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도자기에 조각한 수면은 무슨 뜻입니까?

고대 도자기에 조각한 수면은 무슨 뜻입니까?

청동기부:

폭식 패턴

일명' 수면무늬' 이다. 청동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장식 패턴 중 하나. 도안은 고대 전설에서 흉악한 짐승을 탐식하는 대식적인 얼굴을 상징하는데, 도안에는 많은 변화가 있다.

여씨춘추' 에서 볼 수 있는 단어:' 쓰기 대식, 몸, 식인은 해를 끼치지 않는다.' "

상대부터 서주까지 기물의 테마 장식으로 자주 운뢰무늬를 많이 입힌다. 서주 말기 이후 주제 장식의 두드러진 지위가 점차 높아져 모조기의 귀나 발의 장식을 자주 사용한다.

이 이름은 송대' 박고첩' 이 대식무늬라고 불린 이래 대대로 사용되었다.

용무늬

청동기의 장식 도안 중의 하나. 용은 중국 고대 전설의 동물이다. 일반적으로 정면상은 모두 코를 중심으로 하고, 눈은 양쪽에 있고, 몸은 양쪽으로 뻗어 있다. 그것의 측면을 이미지로 삼는다면, 그것은 긴 몸과 발톱을 형성한다.

용의 이미지는 기원이 매우 이르지만 청동장식으로 상대 이리강 시대에 처음 등장한 뒤 상대 말기 서주 춘추전국시대에 각기 다른 형태의 용무늬가 있었다.

상 왕조는 대부분 좌굴의 형태로 되어 있다. 서주 () 에는 용 몇 마리가 얽히거나, 머리가 중간에 있고, 두 꼬리가 갈라진다.

전설에 의하면 용의 출현은 물과 관련이 있고,' 코공키 아이오와석' 은 "물은 용, 불은 사랑" 이라고 말한다. 용의 이미지는 물의 신을 상징하는 데 쓰이기 때문에 청동수그릇에는 용의 두루마리나 입체이미지가 많다.

용무늬의 결형에 따라 파충류, 구르는 용무늬, 횡단용 무늬, 쌍두룡무늬, 쌍체용문으로도 크게 나눌 수 있다. 송대 이래 묘사에서 청동기에 발톱을 표시하는 모든 도안은' 퀘어' 또는' 해바라기 패턴' 이라고도 불린다.

파충류 패턴

청동기의 장식 도안 중의 하나. 일반적으로 용의 실루엣, 크롤링, 수도꼭지가 열려 있고 윗입술이 롤업되고 아랫입술이 아래로 또는 위로 입속으로 말려 이마 꼭대기가 뿔이 있고 가운데가 몸통이고 아래에 발 하나, 발 두 개, 지느러미 다리만 있고, 간단하고, 꼬리는 일반적으로 휘어져 있다. 대부분 대칭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상대 말기와 서주 시대에 성행하다.

곱슬곱슬한 용 패턴

청동기의 장식 도안 중의 하나. 용의 몸통은 곱슬하고, 끝부분이 연결되거나, 나선형으로 감겨 있어서, 왕왕 판의 중앙에 장식되어 있다. "이일옥조": "용권을 제물로 삼다." Zheng xuanzhou: "옷을 입은 용을 그립니다. 클릭합니다 구멍' 영달소':' 용권은 제물로, 권명은 곱슬머리다. 이 용형을 그려 옷에 말아서 사당에 제사를 지내다. " 고대에는 용과 뱀이 같은 종류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용은 빙빙 도는 모양으로 그려졌다. 이런 장식은 은허 () 에서 전국시대 청동기 () 에 이르기까지 모두 있지만, 이미지 구조가 다르다.

쌍용 패턴

일명' 쌍미용 무늬' 입니다. 청동기의 장식 도안 중의 하나.

그 모양은 수도꼭지를 중심으로 하고 줄기는 양쪽으로 펼쳐진다. 이런 장식은 띠이기 때문에 몸은 충분히 펼칠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실제로는 전체 용의 대칭 도형이다. 상말주 초에 성행하다. 대부분 방의나 방정이의 입에 바르는 것이다.

십자용 무늬

청동기의 장식 도안 중의 하나. 두 개 이상의 용의 몸통이 얽힌 장식 패턴입니다. 단일 연결과 같은 여러 가지 구조가 있습니다. 용의 몸통은 규칙적으로 같은 방향으로 감겨 있고, 많은 용의 몸은 서로 얽혀 여러 개의 스택을 형성합니다. 의례 금리: "용기를 들고 왕조를 이루다." Zheng xuanzhou: "용은 깃발로 왕자를 위해 지어졌습니다. 클릭합니다 "이주 관순 상시": "왕건대창, 제후건기." 정현주: "제후가 용을 그린다. 하나는 상조 같고, 하나는 하조 같다." 용을 위해 용을 건너는 이미지입니다. 춘추 말기부터 전국 시대 초기까지 성행하다.

규문

청동기의 장식 도안 중의 하나. 이 도안은 용과 같은 전설의 동물인 규 () 를 보여 주는데, 대부분 뿔과 발, 입을 벌리고 꼬리를 말아 올렸다. 송대 이래 묘사에서 청동기의 파충류류는 모두 해바라기 혹은 해바라기 () 라고 불리는데, 이는 고서의' 어릿광대 괴뢰 일족' 기록과 관련이 있다. 문건포: "이봐, 신은 용의 발 같아." 일부 퀘어는 기하학적 장식으로 발전하여 변화가 매우 크다.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몸이 두 부분으로 나뉘거나, 몸이 대각선이고, 양끝에 각각 두 개의 머리가 있다는 것이다. 상인과 서주 초해에 유행하다.

뱀형 패턴

청동기의 장식 도안. 그것은 삼각형 또는 둥근 삼각형 머리, 눈에 띄는 큰 둥근 눈 한 켤레, 비늘이 있는 몸과 곱슬한 막대를 가지고 있다. 뱀의 특징이 뚜렷하여 종종 액세서리로 축소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누에무늬라고 생각한다. 그중 일부는 주요 도안으로 상대 청동기에서 볼 수 있다.

상대 말기와 주초의 뱀무늬는 대부분 한 줄로 배열되어 있다. 춘추전국시대의 뱀무늬는 대부분 작고 휘어져서' 감는 무늬' 라고 불린다.

평문

청동기의 장식 도안 중의 하나. 작은 뱀의 이미지로 형상을 만들다. 춘추전국시대에 유행하다.

평면 웜 분리 모드

청동기의 장식 도안 중의 하나. 이 디자인은 전설적인 용, 뿔, 비스듬한 입, 곱슬한 꼬리, 납작한 구부림을 대표한다. 춘추전국시대에 유행하다.

조류 도안

청동기의 장식 도안 중의 하나. 새의 긴 깃털이 떨어지거나 긴 꼬리가 굴러 앞으로 또는 뒤로 보입니다. 대부분 청동기 위에 대칭으로 배열되어 있다.

양주 문화에서 출토된 옥견에는 또렷한 새무늬가 있다. 청동기에 처음 등장한 것은 이리강 시대의 변형된 새무늬였다. 새무늬는 줄곧 은허의 주요 장식 도안이었다. 서주 초기부터 춘추기까지 새무늬가 대거 나타났다.

상대에는 짧은 꼬리가 있고, 서주에는 긴 꼬리가 높은 왕관이 많다. 새무늬에는 봉황무늬, 부엉이 무늬, 봉황무늬, 거위무늬가 무리지어 배열되어 있다.

옥석부:

많은 고옥들은 장식 무늬라고 하는 무늬를 조각한다. 각 패턴에는 고유한 의미와 유행 시대가 있다. 따라서 고옥의 문양은 고옥의 단대에는 큰 의미가 있으며, 여러 가지 문양이 옥조각 예술을 더욱 정교하고 화려하게 만들어 손을 놓을 수 없게 한다. 다음은 몇 가지 중요한 고대 옥기 도안이다.

밸리 패턴: 꼬리가 달린 올챙이 모양이기 때문에 올챙이 무늬로 불린다. 곡식은 실제로 곡물에 싹이 나는 잎사귀의 모습으로 만물의 각성, 생기발랄한 광경, 봄에 대한 희망을 상징한다. 문양은 전국 시대에 기원하여 한나라 이후에는 이미 흔치 않다. 송청은 소량의 문양만 만들었지만 문양이 전국 양한보다 못하여 꽉 차지 않아 만지면' 가시' 가 아니기 때문에 후기 모방의 가능성이 크다.

소용돌이: 둥근 기하학적 패턴으로, 둥근 표면에는 물소용돌이 무늬와 같은 무늬가 장식되어 있는데, 청동기 비문의 명자 구조와 똑같다. 소용돌이는 빛을 의미하고, 빛은 반드시 불에서 나와야 한다. 고대에는' 불이 둥글다' 는 기록이 있었기 때문에 소용돌이 무늬는 사실 불의 이미지였다. 상주에서 시작하여 한나라에서 성행하다.

수면무늬: 수면무늬는 동물의 머리 패턴입니다. 소와 양 호랑이의 이미지가 많이 있는데, 모두 프로그래밍되어 있다. 그들은 처음 없는 몸을 가지고 있어서 동물 얼굴 모드라고 불린다. 상주 시대에 유행한 것은 토템 숭배동물의 유풍으로, 사납고 용감하며 정의를 상징하며, 운뢰무늬라고 불린다.

구름무늬, 또는 뇌우구름 패턴은 연속적으로 선회하는 선으로 구성된 형상입니다. 동그란 연속 구도를 만드는 것도 있고, 구름무늬라고 하는 것도 있고, 네모난 연속 구도를 만드는 것도 있는데, 이를 르윈이라고 하며, 간상 서주 시대에 성행하고 있다.

누에 무늬: 뇌하수체가 구부러지고, 머리가 둥글고, 두 눈이 갈라진다. 기물구나 발에 많이 쓰이는 장식으로 상주시대에 성행하였다.

치 패턴: 머리는 고양이, 입방, 귀는' 수' 자 모양, 귀가 겹치거나 오목하거나 작거나 뿔이 있고, 제 5 궁이 생동감 있고, 눈이 크고, 안구가 볼록하고 둥글고, 입이 볼록하거나 3 차, 어떤 것은 가늘고 가늘며, 허리가 뚱뚱하고, 꼬리가 있다. 한대는 유행하고, 송대부터 청대까지 모두 제작이 있지만, 신운은 한대와는 거리가 멀다.

구름무늬: 구름무늬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음선으로 만든 작은 구름무늬이고, 하나는 대지가 튀어나온 구름무늬입니다. 구름무늬는 서로 연결되어 밀집되어 있다. 이 두 가지 군운무늬는 모두 전국 시대부터 한대까지 유행한다. 송대 이후, 모조운무늬가 많고 흩어졌다.

감 줄기 무늬: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감 아랫부분의 줄기, 4 쪽 또는 5 쪽과 같다. 이런 무늬는 전국 시대의 옥기에 많이 쓰이고, 한대의 옥검두에도 자주 쓰이며, 한대 이후에는 보기 드물다.

푸웬: 푸빈은 옥면을 벌집 모양의 배열과 같은 육각형으로 나누는 얕고 넓은 수평선이나 대각선이며, 육각형에는 때때로 음선이 있는 곡선이 잘려져 있다. "Shuo Wen" 은 푸를 설명합니다: "푸는 일종의 척도입니다. 클릭합니다 후세 사람들은 이런 질서 정연한 무늬를 푸문이라고 부른다. 한대 유행 푸욱, 송명 사이에는 소량 생산이 있다. 한나라 푸웬 분할선은 넓고 유약이 있어 연마 방법이 깔끔하다. 후세 사람들이 모사한 분할선은 일반적으로 작고 거칠며, 무늬는 작지만 대기는 없다.

산형무늬: 그 모양은' 딩' 자 같고, 양끝은 곱슬하지 않고, 정반연결은 한대에 있다.

Ruding 패턴: ruding 패턴은 ruding 패턴이라고 불리는 옥에 질서 정연한 점을 자른다. 정문도는 산골짜기 도안에서 변할 수 있으며, 벽에 나타나며, 보통 하늘의 별을 대표한다. 송대는 이전에는 거의 보지 못했고, 명대는 비교적 많이 사용되었고, 옥벽과 그릇에 많이 장식되었다.

대식무늬: 대식귀는 전설의 일종으로, 사납고 위엄 있는 짐승의 얼굴처럼 보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좌전' 두예주: "탐욕, 대식식." 옥조각은 거식성이 매우 적어 서주에서 전국까지 유행한다. 대부분 험상궂고 위엄 있는 동물의 얼굴, 눈과 코, 턱이 없다. 욕심을 끊는다는 뜻일 수도 있다. 청건륭 시대에는 소량의 모조품이 있었다.

화음 모드: 화음 모드는 상반호와 하반호의 형태입니다. 두 개의 반호로 구성된 모든 모드를 코드 모드라고 합니다. 화현 문양이 일찍 유행했고, 고대 3 대에 있었고, 송명 시대에는 여전히 제작이 있었다.

매미 무늬 그것은 매미의 모양이며, 연도에 따라 크게 변한다. 매미는 불후와 초연을 대표하며 매미와 합장하는 데 많이 쓰인다. 매미 몇 마리와 모자 매미 몇 마리가 더 있다. 서주에서 청대까지 각 조대마다 매미 무늬가 있었지만 한대가 최고였다.

보화 도안: 보화는 보통 자연 화훼가 아니라 상서로운 도안을 상징하며 연꽃, 국화, 모란 등의 꽃으로 구성되어 있다. 불교의 흥성과 큰 관계가 있어 당송 시대에 유행했다.

만생 도안: 만생한 화초는 생동감 있는 도안을 형성하고, 색채가 유쾌하다. 그것의 연속적인 조형 특성으로 인해 사람들은 연속적인 상서로운 내포를 부여한다. 등나무는 밴드 해음으로 원대에서 청대에 유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