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고대 인구 사상은 당대 인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작용을 했습니까?
중국 고대 인구 사상은 당대 인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작용을 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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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가능한 발전의 사상은 중국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황하 유역은 중국 문명의 요람이다. 양사오 문화에서 농업 기술이 선진적인 용산 문화, 여름 초까지 이곳의 농업은 이미 30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당시 대면적의' 칼농사 불씨' 가 시행되었다. "황제의 왕, ... 그의 도구에 불리하고, 숲을 불태우고, 그의 힘을 깨뜨리고 증가시킨다." 우리 조상들은 오래전부터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처음에는 무의식적이었고 심지어 미신적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사람들은 일찍이 신과 함께 산천을 제사를 지냈다. 《시경》에는 "한 끼가 있어야 하고, 많은 복이 있어야 한다" 는 말이 있다. 국어' 에서도 구주 산천이 물질자원을 만들어 보호하고 제사를 지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속 가능한 발전의 가장 본질적인 의미는 인간과 자연관계의 극단적인 중요성을 밝히고, 천연자원의 지속 가능성을 밝히고, 인류경제활동을 합리화하고, 인류사회와 생태환경의 선순환을 형성하는 것이다. 그 두드러진 표시는 자원의 지속 가능한 이용과 양호한 생태 환경이다. 오랜 진화 끝에 생태 자원에 대한 사람들의 보호는 무의식적인 모호한 단계에서 의식적인 명확한 단계로 발전했다. 동주 시대가 되자 그 목적은 이미 상당히 명확해졌다. 그것은 경제 발전이 천연자원 개발에서 부인할 수 없는 역할을 인정하지만 합리적이고 계획적인 응용을 주장한다. 춘추시대에는 임신한 알을 낳는 새와 짐승 거북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보호하는 사상과 봉산 육림의 법령이 있었다. 공자는 "낚시는 강철이 없고, 유람은 숙곳이 없다" (2) 생태 자원 공급과 수요의 세대 간 갈등을 피한다. 견자는 "지식망" 에서 "초목이 무성할 때, 도끼는 산림에 들어가지 않고, 죽지 않고, 쉬지 않고, 쉬지 않는다" 고 말했다. 예기? 달기사단은 기후, 생태, 사회의 조화 발전의 이념을 가지고 있다. 맹춘에서는 식물이 싹이 날 때 나무를 베고 둥지를 짓고 어린이를 죽이는 것을 금지한다. 관중은 "춘정은 백 년이 넘을 수 없고, 하정은 시들지 않을 수 없다" 고 지적했다.
진나라 시대의 지속 가능한 발전 사상은 주로 농업 생산을 위한 서비스로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진한 시대가 되자, 그것은 이론적으로 이미 비교적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한고조 유방의 후손 유안이 지은' 화남자' 는 선진시대의 환경보호 사상을 체계적으로 총결하여 고대에 가장 완벽한 생태환경보호논술이다. 그 중에서도' 대사훈련' 에는 지속가능한 발전 사상의 내포를 반영한 말이 있다.' 고인이 군이고, 천시지리인과 ... 그래서 전 왕의 법 ... 어획은 강을 다하지 않고 사냥은 하지 않고 숲을 태우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이렇게 하면 초목이 번성하고, 종이 다양하고, 생기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생태적 이익은 경제적 이익의 환경 기초이며, 경제적 이익은 생태적 효과를 높이는 외부 조건과 사회 환경이다. 자스훈은 생태적 이익과 경제적 이익의 관계에 대해 "풍림 밑에는 창고가 있어야 한다" 고 지적했다. 。 당송 시대의 많은 시들도 이 사상을 구현했다. 명대주는' 천인합, 천지만물 일체화' 라는 학설을 내세워 인간과 자연관계의 기본 내포와 원칙을 확정했다. 오늘날 우리가 제창한 사람과 자연의 조화로운 발전의 관점과 일치한다.
그러나 역사는 경제 발전이 종종 막대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을 증명한다. 즉, 생태 환경의 파괴이며, 경제는 천연자원과 환경에 의해 지탱된다. 따라서 자원의 개발과 활용 (객관적으로, 어떤 의미에서 약탈) 은 필연적이다. 하지만 이성적인 인간은 닭을 죽이고, 자원을 고갈시키고, 자원 환경의 운반 한계를 뛰어넘는 것이 아니라 생태적 이익과 경제적 이익 사이에서 균형을 찾는 법을 배워야 한다. 생태 퇴화는 종종 되돌릴 수 없기 때문이다. 역사상 무수한 비통한 교훈이 있다. "수경주" 는 월왕 군웅의 벌목을 기록하여 "삼천여 목수가 산에서 1 년 동안 벌목을 할 수 있게 한다" 고 기록하였다. 얼마 지나지 않아 "배율 2800 명이 송백을 벌채하게 했다." 만약 "하늘이 인재를 주신 이상 취업하게 해주세요!" 게다가, 그의 행동은 당시 삼림 자원이 풍부한 시대에도 무시할 수 있었다. 그렇게 대규모 건축물, 삼림 건설을 파괴하는 것은 오랜 시간 동안 사막화, 사막화, 식물 퇴화를 초래하여 만리장성 이남, 화이하 북쪽의 원시림이 전면적으로 감소하는 것은 파멸적일 것이다. 특히 원나라의 수도는 대부분 대흥 토목으로 원시림이 마구 베어졌다. 어떤 사람들은 시에서 화가 나서 "루안 사람들은 거대한 소나무를 파괴하고, 구리 산은 800 리" 라고 썼다. 동시에, 토양 침식과 퇴적물 퇴적을 초래했고, 많은 강들이 구름과 같았고, 천돛 일가의 독특한 국면은 이미 과거가 되었다. 게다가 국가 간 장기 분쟁, 벌목, 마을 건설, 심지어 삼림 파괴까지 더해져, 끝없는 파괴는 이미 보충할 수 없는 생태적 빚을 지고 있다. 인간은 자연의 가장 큰 수혜자이자 가장 큰 파괴자이다. 이에 대해 주씨는' 맹자 주수' 에서' 적절한 도리를 취하고, 도를 써야 한다' 고 지적했다. 청대 산문가 매증량은 산지를 개간하여 물과 토양이 유실되어 평탄한 산야에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러한 귀중한 사상들은 대부분 피와 불 속에 쓰러져 있지만, 단지 나날이 축적되어 환경에 대한 약탈이 오늘날 많은 지역의 참담한 역사의 근원이 될 뿐이다. 자칭 전지전능한 사람
거스는 "우리의 통치는 결코 정복자가 다른 민족을 통치하는 것과 같지 않다" 고 말했다. ③ "천지와 관련된 것은 중국 고대 지속경영 사상의 핵심이다. 역대에는 불가피한 파괴 현상이 있었지만 서방이 아테네에서 착수한 만물을 정복하고 자연을 정복하는 길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중국에서는 장자의' 도법 자연, 박귀진' 의 자연주의 조화관에서 공자의' 일심전심이해' 와' 천지 참여' 의 윤리조화관에 이르기까지' 천인합' 의 사상이 지금까지 계속되어 중요한 학파가 되었다.
(2)
자원은 희소하고, 인류의 수요는 무궁무진하다. 바로 이런 희소성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이 합리적으로 자원을 배분하고 천연자원의 지속가능한 공급을 실현하는 중책을 짊어지고 있다. 특수한 형태의 자원으로서 인구와 지속 가능한 발전은 상호 촉진과 상호 제약이 있는 공생관계를 형성한다. 고대 중국의 지속 가능한 발전 사상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는 인구, 자원, 환경의 비율, 그리고 자원을 합리적으로 배분하여 생산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자원의 희소성은 각 시대와 사회에 존재하며, 시기마다 다른 표현 형식을 가지고 있다. 오랫동안 중국은 독특한 자원 우위를 가지고 있다. 중국은 오래된 농업 국가로, 농업 자원에는 천연자원과 인적자원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토지와 노동력이 가장 중요한 생산 요소이다. 진나라 시대에는 광활한 토지 생산 자원이 상응하는 생산자와 결합되지 않아 농업 생산에 매우 불리하다. 인구는 사회경제생활의 주체이고, 노동은 생산력의 일부이며, 생산관계의 구현이다. 글이 기재된 인류 역사부터 인구와 경제의 관계는 고대 문헌에서 논술되었다. 가장 먼저' 이순신',' 사' 에서 볼 수 있다. 이순신' 의 점괘는 인구 증가를 주장한다. 시경? 국풍' 의 많은 장은 사랑, 결혼, 가정에 직접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인구와 토지를 똑같이 중요하게 여긴다. 나는 인구 증식의 생각이 당시의 농업 자연경제와 맞기를 바란다.
농업 생산에는 토지와 노동력이 없어서는 안 된다. 모묵은 인구 문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최초의 사상가로 여겨졌으며,' 부국부민' 을 분명히 주장했다. 그는 토지, 인구, 농업 생산을 연결시켜 토지와 인구의 비율을 주목하고, "만인을 3 리 도시로 끌어들인다" 고 언급했다. 이 비율이 왜곡되든 왜곡되든 그렇지 않든, 너희 모두가 성을 지키며 민중을 동원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길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농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농업명언) 상양은' 사람이 땅을 건너고, 땅이 사람을 건너는 것' 이 좋지 않다고 지적하고, 한 () 조 () 를 예로 들어 광대한 지역의 인민이 반드시 부강하지는 않다는 것을 증명하고, 좁은 지역의 인민이 반드시 빈약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문제는 인구와 토지의 효용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이것은 당대 집약경제사상의 초기 형태다. 그는 부민 정책을 제대로 시행하기 위해 인구통계를 실시하기 시작했다. 관중은 단순히 인구와 토지를 늘리는 것이 부강한 것은 아니지만 인구와 토지는 수량적으로 대응해야 진정한 생산성을 형성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는 토지자원을 합리적으로 이용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한 이렇게 지적했다. "산이 가깝고 초목이 아름답고 궁이 어느 정도 있을 것이며 개발을 금지할 것이다." 그는 집을 과도하게 짓고 토지를 점유하는 것에 반대한다.
순자는 선인의 기초 위에서 기존 토지자원량에 의지하여 인구를 늘리고 인력을 추산하여 생산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역사적 조건의 제한으로 인해 그는 생산 방식과 연계하여 시찰을 진행하지 않았지만, 그의 측량지, 이민, 부민, 양입한 건국사상은 인구정책의 제정과 시행에 여전히 중요한 의의가 있다. 한비는 투쟁의 관건은 부이지 절대 수량이 아니라 인구와 비교한 상대적 수량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인구가 이미 두 배로 늘었다고 단언했다. 그는 맬서스보다 2000 여 년 전에 인구와 부의 비율을 조사해 세계 인구사에 빛나는 한 페이지를 썼다.
진나라 시대에는 인구가 비교적 적기 때문에 토지와 자원의 희소성이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았다. 이후 각 조대의 통치자, 특히 왕조가 건립된 초기에는 대부분 휴식을 취하고 세수를 소홀히 했다. 또한 세금 형태의 집중과 단순화, 농업의 진보, 인구의 증가, 경작지의 확대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일부 학자들은 명나라 만년 동안 인구가 이미 1 억을 넘었다고 추측한다. 청나라 조중기에 이르러 간척지는 이미 서산과 산간 지대로 추진되었다. 농업사회는 방대한 인구를 만들었고, 생산자인 사람은 물질 재생산의 요소이고, 소비자로서의 소비는 재생산의 연결 고리이다. 청대 홍의' 치평편' 은 논술이 광범위하고, 분석이 구체적이며, 고대의 지속가능한 발전 사상의 최고봉이다. 그는 인구와 생산생활자료 성장의 모순을 분석하고 인구와 물가, 취업, 사회질서의 관계를 논술하며 인구증가가 생산생활자료 증가에 적응해야 한다는 점을 언급하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과학적이다.
역사적으로 진보적인 사람들의 인구, 자원, 환경 관계에 대한 통찰력은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자원 활용이 자원 개발과 쇄신의 속도를 초과할 수 없다는 것을 요약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지속 가능한 발전의 기초를 잃게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고대 지속 가능한 발전의 핵심 중 하나인 경제와 생태, 번영이 자랑스럽고 시들어가는 것이다. 발전은 인간과 자연과 사회 사이의 연속성과 조화로 이해되어야 한다. 자칭 전지전능한 사람
(3)
경제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원인 중 하나는 경제의 외부 부정적 효과이다. 경제 활동이 경제 밖으로 확산될 때, 그것들은 또한 외부 효과를 낳는다. 본질적으로, 우리가 말하는 외부 부정적인 효과는 사적인 비용의 사회화이다. 생산력 수준과 사회의식의 제약 아래 중국 고대의 경제발전과 사회진보는 거대한 외부 부정적 효과를 초래했는데, 주로 자연생태의 파괴와 경제이익의 하락이었다. 역대 왕조는 외부의 부정적인 영향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인 탐구와 시도를 해 오늘도 여전히 중요한 참고의의가 있다.
1. 외부 부정적 효과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은 법치와 재정세를 통해 외부 비경제를 초래한 사람들이 사회비용을 부담하도록 하는 것이다. 중국 고대에 이곳에서 세금을 징수하는 주요 방식은 산택원세 (현재의 자원세와 유사) 를 징수하는 것이다. 산택원세 부과 (왕조마다 명칭이 다름) 의 목적은 재정수입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지만 객관적으로 외부 부정적 효과를 억제하는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자원을 확보하려면 그 자체로 원가를 내야 한다. 많은 자원의 비용과 가격은 결정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아름다운 환경, 번화한 도시 생활은 모두 자원이지만, 시장 거래를 통해 얻을 수 없기 때문에 그 가격은 다른 방식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즉, 이런 자원을 얻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비용입니다. 예를 들어 체력과 재력 지출, 이삿짐 비용, 호적 취득 비용 등 중국 고대 주민에게 자원을 얻기 위해 정부를 매수하고, 연결고리를 뚫어 각종 세금을 부담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주' 기록에 따르면 서주 () 에는 산택세 () 를 징수했고, 그 뒤에는 광세, 염세 등 다양한 종류가 있었다고 한다. 법의 완전성과 시행도 강화됐다. 일찍이 상조에는 거리에서 쓰레기를 버리는 것을 금지하는 규정이 있었고, 범죄로 간주되어 함무라비 법전과 비슷하다. "한비자자" 는 "은지법, 도를 버리는 자는 반드시 손을 끊는다" 고 말했다. 서주의' 벌제사령' 은 "집, 우물, 육축을 파괴하지 않는다" 고 규정하고 있다. 명령자보다 열등하고, 죽어도 용서하지 않는다. "("벌제사령 "은 우리나라가 일찍이 생태 환경을 보호하는 법률로, 매우 엄하다.) 상양은 진나라에서 법치를 실시하고, "6 피트를 밟는 자는 벌을 받고, 유골을 도자에 버리는 자는 벌을 받는다" 고 규정하고 있다. 진릉에서 출토된' 토지법' 은 세계 최초의 환경입법 중 하나로 법에 따라 지속 가능한 발전을 보장한다는 이념을 반영하고 있다. "봄 2 월, 나무를 베어 물을 줍지 못하고, 밤에는 풀을 재로 만들 엄두가 나지 않는다. 네가 악하 () 에 있지 않으면."; 북송 () 시대에 황제는 심지어 포고령을 발표하여 보호 금지령을 재확인하고, 기층관원에게 금지령을 위반한 사람을 체포하라고 명령하기까지 했다. 이와 비슷한 규정이 많기 때문에 자원을 과도하게 개발하면 처벌, 처벌, 윤리적으로 비난받을 위험이 수반되고, 막대한 대가를 치르고, 심지어 생명도 외부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유감스럽게도 고대 정부가 징수한 산택원세의 범위는 비교적 좁다. 비록 많은 자원이 국유이지만, 사용권을 국민에게 위임할 때 정의는 분명하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미치는 외부 영향을 고려하기 어렵다. 그에 더해, 집행 과정에서 관리들의 왜곡된 파괴로 인해 종종 사람들이 편애하지 않게 되고,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희망명언) 법률의 시행은 조대 교체의 제한을 받는다. 생태 환경은' 금지' 와' 릴랙스' 과정에서 약탈을 당했고, 정부는 외부 비경제성을 약화시키려 할 때 스스로 시작하지 않고 계속한다면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없다. 역사상' 촉, 아방추' 등의 사건이 끊임없이 발생하여 관련 정책이 효과적으로 시행되지 않았다. 역사의 교훈은 당대 중국에 여전히 깊은 참고의의가 있다.
2. 두 번째 방식은 관계국계 민생, 인민보호의식이 강하지 않은 자원에 대한 국가의 독점을 강화하는 것이다. 사람들의 분산 개발은 자원의 비효율적인 이용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식생 파괴와 수토 유출로 이어지기 쉽다.
노예 사회든 봉건 사회든, 자연자원은 대부분 국가가 소유하며, 관중시대 이전에도 이런 규정이 있었다. 서한상 홍양이 주재하는 염철관영은 각 군에 염철관서를 설치하여 사제' 철주, 소금요리, 티타늄 유발가락, 그 기구로 사라지는 것' 을 엄금한다. 북송 시대에는 채구장에 대한 통제가 다소 느슨해졌지만, 여전히 공식 독점법이 시행되어 푸원과 소생의 채구장을 민간에서 매입한 후 관청에 팔아 사적인 거래를 금지했다. 이런 방법은 국가 수입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사적인 맹목적인 채굴도 억제했다.
이런 통제는 줄곧 끊임없는 반대에 부딪혔다. 당대의 경제 사상가 노직은 "3 대 입법, 산하는 도울 수 없고, 천지는 유리하고, 사람은 * *" 이라고 생각한다. 정부가 산천의 이익을 독점하고 민중이 자유롭게 경영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은 합리적이지만, 상술한 자원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금은과 같은 귀금속도 있습니다. 민간이 시장에 대량으로 개입하도록 내버려 두면 사회질서에 충격을 주고 금융체계 장애를 초래할 수밖에 없다. 소금 철 등 대종 제품에 대한 통제를 늦추는 것은 사회 안정에 불리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러한 자원에 대한 정부의 통제를 강화해야 한다. 자칭 전지전능한 사람
3. 세 번째 길은 행정관리를 강화하고, 해당 기구를 설립하고, 수리건설을 하고, 생태환경을 보호하고 개선하고, 농업의 생태효과를 중시하는 것이다.
사기',' 상서' 에 따르면 일찍이 순제 통치 시기에 중국은 산천동식물을 관장하는 관우 () 를 설치했고, 나중에는 우 () 의 부하 의사와 사제 () 를 설치했다. 이주' 는 대사도가' 토양에 적합한 방법으로. 부민, 새와 짐승을 사랑하고 동식물을 아끼다' 는 동식물의 생존 상태를 조사하여 정상적으로 번식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관중은 역대 제왕이 산천 경험을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법적 수단으로 생물자원을 보호하고 상응하는 관원을 설치하자고 분명히 제안했다. 이 기관들과 관리들은 법률 정책 집행의 전달체이다. 바로 이런 사상들에 대한 검증으로 당대의 하서 복도에 번영한 국면이 나타났다. 즉, "산마는 서로 마주하고, 세상은 풍요로움을 우우라고 부른다" 는 것이다.
물은 농업의 생명이므로 자연의 법칙을 합리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수리 건설과 농업 생태 개선은 농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의 관건이다. 선사 시대, 중국은 수자원 관리 책임자-평사 를 설립했다; 진 () 나라 이빙 () 이 건설한 뚜지앙옌 () 이 풍요의 원천이 되었다. 한대 이래' 삭방, 하서, 주천은 모두 하천을 끌어들여 논밭을 관개한다' ⑥ 자연을 정복하고 통제하는 능력이 끊임없이 높아지고 있다. 모처럼의 것은 고대인들도 수리 흥이 가져온 부정적 효과를 의식했다는 것이다. 환경 제약을 고려하기가 어려워 많은 내하가 점점 가늘어지고, 유량이 줄고, 가뭄과 황사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오곡 전지지' 에 따르면,' 산을 옮기고 황무지를 개간하는 자는 강물이 가늘어지고, 택곡이 마르고, 땅이 척박하고, 옛일이 될 때까지 강에서 목욕한다' 고 기록되어 있지만, 인류는 혼돈에서 대치까지 혼돈에 이르는 여러 차례의 순환을 겪었다. 많은 실용적인 통치 사상이 시행되기 전에 황야에서 실전되었다. 옛사람들은 토지 합병에 힘쓰고, 결국 배로 늘어난 생태 적자를 후대에 남겼다.
4. 네 번째 방식은 지속가능한 환경윤리를 세우는 것이다. 이것은 반드시 긴 과정이어야 한다. 중국 전통문화는 하늘과 땅의 자연을 인류의 생존의 근본 조건으로 삼아 줄곧' 태어나서 사람됨이 되고, 땅은 길러지고, 사람은 이루어진다' 는 원칙을 고수해 왔다. 노예 사회에서는'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삼고, 음식은 흙을 기초로 한다' 와' 초목생, 새와 짐승은 번잡하고, 나무는 음새는 불안하다' 는 것을 실현했다. 이런 사상은 지난 문장 중 이미 예시를 보여 주었는데, 여기서는 더 이상 군말을 하지 않는다.
경제, 법률, 행정 수단으로는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오늘날 생태 환경 악화의 물결이 급증하고 있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현대 산업, 기술, 사회에 적합한 지속 가능한 발전의 윤리관을 형성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지속 가능한 윤리의 핵심은 자연을 존중하고, 진정으로 인간을 자연에 통합하고, 자연과 생명을 누릴 권리를 현대인과 후손에게 동등하게 분배하는 것이다.
"기러기를 남쪽으로 쏘지 마세요. 먼 사람들에게 집서를 보내는 것을 두려워하세요." 중국 고대의 지속가능한 발전 사상은 발달한 농업뿐만 아니라 순박한 민풍에도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오국성은' 현대화의 걱정' 에서 "모든 환경보호 주장의 얕은 기초는 인류 종의 생존과 지속을 보호하고 인류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보호하는 것이고, 심층적인 기초는 존재와 본질적인 생명의 의미와 과학적 가치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된다" 고 말했다. 그러나 상품 경제의 물결 속에서 한 상품이 사용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사람들은 왕왕 몰려온다. 오늘날 대자연에 대한 약탈은 이미 거대한 관성을 형성하고 있으며, 계속 반복되고 있다. 마야 문명의 붕괴,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붕괴는 모두 생태 파괴의 피해자이다. 우리가 대대로 해석한' 천인의 조화' 의 지속가능한 발전 사상을 되돌아보면 미래를 더 잘 건설하기 위해서이다. 아마도 심각한 현실이 인류의 양심을 서서히 깨우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지속 가능한 발전은 임중 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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