. 고대에' 예기'? 혼의' 에서는 결혼의 목적이' 사종묘로 올라가서 후대에 이어' 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흥가, 광후사" 라는 명목으로 황제부터 귀족 관료와 처첩들이 무리지어 정당하고 정당하다. 예를 들면 한대 승상 장창의' 처첩이 백수' ('사기'? 장승상 열전), 심지어' 내도원녀, 외도쿠앙' ('한서'? 공우전) 의 사회 현상. 따라서 우리나라 고대 혼인제도는 일부다처제를 실시하는데, 이런 제도가 정식으로 확립된 것은 서주시대에 한 남자가 정처만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남자, 특히 귀족 관료는 실제로 합법적으로 첩을 받을 수 있다. 남자는 여러 명분의 여자를 차지할 수 있고 예법에 의해 인정될 것이며, 도덕에 얽매이지 않고, 첩의 수는 사회적 지위에 따라 결정된다. 만약 여자가 남편의 축첩을 허락하지 않는다면, 남자는 이런 이유로 그녀를 해고할 수 있다.
1.2 여성의 총애로 인한 비극
이런 형식으로 시행된 일부다첩제는 봉건종법과 가족통치를 지키기 위한 것으로 우리나라 고대 여성들에게 부과된 무거운 족쇄로 여자를 구속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남자는 삼처사첩을 할 수 있었다 중국 고대 봉건 제도의 전형적인 특징인 남존여비다. 남성권을 중심으로 한 고대에는 여성이 지위가 없어 불평등 대우의 파괴를 견딜 수밖에 없었다. < P > 뿐만 아니라, 이 여성들은 가정에서의 지위가 다르다. 정실이라고 불리는 여자만이 아내의 자격을 가지고 있고, 나머지는 종속적인 지위일 수밖에 없다. 이런 지위의 차이 때문에, 일반적으로 첩은 정처를 좋아하지 않는다. 정처로서 다른 사람의 눈망울과 미움을 자주 받기 때문에 아내든 첩이든 그들의 생활 환경은 매우 어렵다. 홍루몽' 의 조이모와 왕부인은 전형적인 예이다. 왕부인이 총애를 받고 사람들을 내려다보면 조이모는 어두운 구석에 숨어 있을 수밖에 없었고, 다른 사람들은 그녀를 전혀 안중에 두지 않았다. 이런 환경에서 종종 비극이 발생할 수 있다. 여자들은 생존을 위해 온갖 수단을 다해 총애를 다투고, 다른 사람을 억압하고, 생존능력이 약한 사람들은 이런 투쟁에서 생존할 권리를 잃고, 경솔한 사람은 규방을 혼자 지키고, 외롭고, 평생을 외롭게 지낸다. 무거운 사람은 순가의 생명을 잃었고, 나머지는 계속 투쟁하고, 또 다른 무리를 도태시키고, 애처로운 여자들의 유일한 삶의 목적이 되려고 애쓴다. 좋은 해였던 그녀들, 아름다운 햇살을 즐겨야 했던 그녀들, 물 같은 마음을 가졌어야 했던 그녀들, 총명하고 수려해야 했던 그녀들, 총애하는 생활 속에서 점차 자신의 본성을 잃어버리고, 고심, 음모, 어두운 마음만 남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조 이모가 첩이 아니라면, 하루 종일 가보옥을 어떻게 계산할지, 심지어 그를 죽게 할 생각조차 하지 않을까 봐, 그녀도 아름답고 평온한 생활을 동경하고 있는 거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러나 이런 제도로 만들어진 환경은 한 명씩 또 한 명의 여자를 착각하고, 생생은 이 물로 만든 골육을 파괴했다. 일부다첩제는 이 여자들의 심신에 큰 피해를 입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3 첩의 지위 < P > 는 첩의 지위가 고대 봉건제도의 여성에 대한 박해를 더욱 반영했다고 생각한다. 물론 첩은 중국 고대 제도 하의 기형산물로 남존여비의 상징이었다. 고대에는 대부분의 여성들이 자업자득이 없었기 때문에 (사회환경에 핍박됨), 생존을 위해 첩을 통방 계집애로 삼도록 강요당했다. 남편의 사랑을 받고 첩으로 받아들여지는 경우도 있었다. 어떤 방식이든 첩의 지위는 매우 낮았다. < P > 중국 전통결혼의 목적은 출산을 1 위로, 경제를 2 위로, 남녀감정이 말위에 놓이는 것으로, 그 궁극적인 목적은 대대로 자녀를 낳는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첩은 남편의 노리개일 뿐, 아니면 출산의 도구로 남편의 가문을 계승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첩의 지위는 여종보다 조금 높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아내와 첩이 본질적으로 주종 관계라는 것이다. 첩이 아내를 억압하는 것은 바로 아래와 같은 범죄이다. 이것은 가족 갈등의 문제가 아니라 노예가 주인을 불쾌하게 하는 문제이다. 첩 은 엄격한 경우 가부장제 시스템 및 법률 규정 에 따라, 이 첩 은 매질 될 수 있습니다, 주요 일을 누르십시오. 아내는 첩의 모든 일을 관리할 권리가 있으며, 아내와 첩 사이의 구체적인 사이에도 명확한 규정이 있다. 예를 들어 첩은 매일 아내에게 안부를 물어야 하고, 아내가 앉을 때 첩은 서 있을 수밖에 없다. 아내가 자리를 주어도 반쪽 엉덩이만 앉을 수 있다. < P > 축첩은 기본적으로 남편 개인의 호오에 의해 결정된다. 이는 개인적인 행동이기 때문에 가족도 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고 첩의 가족과의 어떤 관계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고대의 연좌제도에는 첩족이라는 말이 전혀 포함되지 않았다. 남편의 집은 첩의 이 친척을 알아보지 못하기 때문이다. 첩과 남편의 다른 여자들이 낳은 자녀들 사이에는 기본적으로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으로 볼 수 있고, 첩은 이 자녀들을 부양할 의무가 없으며, 이들 자녀들도 아버지의 첩을 부양할 책임이 없다. 둘 다 한 처마 밑에 있는 낯선 사람이다. 첩과 자신이 낳은 자녀의 관계는 종법제도의 요구에 따라 혈연 상모 관계일 뿐, 종법이 인정한 모자 관계는 아니다. 종법상 모자 관계는 모든 자녀 (첩생이든 처생이든) 와 남편의 적처 사이의 관계다. 어떤 자녀도 첩이 태어났든 그렇지 않든 첩과 종법적 의미의 모자 관계가 없다. 즉, 첩은 자신의 아이가 어머니로 인정받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것은 어떤 어머니든 매우 잔혹하다. < P > 위에서 언급한 총애의 대부분은 첩의 지위가 너무 낮기 때문이다. 아내와 첩의 차이가 이렇게 커서 어느 소첩이 바로잡히고 싶지 않지만, 일반적으로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 < P > 여기 참고로 아내와 첩의 지위가 다르기 때문에 그들이 낳은 아이를 집에서의 지위도 천양지차이다. 이는 적출과 서출의 차이다. 혈연 관계를 유대로 하는 계급 통치를 유지하기 위해 봉건 통치자는 정치 실천에서 위에서 아래로 적장자 상속제를 실시한다.' 서출',' 적계' 의 이복이지만, 그들의 가문에서의 지위는 천양지차이다. 이는 단지 그들의 어머니의 차이 때문이다. 재산 분배든 관작의 계승이든 서출이 되지 않고, 그들은 태어나자마자 저인일등의 불공평한 운명 낙인을 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재산명언) 홍루몽' 의 자환과 영춘이 대표적인 예이다. 서출의 열등감은 그들의 일생을 따랐다. 이는 고대 중국 결혼 제도가 여성에게 해를 끼칠 뿐만 아니라 후손들에게도 지울 수 없는 피해를 입혔다는 것을 보여준다.
2, 고대 결혼에 대한 여성의 요구 사항
2.1 여성은 삼종사덕 < P > 이후 봉건왕조를 모두 유가사상을 정통사상으로 삼아 예교 아래 남편 아내강을 강조하며 여자 3 종사덕을 요구하며 정권, 민족권, 부권의 억압을 통해 여성을 안분수기로 만들어야 한다. < P >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고대 여성은 삼종사덕을 따라야 한다. 삼종사덕은 고대에 사회 도덕 수준을 높이고, 사회 및 가족 관계를 안정시키기 위해 사람들의 자질 수양을 향상시켰다. 삼종은' 아버지에게서 시집가지 않고, 남편에게서 시집가고, 남편이 죽으면 자식' 이다. 사덕은' 여성덕, 여성언, 여성용, 여성공' (여성의 품성, 사령, 태도, 여홍) 이다. < P > 부친과 결혼하지 않은 것은 시집가지 않은' 실녀' 에게 부친의 말을 따르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특히 평생결혼대사에서는' 부모의 생명' 을 따라야 한다. < P > 종부와 결혼하는 것은 시집을 아내로 삼는 여성의 추종자, 순종, 남편을 따르는 것이다. 아내는 남편을 "하늘", "천명은 피할 수 없고, 남편의 생명은 어긋날 수 없다" 며, 반드시 복종하고, 남편을 존중하고, 부부가 부창부를 따라야 한다. < P > 남편은 죽은 남편의 과부에게' 자식' 은' 종부' 의 연장이다. 그녀는 축제를 지키며 시집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아들을 힘겹게 키우고, 한 집안의 맏아들로서 따르며, 중대한 일은 아들이 주관한다. < P > 3 에서 볼 수 있듯이 여자는 태어날 때부터 지위가 없다. 위에는 영원히 압박이 있고, 일생은 자유가 없다. 물론, 누구든 우리의 행동에는 규제가 있어야 하지만, 그렇다고 인권 박탈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삼종' 은 여자를 평생 다른 사람의 억압 아래 살게 하고, 주체할 권리가 없다. 역사상에는 역대 공식 표창 정절열이 제도가 되어 일부 여성들이 자해를 하고, 심지어 남편이 병사와 전사를 앞두고 아내들이 일찍 순절해 남편에 대한 충성심을 나타내는 현상까지 나타난다. 이 모든 것이 바로 무거운 족쇄로, 고대 여자들이 숨을 쉴 수 없을 정도로 눌려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2.2 남편 아내강 < P > 부부 관계의 도덕규범, 중국 한대 통치자가 가정에서 남편의 지배권을 강화하기 위해 창건한 것은 부부에게 무조건 남편의 이론적 근거를 따르도록 요구하였다. "백호통 삼강육기" 는 "삼강자, 무슨 뜻이냐? 그 군주, 아버지와 아들, 부부 도. 클릭합니다 "남편 아내강" 은 "삼강" 중의 하나로, "군은 신하강", "아버지는 자강" 에 속한다. 그러나 종법 제도에서는 혈연 관계를 매우 강조하고 부부 관계는 혈연 관계의 기초이기 때문에' 남편 아내강' 은' 삼강' 의 시작으로 여겨진다. 주희는 이렇게 말했다. "사람의 대륜을 덮고, 부부가 1, 3 강 중 1 위를 차지하니, 이치에 어긋나지 않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범이영) < P > 고대 결혼제도에서는 여성의 모든 것이 남편에게 복종하고 의지할 수밖에 없었고, 남편이 죽어도 재혼해서는 안 되고, 한 곳에서 끝나게 되었다. 결혼 관계가 있더라도 남녀 불평등의 봉건 사회에서는 결혼 생활에서 여성이 극도로 불평등한 대우를 받는다. 이런 남자 중심의 종친제도 하에서 부부의 관계는 매우 불평등하고, 부권지상은' 부인이 제창하고, 여자는 따라간다', 여성은 남성에게 종속되어 있고, 독립된 인격은 없다.
3, 중국 고대 혼인제도의 해제 조건이 여성에게 미치는 피해
3.1. 휴처 < P > 고대 혼인 해지의 결정권은 남자 학부모와 남편의 손에 완전히 조작됐다. 결혼 해산에 있어서 서주시대에 확립된 완전한 제도를' 칠출삼불사' 라고 부른다. 칠출' 은 남편의 이혼에 대한 7 가지 법적 이유다. \ "다이 리 \" 는 \ "여자 일곱 아웃, 부모 를 불순종, 이동 포함; 자식이 없어, 가; 변태, 가; 질투, 가; 나쁜 질병, 가; 입이 많으면 가라. 절도, 가. " 불순한 부모란 시부모님을 잘 모시지 못해 공경을 잃는 것을 말한다. 무자는 남성 자손을 낳지 않아 가정에 제사자나 후계자가 없다고 강조했다. 음탕한 손가락은 렌상질서를 파괴할 수 있다. 질투는 남편의 첩을 용납할 수 없다는 뜻이다. 악병이 있으면 부부 * * * 가 함께 사는 데 영향을 준다. 다언이란 가문에서 시비를 옮기는 것을 말한다. 절도는 배신에 속한다. 그 이유 중 하나라도 있으면 남편은 이혼할 수 있다. < P >' 삼불가' 는 장가를 갈 곳이 없는 여자와 시집갈 수 있는 패션이 있지만, 휴회할 때는 이미 본가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리고 3 년 이상 시부모 shouxiao 3 년 애도, 이미 자녀의 길을 다했다; 빈천한 후 부귀, 이런 상황 아내는 남편의 집에 덕이 있어 덕을 등에 업고 포기할 수 없다. 이는 남자가 마음대로 아내를 쉬는 것에 대한 제한으로 종법윤리질서의 수호를 반영한 것으로, 혼인관계를 안정시키고 사회문제를 피하는 데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 P >' 칠출삼불사' 의 이혼 원칙은 남자가 통제한다. 여자는 수동적으로 순종할 뿐, 남편은 가정의 지배권에 살고 있다. 그들은 각종 명목으로 아내를 휴업하고 따로 결혼할 수 있지만, 아내는 남편을 버려서는 안 된다. 한 곳에서 끝내야 한다. 당법에 따르면 아내는 "배부가 제멋대로 행동하고, 그 뜻을 품고, 2 년을 처신한다" 고 규정하고 있다. 이것은 가부장제 하부권 독재의 전형적 반영으로,' 남편 아내강' 을 확립하는 남존여비 원칙이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쳐 청대까지 이어져 왔다.
3.2. 이탈
와 이탈, 즉부부간 이혼 합의. 당법은 "부부가 화목하지 않고 떠나지 않으면 앉지 않는다" 고 규정하고, "부부가 화목하지 않으면 서로의 정이 서로 맞지 않는다고 하면, 두 사람은 떠나고, 앉지 않는다" 고 숙의했다. 당율은 부부 쌍방이 자발적으로 이혼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법률은 추궁하지 않는다. 청율도 쌍방의' 이탈' 자가 혼인관계를 해지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3.3. 의무강제 이혼이란 관청의 당사자 결혼에 대한 간섭을 뜻하며, 부부 사이에 법정사유가 생기면 쌍방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관청은 강제 이혼을 한다. 법정 사유는 남편이나 아내가 상대와 직계 존친, 방계존친, 또는 쌍방의 일정 범위 내에서 친족들이 서로 구타, 간간, 살육을 하는 것을 가리킨다. 즉 부부 은의가 이미 절절절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결혼의 목적 중 하나는' 두 사람의 좋은 이름' 이다. 가족 간에 간사한 살육이 발생할 때 결혼은 자연히 더 이상 지속될 수 없다. 의결이 발생했고 당사자가 자동으로 혼인을 해제하지 않으면 관청은 강제로 해임하고 처벌해야 한다. 사회 윤리를 수호하는 요구에 근거하여 관청은 당사자의 결혼에 대해 직접 간섭하였다. 당사자의 뜻에 따라 자치해야 할 혼인관계는 학부모가 해임할 권리가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도 사적 자치를 대신하고 형벌 수단을 동원해 처벌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봉건 윤리는 이혼의 법적 기준이며, 직접 결혼의 존망을 결정하고, 당사자가 원하지 않더라도 이혼해야 하며, 결혼의 종법가족성을 반영해야 한다.
4, 결론 < P > 에서 볼 수 있듯이 봉건여성은 고대 결혼에서 수동적, 피해자, 고대 여성은 결혼에서 자주권이 없고, 결혼의 자유를 추구할 권리가 없고, 이런 혼인제도의 좌지우지에 복종할 수밖에 없고, 이런 제도의 박해를 받고, 현대세계에 사는 우리는 평등한 결혼에 대해 다행스럽게 여기고 소중히 여겨야 한다 참고 문헌:
[1] 이사 준수. 고대 중국 결혼사 연구. 광둥 인민출판사. 21.
[ 2] 사봉이, 중국 고대 결혼과 가족. 우한: 후베이 인민출판사.
[ 3] 논문, 중국 고대 혼인제도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