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나는 고향 강의 노트를 좋아한다

나는 고향 강의 노트를 좋아한다

다른 사람을 가르치고 그들의 의심을 해결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인민 교사로서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교육 활동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강의 노트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강의 원고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다음은 제가 여러분을 위해 정리한 '고향을 사랑합니다' 강의 노트입니다. 참고용으로만 읽어주세요. 나는 고향을 사랑한다 1과

주제 설명:

오늘날의 아이들은 매우 작은 환경에 살고 있으며 고향에 대한 이해는 단지 보고 듣는 것에 기초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오늘날 대부분의 가족은 자녀가 한 명 뿐이고 자기 인식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고향과 조국은 물론이고 다른 사람과 집단에 대해서는 거의 생각하지 않습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자녀의 발달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향을 사랑하고 고향으로 돌아가는 감정은 매우 필요합니다. 물론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단 한 번의 활동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고향의 위치를 ​​보고, 고향의 특성과 특색을 생각하고, 고향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하고, 고향의 미래를 상상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고향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고향의 지리적 위치를 이해하고, 고향의 특성과 자주 접하는 특산품을 기억하며, 아이들의 고향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고향에 대한 사랑을 더 잘 고취시킵니다.

디자인 의도:

아이들이 고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먼저 세계지도에서 시작하여 중국지도, 그리고 수평으로 고향이 어디인지 알려주어야 합니다. 레벨별 아이들이 고향의 위치를 ​​이해할 수 있게 해주고, 고향에 대한 사랑을 더욱 방향성과 명확하게 만들어 줍니다. 지도를 보는 원래 지루한 작업은 코스웨어 재생을 통해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는 어린이와 상호 작용할 수 있어 활동 효과가 더 좋습니다.

활동 목표:

1. 지도를 보고 고향의 위치와 이름을 이해합니다.

2. 고향의 일반적인 지형 특성을 미리 이해하세요.

3. 아이들이 고향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키우도록 지도하세요.

준비:

1. 지구본, 멀티미디어 코스웨어(세계 지도, 중국 지도, 원저우 지도, 영중 지도, 특별 명소 및 특산품 사진 포함) 클릭하면 서로 변환되고 Xiaodoudou를 코스웨어의 가이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약 4페이지로 구성된 지역 관광 지도.

3. 게임 배경지로 '고향여행 체스'를 그룹별로 한 세트씩 만듭니다.

과정:

1. 소개 질문:

(지구본을 보여줌) "얘들아, 봐, 이 둥근 것은 뭐야? (어린이 토론) 이 공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모형입니다. 여기 우리 고향이 어디인지 아시나요? (어린이 토론) 오늘 우리는 여기 있습니다. Doudou도 여기 출신이에요. 우리를 데려가서 알아보세요!”

2. 코스웨어 플레이:

① (샤오두두와 세계를 보려면 클릭하세요. 지도)

Xiaodoudou는 세계지도를 소개하고 세계 5개 대륙을 소개하며 구체적으로 우리나라, 중화인민공화국이 아시아에 있다고 언급했다.

② (클릭하면 중국 지도가 표시됩니다.)

Doudou: "자, 이제 우리는 중국에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의 중국 지도입니다." 두도가 중국을 소개하러 왔습니다. 우리 나라에는 56개 민족이 있고 많은 성(省)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게다가 중국은 세계의 많은 나라 중에서 세 번째로 큰 나라입니다.

3 (위산 지도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도두: "우리 중국에는 산둥성이 있고, 우리 고향은 산둥성 지닝시에 있습니다. 보세요. 우리 지닝(Jining)이고, 우리 아이들이 여기에 있습니다(환청(Huancheng)의 위치를 ​​마우스로 클릭하세요.) 우리 환청(Huancheng)은 옆에 웨이산 호수(Weishan Lake)가 있고 재미있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네코잉어 등 맛있는 음식도 많아요.

④지역 관광지도를 보고 아이들에게 지역의 유명한 명소, 주요 건물, 거리, 선생님의 이름을 찾아보세요. 3. 게임: 꼬마여행자

① 아이들을 체스말로 바꿔서 '꼬마여행자'가 되어 보세요. 여행자".", 유치원부터 여행하면서 자신의 "지식"을 다른 아이들에게 설명하면서 시작합니다. , 각 사람이 하나씩 가져갑니다. 체스 말(다른 색상 또는 모양)은 자신을 나타냅니다. "망치 - 가위 - 종이", 승자가 먼저 이동하고 주사위를 던져 수를 결정하면 "껍질을 던지는 것"이 ​​발생합니다. 네 걸음'이므로 출발점에서 멈춰야 합니다. 결승선에 도달한 사람이 승자가 됩니다. 제안:

1. 교사가 '고향 여행 지도'를 그리면 아이들은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교사에게 명승지의 이름과 대략적인 방향을 알려주면 지도에 그림을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2. 고향 관광 지도를 바탕으로 고향 관광 체스를 그립니다. 고향 관광 체스'도 어린이와 함께 만들 수 있어 어린이들이 제작 과정에서 전진 및 후퇴 체스의 규칙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방법:

① 명승지 사이에 몇 가지 새로운 점을 적절하게 추가하고 관광 행동과 전진 및 후퇴의 원칙을 기록합니다. 예를 들어 “어르신에게 자리를 양보하고 세 걸음 전진하라”, “과일 껍질을 버리고 네 걸음 뒤로 물러서라” 등이 있다. 이 규칙은 교사와 학생 간의 토론과 합의에 의해 결정됩니다.

② 유치원을 시작점으로 하고, 다른 끝점을 선택하고, 이중선을 사용하여 길을 따라 지점을 연결하여 관광 노선도를 만듭니다. 나는 고향을 사랑한다 수업 원고 2

1. 교재 분석

조국을 사랑하는 것은 고향을 사랑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아이들의 생활 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가족과 학교 이외의 장소에 점점 더 노출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공동체, 마을, 마을 등에 대한 감정을 키우는 것은 집단주의와 애국심 교육의 중요한 기초입니다. 본 강좌의 학습 내용은 고향의 지리적 풍경과 문화경관을 배경으로 하여 고향의 명승지와 천연자원을 이해함으로써 학생들이 고향을 사랑하는 마음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과서:

1. 내 고향에 대해 말해주세요.

2. 나의 고향을 그려보세요.

3. 고향 이야기와 고향 노래, 편집자는 자연 풍경에서 문화 풍경으로, 타인의 고향 이야기에서 자신의 고향 이야기로, 외부에서 내부로, 얕은 곳에서 깊은 곳까지, 단계별로 완전한 발전을 이룩하는 이 활동은 학생들의 고향에 대한 사랑과 초기 사회적 책임감을 키워줍니다.

2. 목표에 대해 이야기하기

교과서 편집자의 디자인 의도에 따라 생활과 활동이라는 개념 하에 다음과 같은 교육 목표를 디자인했습니다.

1. 고향의 자연과 문화환경을 이해하고 고향에 대한 사랑을 키워보세요.

2. 붓을 사용하여 고향의 아름다움과 고향에 대한 감정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3. 고향의 이야기와 고향의 문화생활을 이해하기 위해 관찰, 인터뷰, 설문조사 등 다양한 정보수집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2학년 학생들의 어린 나이, 낮은 관찰력, 고향에 대한 감정과 경험이 부족한 점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초기에 주변 사물을 관찰하는 능력과 사물에 대한 사랑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수업의 초점과 난이도는 그들의 고향입니다.

활동 준비:

1.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나의 고향" 영상 및 관련 사진.

2. 학생들은 도화지와 색펜을 준비합니다.

3. 학생들이 수업 전에 고향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도록 조직합니다.

3. 교육 방법

1. 미디어 열정, 정서적 공명 -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는 오디오와 비디오가 풍부하고 조작성이 뛰어나며 어린이의 인지 규칙과 매우 일치합니다. 정서적 교화에 적합합니다.

2. 수업 전 조사와 협력 탐구 - 수업 전 조사를 통해 학생들이 고향을 이성적이고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생들의 고향에 대한 이해가 단편적이고 모호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나는 학생들이 스스로 조사 내용을 선택하고,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정보를 수집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공간을 확장하고 더 이상 교과서에 언급된 지식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그들의 마음 속에는 "고향"이라는 단어가 더 이상 "모호한" 단어가 아닙니다. 하지만 선명하고 생생합니다. 학생들은 스스로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학습의 자율성을 입증했습니다.

3. 각자 고유한 비법을 지닌 수업 중 시연 - 자신의 이익을 이해하고, 서로 소통하며, 폭넓게 자신을 풍요롭게 합니다. 실제 물건, 그림, 노래와 춤, 이야기 등이 있습니다. 교실 수업 형식이 다양하고 학생들의 소개가 다채로워서 학생들의 감각을 크게 자극합니다. 자신의 고향을 발견하다 보니 저절로 자부심이 생길 정도로 고향이 아름답습니다. 고향의 일원으로서 얼마나 행복한지 실감하게 됩니다!

4. 상호 평가와 진심 어린 칭찬 - 교류 후 얻은 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평가에서 고향에 대한 감정을 승화시킵니다.

4. 디자인 교육

이 코스를 디자인할 때 나는 "도덕과 생명" 코스의 삶의 원칙, 개방성 및 활동성을 밀접하게 고수합니다. 학생들의 실제 생활을 충분히 고려하고, 교실 안팎에서 이용 가능한 자원을 광범위하게 탐색하며, 생활에서 흥미로운 활동을 만들고, 신선한 콘텐츠를 포착하며, 대화형 및 의사소통 경험을 통해 학생들이 고향의 산과 산과 사랑에 빠지도록 안내합니다. . 물.

활동 1: 고향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1. 살펴보세요.

먼저 학생들에게 교재 2페이지와 3페이지의 그림을 보도록 지도합니다. 그림 인식 교육은 저학년 교육에서 매우 일반적이고 일반적입니다. 정지 사진은 종종 특정 지점, 특정 측면 또는 특정 순간을 반영합니다. 정지된 사진을 생생하게 만드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학생들은 생생하고 감동적인 상황에서 본문과 선생님과 대화를 나누며 고향을 사랑하는 감동을 경험하고 고향에서의 삶의 기쁨과 아름다움을 감상하게 됩니다. 나는 학생들에게 그림을 주의 깊게 관찰하도록 지도한 다음, 학생들에게 그림 속에 누가 있는지 이야기해 보라고 했습니다. 그들은 무엇을 하고 있나요? 어떻게 보이나요? 기분이 어때요? 그들은 고향을 좋아합니까? 학생들이 자신의 모양, 말, 마음을 관찰하여 학생들이 정서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교사와 학생이 교육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콘텐츠를 만들고 자신의 생활 세계에 통합되어 점차적으로 가득 찬 세상을 만들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불확실성 속에서 동료들은 대화하고,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책에 담긴 시를 감성적으로 읽도록 유도했고, 이는 다음 주제로 이어졌습니다.

2. 이야기해보자.

반 친구들에게 '사진 속 아이들의 고향이 너무 아름답네요! 그럼 고향이 어디예요? 당신의 고향은 아름답나요? 선생님이 정말로 고향에 관광을 가고 싶어 하십니다. 환영합니까? 급우들이 달려와 따뜻하게 초대했을 때 저는 이렇게 요청했습니다. 너무 많은 급우들이 저를 초대했는데, 저는 아무것도 할 수 없어서 매우 기쁘고 당황스러웠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와서 당신의 고향이 얼마나 좋고 아름다운지 말해주세요. 가장 구체적이고 매력적인 사람이 있다면 우리는 그의 고향으로 갈 것입니다. 나에게서 영감을 얻음: 학생들은 수업 전에 수집한 정보를 정리하고 교환할 수도 있고, 고향의 매력적인 풍경을 보여주거나, 고향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전하거나, 고향의 풍부한 특산품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고향을 이해하고 고향을 사랑하며 고향을 자랑스러워하는 목적을 더욱 달성합니다.

활동 2: 고향 그리기

1. 그림 그리기

활동은 가르침과 배움의 중개자이자 도덕 교육 구현을 위한 효과적인 전달자입니다. . 따라서 교육과정을 시행함에 있어서 교사는 학생들이 실제적인 활동 참여를 통해 자신의 손과 정신을 사용하여 지식과 능력을 쌓고 내면화된 도덕적 자질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활동을 지도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학생들이 고향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하고 고향에서의 삶을 회상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기억 속에 고향을 그림으로 그리도록 구성했습니다.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기 위해

교사는 거리 풍경, 건물, 들판, 숲, 초원 등 지역의 대표적인 자연 또는 문화 경관을 반영하는 미리 준비된 영상 자료를 꺼냅니다. , 학생들이 즐길 수 있도록 , 질문했습니다. 사진 속 아름다운 풍경이 마음에 드시나요? 여기가 어디인지 알 수 있나요? 당신이 사는 곳 주변의 가장 아름답고 친숙한 풍경을 색펜으로 그릴 수 있나요? 이전의 감정적 양조 이후, 아이들은 이미 열정적이고 시도해보고 싶어했습니다. 이때 그들은 자신의 고향을 세심하고 세심하게 묘사했다. 어쩌면 그의 고향은 충분히 화려하지 않지만 그의 글에서는 너무 화려할 수도 있고, 어쩌면 그의 고향의 강은 충분히 맑지 않지만 그의 글에서는 울창하게 노래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의 글이 너무 풍부합니다. 아이들은 창작 과정에서 고향을 사랑하고, 고향을 꾸미고 아름답게 가꾸는 섬세한 감정과 고향의 미래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했다.

2.댓글.

학생들에게 7페이지의 컬러 그림을 보도록 지도하고, 그림에 담긴 고향을 묘사한 시를 읽게 한 후, 자신이 그린 고향을 관찰하고, 관찰 결과를 그림으로 정리합니다. 시를 읽고 그림으로 채워보세요. 시에 열정적입니다. 그런 다음 그룹은 뛰어난 작품을 심사하고 모두가 함께 즐길 것입니다.

고향의 노래와 아름다움은 고향의 아름다운 풍경과 매력적인 풍경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고향의 풍습과 문화유산, 지역적 특성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만들어집니다. 그래야만 학생들의 고향사랑이 승화될 수 있다. 그래서 저는 세 번째 활동을 디자인했습니다.

활동 3: 고향 이야기와 고향 노래

말하고 노래하기

1. 학생들이 고향을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교과서를 예로 사용합니다. 아름다운 풍경 외에도 감동적인 전설과 이야기, 독특한 뮤지컬과 댄스 등이 많이 있습니다.

2. 교사는 고향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학생들에게 그 이야기의 유래를 알려줌으로써 학생들이 고향의 문화경관을 탐구하는 데 관심을 갖게 합니다.

3. 학생들에게 고향의 꽃북 오페라를 듣고 꽃북 오페라의 유래를 소개하도록 하십시오.

4. 학생들이 수업 전에 수집한 고향의 문화경관에 대한 정보를 전시하거나 노래, 춤, 이야기 등의 형태로 전시하여 모두가 자신의 고향에 대한 사랑을 나눌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고향.

활동이 심화됨에 따라 고대부터 현대까지, 먼 곳에서 가까운 곳까지 고향의 풍습이 점차 아이들의 마음 속에 들어갔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연단은 아이들의 것이고, 소통은 아이들의 것이고, 수확도 분명 아이들의 것입니다...

이번 디자인에서는 '말하다, 연기하다'라는 활동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 그리기, 말하기, 노래하기'는 간단하고 편리합니다. 조작이 쉽고 학생들이 매우 좋아하며 참여도가 높고 효과도 좋습니다. 반대로, 교사가 수업 시간에 구두 소개만 사용한다면 학생들은 흥미가 없고 깊은 인상을 받지 못할 것입니다.

5. 칠판 쓰기 디자인

칠판 쓰기는 교육 자료 아이디어, 교사 아이디어, 학생 아이디어의 예술적 결정체입니다. 이는 교육 과정의 주요 주제에서 없어서는 안될 부분입니다. . 요소. 그러나 저학년 학생들에게는 공허하고 지루한 개념, 엄격한 제한을 피하고 생생한 이미지를 사용하여 학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는 교사가 매우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이 수업에서는 직관적이고 감동적이며 아이들에게 사랑받는 간단한 칠판 그림을 사용합니다.

가르치는 방법에는 고정된 방법이 없습니다. 가르치는 기술은 끝이 없습니다.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은 우리에게 실천하고 혁신할 용기를 요구합니다. 우리는 끊임없이 반성하고 요약해야만 교육 철학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친애하는 전문가 및 학자 여러분, 자기 표현과 쌍방향 소통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경기가 끝난 후 당신의 코칭과 도움을 듣고 싶습니다.

모두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