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Huangdi nei Jing 의 사고 방법론
Huangdi nei Jing 의 사고 방법론
중국 전통 문화 연구
Huangdi nei Jing 의 사고 방법론
-응? 방법론은 세계를 인식하고 개조하는 기본 방법에 관한 이론이다. 철학 과학 방법론, 일반 과학 방법론, 구체적인 과학 방법론이 있다. 사고 방법론은 철학과 과학 방법론으로, 사고 과정에서 연구 대상이나 현상을 복제하고 재현하는 다양한 방식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사고의 주체는 자신의 특정 필요와 목적에 따라 사고 도구를 이용하여 객관적인 객체 또는 객체 정보를 수용, 반영, 이해 및 가공하는 사고 활동 방식이나 패턴이며, 안정적이고 정형적인 사고 구조이며, 본질적으로 사고의 주체, 사고 객체, 사고 도구 사이의 관계를 반영한다. 전통적인 사고 방식은 전통문화의 최고 응집력과 핵심이다. 한의사 사고 방법론은 인체의 생명활동을 연구하고 의학 이론 체계를 형성하고 임상 실천에 적용하는 근본적인 방법이다. 중국 전통철학의 깊은 영향으로 한의사는 서양의와는 다른 사고방식을 형성했다. 이런 독특한 사고 방식은 주로 전반적인 사고, 이미지 사고, 다변적 사유로 나타난다.
첫째, 전체적인 사고
(a) 전반적인 사고의 의미
전반적인 사고란 보편적인 연계와 상호 제약의 관점으로 세계와 모든 것을 바라보는 사고방식이다. 이런 사고방식은 전 세계를 하나의 큰 유기적 전체로 볼 뿐만 아니라, 세상의 모든 사물은 연속적이고 분할할 수 없고, 사물 사이에는 서로 연결되어 있고, 서로 제약되어 있으며, 모든 것을 하나의 작은 유기적 전체로 간주하는데, 그 중 일부는 연속적이고 분할할 수 없는 전체이며, 그 중 일부는 여러 가지 요인과 성분과 공통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하늘과 사람, 사물과 물동동, 동형, 동서, 동법을 생각하다.
중국의 전통철학은 유교든 도가 든 전반적인 사고를 강조한다. 이경은 전체론의 예비 모델을 제시했다. 예를 들어 책의 구조상으로 볼 때' 주역' 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는 음 (-) 과 양 (-) 이다. 음양삼합은 가십을 이루고, 육합은 육십사괘를 구성한다. 모든 자연현상과 인사길흉은 모두 팔괘 64 괘체계에 통합되어 전반적인 관념을 드러낸다. 이전' 은 보편적인 연계와 상호 제약의 관점에서' 주역' 을 해석한다. 육십사괘, 육구는 중학교, 중학교 후기, 천지의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시공간의 천인이 하나가 되는 전체적인 체계이다. 도가 대표 장자는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만물이 나와 하나가 된다" 고 말했다. ("장자 만물론") 천지는 하나의 전체이고, 사람과 세계는 하나의 전체이다. 어떤 부분이든 전체를 반영한다. 예를 들어 장자는 도가 어디에나 있다고 생각하는데, 심지어' 개미',' 가라지' 에서도 마찬가지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는이 전반적인 사고의 근본적인 특징입니다. 천인의 화합이란 하늘과 사람, 자연과 사람이 서로 통하고 비슷하며 통일된 것이다. 전통적인 사고에서 유교와 도가는 모두' 천인의 조화' 를 주장한다. 도가 () 는 인간의 자연화 () 를 선호하고, 유가 () 는 자연의 자연화 인간화 () 를 선호하지만, 모두 사람과 자연이 하나의 정신, 원칙적으로 서로 통한다고 생각한다. 노자의 하늘, 땅, 사람의' 4 대 사상', 쉽게 전하는 하늘, 땅, 사람의' 3 설' 은 이런 전체론 사상의 초기 구현이다. 동중수는 음양오행의 천인감응 이론을 바탕으로 더욱 완벽한 전체 모델을 제시했다. 중국 전통철학의 이런 사고 경향은 직접 한의사의 전반적인 사고 모델을 탄생시켰다. 물론,' 내경' 은 장기적인 의료 관행에서 전통철학의 전체적 사고를 구체화하고 과학화한다.
(b) "nei Jing" 의 전반적인 사고
전반적인 사고의 지도 아래' 내경' 은 삼재일체의 전체 의학 모델을 구축했다. 예를 들어, 수문의 음양은 대론에서 이렇게 말해야 한다. "천도는 현묘하고, 인도적이며, 변해야 한다. 변태에는 오미, 도가 생지, 현생 신이 있다. " 삼재경, 오행동위, 하늘, 땅, 사람의 범주 및 그 관계를 논술하였다. 내경의 전반적인 사상은 주로 다음 두 가지 방면에 나타난다.
1, 인체 자체는 유기적 전체입니다. 내경' 은 인체 자체를 유기적 전체로 간주하고, 인체 내부의 각 부분은 연속적이고 분리할 수 없으며, 그것들은 서로 제약하고 상호 작용한다. 내경' 은 인체의 생명활동 전체 시스템의 각 부분, 각 요소 (서브시스템) 의 유기적 연계를 음양 대립통일, 오행상격, 기상승 세 가지 모델로 귀결시켰다. 음양 모델은 인간의 생명활동이 두 가지 생리 기능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두 가지 생리 기능 구조는 상호 연결, 대립, 상호 제약, 상호 전환이다. 오행 모델은 인체 오장의 기능 활동이 다단계 멀티 채널 피드백의 유기적 시스템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가스의 상승 하강 패턴은 사람이 자연과 물질과 에너지를 교환할 뿐만 아니라 인체 내부의 물질과 에너지도 운동을 통해 전환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내경' 은 인간의 생명활동에서 사람의 생리, 심리, 신체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즉 생명능력과 신체 골격 사이에는 정신심리와 신체생리학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리고' 형신의 단결' 과' 심신의 단결' 이라는 개념을 제시했습니다. 형태구조에서 중의학은 생리학적으로 한의사는 인체의 각 장기가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어떤 기관, 장기, 조직의 활동도 전체 기능 활동의 불가분의 일부이며, 각 기관, 조직은 이 전체에서 서로 다른 분업과 밀접한 협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인체의 이 시스템에는 오부, 경락, 체관 노하우, 정, 신 사이에 상호 작용의 전반적인 조절 법칙이 있으며, 오부, 경락, 체관 노하우의 각 하위 시스템에는 각각 음양, 기혈이 있는 더 작은 하위 시스템이 있다. 병리 변화에 있어서 한의사는 국부병변이 반영한 전체 병리 상태, 국부병변이 다른 부위와 전체에 미치는 영향, 인간-자연시스템, 인체 내 오장경락 시스템, 오장경락의 서브시스템에서 병리 변화를 조절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질병의 진단에서 각종 기관, 조직, 장기의 생리 병리 상호 연결, 상호 영향으로 한의사가 질병을 진단할 때 오장육부, 형체, 색맥 등 외부 병리 표현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내장의 병리 변화를 분석하고 추측함으로써 정확한 판단을 내리고 환자를 치료할 수 있다. 내경' 의 홀로그램법 (예: 맥진, 목진, 면진 등) 은 모두 전반적인 사고의 반영이다. 질병을 치료할 때 내장, 내장, 모양, 노하우 사이의 관계뿐만 아니라 오장 사이의 관계에도 주의해야 한다. 양생 방면에서도 전반적인 관념을 구현했다. 예를 들어, 보건의 동정관계에서, 그것은 조용하고, 움직이고, 적당히 결합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인간과 외부 환경은 유기적 인 전체를 형성합니다. 내경' 은 인체 자체가 유기적 전체일 뿐만 아니라 사람과 하늘이 유기적 전체라고 생각한다. 내경' 은' 사람은 하늘과 땅과 관련이 있고, 일월과 대응한다' 는 논단이 있어, 사람과 외부 환경의 밀접한 관계를 강조한다. 인간과 자연환경, 사회환경의 전반적인 관계에서 인체의 생리, 심리, 병리 과정을 살펴보고 인체와 주변 환경이 물질, 정보, 에너지를 교환하고 우주 리듬에 따라 대사활동을 하는 법칙을 연구해 적절한 치료와 양생방법을 제시한다.
사람은 자연환경에 살고, 자연환경이 변하면 인체도 그에 따라 변한다. 예를 들어 한의사는 오행학설에 따라 1 년을 5 계절로 나누는데, 봄온, 여름열, 여름젖은 길이, 가을건조, 겨울추위는 일년 사계절 기후변화의 일반적인 법칙이라고 생각한다. 사계절 법칙 변화의 영향으로 사람들은 그에 상응하는 춘생, 장하, 장하, 추수, 겨울 저장 등 생리적 적응 과정을 보이고 있다. 자연계의 음양 성쇠는 사람에게도 일정한 작용을 한다. 영추순순은 하루 4 시' 로 "하루 4 시, 아침은 봄, 날은 여름, 날은 가을, 자정은 겨울이다" 고 말했다 인체의 기능 활동은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주야 리듬과 비슷한 변화를 일으킨다. 예를 들어' 수문 노천정' 은 "고양자, 하루 외, 평단의 흥성, 일중 양강, 일서양약, 관밸브" 라고 말했다. 지리적 영역은 자연 환경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지역에 따라 기후, 토질, 수질에 따라 인간의 생리기능과 심리활동도 어느 정도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강남 지세가 저습하기 때문에 인체가 헐렁하고 얇다. 서북지역은 산이 높고 건조하고 추워서 인체가 밀집되어 있고 강하다. 한 습관적인 환경에서 생활하다 보면 일단 다른 곳으로 옮기면 처음에는 적응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점차 적응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습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습관명언)
사람은 사회인이고, 사회환경도 사람의 기능활동에 영향을 주며, 사람의 건강과 질병과 관련이 있다. 「내경」은 이렇게 지적합니다. "그러므로 너는 힘이 없다. 너는 비록 중악은 없지만, 너는 내면의 정신적 상처를 받고, 몸은 멸망할 것이다. 네가 부유할 때, 너는 가난하다. 악은 다치지 않지만, 피부는 화상을 입고, 근육은 구부러지고 마비된다. " 사회 환경의 급격한 변화가 사람의 심신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설명하다. 내경' 은 사회, 경제, 정치적 지위가 다르고 체질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질병에 대한 치료도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결론적으로,' 내경' 의 전반적인 사고는 일종의 유기적 사유로 서방과는 다르다. 내경' 은 인체의 기능을 강조하고, 현실 사물을 자기 조직의 유기체계로 여기며, 전체적으로 국부적으로 변할 수 없다. 서구의 전체관은 기계적 결정론이며, 실체와 요소에 초점을 맞추고, 현실 사물을 무수한 작은 부분으로 구성된 복합체로 보고, 전체적으로 부분으로 환원할 수 있다. 이런 유기적인 전반적인 사고는 서구의 정밀한 복원 분석 사유로는 달성할 수 없는 시야를 가지고 있어 분해 방법으로 달성할 수 없는 물체의 속성과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한의학의 전반적인 사유는 그 장점과 특색이 되어 수천 년 동안 세계 의학의 숲에 입성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초석 중 하나가 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한의사의 전체성 사유가 인체, 사람, 자연사회의 정체성과 통일성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고, 이 전체의 세부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는 점을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 따라서 정체성과 통일성에 대한 인식도 불완전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이런 사고는 일방성이 부족하지만 모호하고 직감적인 편면이 아니다. 한의학 이론의 전체관은 원시적, 단순성, 직관, 상상력의 성분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우리가 한의학의 전반적인 사고를 파악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이다. 내경' 의 전반적인 사유는 현대 시스템 사유와 비슷한 점이 있지만 동일시될 수는 없다. 내경' 의 전반적인 사고는 시스템 사고의 원시 형태이며, 시스템 사고의 기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어떤 의미에서 양자는 일맥상통하다. 하지만 우리는 둘 사이에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현대 시스템론은 엄격한 의미의 과학 방법론으로서 20 세기 이래 인류 과학 연구의 성과로 과학기술의 고도의 발전에 기반을 두고 있다. 한의학 전체론과 현대 시스템론은 한 단계 위에 있지 않고, 현대 시스템론의 새로운 사상과 새로운 방법을 적극적으로 흡수하여 한의학 전체론이 새로운 단계로 도약하게 해야 한다.
둘째, 이미지 사고
(a) 이미지 사고의 의미
이미지사고란 감성, 이미지, 직감을 지닌 개념과 기호를 활용해 객체 세계의 추상적인 의미를 표현하고, 비유와 기호를 통해 객체 세계를 연결하는 사고방식을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중국의 전통적인 사고 방식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이미지 사고는 서양인들이 추상적인 사고를 중시하는 경향과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중화민족의 이미지 사유는 고대에 특히 발달하고 조숙했다. <역경> (who) 는 "변화자도 마찬가지다. 코끼리도 그것을 좋아한다. " "남편은 성인처럼 세상 물정을 보지만, 의도적으로 적절한 방식으로 묘사하여 이미지라고 부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보이는 것은 이미지다." "상" 이라는 단어는 세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사물을 감지할 수 있는 현상을 가리킨다. 육안으로 볼 수 있는 물체와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감지할 수 있는 물체를 포함한다. 두 번째는 모방의 상징 부호를 가리킨다. 예를 들면 점괘사, 신비한 이미지 등이다. 세 손가락은 코끼리를 취하고, 기호를 취하며, 동사를 의미한다. "의미" 는 "코끼리" 에 포함된 것 * * * 의 특징과 법칙이다. "이전 응집력" 은 "한 상을 정성껏 세우고, 한 마리를 거짓으로 세우다" 고 말했다. 소위 "코끼리" 는 인위적인 추상과 이해를 통해 추출한 감성적인 이미지를 가진 개념이나 의미 기호이다. "코끼리" 와 "의미" 의 관계에서, 의미는 코끼리의 기초이며, 코끼리는 의미의 운용이다. 코끼리는 마음대로 하고, 뜻은 주체상이다. 이미지 사고의 의미는 한편으로는 시각적 개념과 기호를 통해 객체 세계의 추상적인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다. 반면에, 그것은 직관적인 유추 추리를 통해 객체 세계의 연계를 파악하고 이해한다. 전통 철학의 이미지 사유는 이미 내경에 스며들어 한의학 사고 방식의 주요 내용 중 하나가 되었다.
이미지 사고는 주로 이미지 비유를 취하는 사고 방식에 나타난다. 이미지 사고는 사고 과정에서' 코끼리' 를 도구로 삼아 대상을 인식, 이해 및 시뮬레이션하는 방법이다. "코끼리" 는 클래스를 분류하거나 비교하는 데 사용됩니다. 즉, 연구 대상이 알려진 객체와 유사하거나 유사하다는 사실에 따라 다른 면에서 비슷하거나 비슷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이에 따라 연구 대상의 일부 측면에 있는 모양을 추론하는 논리적 방법이 도출됩니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이미지 취상의 범위는 특정 사물의 물리적 이미지와 이벤트에 국한되지 않으며, 기능 관계와 동적 속성이 같으면 무한히 유추하고 비유할 수 있습니다.
(b) nei Jing 의 이미지 사고
한의학의 이미지 사고는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 나타난다.
1. 유추법을 이용하여 티베트 이미지 이론을 구축하다. 티베트상 이론의 형성에 대하여 수문의 오장형성설은' 오장상 비유' 의 원칙을 제시했다. 왕빙의 주석: "코끼리는 날씨를 의미합니다. 오장은 숨겨져 있지만 보이지 않지만, 그 기상은 유추할 수 있다. " 장개빈은 "코끼리도. 안에 감추고, 모양이 외부에 보이므로, 숨은 코끼리라고 부른다. " 소문금은 오행상 () 에 근거하여 직관적인 경험으로부터 시작하여 기능행동이 같거나 비슷한 원칙에 따라 자연과 인체를 5 가지 범주로 나누어 이미지에 포함된 장상 심층 이론을 발굴한다.
수치를 비교하여 생리 및 병리 현상을 설명하십시오. 숫자의 비교는 쉬운 숫자로 추상적인 의미를 표현하고, 쉬운 수를 통해 사물의 변화 법칙을 추론하는 방법이다. 이변수는 주로 구아 수, 가지 수, 오행 수 (하도 수), 구궁 수 (로 수) 를 포함한다. "Su Wenjin Chamber Yan Array" 는 5, 6, 7, 8, 9 로 "5 개의 내부 장기가 4 시에 각각" 의 전반적인 관계를 설명합니다. 소문유 정원 집대론' 은' 자, 그 수, 비, 그 수, 흙은 늘 5 승' 과 수생승의 이론으로 오운육기의 변화 법칙을 설명했다. 수문의' 행운 7 조' 는 마른 나뭇가지의 수를 사용하여 60 년 동안 기후변화의 법칙과 인간 질병과의 관계를 수치로 추정한다. 수문' 상고천진론' 에서 인류의 발전과 번식의 기수는 7 여팔남, 즉 음양의 진퇴수이다. 소문금은 4 시에 오장, 즉 오행 생성수를 세어야 한다.
주목할 만하게도, 이미지 비유는 인류가 객관적인 세계를 파악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줄곧 매우 중요한 인식론과 과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비유를 통해 사람의 사고를 계발하고, 사람들이 상상의 날개를 펴도록 돕고, 다른 사람을 밀고, 일거수일투족을 들고, 새로운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의사는 의료 실습에서 이런 사고방식을 사용했고, 많은 새로운 진단 방법을 발명했다. 그러나 이런 사고방식의 단점도 분명하다. 그것은 사물이나 현상에 지나치게 치중하는 * * * 본질, * * 유사점과 차이점, 다른 사물의 특징과 차이를 무시하는 것이다. 추론할 속성이 정확히 그들의 차이라면 결론은 틀렸다.
셋째, 변화무쌍한 사고
(a) 변화하는 사고의 의미
변화무쌍한 사고란 운동 변화의 관점에서 모든 것을 바라보는 사고방식이다. 변분사유는 사물의 운동과 변화를 강조하고, 양극대립에서 사물의 변증적 통일을 파악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따라서 변증법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고를 바꾸는 것은 변증적 사고에 속한다. 변증적 사고에는 전반적인 사고, 보완적 사고, 다변적 사고가 포함된다. 상보적 사고는 모든 것을 대립, 상호 의존성, 상호 전환, 상호 포용의 두 방면의 통일로 본다. 상보적 사고는 변화무쌍한 사고의 기초이며, 대립 쌍방의 상호 작용을 강조하여 사물의 발전 변화를 추진한다고 할 수 있다.
중국 철학사에서 변덕스러운 사고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첫째, 도가는 풍부한 변증사상을 함축하고 있다. 도가 창시자 노자는 "도생일, 생명 2, 생명 3, 생명 만물" 이라고 생각한다. 만물은 부정적이고 양지를 잡고, 충동적이고 화목하다. " ('노자' 제 42 장) 우주의 본원으로서 항상 음양 두 가지 대립의 힘을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바로 이 두 대립의 힘이 모든 것을 추진한다.' 1' 에서' 2',' 3',' 만물' 에 이르는 과정은 만물을 인간화하는 과정이다. 노자는 또한 유명한' 역도의 움직임' 명제를 제시하여 사물의 발전이 그 반대쪽으로 전환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설명하였다. 장자도 사물의 변화를 강조하고, 사물의 성쇠를 하나의 연속적이고 전체적인 홍수로 본다. 유가도 우주를 변화의 과정으로 본다. 공자는 "사계절, 만물생" 이라고 말했다. ("논어 양품") 자연의 변화를 물처럼 흐르는 과정으로 본다. "아들이 천강에서 말했다: 죽은 자는 스프와 같고 주야를 아끼지 않는다." ("논어 자한"). 양쪽으로 두드리면 피곤해 죽겠다' ('논어 자한') 를 내세워 문제의 두 가지 측면을 고찰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선진철학의 집대성자로서,' 이전' 은 더욱 뚜렷한 변변적 사고 특징을 나타냈다. <역경> 자체가' 변화' 에 관한 책이라면 <역경> <역경> 해석작으로 우주를 운동 변화의 큰 과정으로 명확하게 정의한다. 내집력전' 이경은 "책은 멀어져서는 안 된다. 도가 반복되고, 변화가 지속되지 않고, 주에는 6 부족도 있고, 상하가 변덕스럽고, 강유하고, 변하기 쉽다" 고 말했다. 캐논일 수는 없고, 변화일 뿐이다. " "일음과 일양이 바로 길이다." "강유상제는 서로 변화한다." 우주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데, 세상 만물은 모두 운동 변화의 상태에 있고, 반대로 서로 보완한다. 반대와 반대 (음양, 강유) 는 사물 변화의 근본 원인이다. 이 사상은' 황제의 내경' 의학 체계의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b) "nei Jing" 사고의 변화
1 .. 변분 사유로 인간의 생명운동의 변화 과정을 설명하다. 내경' 은 사람의 생명이 운동 변화의 과정이라고 생각하는데, 오장부 경락의 기혈에는 상승 운동의 메커니즘과 법칙이 있다. 「옥판 수문 논옥판」은 "도수 ... 신은 돌이킬 수 없고, 뒤돌아보면 기회를 잃는다" 고 말한다 그는 질서 있는 운동과 변화가 생명의 기본 형태라고 생각한다. 내경 () 은 인체의 정상적인 운행을 유지하는 관건은 음양 대립통일, 기혈상보성, 기관기 상승, 영위순환이 끊이지 않는 동적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2. 변분 사유로 병리 현상과 그 변화 발전 법칙을 설명한다. 내경' 은 병을 일으키는 요인과 항병능력의 대립 투쟁, 승패관계에서 질병의 발병 메커니즘을 논술해 질병 쌍방의 상호 소장을 초래하고 상대성을 지녔기 때문에' 병이 과용부터 시작' (수문, 경락증후군) 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또' 내경' 은 인체의 각 계층 기능 장애에서 부전분리까지 병리 변화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 만약 인체의 음양의 조화균형이 파괴된다면, 이를테면 음양의 불균형, 기체의 불균형은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제나라의 흥망으로 볼 때, 수문의 육미는 "들어가지 않으면 나가야지, 늙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승진하지 않으면 성장하는 소장품이 없다. 위, 아래, 아무것도 없다. 클릭합니다 상승과 하강이 없다면 성장과 노화의 생명과정도 없고, 자연계가 성장하고 채집하는 생화학 과정도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상승과 하강이 정상이 아니면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3. 변분 사유로 한의사의 임상 진료를 지도하다. 내경' 은 진단과 치료가 먼저 음양을 검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음양, 한열, 허실, 표표, 기혈, 물불, 표본 등 대립통일관계의 다른 성질과 일정한 조건 하에서 서로 변하는 법칙에 따라 다른 질병의 변증치료 법칙을 확립하다. 치료의 경우,' 내경' 은 본질과 현상의 변증관계에 근거하여 본, 설사, 속물 유도 등과 같은 치료 원칙을 제시했다. 역치, 병치, 법부뚜막과 같은 구체적인 치료법이 형성되었다. 내경' 은 또한 변증론, 경중완급 치료 원칙, 그리고 속물지도, 허사실한 치료법도 제시했다.
4. 변분 사유로 질병의 예방보건을 지도한다. 내경은 질병이 예방을 위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체가 음양을 조율하고 천지 음양의 변화에 맞춰 미연에 방지하여 장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따라서 "천론" 은 "성인과 양, 경맥이 일치하고 골수가 견고하며 기혈이 태어난다" 고 말했다. 그렇다면 안팎이 조화를 이루고, 사악함은 해를 입힐 수 없고, 눈과 귀는 민첩하고, 가스는 예전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요약하자면,' 내경' 은 인체의 생리학, 병리, 질병 진료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사유다변성의 원리를 대량으로 운용하여 주관적인 인식이 객관적인 생명운동의 다변화 과정에 부합할 수 있게 하였다. 변화무쌍한 사고 자체의 본질로 볼 때, 그것은 현대 시스템 과학의 일부 원리에 매우 가깝다. 그들은 모두 사물을 유기적인 전체로 여기고, 전체를 구성하는 각 요소 간의 상호 연결과 상호 작용에서 사물의 본질과 발전 법칙을 인식하는 것을 강조한다. 사물의 변화를 강조하는 것은' 반복적인' 전환 과정이다. 내경' 의 변변변사상은 전체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 간의 상호 연결과 상호 작용에 대한 명확한 과학적 근거가 결여되어 단순한 시스템 변관이며, 전체에 대한 인식도 일반적이고 모호하다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종종 사물의 변화가 시스템 과학이 더 높은 수준으로 끊임없이 발전하는 개방 변화 과정이 아니라 반복되는 폐쇄 과정이라고 강조한다. 전통 의학의 현대화를 실현하는 관점에서 볼 때, 변화무쌍한 사고는 다양성, 궁핍, 사변을 장려하는 긍정적인 면도 있고, 보수적이고 현 상태에 안주하는 부정적인 면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