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우리 주변의 전통 교육 이야기
우리 주변의 전통 교육 이야기
전국 시대에는 한 대학자 맹자가 있었다. 맹자는 어렸을 때 장난이 심했다. 그의 어머니는 그를 좋은 교육을 받기 위해 많은 심혈을 기울였다! 예전에 그들은 묘지 옆에 살았다. 맹자와 이웃집 아이는 어른처럼 무릎을 꿇고 우는 법을 배웠고 장례식 게임을 했다. 맹자의 어머니는 눈살을 찌푸리며 눈살을 찌푸렸다. 나는 내 아이를 여기에 살게 할 수 없다! 맹자의 어머니는 맹자를 데리고 시장 옆에 산다. 그가 시장에 도착했을 때 맹자와 그의 이웃의 아이들은 상인이 어떻게 장사를 하는지 배우기 시작했다. 허리를 굽혀 손님을 맞이하고, 손님을 접대하고, 손님과 잠시 흥정을 했는데, 아주 잘했다! 맹자의 어머니는 이 일을 알고 눈살을 찌푸렸다. 이 곳도 우리 아이가 살기에 적합하지 않구나! 그래서 그들은 다시 이사했다. 이번에 그들은 학교 근처로 이사했다. 맹자는 질서 있고 예의 바르고 독서를 좋아하기 시작했다. 이때 맹자의 어머니는 만족스럽게 고개를 끄덕이며 내 아들이 살아야 할 곳이라고 말했다.
나중에 사람들은' 맹모 삼동' 을 사용하여 좋은 습관을 배우려면 좋은 사람, 일, 물건에 접근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했다.
맹자가 가르침을 받다.
맹자의 아내는 방 안에 홀로 앉아 땅에 쭈그리고 앉아 있었다. 맹자는 집에 들어와 아내가 이렇게 하는 것을 보고 어머니에게 말했다. "이 여자는 무례하다. 그녀와 이혼할 수 있게 허락해 주세요. " 맹모는 "이게 무슨 이유야? 클릭합니다 맹자는 "그녀는 땅에 쭈그리고 앉아 있다. 클릭합니다 맹모가 물었다: "어떻게 아세요? 클릭합니다 맹자는 말했다: "나는 내 눈으로 보았다. 클릭합니다 맹모는 "여자가 무례하기 때문이 아니라 네가 무례하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 "의식 \" 은, 문을 입력 할 때, 먼저 방 이 누구인지 물어 말하는 것이 아니다; 홀에 들어가려 할 때, 먼저 큰 소리로 발표하여 안에 있는 사람들이 알게 해야 한다. 네가 방에 들어갈 때, 너는 반드시 아래를 내려다보아야 한다. 예기' 가 이렇게 말하는 것은, 사람들이 갑자기 방비하지 않도록, 어찌할 바를 모르기 위해서이다. 지금 네가 네 아내가 쉬는 곳으로 가라, 집에 들어와도 소음이 없고, 남들도 모르면, 너는 그녀가 땅에 쭈그리고 앉아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것은 네가 예의를 모르는 표현이지, 네 아내가 예의를 모르는 것이 아니다. " 맹자는 맹모의 가르침을 듣고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깨닫고, 이때부터 다시는 이혼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3 짜임 비유
맹자가 어렸을 때 학교가 끝나고 집에 돌아오자 어머니는 천을 짜고 계셨다. (돌아온 후) 그는 물었다: "당신은 어떻게 공부합니까? 클릭합니다 맹자는 "과거와 같다. 클릭합니다 맹모는 가위로 천을 잘랐다. 맹자는 매우 무서워서 어머니에게 물었다. "너 왜 이렇게 화를 내니?" 맹모는 이렇게 말했다. "내가 이 천을 자른 것처럼 너는 학업을 포기했다. 덕이 있는 사람이 책을 읽는 것은 명성을 쌓기 위한 것이고, 질문은 식견을 넓히기 위한 것이다. 그래서 평소에는 평안할 수 있고, 일을 하면 재난을 피할 수 있다. 지금 학업을 소홀히 한다면, 반드시 거친 일을 할 것이고, 재난은 불가피하다. " 맹자는 듣고 깜짝 놀랐다. 그 후로 그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열심히 공부하고, 자사를 스승으로 삼아, 마침내 세계적으로 유명한 학자가 되었다. 착한 사람은 맹모가 어머니가 되는 규칙을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4 돌고래를 죽이면 아이를 속이지 않는다
맹자는 어렸을 때 이웃이 돼지를 죽이는 것을 보았다. 맹자는 그의 어머니에게 물었다: "왜 옆집에서 돼지를 죽였습니까? 클릭합니다 맹자의 어머니가 말했다: "나는 너에게 줄 것이다. 클릭합니다 어머니는 즉시 자신이 잘못된 말을 한 것을 후회하며 혼잣말로 말했다. "내가 이 아이를 임신했을 때, 탁자는 제대로 놓지 않고 앉아 있지 않았고, 고기는 자르지 않고 먹지 않았다. 이것이 태교입니다. 지금 아이가 마침 지식이 있어서, 나는 그를 속이고, 그에게 부정직함을 가르친다! " 맹자의 어머니는 이웃의 돼지고기를 사서 먹었는데, 그녀가 맹자를 속이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했다.
5 발기인
이 성어는' 맹자 혜량 왕상' 에서 유래했다.' 중니 (공자): 창작자, 미래가 없다! 코끼리에게도 사용됩니다. 클릭합니다
전국 시대에 맹자와 리앙은 치국의 도리에 대해 이야기했다. 맹자는 양에게 "몽둥이로 사람을 죽이는 것과 칼로 사람을 죽이는 것이 차이가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리앙이 대답했다. "차이가 없어요."
맹자는 또 물었다. "칼로 사람을 죽이는 것과 정치로 사람을 죽이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리앙이 대답했다. "별반 다르지 않아요."
맹자는 계속해서 이렇게 말했다. "지금 왕의 주방에는 많은 비계가 있고, 마구간에는 강건한 말이 있지만, 인민은 굶주리고 있고, 굶어 죽은 사람은 야외에 누워 있다." 이것은 기관이 짐승을 유인하여 사람을 잡아먹는 것이다! 생각해 보세요, 왕. 짐승이 상잔해도 구역질이 난다. 권력자가 야수를 데리고 사람을 먹는데, 어떻게 일반인의 좋은 부모가 될 수 있단 말인가? 공자는 일찍이 최초로 인형 (고대에 죽은 사람을 동반한 인형이나 진흙인) 을 사용한 사람은 자식이 없는 사람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봐라, 아직도 인간형 토인형으로 장례를 치를 수는 없다. 사람이 어떻게 굶어 죽을까? ""
공자의 그 말에 따르면, "시초자, 뒤에는 없다" 고 하면 후세 사람들은 "시초자" 를 성어라고 부르는데, 이는 나쁜 일을 하는 첫 사람, 또는 나쁜 풍조의 시초자라는 뜻이다.
6 열 가지 추위에 노출되다
전국 시대 백가쟁명이 성행하여 로비가 매우 성행하였다. 일반 로비스트는 학식이 해박하고 지식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통치자를 풍자하고 설득하는 심오한 비유를 가지고 있는 것이 가장 두드러진다. 맹자도 당시 유명한 변론가이었다. 맹자' 의 첫 번째' 고수' 에는 이런 기록이 있다.
맹자는 제왕의 혼용에 불만을 품고, 일에 항심이 부족하고, 비방을 쉽게 믿으며, 사양하지 않고 그에게 말했다. "제왕은 이렇게 지혜롭지 못하다. 세상에는 생명력이 강한 생물이 있지만, 당신은 그것을 햇빛에 노출시키지만, 그것을 추운 곳에서 열흘 동안 얼려 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아직 거기 살아 있어! 클릭합니다 "나는 왕과 함께 있는 시간이 짧다. 비록 국왕이 약간의 선을 행하겠다는 결심을 가지고 있다 해도, 내가 너를 떠나자마자 그 반역자들이 와서 너를 속일 것이다. 너는 그들의 말을 들어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어떻게 해야 할까요? " 그는 이에 근거하여 생동감 있는 비유를 했다. "바둑을 두는 것은 사소한 것처럼 보이지만, 집중하지 않으면 잘 배우지 못하면 이기지 못할 것이다. 처이는 전국 최고의 장기 선수이다. 그는 두 제자를 가르쳤는데, 하나는 전심전력으로 처의의 지도를 곳곳에서 들었다. 다른 하나는 항상 큰 백조 한 마리가 오는 것을 두려워하며, 이 거위를 화살로 쏘아 죽일 준비를 한다. 두 제자는 모두 한 스승이 가르치고 함께 배웠지만 후자의 성적은 매우 다르다. 그들의 지능이 다른 것이 아니라, 그들의 집중도가 다르다. " 이것은 매우 교육적인 이야기이다. 만약 우리가 무언가를 배우고 그것을 잘 하고 싶다면, 우리는 반드시 전심전력으로 열심히 일해야 한다. 만약 네가 오늘 한 가지 일을 하고, 그것을 뒷전에 두고, 다음날에 열흘만 더 한다면, 너는 어떻게 그것을 잘 할 수 있니? 공부와 일의 성공도 결정적인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나중에 사람들은 맹자를 말할 수 있습니까? Quot 1 일의 폭행, 10 일의 추위' 라는 성어는' 하루의 폭행, 10 일의 추위' 로 귀결되며, 공부와 일을 꾸준히 하지 않고 종잡을 수 없는 말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한 학생은 공부에 대해 매우 캐주얼하고, 공부하는 시간이 적고, 낭비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우리는 "그의 이런 자포자기 방법은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맹자는 유교 사상의 가장 중요한 대표 중의 하나이다.
맹자는 중국 고대의 유명한 사상가, 교육자, 정치가이다. 그는 전국 시대 유가의 대표 인물로 공자의 4 대 제자, 증자의 2 대 제자이다. 그는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공자는 지존성이고 맹자는 차성이다. 맹자와 공자는 함께 공맹의 도라고 불리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공맹의 길' 이라고 부른다.
맹자는 공자를 본받아 제자들을 이끌고 열국을 주유했지만, 당시 각국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이후 은퇴하고 제자와 서설하였다. 맹자와 그의 제자의 발언은' 맹자' 라는 책에 편입되어 유교 고전 저작 중의 하나이다.
맹자의 문장 입은 웅변적이고, 기세가 웅장하며, 논증에 능하고, 논리가 엄격하며, 기지가 날카로워 전통 산문 작문의 절정을 대표한다. 맹자는 인성본선론, 즉 인성본선론을 제기했다. 맹자는 인성본선만 말하고 남송주는' 생초, 성본선' 을 보충했고, 이후 학자들은 또' 성본선' 을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