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기계 복제 시대의 예술 작품'에 관한 기사는 누구의 글인가요?
'기계 복제 시대의 예술 작품'에 관한 기사는 누구의 글인가요?
장용칭: 시각문화시대의 문학전략
출처: 미학연구 날짜: 2006년 3월 16일 저자: 장용칭 읽기: 1475
앞으로 우리 연구자들은 그림읽기시대, 영상문명시대, 영상문화, 영상문화, 영화와 텔레비전 문화, 대중문화, 문화산업 등 현재의 사회문화적 상황에 여러 가지 이름을 붙였다. 이에 상응하여 문화 연구의 증가, 광범위한 보급 및 실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의심할 여지없이 이러한 서로 다른 이름에는 동일한 가치 판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전통 문학과 문학 연구는 점차 쇠퇴하거나 심지어 종료되고 있습니다. 동일한 문화 현상에 대한 다양한 개념의 출현은 이론적 연구의 생명력과 관점의 다양성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개념과 용어의 사용에 어느 정도 자의성이 있음을 보여준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따라서 문제를 논하기에 앞서 영상문화와 시각문화, 문학연구와 문화연구 등 특정 개념의 함의와 활용 범위를 엄격하게 정의하고 표준화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현재의 사회문화적 현실을 언급하기 위해 계속해서 시각문화라는 개념을 사용할 것입니다. 나는 개인적으로 현대의 시각문화를 영화, 텔레비전, 기타 예술로 대표되는 전통적 언어문화가 아닌 이미지 문화로 이해한다.
일부 서양 학자들은 다양한 관점에서 인류 문화를 여러 주요 역사적 단계로 나누었습니다. 크게 첫째, 구술문화, 수기문화, 인쇄문화, 가상문화로 구분된다. 두 번째 유형은 마크 포스트(Mark Post)가 정의한 구전미디어문화, 인쇄미디어문화, 전자미디어문화이다. 세 번째 유형인 해롤드 이니스(Harold Innis)는 미디어의 관점에서 서구 문화를 글쓰기와 인쇄의 두 시대로 나누는데, 이는 다시 이집트 문명, 그리스-로마 문명, 중국 종이 시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펜 시대, 계몽 시대(신문의 탄생), 기계 인쇄 시대(인쇄기, 활판 인쇄기, 기계로 만든 종이). 넷째, 발라지는 20세기 초 『비전과 인간성』에서 인류문화가 시각문화, 읽기와 쓰기 문화의 나선형 발전과정을 거쳐, 이어서 시각문화가 도래할 것이라고 믿었다. 다시금 '보는 정신'이 '독서의 정신'을 대체하고, '시각문화'가 '개념문화'를 대체하는 시대. 이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닉 스티븐슨(Nick Stevenson)과 같은 다른 서구 학자들은 미디어 관점에서 문화 연구의 많은 이론적 학파를 세 가지 주요 방법으로 나눈다. 둘째, 미디어의 상징적 풍부함 등을 탐구하는 다양한 상징적, 문화적 연구 방법이나 청중 연구는 주로 관련 분야에 반영됩니다. 셋째, McLuhan, Jameson, Baudrillard 등에 대한 연구는 미디어 자체가 우리의 공통 비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합니다. 스티븐슨은 이 세 가지 연구 방법이 현대 전자 문화, 인쇄 문화, 구전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습니다.
문제의 핵심은 시각 문화와 전통 문학 연구와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어떻게 이해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이 질문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서로 다른 진입점과 서로 다른 연구 초점은 필연적으로 서로 다른 연구 패턴과 완전히 다른 이론적 사고의 출현으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두 가지 연구 방향과 분야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각각 고유한 초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전통문학과 예술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시각문화 시대에 문학의 생산, 보급, 텍스트 수용에 이르는 일련의 변천과 이에 따른 새로운 미적 성격을 고찰한다. 그리고 예술적 특성이 만들어졌습니다. 둘째, 영화와 텔레비전 문화로 대표되는 현대의 시각문화에 초점을 두고, 예술 전체의 중요한 요소인 언어에 반영된 예술적 기능, 미학적 특징, 서사적 전략 등을 영화와 텔레비전 문화에 주로 고찰한다. 저는 개인적으로 전자에 대한 논의가 더 중요하고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이론은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피할 수 없는 질문에 답할 것을 요구합니다. 점점 더 그래픽화되고 시각적인 사회에서 전통 예술은 특히 언어 예술의 추상화 수준이 높습니다. 아직 생명이 없는데 여기서 끝날까요? 현실로 볼 때 문학은 이미 매우 난감한 상황에 처해 있으며 문화의 회화화, 시각화는 이제 막 시작됐다. 언어 예술이 마침내 죽을 수 있을까? 대답이 '예'라면 어떤 요인이 이러한 결과에 기여했는지 이론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대답이 '아니요'라면, 영상문화 시대의 심각한 도전에 대처하기 위해 어떤 면에서 변화하여 문학 자체를 강화하고 번영시켜야 하는지 이론적으로 설명할 필요도 있다. 이를 위해서는 연구자들이 설득력 있는 답변을 제공해야 합니다.
영상문화 시대의 전통문학 연구는 새로운 연구 관점과 방법을 개발해야 하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미디어 관점에서의 돌파구이다. 구체적으로, 인류 기술의 진화 과정에서 언어 매체의 대체가 문학의 생산, 보급, 텍스트 구조, 수용에 미치는 막대한 영향을 역사적 관점에서 검토할 필요가 있다. 전통적인 문학 연구에서 사람들은 언어 예술 매체 자체의 미학적 특성뿐만 아니라 매체 자체의 특성으로 인한 의사소통 및 수용 방식의 심오한 변화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대한 가장 대표적인 주장은 예술활동이 미디어와 무관하다는 크라우치의 관련 명제이다.
사실 미디어가 중요한 이유는 예술 창작이 고도로 숙련된 미디어 활동이기 때문이다. 미학사가 보산케(Bosanquet)가 말했듯이, 모든 예술가는 자신의 매체를 감상하는 데서 특별한 즐거움을 느낀다. 매체에 대한 능력 때문에 예술가는 매체에 의존하여 생각하고 느낍니다. 매체는 그의 미적 상상력의 특별한 몸체이며 그의 미적 상상력은 매체의 유일한 특별한 영혼입니다. 실제로 문학과 예술은 오랫동안 미디어의 관점에서 탐구되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아리스토텔레스는 미디어를 예술을 분류할 때 기준 중 하나로 사용했습니다. 행동의 매체는 언어이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미디어 자체의 역사적 진화는 신기술의 출현에 달려 있으며, 기술의 영향은 의식이나 개념의 차원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감각 비율과 인식 패턴을 확고하고 거부할 수 없이 변화시킨다.
이 문제에 대해 서양 학자들은 유익한 이론적 탐구를 해왔습니다. 예를 들어, 맥루한 이론의 핵심은 오늘날 미디어 연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구성하는 기술 미디어가 인간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탐구하는 것입니다. 미디어 문제에 대한 McLuhan의 낙관주의와는 달리 보드리야르는 비관적인 견해를 갖고 있었으며, 시뮬라크르와 초현실성에 대한 탐구가 그의 이론의 핵심이었다. 서구 문명의 몰락은 매클루언이 미디어를 콜드 미디어와 핫 미디어로 분류한 것과는 달리 미디어와 공간, 시간의 관계, 그리고 그것이 인류 문명과 사회 조직 및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문학 연구를 위해 우리는 구비 매체, 인쇄 매체, 전자 매체의 세 가지 역사적 단계에서 언어 예술의 생산, 보급, 텍스트 구조 및 수용 방법의 많은 중요한 차이점과 내부 연결을 조사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요컨대 언어라는 매체의 관점에서 볼 때 구술매체의 문화는 주로 청각문화, 즉 청각생활이 시각적 가치를 억압하고 있다는 것이다. 시는 낭독에 사용되며, 시는 노래와 노래에 사용되며 음악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인쇄 매체의 문화는 기본적으로 읽고 쓰는 문화입니다. 인쇄매체는 구두소통 시대에 흔히 볼 수 있는 반복적인 대화식 사고방식과 달리, 사건을 질서있고 논리적이며 객관적인 방식으로 구성하여 선형적이고 연속적인 인과관계 사고방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인쇄문화는 종이에 담긴 단어의 물질성과 구술문화의 단어의 덧없음을 대조함으로써 정반이면서도 상호보완적인 방식으로 작가, 지식인, 이론가의 권위를 강화시켰다. 인쇄 매체는 문학의 생산과 수용 방식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고, 사람들은 더 이상 책을 말하고 책을 듣는 것이 아니라, 책을 쓰고 책을 읽는 문화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책을 조용히 읽는 과정에서 미적 성찰, 미적 성찰이라는 미학적 개념도 형성된다. 일부 연구자들이 지적했듯이, 구비전통은 영성을 담고 있는 반면, 글쓰기와 인쇄의 본질적인 본질은 물질성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판화인물에서 현대적 이미지인물로, 이 중요한 변혁을 완성하는 상징이 바로 사진의 발명이다. 이후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영화, 텔레비전이 속속 등장하는 동시에 영화와 텔레비전 문화의 활발한 발전과 함께 우리 사회는 전자미디어 문화의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전자미디어 문화는 듣고 말하는 문화도, 읽고 쓰는 문화도 아닌 시청각 문화 또는 시각·시각 문화이다. 현 단계에서 전통적인 문해문화가 어떻게 생존하고 발전해 나가는지는 우리의 특별한 관심을 요하는 이론적 문제이다. 언어 예술은 종이 매체뿐만 아니라 전자 매체를 전달 수단, 의사 소통 방식 등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나타나는 예술적 특성과 미적 성격은 엄청난 변화를 겪었으므로 이론적 탐구가 필요합니다. 뉴미디어와 신기술의 출현은 사람들의 존재 방식을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세상과 현실에 대해 느끼는 방식, 그리고 그들의 미적 심리학도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소설 서사방식의 심오한 변화 등이 그것이다. 현대인들은 빠르고 직관적인 속도와 삶의 방식을 요구하는데, 이는 인쇄 문화가 요구하는 평온함과 평화로움과는 극명한 대조를 이룹니다. 대다수의 현대인에게는 예술 작품을 씹고 맛보고 읽는 것조차 불가능합니다. 예전처럼 여유로운 마음으로 예술을 관조하면서도 마음대로 탐색하고 스캔하는 데에는 영원한 미학적 경험이 아니라 순간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현대인의 이러한 본질적인 요구는 필연적으로 문학 창작 방식, 소통 방식, 수용 방식의 변화로 이어질 것입니다. 문학 연구는 현대 시각 문화의 지배적인 패턴에서 문학이 직면한 도전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시각문화 시대에 문학이 직면하는 어려움에 직면하여, 문학 연구자들의 대응 전략은 차례로 문화 연구로 전환하거나 심지어 문학 연구를 문화 연구로 대체하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문학과 문학 공부를 취소하세요. 단지 광고, 의류, 영화, 텔레비전과 같은 대중문화를 공부하는 것만으로 끝나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이것들을 연구할 필요가 있지만, 현재 우리가 더 연구해야 할 것은 문학 연구가 시각 문화의 전반적인 도전에 어떻게 직면하고 있는지입니다. 문학연구에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구비매체, 인쇄매체, 특히 전자매체의 다양한 역사적 단계에 따른 언어예술의 특성을 미디어의 관점에서 고찰하는 것이 한 가지 가능한 방향이다.
언어 예술의 각 단계마다 문학 생산 메커니즘, 의사소통 방식, 텍스트 구조, 서사 방식, 수용 방식 등에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미디어 요소를 기본 요소로 삼는 문학 연구자의 연구 패러다임에도 상응하는 변화를 요구합니다. 핵심을 전제로, 문학 연구를 새로운 역사적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사회 조직 구조, 사회 시스템 등의 요소가 충분히 고려되어야 합니다.
저자 소개 Zhang Yongqing, 중국 인민대학교 부교수, 문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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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의 생산'으로부터 '도구'라는 측면에서 보면, 문학의 '생산 도구', 즉 매체는 '언어'이다. 중국의 전통 문학 작품은 고대 대모갑 문학에서부터 현대 종이 문학에 이르기까지 언어가 그 존재의 기본 형태이며, 인터넷 문학도 언어의 형태로 존재하는데, 이를 우리는 단지 특수한 컴퓨터 언어라고 부릅니다. 이것은 디지털, 즉 "비트"(숫자) 및 "바이트"(바이트)의 변환 및 디코딩입니다. 인간화된 언어에서 지능적인 언어로 문학 생산 도구는 상대적으로 큰 변화를 겪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작가와 독자의 범위를 변화시켰고, 문학 생산과 문학 소비의 상호 관계를 반영하여 새로운 문학 사회학을 확립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문화 생산 도구와 문화 소통 시스템의 변화는 새로운 유형의 사회를 만들기 위한 중요한 조건인 경우가 많습니다.
뉴미디어 문학으로서 온라인 문학은 전통 문학의 확립된 규범을 다시 썼는가? 일부 작가들은 인터넷이 단지 작품의 보급과 출판을 위한 새로운 통로일 뿐이고 그 문학적 특성은 전혀 변하지 않았으므로 인터넷 문학이라는 개념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문학에 있어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이든 인쇄출판 커뮤니케이션이든 그것은 단지 커뮤니케이션 방식만 다를 뿐 문학의 본질은 아니다"라고 주장합니다. 사람들의 독서 습관을 풍요롭게 해주지만, 그들 중 다수는 전통 문학을 대체하는 것은 고사하고 예술이라는 범주에 들어갈 수도 없습니다.
문학은 다양한 역사적 시대의 산물이며 다양한 사회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시대의 글쓰기 도구와 소통 방식은 언제나 문학의 성격에 다른 영향을 미친다. 제지의 발명은 문학 확산에 지울 수 없는 공헌을 했고, 인터넷의 개입 역시 문학에 몇 가지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중국 인터넷 문학의 발전 상황으로 볼 때 인터넷 문학과 전통 문학 사이에는 사실상 본질적인 차이가 없다. 둘의 근본적인 특징은 동일하다. 문학은 사회, 역사, 사회사 속 인물, 사람의 마음과 감정에 주목한다. 실제 문학인 이상 인터넷 문학은 이 범주를 벗어나지 않는다. 엄밀히 말하면 통신매체로서의 인터넷은 신문,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에 이어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이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은 다른 미디어에는 없는 편리함과 속도를 갖고 있다. 기술적인 이유로 인해 온라인 문학은 글쓰기의 규칙과 형식에서 전통적인 문학과 다릅니다. 텍스트에는 많은 외국 문자, 단어 및 기호가 포함되어 있지만 아직 문학의 본질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인터넷문학과 전통문학은 문학의 고유정신에 있어서 동일해야 한다.
참고 자료: /s46c638.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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