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과 서양 경영 사상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중국과 서양 경영 사상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2 1 세기는 관리이론의 새로운 발전의 한 단계이다. 세계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과 지역 협력의 빈도가 높아지면서 동서양의 관리 사상도 전례 없는 충돌과 융합을 일으켰다.

첫째, 문화와 윤리를 지향하는 동양관리사상의 귀환에 치중한다

동양관리사상은 중국 전통관리문화를 주요 내포로 하는 관리이론이다. 문화와 도덕의 인도를 매우 중시하다. 17 세기 이전에 이런 관리사상은 동양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방면에 큰 번영과 번영을 가져왔다. 그러나 근대 이후 동양의 쇠퇴와 서구의 급부상으로 관리 이론 성장의 발판은 서구 관리 사상에 머물러 있다. 동서양 경제가 끊임없이 융합됨에 따라 동양의 관리 사상은 필연적으로 세기의 교분의 관리 이론으로 돌아갈 것이다.

1, 동양관리사상: 문화와 윤리에 기반한 구속과 인센티브

동양 관리 사상은 중국 관리 실천과 이론 탐구를 기초로 형성된 이론 체계이다. 이론은 주로 중국 고대 유교, 도가, 묵가, 법가, 병가, 주역, 불교 등 많은 학술유파에서 유래했다.

이러한 사상에는 유가 사상을 대표하는' 인성본선' 과' 수양성, 차분함' 이 포함된다. 도가를 대표하는 노자,' 도법 자연',' 무위 통치'; 묵가를 대표하는' 겸애' 와' 리민'; 법가를 대표하는' 법치'; 군사가' 장막 운영',' 인지인의 선임' 을 대표한다. 주역' 으로 대표되는' 강유합제',' 숭덕광업'; 불교 등을 대표하는' 선함'.

동양관리사상은 그 독특한 사상적 매력과 높은 실용가치를 가지고 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문화와 윤리를 통해 인간성을 인도하여 개인의 행동을 규범화하다.

동양의 초기 인간성에 대한 가정은 다르지만, 주류 사상은 인성본선이다. 유가를 대표로 삼다. 유교 문화는 인간 본성이 선하다고 생각한다. 맹자는' 고자상' 에서 "인간성의 선함은 물의 선과도 같다" 고 말했다. 사람은 모두 나쁘고, 물도 나쁘다. 클릭합니다 그는 인, 정의, 의식, 지혜라는' 네 마음' 이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선이라고 더 지적했다. 또한 사람의 선량함은 교육, 수양, 도덕교화를 통해 유지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덕치를 옹호하고 교육의 역할을 강조한다. 인간의 관리는 이러한 선을 유지하고 발전시킴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으며, 외부 시스템과 자극이 아닌 사람 자신의 내면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동양인성론은 문화와 윤리를 바탕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강조하고, 관리 과정에서 조화로운 인간관계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전체에 초점을 맞추고, 집단 응집정신을 제창하고, 고상한 정서와 도덕을 배양하고, 관리 요소의 조화와 균형을 중시하고, 도덕을 경영의 기초로 인류와 윤리를 결합하여 문화 분위기, 도덕 여론, 윤리 규범의 인도를 통해 규범 개체를 달성한다

(2) 도덕과 책임감에 대한 구속과 인센티브를 강화한다.

인성본선의 가정 하에서 동양관리사상의 관리방법은' 인정',' 신자' 와 도덕감화다. 개인의 정서적 욕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심리통치를 강조하고, 정신적인 격려와 정신형성을 중시하며, 교육을 통해 이상적인 통치자와 통치자를 형성한다고 주장한다. 각 방면을 통해 개인의 도덕감과 책임감의 배양을 강화하다. 이른바' 군군, 신하, 아버지, 아들',' 사생취의' 등이다.

구속과 인센티브는 더욱 적극적이고,' 소프트 관리' 수단에 치중한다.

동양 경영 사상의 반환과 실제적 중요성.

최근 20 년 동안 경제 세계화가 계속 강화되면서 영미 등은 느린 경제 성장기에 접어들었고 일본 등은 동양관리사상의 지도하에 빠르게 부상했다. 세계 경제 구도의 이런 변화로 주류 관리 사상이 동양의' 소프트 관리' 로 바뀌기 시작하면서 관리 중인 사람의 요소, 특히 사람의 정신적 요인과 주관적 동력을 강조하며 기업 문화를 중시하고 있다. 비이성적 사고의 인본주의 이념이 부상하면서 학습형 조직이 제기되어 응용되었다. 이러한 징후들은 경제의 진일보한 발전은 좀 더 선진적인 관리 이론의 지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끊임없이 증명하고 있으며, 서구의 주류 관리 사상은' 이성' 과' 효율성' 을 지나치게 강조하기 때문에 포용성, 인성, 유연성, 서비스 등에 결함이 있다. 동양관리사상은 이러한 방면에서 독특한 문화적 매력과 내포를 보여 주며, 동양관리사상의 복귀는 경제 발전의 필연이다.

동양관리이론의 정수와 혁신은' 사람 중심, 덕을 우선으로, 사람 됨됨이' 에 있다. "사람" 은 동양관리철학의 핵심이다. 하나는 관리자가 타인을 배려하고, 인간관계의 조화를 중시하고, 자신의 도덕적 위신을 통해 보이지 않게 관리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사회와 인간관계를 최적 상태로 만들고, 최상의 관리 성과를 얻을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그것은 "사람 중심, 미덕 우선" 입니다. 반면에: "사람도 사람이다." 동양관리문화의 본질적 특징인' 사람' 은 관리주체와 관리 객체 간의 변증관계를 밝혀 인센티브와 서비스의 종합 구현이다. 그것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격려와 배양,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고 조정하고, 좋은 인간관계와 인센티브 환경을 조성하고, 관리자와 관리자들이 오랫동안 인센티브 상태에서 일하고, 주관적인 능동성이 충분히 발휘되고, 사람과 사람 간의 상호 연결, 상호 전환을 강조한다. 모든 관리자와 관리자에게 개인의 행동에서 다른 사람에게 봉사하는 과정, 즉' 사람' 에서' 사람' 까지 집단의 조화를 이루는 과정이 있다.

유연성 있는 관리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동방 관리 중의 인본관리와 집단조화의 사상은 반드시 미래 관리의 중점과 방향이 될 것이다.

둘째, 과학과 효율성을 강조하는 서구 관리 사상의 발전과 혁신

1, 인간 본성 가정 및 과학적 관리

인간성 가설은 경영 이론과 방법에 큰 의미가 있다. 관리이론과 관리방법은 인간성에 대한 어떤 견해와 인식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인간성에 대한 인식 없이는 사람에 대한 관리가 없다. 여러 해 동안 서방 학자들은 테일러, 셰인, 포터, 맥그레고 등 학자들의 인간성 가설이 가장 대표적이다. 그들의 관점은 서양관리사상이 경제인, 사회인, 자기실현인부터 복잡한 사람까지 발전하는 궤적을 구성한다. 이러한 인간성 가정은 관리자들이 서로 다른 시기에 조치를 취하는 데 필요한 전제가 되었다. 서구 인성 이론은 기업 발전 과정에서 풍부해지고, 기업 발전을 위해 제기된 것이며, 효율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그 발전은' 일과 조직 연구 → 사람과 조직 연구 → 생산 경영 과정 연구 → 기업 문화 연구 → 인적 자본에 기반한 사람 중심의 지식 관리 연구' 과정을 거쳤다.

서구 관리 사상은 시대의 수요를 대표하고, 방법 의식과 기술 수준을 중시한다. 테일러의 과학관리이론은' 임무관리' 방법을 채택하여 근로자의 노동효율을 높이기 위해 적절한 노동할당량을 제정한다. 이 할당량은 정확한' 시간-행동' 연구를 통해 결정된다. 제도화, 표준화, 수량화된 과학관리로서 관리의 디지털화, 모델링, 전산화를 추구하는 데 열중하고 있습니다. "사회인" 가설을 바탕으로 한 Y 이론 시기나 "문화인" 가설을 바탕으로 한 초Y 이론 시기에도 이런 제도화, 정규화, 수량화 방법론 의식은 벗어나지 않았다. 다만 주류 밖에서는 서구가 인간관계의 관리 역할, 직원 자기 발전의 가치, 관리 방법의 차이를 중시하기 시작했고, 과학관리는 서구 관리 사상의 주류였다.

서구 경영 사상의 발전과 혁신.

서구 관리의 독창성은 경영 과학의 이론적 틀과 개념을 확립하여 경영 과학을 과학으로 만들고 오늘날의 경영 발전의 토대가 되었다. 관리학은 아무리 발전해도 기본적인 틀체계와 개념 범주, 그리고 몇 가지 근본적인 관리 이념과 사고방식을 포기할 수 없다.

서구 관리 사상은 관리에 대한 이성적 분석을 매우 중시하며, 기업은 엄밀한 조직과 건전한 통제 수단에 의지하여 관리를 실시한다. 경영 사상이 지속적으로 개선되면서 기업 문화는 점점 더 중시되고 있으며, 학습형 조직의 이념 수립, 가상 기업 동적 협력팀과 지식연맹의 이념 수립, 지식형 기업의 이념 수립, 지식관리의 이념 중시 등 비이성적 사고의 인문 이념이 나타났다.

서방 관리 사상의 발전과 혁신은 동서양 관리 사상의 융합의 산물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셋째, 동서양 관리 사상이 충돌에서 융합되었다.

문화와 윤리지도에 중점을 둔 동양관리사상은 과학과 효율성을 강조하는 서방관리사상과 다른 관리취향을 가지고 있다. 즉 동양관리는 조화를 추구하고 서방관리는 탁월함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조화와 우수는 그들이 추구하는 방향의 주된 차이이며 근본적인 충돌은 없다. 경제 세계화와 세계 통합의 현실 상황에서 탁월함과 조화의 점진적인 통일은 역사 발전의 필연이다.

서구 관리 사상의 문제는 관리 운영 과정에서 윤리적 가치관과 인간관계 (인륜) 를 어떻게 구성하는가이다. 중국 당대 관리 사상의 문제는 어떻게 윤리적 가치관에 운영 행동 체계를 세우고, 어떻게 운영 규범의 중요성을 인식하는가이다. 이 둘은 매우 상호 보완적이다.

동서양 관리 사상의 융합과 발전은 필연적이다. 경제 세계화의 영향이 심화됨에 따라 문명의 충돌, 교류, 협력이 세계화 과정의 영원한 주제와 주요 선율이 되었다. 서로 다른 가치취향의 문화교류, 대화, 조화로운 발전은 이미 필연적인 추세가 되었다. 관리과학의 미래 발전의 주요 방향은 동양관리문화에 초점을 맞추고 서방관리문화의 과학적 성과를 흡수하여 과학의 이론보고를 풍부하게 하고 동서양의 관리문화의 대통합을 촉진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7 135332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