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개념 예술의 확장 독서

개념 예술의 확장 독서

당대 중국 사회변화의 특수한 단계와 두터운 역사 누적은 예술 창작에 많은 관념적 연계를 제공할 수 있지만, 관념적인 예술작품이 표현하는 관념의 내용은 결코 복잡하지 않다. 전반적으로 중국과 서양의 정치, 경제, 문화의 차이와 대립이라는 주제가 있다. 사회 변화의 기억; 현대 사회에서 정체성의 소외와 상실; 정통 문화와 주류 문화 체계에 대한 의심과 반란; 소비 시대의 대중 문화 비판; 환경 보호 페미니즘 등등. 따라서 예술작품에서 사회관념의 의미에 지나치게 주의를 기울일 필요는 없다. 단기적인 역사적 단계와 특정 정치 환경에서는 관념의 쇄신과 추진이 절대적으로 느리다. 사유가 경직되어 작품에 대한 감각이 낮고, 종종 말이 없는 졸렬한 비평가로 사람을 미혹시키는 한 가지 방법일 뿐이다. 그들은 작품을 창작할 때 예술가가 생각을 형식화하는 어려움과 끈기를 거의 고려하지 않았다. 관념 내용의 유사점은 예술가가 형식에 나무를 세우도록 촉구했다.

관념예술작품감상은 관념예술에서 중국 전통문화자원을 사용하는 현상에 대해 많은 비평가들이 이런 관행에 대해 날카로운 반박을 하여' 춘권',' 외판자' (이현정의 말) 라고 비난했다. "중국 노점" (왕남헌어); "동양 가면과 연예인" (장강우); "중국" 등등. 중국 문화의 이용이 서구 전시와 책전시인의 감상에 영합하는 것을 의미하며, 서양인의' 색다른' 맛과 사상의 호기심을 만족시키는 아첨이며, 극도의 시장화와 공리화된 생산과 거래이다. 현대예술은 많은 사람들이 불쌍한' 피상적인 중국맛' 으로 세계 예술계를 속이는 나쁜 현상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이 점은 이전 장에서도 논의된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죄명을 중국 문화의 흔적이 있는 모든 형태의 예술가와 작품에 강요하는 것은 지나치게 주관적이고 일방적인 것이다. 비평가가 선입견과 개인적 감정을 안고 진지한 고찰과 변증예술사의 관념과 방법론을 잃고 연구와 판단을 불평과 욕설로 바꾸는 것으로 이해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들은 큰 소리로 토벌할 때 객관적인 기준도 효과적인 해결책도 없다. 당대 예술이 발전과 교류를 추구하는 특수한 시기에 이런 편파적인 비판은 예술 창작에 끔찍한 영향을 미쳤다. 우리가 모국어를 버리고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게 하는 것과 같다. 결국 언어가 없어서 개성을 잃을 수밖에 없고, 어쩔 수 없다. 전통 문화 자원을 이용하는 것은 당대 예술의 필연적인 선택이며 개성 스타일과 신분 특징을 강조한다. 포프 예술은 미국의 소비문화를 이용하고 있고, 추상적인 표현주의는 미국인의 자유롭고 성급한 기질을 반영하고 있으며, 보이스는 독일의 이성적이고 신비로운 전통을 보여주고 있다. 그들이 형식적으로 자신의 문화 자원을 이용했기 때문에 예술사에서의 지위를 부정해야 하는가? 화가 진단청 (오랜 미국 생활과 창작) 은 심오한 의미로 이런 비판을 반박했다. "우리가 중국을 연기하지 않으면 미국을 연기할 수 없을까?" " 미국은 미국인들도 미국패를 치고 있다고 당당하게 지적했다. 다른 나라나 문화자원을 이용해 중국 예술가의 개념과 중국 예술의 특징을 성공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다. 후인상주의 이후 동양 문화는 서구 현대 예술 형식의 전환을 시작했다. 왜 중국 관념 예술 형식 언어의 최초 창조는 전통 문화 자원으로 완성할 수 없는가? 만약 중국 당대 예술이 형식상의 동일성을 잃는다면, 그것은 존재하고 발전할 수 없을 것이다.

사실 전통문화를 활용한 창작 사유는 몇 명의 예술가와 몇 개의 국제 전시회의 성공으로 드러난 우연이 아니라, 이 역사 단계에서 예술사의 필연성을 지닌' 그룹 창작 실천 전략' 이다. 전략은 예술가 창작 방법론의 호소이며, 자발적인 창작의 양심이다. 개념 예술가는 사상을 적절하게 전달하는 표현 형식을 찾아야 하며 서구의 형식 언어와 달라야 한다. 이것은 모든 중국 예술가들이 예술 다원화 추세에 직면하고, 중국 예술이 국제적으로 소외되는 현실에 직면하고, 서구 문화센터와의 대화와 대립의 요구에 직면하여 불가피하게 반성하는 것이다. 전쟁처럼, 너는 반드시 정확한 전술을 가져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전략이 형성된 진정한 원인을 고찰하여 그 필요성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중국의 국정, 문화적 특징, 당대 예술 상황에 따르면 그 이유는 사회문화적 배경과 예술가의 개인적 요인이라는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I. 사회적, 문화적 배경

(a) 세계 경제 세계화와 문화 다양성

세계 경제의 세계화는 과학 기술 자원의 이용과 문화의 수출입을 촉진시켰다. "문화" 의 의미와 역할은 무한히 확대되었다. 이런 맥락에서 서구 세계는 사회주의 중국에 대한 정치적 억압과 이데올로기 충돌이 평화로운 문화후식민주의와 발언권 통제로 바뀌었다. 서구 자본주의 문화는 경제와 정치력의 지탱으로 자연스럽게 세계문화의 주류가 되고, 다른 문화는 당연히 비주류로 정의된다. 주도 문화는 통일을 이루기 어렵고, 약세 문화의 존재와 발전은 반드시 허용되고 인정되어야 하며, 이는 세계화 중 문화다양성이 공존하는 상태를 형성한다. 중국 문화예술은 분명히 비주류 문화의 지위에 처해 있는데, 이런 관념은 아편전쟁부터 지식인의 머리에 깊이 파고들었다. 예술계는 줄곧' 중서합벽' 진보의 길을 걷는' 자기식민지' 경향을 가지고 있다. 당대 예술가들도 변두리 문화와 이질적인 신분으로 인한 기회와 도전을 느끼고, 발버둥치고 대항하는 심리가 숨겨져 모든 예술가의 마음속에 새겨져 있다. 작품은 무형중에 비주류 문화가 반드시 주류 문화와 다르다는 낙인이 찍혔다.

과학기술문화의 향락은 중국 예술가들에게 서구 당대 예술의 최신 추세와 방법을 제공하여 창작 이념과 미디어 기술에서 서구 예술가와 같은 출발선에 있을 수 있게 했다. 하지만 이것은 양날의 검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에게 의지하여 중국 당대 예술의 국제적 지위를 쟁취할 수 있으며, 우리는 항상 그것의 방해와 통제를 경계해야 한다. 중국의 특수한 국정은 예술가들에게 특별한 관념 내용을 제공하였으며, 전통문화는 서구 예술 관례를 벗어나는 뚜렷한 형식 특징이 되었다.

(b) 전통 문화의 풍부함과 현대 문화의 독립성

중국 전통문화의 성취와 세계문화에서의 지위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철학, 미학, 예술 형식, 물질적 재료는 모두 현재에 남겨진 후한 유산으로, 다른 나라와 민족에게는 없는 것이다. 상대적으로 5 월 4 일 이후 중국 문화는 반봉건 혁명 운동에서 전통과 민간을 배척하고 서구 문화의' 과학' 과' 진보' 를 추구하며 점차' 자주성' 을 잃고 서구 문화의' 과거형' 의 복제판이 되었다. 현대개혁개방은 시장경제를 발전시켜 선진국과의 거리를 줄이면서 문화를 더욱 파괴하고 서구의 액세서리가 되었다. 현대 중국 문화에는 예술 형식의 표현이 없다.

관념예술의 형식은 사상을 표현하는 것 외에 가장 중요한 임무는 문화의 전형성, 즉 간결하고 개괄적인 문화 기호이다. 중국 현대문화의 비자발적성으로 이런 전형적인 선택은 침전된 전통문화와 희귀한 민간문화로만 전향할 수 있다.

(c) 현대 예술의 변화와 현대 예술의 추세

중국 예술의 발전 과정은 1979 부터 1999 까지 1989 를 경계로 하는 추세변화가 두드러진다. 변화를 추구하는 예술사상은 최근 10 년 동안 전통문화를 다시 이해하고 운용하게 되었다. 문혁의 끝에서 1985 년까지 트렌디한 예술사조는 이론계에 의해' 반란' 으로 요약되었다. 비인문주의 정치운동에 대한 반성 (상처예술) 과 낙후된 교조의 정통 예술 창작 사상에 대한 반항 (1985 신예 예술) 을 포함한다. 전체 추세는 규제 밖에서 예술의 진보를 제한하는 자유로운 방법을 찾는 것이다. 새로 도입된 서양 철학, 미학, 예술 스타일에 대한 맹목적인 숭배와' 정통' 범위 내에서' 전통' 을 전복시키는 과격한 행위를 배제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탐구와 실험이 1989 에서 무자비하게 타격을 받았을 때 (중국 현대예술전은 예술작품이 사회습관에 미치는 영향으로 2 도 휴업했다). 예술가들은 정치적 개입과 문화적 낙후의 이중 속박에서 예술의 절대적인 자유와 온톨로지 실험이 생존하기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다. 정통을 깨는' 꿈의 환멸은' 다다' 스타일의 창작사상이 가치와 계몽에 미치는 영향 외에 중국에 가치 있는 당대 예술 스타일을 남기지 않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잔혹한 현실은 예술가들이 예술 발전의 가능성을 재고하도록 강요하는데, 관건은' 파탄' 을' 구조' 로 바꾸는 것이다. 건설된 수도는 당연히 서구 방식과 중국의 대표문화의 결합이다. 그런 다음 전통문화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성분을 재검토하고 전통으로 돌아가 예술가의 지식이 되어 보편적인 예술 창작 주도 사상과 추세로 확대된다.

둘째, 예술가의 개인적 요소

명가의 성공, 개인 풍격의 확립도 전통 자원을 이용하는 필연적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그들의 형식 언어와 창작 전략은 이후의 사람들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친다.

(1) 예술가의 신분 특징에는 다음 네 가지가 포함됩니다.

1. 전문학력 중국이 설치, 행동, 영상예술에 종사하는 당대 예술가들은 대부분 미원의 고등예술교육을 받았다. 이러한 신분 배경은 그들의 기초미술 기법과 지식 비축, 그리고 예술적 사고와 감상 능력을 위한 든든한 토대를 마련했다. 중국 전통 예술에 대한 그들의 숭배를 결정하였다. 이 출발점에서, 반드시 깊은 의미를 추구하고 형식 창조에 중점을 둔 엄격하고 고전적인 당대 실천의 길이어야 한다.

문화적 배경 중국 예술가의 지식인 정신과 중국 문화에 대한 그들의 사랑과 장악은 사상과 작품의 형태를 이루는 토양인 문화적 배경을 구성한다. 쑤 빙 (Xu bing) 의 선 (禅) 에 대한 충성은 "천서" 를 낳았다. 오산전문이 선종주현절과 공안에 대한 편애는 붉은 유머를 불러일으켰고, 황영평의 이경 연구는 턴테이블 시리즈를 발전시켰다. 여중승은 민간 오려내기와 요술에 대한 미련이' 영혼' 에 나타났다. 중국 문화의 심오하고 심오하여 예술가에게 많은 이익을 주었고, 심지어 그의 한동안 예술 행보를 결정지었다.

13. 생활체험은 중국 전통자원을 이용하는 예술가들이 1950 년대와 1960 년대에 태어나 사회의 격동과 변화를 겪었고, 보편적으로 비판정신과 강한 중국 민족정신을 가지고 있다. 생활경험 (생활경험, 개인적 성격, 생활환경 포함) 도 예술가의 형식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차이 구어 치앙 복 건 취안저우 자 랐 습니다. 고향에서 폭죽을 터뜨리는 풍습과 금문포전의 경험은 그로 하여금 화약의 형식에 초점을 맞추게 했다. 루 중승은 어린 시절 물에 빠져 죽을 뻔했고, 요술' 영혼' 과 생명의식이 주목받는 주제로 떠올랐다. 서방으로 이주한 예술가들은 중서문화 대항의 최전방에 있기 때문에 그들의 작품 속 중국특색 들이 더욱 중요하다.

전문 기술의 대부분은 예술가의 예술 교육과 관련이 있습니다. 예술가가 학교에서 공부하는 전공은 작품 속 재료의 운용과 표현 방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모든 예술가는 자신이 잘하는 기술과 재료만 선택할 것이다. 무대 미술 디자인을 배우는 차이 구어 치앙 및 진진, 기성 제품을 이용하여 대형 장치를 형성하고, 각종 감각 매체를 추가하여 시공간을 융합하는 데 능하다. 그리고 그는 분위기를 잘 조작하여 작품과 환경을 하나로 융합시킨다. 이것은 그들의 전문 지식 때문이다. 서병재의 판화 방면의 전문 기술은' 천서' 의 탄생을 가능하게 했다. 구문다의 중국화에 대한 수양은 필묵의 효과를 그의 영원한 심미 추구로 만들었다.

(2) 예술가의 창작 전략은 다음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1. 창작의 고려 사항: 예술가는 예술사에서 이전 예술과 다른 작품의 독특한 스타일과 자신의 신분의 확립을 고려해야 한다. 중국의 당대 예술은 반드시 서구 현대 예술과 거리를 두어야 하며, 당대 예술가의 개인 스타일은 서구 예술가와 달라야 한다. 그래서 서방에서 일방적으로 동양을 공격하는 것은 결코 철저한 해결책이 아니다. 서양의 형식을 동양의 모습으로 바꾸고, 전통문화로 당대의 형식을 재구조화하고, 민족문화의 예술언어상의 당대의 석방을 완성해야 한다.

3. 이 비판의 당대에 창작은 비평가와 관중의 수용 효과를 고려해야 한다. 중국인들이 서양에서 서구의 형식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분명히 현명하지 못하며, 서구 예술가의 창작을 초월하기도 어렵다. 서양식 언어의 중국 사용은 모방과 무능으로 비난받을 것이다. 전통 자원의 현대적 형식 가치를 발굴하면 동서양에서 더 나은 수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비평가들은 또한 문화와 예술사의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여 그들의 작품을 선택, 보급 및 해석할 수 있다.

요약하자면, 여러 가지 이유의 합계의 거대한 힘은 전통자원이 당대 예술언어의 진정한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그 영향으로 중국 당대 예술의 탐구와 일부 예술가의 성공은 당대 예술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거나 최소한 귀중한 경험과 교훈을 제공하고, 세계에 대한 예술에 대한 인식환경과 관심을 위한 좋은 토대를 마련했다. 이것은 필요한 "전략" 이 실용적임을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관념예술이 중국의 선봉예술을 감상하는 것은 줄곧 자신의 실험길을 탐구하고 발전시켜 왔다. 선봉예술은 중국에서는 체제 밖의 변두리 진지이지만 문화예술계에서는 한창이다. 관념예술은 선봉파 예술에서 주류를 차지하며 1985 년 트렌드로 드러난 후, 선반 예술에 종사하는 많은 예술가들이 장치, 행동, 영상예술 창작으로 전향했다. 1990 년대 이후 많은 중국 예술가들이 국제 중요 예술 전시회에서 성공하여 국제적 명성을 지닌 중요한 예술가가 되었다. 이러한 대표적인 성공 사례를 통해, 우리는 간단한 공식으로 중국의 관념예술의 기본 창작 상태를 요약할 수 있다: 중국 당대 사회문화 문제 (관념 내용)+중국 문화자원 (표현 형식). 이것은 사실 이미 완전한 민족, 국가, 단계적, 실천성의 연구할 만한 예술 조류를 형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