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24 절기 관련 문제
24 절기 관련 문제
그네를 타는 것은 중국 고대 청명절의 풍습이다. 스윙, 그것은 가죽 끈, 움직임입니다. 그것의 역사는 매우 유구하다. 그것은 처음에는 돈공이라고 불렸고, 나중에는 금기를 피하기 위해 그네로 바뀌었다. 고대에 그네는 나뭇가지로 만들어 리본으로 묶었다. 나중에는 밧줄 두 개, 발 디딜 그네로 발전했다. 그네를 타면 건강뿐만 아니라 용기도 길러 사람들, 특히 아이들의 사랑을 받는다.
Cujuju 는 고무공이고, 볼 가죽은 가죽으로 만들어졌으며, 공 안에는 양모가 채워져 있습니다. 축주는 발로 공을 차는 것이다. 이것은 고대 청명절에 유행하는 게임이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황제가 발명한 것으로, 최초의 목적은 무사를 훈련시키는 것이다.
도보는 봄여행이라고도 합니다. 옛날에는 탐춘, 순춘이라고 불렸다. 3 월의 맑은 하늘, 봄이 대지에 돌아오니, 자연 곳곳에 생기발랄한 광경이 펼쳐져 있어, 바로 답청하기에 좋은 시기이다. 우리 나라 민간은 줄곧 청명 나들이 습관을 유지하고 있다.
나무를 심기 전후에 청명하고 봄빛이 맑고 봄비가 흩날리며 묘목을 심는 생존율이 높고 성장이 빠르다. 그래서 중국은 예로부터 청명 나무를 심는 습관이 있었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청명절을 식목절이라고 부른다. 나무를 심는 풍습이 줄곧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1979 년,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규정에 따라 매년 3 월 12 일은 우리나라 식목일이다. 이것은 전국 각족 인민을 동원하여 적극적으로 조국녹화 활동을 전개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연날리기도 청명절에 가장 인기 있는 행사다. 청명절에 사람들은 낮뿐만 아니라 밤에도 입는다. 밤에는 연 아래나 바람결선에' 신등' 이라는 반짝이는 별처럼 색색의 작은 초롱을 매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예전에 누군가가 연을 푸른 하늘에 올려놓고 실을 끊어서 미풍이 그들을 하늘 끝까지 보내게 했다. 이렇게 하면 질병과 재난을 없애고 자신에게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한다.
청명 상하도는 성묘를 하는데, 선조들에게는' 존사할 때' 라고 불린다. 그것의 풍습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명대' 제도풍략' 에는 "3 월 청명, 남녀가 무덤에 올라 경의를 표하고, 가마등이 원보를 달고, 길은 온통 난감하다" 고 적혀 있다. 제사자, 애도자, 울음, 제초, 무덤에 흙을 더하고, 원보를 몇 번 불태우고, 종이돈으로 무덤을 사다. 지폐가 보이지 않으면 외로운 무덤이 될 것이다. 울고 나면 돌아가지 말고 향나무에 가서 정원을 고르고 앉아서 취하세요. " 사실 성묘는 진 () 이전에 있었지만, 반드시 청명 () 시기가 아니라 진 () 후였다. 당나라가 되어서야 유행하기 시작했다. 청이통' 은 "섣달 그믐날, 한식절, 초서리절, 너는 무덤을 쓸어야 한다" 고 말했다. 그동안 숙면을 시중들고 술과 초목을 베는 도구로, 주중에는 나무를 봉하고, 조정을 끊고, 따라서 성묘라고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지금까지 전해져 왔습니다.
청명절제청소식은 본래 직접 거행하려고 했는데, 가족마다 경제조건 등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제청 방식도 다르다. "한 묶음을 태우다" 는 것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주요 형식이다. 이른바' 보따리' 는' 소포' 라고도 불리는데, 효가 사양에서 저승으로 보낸 우편 소포를 가리킨다. 예전에는 남식점에서 파는 것은 이른바' 포피' 였는데, 바로 백지로 한 봉지로 붙인 것이다. 두 가지 형태가 있다. 하나는 목판판이다. 사방에' 죽음의 주문' 이 찍힌 산스크리트어 음역이다. 중간에 연꽃 패가 찍혀 있다. 돈을 받은 고인의 이름이 적혀 있다. 예를 들면' 고 장복군은 운산에서 맏이를 두려워한다' 는 소포이자 패이다. 다른 하나는 포피, 어떤 패턴도 인쇄하지 않는 것이다. 가운데에 파란색 브랜드를 붙이고 죽은 사람의 이름을 적어 주세요. 메인 카드로도 사용. 가방 안에는 여러 가지 돈이 있다.
먼저 종이를 태우고, 9K 백지, 네 줄의 동그란 돈을 부수고, 한 줄에 다섯 장씩;
둘째, 유령 지폐, 세계는 "파라다이스 은행", "유령 은행", "지옥과 카오 인 은행" 등, 그리고 자본 패턴, 주로 큰 액면가, 뒷면에 불교 "죽음의 저주" 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셋째, 가짜 외국 돈, 하드 종이 중심, 은박으로 싸서 당시 통용된 은화와 같은 도안을 억압한다.
넷째, 노란 종이에 빨간색으로 인쇄된' 죽음의 저주' 는 동그란 돈이기 때문에' 죽음의 돈' 이라고도 불린다.
5. 금박과 은박으로 접은 원보, 망치, 어떤 것은 실로 꿰고, 밑부분에는 색색의 종이 귀를 사용한다. 구사회에서는 빈부를 막론하고 모두 부담을 태우는 움직임이 있었다. 그날 사당이나 자택 정실에 고백안을 설치했고 짐은 중간에 두었다. 그 앞에는 만두, 케이크, 과일 등 제물이 놓여 향을 피우고 촛불을 들고 있었다. 온 가족이 항렬별로 경례를 한 후 문 밖에서 소각할 수 있다. 소각할 때 큰 원을 그리고 묘지 방향에 틈을 남기다. 동그라미 밖에서 종이 서너 장을 태우는 것을' 배달특사' 라고 부른다. "
어떤 부자들은 가족과 가족을 데리고 차를 타고 성묘제를 하러 가고 싶어 한다. 이때 무덤을 손질하거나 상징적으로 무덤에 흙을 더하고 그 위에 종이돈을 넣어 다른 사람에게 보여 주고, 이 무덤에 후손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제사가 끝난 후, 어떤 사람들은 둘러앉아 밥을 먹고 술을 마셨다. 다른 사람들은 연을 날리고 심지어 서로 경쟁하여 오락을 한다. 여성과 어린이는 근처에서 버드나무 가지를 접고 버들가지로 찐 음식을 입는다. 또 버드나무 가지를 엮어 갈대를 머리에 씌우며 "청명은 버드나무를 입지 않고, 내세는 노란 개가 된다" 고 말했다. 이것은 성묘이고, 소풍이기도 하고, 즐거워야 집에 갈 수 있다.
버드나무를 꽂는 풍습도 백성들에게 농사를 짓도록 가르치는 농경의 시조 신농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어떤 곳에서는 버드나무 가지를 처마 밑에 놓아 날씨를 예보한다. 옛말이 있다. "버드나무 가지가 푸르고, 가랑비가 부슬부슬 내린다. 류암화명 또 다른 마을의 설법. 황둥지 시절에는' 청명 기간, 류다이가 호' 라고 규정했다. 봉기가 실패하자, 버드나무를 끼는 풍습이 점차 도태되어, 버드나무만 성행하였다. 버드나무의 생명력은 매우 강하다. 속담에 "마음으로는 꽃을 심고, 무심코 버드나무를 꽂으면 그늘이 된다" 는 말이 있다. 버들가지를 흙 속에 꽂으면 살고, 꽂으면 사는 곳, 해마다 꽂으면 곳곳이 어두컴컴해진다.
청명절에는 아름다운 봄바람과 나무가 있다. 사람들은 이날 하이킹, 성묘, 상묘를 갔다. 사람마다 모두 버드나무를 입어야 하고, 집집마다 입구에 버드나무 가지를 꽂아야 한다. 이 풍습은 어디에서 왔습니까? 청명절에 관한 전설이 송대 시인 유영과 관련이 있다. 유영은 방탕한 생활을 하며 꽃거리 유골목 사이를 자주 왕래한다고 한다. 당시 예기들은 모두 자신의 재능을 매우 사랑했고, 류영의 사랑을 받은 것을 자랑스럽게 여겼다. 하지만 류영은 목숨이 좋지 않아 평생 벼슬길이 허락되지 않았다. 진사를 합격했지만 양양에서 곤궁하여 죽었다. 그의 장례비는 모두 그를 우러러보는 가수가 모금했다. 매년 청명절에는 노래녀가 그의 무덤 앞에 버드나무 가지를 꽂아 기념으로 삼았고, 청명에 버드나무 가지를 꽂는 것은 이미 일종의 풍습이 되었다. 사실 이 풍습은 당나라에 이미 있었다. 당나라 사람들은 3 월 3 일 강변에서 제사를 지낼 때 버드나무 가지를 착용하면 독충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송원 이후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꽂는 풍습이 매우 성행하였다. 사람들은 소풍을 다녀와서 집에 버드나무를 꽂아 벌레를 피했다. 민간 전설이든 사서기록이든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심는 것은 항상 질병을 피하고 전염병을 피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설 기간 동안 기후가 따뜻해지면서 각종 병균들이 대량으로 번식하기 시작했고, 사람들은 의료 조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버드나무 가지를 흔들기를 바랄 수밖에 없었다.
청명절에는 또 한 가지 설이 있다. 원래 중국인들은 청명절, 7 월 30 일, 10 월 초일을 3 대 귀신절로 삼았는데, 백귀신이 출몰하고 도움을 청할 때이다. 유령의 괴롭힘과 박해를 막기 위해 사람들은 버드나무를 올리고 버드나무를 달았다. 버드나무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사악한 작용을 한다. 불교의 영향을 받아 사람들은 버드나무가 귀신을 쫓아낼 수 있다고 생각하여' 귀신나무' 라고 부른다. 관음은 버드나무 가지를 물에 찍어 중생을 돕는다. 북위의 자스훈은' 치 야오민서' 에서 "버드나무 가지를 가지고 집에 놓아라. 백귀신은 집에 들어가지 않는다" 고 말했다. 청명절은 귀신의 날이다. 버드나무 가지가 싹이 날 즈음에 사람들은 자연히 버드나무를 꽂고 버드나무를 꿰뚫고 사악한 것을 피한다. 한족은' 버드나무 송별' 풍습이 있다. 장안동 () 에 다리를 건너고, 물을 건너서 다리로, 한족이 손님을 이 다리로 보내고, 버드나무 송별을 접는 풍습이다. 이백은 "해마다 버드나무가 떨어지고 영릉이 몸을 다치게 한다" 는 말이 있다. " 고대에는 장안이 다리 양쪽으로 제방이 10 리 길었고,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버드나무가 되었다. 장안동에서 가는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 와서 친척을 배웅하고, 버드나무 가지를 꺾어 친척을 배웅하는데, 왜냐하면' 류' 와' 유' 의 동음 이의어가 만류라는 뜻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이 풍속은' 시경 소야 채위' 에서 유래했다. "예전에 내가 없었는데, 류이이는." 버드나무 한 그루를 이별 선물로 보내 아교처럼 칠하고, 차마 헤어질 수 없고, 아쉬워하는 감정을 표현했다. 버드나무는 봄의 상징이다. 봄날에 흔들리는 버드나무는 늘 번창하는 느낌을 준다. 꺾류송별' 에는' 봄이 자주 있다' 는 축원이 담겨 있다. 옛사람이 버드나무를 톱질하고 서로 배웅하는 것도 유가지와 같은 친족이 고향을 떠나는 것을 나타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나는 그들이 새로운 곳에 도착해서 버드나무 가지가 도처에서 자랄 수 있는 것처럼 빨리 뿌리를 내리고 싹이 날 수 있기를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친구에 대한 아름다운 축원이다. 옛사람의 시사에도 양버들 선물에 대한 제법이 많이 있었다. 당대의 권덕우의 시: "나에게 새로운 지식을 증정하라", 송대의 시: "길 저쪽에 푸른 버드나무가 없으니 걱정하지 마라.", 명대 곽의 시: "늙으면 사람을 보내고, 도시 변두리 버드나무는 다 꺾인다." 청나라의 Chen weiji 단어: "몇 개의 국경 문을 남겨 두시겠습니까? 할인해 주세요. " 사람들은 버드나무를 보면 슬퍼할 뿐만 아니라' 꺾이는 버드나무' 라는 노래를 들으면 기분도 울린다. 이백은 "봄밤 로스앤젤레스가 피리를 듣는다": "모두가 고향의 그리움을 견디지 못한다." 사실, 버드나무는 상징적인 의미를 많이 가질 수 있습니다. 고대인들은 버드나무에 다양한 감정을 부여했기 때문에 버드나무를 빌려 감정을 보내는 것도 이치에 맞습니다.
올드 북경은 청명절을 보내는 풍습이다
청명절인 북경에는 또 한 가지 풍습이 있는데, 성황묘에 가서 분향을 하고, 절을 하며 서명을 구하고, 부에게 소원을 빌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명청민국 시절, 올드 북경에는 칠팔개의 성황묘가 있었는데, 향불은 당시 가장 성대했다. 성황묘에서 모시는' 황성어른' 은 부뚜막 할아버지와 재신 외에 가장 인기 있는 신이다. 사실, 이 "할아버지" 는 도시 또는 카운티의 장관입니다. 매년 청명절에 이 귀신절이 열리자 사람들은 소원을 빌고, 가뭄과 홍수 (비가 올 때 맑음), 외출할 때 핑안, 아플 때 회복, 죽은 사람을 위해 복을 기원하는 등등을 기원한다. 당시의 묘회 안팎은 모두 매우 시끌벅적했고, 절에는 무대와 공연이 있었다. 집안의 노인들에 따르면 민국 초년에도' 성주' 여행이 있었다고 한다. 사람들은 여덟 가마를 들고 등나무 줄기를 들고 만든' 성주' 로 도시를 한 바퀴 돌며 각종 향을 동반한다. 성주' 이후 그들은 모코, 시소, 오호봉 등을 공연했다. , 걸으면서 공연을 하고, 지나가는 장터 관광객들과 함께 잡영하는 경우: "묘도 안팎으로 나뉘어 있고, 봄날 경재도 밝고 가을초겨울 초이다. 남녀가 향을 피우고 생사를 묻다. " 청명절의 풍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