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2004년 닝샤(寧夏)에서 수나라 부부의 무덤이 발굴됐다. 같은 동굴에 뼈가 손을 맞잡고 묻힌 것은 낭만적인 일인가, 우연인가.
2004년 닝샤(寧夏)에서 수나라 부부의 무덤이 발굴됐다. 같은 동굴에 뼈가 손을 맞잡고 묻힌 것은 낭만적인 일인가, 우연인가.
실크로드의 낙타 종소리와 캐러밴의 소리는 붓과 같으며 닝샤 구위안 지역을 수당 시대의 화려함으로 가득 채웁니다.
구위안은 고대 군사 도시이자 무역 중심지였습니다. 현지인, 외부인, 외국인... 다양한 국적, 다양한 인종, 다양한 종파가 있었고... 다양한 국가의 문화가 서로 보완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2004년 구위안에서는 부부가 함께 묻힌 기이한 무덤이 발굴됐다.
손을 잡는 것은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하지만 이는 분명히 전통적인 장례 관습에 부합하지 않으며, 부부가 동시에 죽을 가능성은 극히 낮습니다.
무덤에서 이상한 금빛 물체가 많이 출토되어 어리둥절합니다...
이 기사의 내용은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실크로드에 관한 것입니다. 중국 문명에 의해.
이 문제의 자세한 이야기는 2004년부터 시작된다. 푸저우(Fuzhou)에서 인촨(Yinchuan)까지의 고속도로가 건설될 예정이었기 때문에 엔지니어링팀은 강도 높은 공사에 착수했고 모든 것이 본격화됐다.
닝샤 구위안에 있는 구룡산은 바로 고속도로 건설 구간에 위치해 있으며, 온갖 중장비가 웅웅거리고 엔진 소리가 요란했고, 인부들이 능선을 내리기 위해 산과 강을 가르고 있었습니다. 길을 비우십시오.
그런데 갑자기 굴착기가 엄청난 양의 검은 나무를 파냈는데, 고대 무덤으로 추정되는 고대 관을 발견했다고 곧바로 지도자들에게 보고했다.
지도자들은 이를 문화재과에 보고했고, 현지 고고학 전문가들은 구룡산 건설 현장으로 달려갔다.
첫 번째 단계는 자연스럽게 고분에 대한 단계별 탐사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발 아래에 많은 무덤이 묻혀 있다고 의심합니다.
게다가 고대 풍수 이론에 따르면 구룡산은 풍수지리의 보고이며, 높은 수준의 고분도 있을 수 있다.
예비 탐사 결과 길이 200m 이상, 폭 600~700m 규모의 지역 내에 한 왕조 무덤 40개 이상, 수 왕조 무덤 5~6개를 포함해 약 50개에 달하는 고대 무덤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물론 이는 예비 탐사에 불과하며 구체적인 연대는 발굴이 끝나기 전까지는 알 수 없다.
수나라 무덤이 거의없고 한나라 무덤의 규모가 너무 크다는 점을 고려하여 고속도로 건설에 협력하기 위해 고고학 팀은 분주했습니다. 무덤이 먼저 발굴되었습니다.
좀 더 전문적인 고고학팀이 도착하면 구룡산 한족 고분을 발굴할 예정입니다.
논의 끝에 가장 먼저 발굴된 것은 M33호분으로, 작은 토굴묘지만 대략 동굴주거와 맞먹는 규모였다. 그런데 이 작은 무덤이 고고학팀에게 많은 놀라움을 안겨줬는데...
5~6일 동안 청소를 한 후 고고학팀이 무덤 주인의 머리 위로 붓을 천천히 쓸어주더니 갑자기 약간의 황금빛 빛이 났다. 태양 아래에서 빛나는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팀원들은 서둘러 상사에게 전화를 걸어 "노란색 문화 유물을 발견했습니다! "라고 신나게 말했습니다.
닝샤 닝샤 고고학 연구소 부연구원 첸 웨이가 직진했습니다. 현장에는 팀원들이 금으로 만든 부장품을 발굴했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추측됩니다.
첸 웨이는 서둘러 살펴보았고 무덤 주인의 두개골이 금종이처럼 얇은 노란색 물체로 덮여 있는 것을 보고 그것이 여자의 머리에 있는 금 장신구라고 추측했다. 어쩌면 금색 머리핀 걸이 장식.
청소가 진행되면서 이 금 유물이 무덤 주인의 머리 대부분을 덮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고, 이는 이전에 발굴된 적이 없는 이상한 유물이기 때문에 참석한 고고학 전문가들을 충격에 빠뜨렸습니다. 또한, 금비녀에 대한 추측도 배제되었으며, 무덤 주인이 여성일 것이라는 추측도 배제되었습니다.
이는 곧바로 교역로를 연상시켜 해당 금제품이 중국에 판매된 외국 보석일 가능성이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그런데 무역로를 통해 중국에 보석을 팔았다면 무덤 주인은 살아 있을 때만 달고 죽을 때는 절대 머리에 쓰지 않을 거라 생각했어요. . 이는 지역의 장례 관습에 맞지 않습니다.
혹시 무덤 주인이 외국인일 수도 있나요?
실제로 금 유물을 발굴해 낸 결과 금관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장례 때 왕관을 쓰는 현지 전통은 없었다.
게다가 무덤 주인이 왕자나 귀족이라면 작은 무덤에 장사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게다가 금관은 볼을 따라 아래로 뻗어 있는 형태로 보아 중국 현지 문화 요소처럼 보이지도 않는다.
금관은 무덤 주인의 이마에 완전히 얹혀 있었는데, 붓이 무덤 주인의 턱에 닿자 다시 금으로 된 금속 띠가 나타나 무덤 주인의 턱을 감싸고 있었습니다.
고고학 전문가들은 국내 각계 학자들을 의아해하며 모두 이런 이상한 문화유적을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국내 고고학계에서는 유사한 문화 유물이 발굴된 적이 없으며, 중국 현지 유물처럼 보이지도 않습니다.
Chen Wei는 현지 사료를 열었지만 오랫동안 검색한 결과 관련 기록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무덤주인의 턱에 달린 금장치를 임시로 턱받침이라 부른다.
전문가들은 당초 무덤 주인이 시신의 변형을 막기 위해 이 물건을 들고 다녔을 것으로 추측해 턱을 받쳤다.
무덤 주인이 금으로 묻힌 것으로 보아 33호 무덤의 주인은 결코 평범한 사람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이것을 생각하면 매우 흥분합니다.
고고학 전문가들은 두 개의 금 그릇을 연구하던 중 그 위에 작은 구멍이 두 개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는데, 이는 두 금 그릇이 턱과 머리에 있는 금 그릇이 서로 연결되었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단은 로프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다만 밧줄이 세월이 지나면서 점점 썩어가는 것 같아서 언뜻 보면 금물 두 개인 줄 알았어요.
전문가들은 고고학팀에게 이 고분을 발굴하면서 무덤 벽에 붙은 비문을 본 적이 있는지 물었다. 누락된 부품이 있나요?
팀원들은 모두 고개를 저으며 비문을 보지 못했다며, 무덤 벽이 오꽃토로 덮여 있었다고 대답하며 고분을 청소할 때 모두 진지하게 관심을 기울였다. 무덤 흙 구석구석까지.
M33호분에 대한 고고학 작업은 계속됐고, 묘실의 위치가 정리되자, 즉 무덤 주인의 허리가 정리되자, 반짝이는 금빛 유물들이 다시 발굴됐다.
붓이 무덤 흙을 쓸어가자 긴 금 조각이 모두의 앞에 나타났습니다. 그것이 무덤 주인의 허리에 있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금 띠로 판단되었습니다.
그러면 금색 벨트 버클을 제거하고 네 모서리에 4 개의 반대 구멍이 있었고 가장 중요한 금색 리벳이 동물에 못 박힌 금색 벨트임을 알 수 있습니다. 스킨 벨트.
이 허리띠는 실용 가치가 있으며 단순히 묘지에 묻어두는 물건이 아니다. 세월의 흐름으로 인해 동물의 가죽은 흙으로 돌아가고 흙으로 돌아가고 겉에는 금만 남는다.
무덤 주인이 밖으로 나갈 때 황금빛 왕관과 황금 허리띠를 착용하고 있는 모습을 상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유물로 볼 때 여성용 장신구는 아니며, 유골이 제공한 증거로 보아 무덤 주인이 여자가 아닌 남자임을 알 수 있다. 금을 입고 있는 것으로 보아 사회적 지위가 높은 수당 귀족일 가능성이 크다.
금대 바로 옆에서는 또 다른 로마시대 금화가 발굴됐다. 즉, 중국 닝샤(寧夏)에서 서양화폐가 발굴된 것이다.
중국에서는 로마시대 금화가 많이 출토되었는데, 이는 수당시대 실크로드가 번영했고, 여러 나라의 대상(隊商)이 자주 왕래했다는 사실을 입증한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로마의 금화가 고위 왕자와 귀족의 무덤에서 출토될 때마다 우리 앞에 있는 로마의 금화가 토굴 무덤에서 출토되었다는 점이다. 일반적인 장례 관습을 따르십시오.
금화의 문양으로 보아 갑옷을 입은 것은 유스티니아누스 1세인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의 신중한 식별 결과, 이 로마 금화는 모조 금화이므로 실제 로마 금화는 아닙니다.
게다가 이 모조 로마 금화에는 작은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구멍이 있는 금화는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이로써 이 금화는 고의로 구멍을 뚫고 끈으로 묶어 만든 것으로, 무덤 주인이 무덤의 고귀한 신분을 나타내기 위한 일종의 장식으로 허리에 걸고 사용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소유자.
중부평원에서 유행하는 옥목걸이와 마찬가지로 사회 상류층의 전유물이다.
여러 개의 금 조각으로 보아 무덤 주인이 묻힐 당시에는 금빛으로 빛나고 있어 고급스러운 느낌을 풍겼다.
고고학팀이 오른쪽으로 청소를 하던 중 또 다른 여성 두개골을 발견했는데, 이는 이 무덤에 두 사람이 묻혀 있다는 뜻이다.
여자 무덤주인의 뼈가 출토된 것으로 보아 어깨 부분에서 두 뼈의 높이가 같은 것을 볼 수 있어 같은 위치에 묻힌 부부의 무덤임을 알 수 있다. .
가장 놀라운 점은 두 시체의 손 관절이 서로 겹쳐져 마치 손을 잡은 듯한 느낌을 준다는 점이다.
정말 동시에 묻힌다면 부부는 죽을 때까지 손을 잡고, 죽을 때까지 로맨틱하게 지낼 것이다.
하지만 논리적인 결함이 있는데, 즉 부부의 사망 시간이 시차를 두고 있을 가능성이 가장 높으며, 동시에 사망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것이다.
M33호 분의 부부는 사후 손을 잡았고, 동시에 사망할 가능성은 극히 희박했기 때문에 사망까지 열애설은 배제됐다.
문제는 무덤 주인의 뼈가 왜 이렇게 이상하게 손을 잡고 있는 걸까?
고고학 전문가들의 연구에 따르면 고대인들은 장례식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고, 한 사람이 죽은 지 몇 년이 지난 후에도 관을 열어서 다른 사람을 관에 넣는 일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손을 잡을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완전히 배제되었습니다.
장례식은 매우 심각한 일이며, 낭만적인 사랑에 대한 생각은 별로 없습니다.
이 부부무덤의 두 묘주가 손을 잡은 가장 유력한 이유는 고대에 지진이 발생해 뼈가 움직여 '손을 맞잡고'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우연의 일치.
부부의 무덤 전체를 발굴한 결과, 남자 무덤 주인의 금기물 외에 옹기 대야와 옹기 항아리만 있었다. 귀족이라면, 이 묘지는 정말 "초라한" 묘지가 될 것입니다. 즉, 왕족 귀족의 가능성은 배제됩니다.
무덤 주인의 신원은 매우 특별할 테니 그 뒤에는 많은 역사적 미스터리가 숨겨져 있을 것입니다.
금관의 문양으로 보면 달이 둥근 해를 안고 있고 그 주위에 새가 날아다니는 대칭적인 문양이 둘러싸여 있는 것은 중앙아시아의 문화적 특징, 즉 외래문화임에 틀림없다.
연구실 전문가들은 무덤 주인의 뼈를 확인하고 무덤 주인이 소그드인임을 확인했는데, 이는 그가 외국인이자 안록산과 같은 종족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왕관에 작은 점이 있는데, 이는 연주 문양이라고 불리는 중앙아시아의 독특한 문양입니다.
계곡이 우거진 구룡산에 백인 부부가 묻힐 줄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고, 그들은 아마도 성직자일 것이고 금 그릇도 제사에 사용되었습니다.
실크로드의 출발점이 장안이라면 구인은 경제와 무역이 번영하는 상품 무역의 장소이다.
수나라와 당나라 초기에는 소그드인들이 실크로드에서 절대 우위를 점했다.
남자들은 20대가 되면 실크로드를 따라 사업을 하러 나가야 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중국에 흡수되어 여러 곳에 정착하게 된다.
실크로드가 개통되기 전 소그드인들은 중앙아시아의 우즈베키스탄과 타지키스탄에 살았으며, 동한시대 실크로드가 개통된 이후에는 점차 전체적으로 사업으로 방향을 틀어 어디든 다녔다. 그들은 돈을 벌 수 있었습니다.
당나라 사람들 사이에는 상업적 이익이 있는 곳이면 소그드인의 발자국이 있다는 속담이 있다.
소그드인들이 중국에 들어오면서 자연스럽게 소그드인 문화가 중국에 전해졌습니다. 당나라 시대는 관용과 개방의 시대였습니다.
예를 들어 북쪽의 쉐훠(Shehuo)과 불 가판대는 소그드족에서 유래했을 수도 있는데, 이는 아마도 빛을 숭배한다는 의미이므로 불꽃을 숭배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산시성(陝西省)에서는 서화(Shehuo)가 축제가 됐다.
소그드인의 빛 숭배는 고대 이란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이는 무역로가 여러 문명을 통과했음을 보여줍니다.
문화통합 과정에서 당나라는 절대적인 지배적 위치, 즉 무역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점유하게 되었고 이는 자연스럽게 외국 상인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실크로드는 길고, 소그드인들은 동한에서 송나라에 이르기까지 오랫동안 실크로드를 따라 여행해 왔다.
그들은 오늘날 우리 외국 상공회의소와 비슷하게 둔황과 우웨이에 소그드인 정착지를 건설했습니다.
소그드인들은 유라시아 실크로드 문명의 '교차로'에 서 있다. 그들의 주요 활동은 불경, 음양 공부, 사회 관습에 따라 다양한 문화를 수용하는 것이다. 심지어 십자가를 짊어지기도 합니다.
사업가들은 이익을 내기 위해 필연적으로 지역 전통을 배우고 자신의 문화를 통합하게 됩니다. 이것이 문명의 추세입니다.
소그드인들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중국과 중앙아시아에 영향을 주었지만 역사의 먼지에 가려졌습니다. 중앙아시아에서 수많은 "불 숭배" 유적지와 "가벼운 요소"를 지닌 무덤이 많이 발굴된 것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였습니다.
중국 각 시대의 소그드 왕릉과 각 시대의 역사적 자료로 볼 때, 소그드 문화는 초기에는 이란의 색채가 강했고, 실크로드를 따라 고대 문명을 가져왔음을 알 수 있다. 이란 문화 요소가 중국에 소개되었습니다.
그들의 장례 풍습은 중국 전통 풍습의 영향으로 점차 변화해 왔다. 직설적으로 말하면 현지 풍습을 따르고 있을 뿐이다.
소그드인의 뼈는 원래 하늘에 묻혔는데, 중앙아시아에서는 화장이 대중화되었고, 뼈 항아리라고 불리는 특별히 제작된 항아리에 넣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시안에서 발굴된 앙가무덤에는 화로를 숭배하는 모습이 새겨져 있는데, 비문에는 무덤의 주인이 소그드인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안가릉은 5개의 마당과 5개의 통로 구멍이 있어 큰 무덤이다.
시안에서 발굴된 강계고분은 동굴무덤으로 진화한 것으로, 무덤주인의 뼈가 잘 보존되어 있고 로마금화를 외치고 있다.
한마디로 소그드 문화는 다양하고 사회 트렌드에 따라 변화할 것입니다.
구위안은 실크로드의 군사 및 상업 중심지로 수많은 실크로드 역사가 지하에 묻혀 있어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의 소그드 왕릉이 이곳에서 발굴되었습니다.
상인이 추구하는 것은 무역이고 무역에는 화폐가 필요하기 때문에 소그드인들은 특히 금과 은을 좋아하기 때문에 장거리 여행 시 휴대하기 쉽도록 금과 은을 사용하여 각종 도구를 만든다.
따라서 소그디아 무덤에서는 금반지, 금관, 금허리대가 많이 출토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소그디안 시다오데 무덤에서 출토된 금으로 덮인 가면 세트는 금으로 만든 장례용 그릇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 뒤에 있는 문화적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중앙아시아, 동아시아는 물론 유교, 불교, 도교 등 다양한 문화 요소가 통합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중앙아시아의 독특한 문화 요소인 진주 문양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켈리안 비드 패턴은 실제로 중국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금 제조 기술이 발전하면서 중국에서는 더 이상 이러한 장식을 사용하지 않지만 중앙아시아에서는 이러한 장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구룡산에서 소그드 왕릉이 발굴됐을 때 전문가들은 금 그릇에 달린 구슬문양을 통해 외국의 머리장식임을 확인했다.
실크로드를 통해 문명이 자연스럽게 융화될 수 있었다고 볼 수 있고, 중국 문명이 포괄적이라는 것도 증명했다.
구위안 지역에서는 페르시아 은화 다수, 로마 금화 40개 등 많은 외화가 출토됐다.
금화에 난 작은 구멍을 통해 처음에는 외국 상인들이 금화를 거래했다는 사실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 거래에서 중국인이 절대적인 지배력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금화는 점차 사라지며 금화의 상징이 됐다. 외국 사업가.
직설적으로 말하면 금화는 수출품에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금화는 거래 가치를 잃습니다.
외국 사업가들이 중국 사회 상류층의 옥 펜던트를 모방하고 금화를 사용하여 지위를 과시하기 위해 허리에 달린 장신구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구룡산 묘지 발굴 결과, 각 무덤에 4기의 무덤주인의 유골이 잘 보존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시기 소그드인들은 중국 문화의 영향으로 화장의 전통을 포기하고, 무덤 주인의 전신을 토굴무덤에 묻었음을 알 수 있다.
화장품은 없지만 일부 소그드 전통은 여전히 보존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관이나 호화로운 부장품은 없으며 무덤 주인이 평생 동안 착용했던 도구만 있습니다. (귀족 지위의 소그드인들은 석관과 돌 침대를 가질 것입니다.)
33번 무덤을 예로 들면, 금관 장식은 턱받침과 결합된 달이 태양을 껴안는다는 분명한 이란의 불 숭배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얼굴의 절반을 잘라낸 후, 비드 패턴을 이용해 빈 공간을 채워주세요.
당시 중국에서는 더 이상 금박에 문양을 새기지 않았기 때문에 M33무덤에서 출토된 금물은 중앙아시아에서 온 것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미국에서 수집한 아프가니스탄 사산 왕조의 머리가 새겨진 금관을 참고하세요. 해, 달, 새의 신이 그려진 M33 무덤의 금관과 매우 유사합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이를 '해월관'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소그드인들이 제사를 드릴 때 사용하는 일종의 머리관이다.
소그드인들이 '동방의 유대인'으로 불리는 이유는 이들이 북서부 역사에서 사라진 이유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유대인들의 경험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