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요주 가마 도자기 감정 및 감상
요주 가마 도자기 감정 및 감상
요주 가마는 우리나라 장강 이북의 대표적인 가마 중 하나이다. 가마장은 오늘 산시 () 성 동천시 () 에 있는데, 동천고 () 가 요주 () 에 속하기 때문이다. 이 가마는 우리나라 고대 도자기 발전과 진보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송대, 요주 가마는 장강 이북에서 청자를 굽는 유명한 도자기 가마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당시 많은 도자기 가마에 중요한 지도 영향을 미쳐 요주 가마계를 형성했다. < P >' 송요주 현 염공주 봉덕응후의 비비' 에 따르면 요주 가마 도자기의 연소는 최초로 진에서 시작됐다. 고고학 발굴 증거에 따르면 당대의 요주 가마는 이미 일정 규모의 대형 도자기 가마가 되기 시작했다. 북송 () 때가 되자 요주 가마 () 는 또 더 큰 발전과 진보에 이르러 상당히 정교한 청유약 도자기를 구워 요주 가마 전성기에 이르렀다. 어떤 면에서 요주 가마는 송대 여, 관, 형, 정, 균 5 대 가마의 도자기를 능가하기도 한다. 인과관계를 연구하는 것은 주로 각 가마의 길이를 널리 길어서 매우 편리한 수륙교통과 충분한 연료로 양질의 자토와 같은 우월한 조건 수준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 P > 북송 말기, 사회 불안과 연년 전란으로 경제가 훼손되었다. 요주 가마는 전국 각지의 도자기 가마와 일치하여 창조가 지도의 영향을 받는다. 김대에 이르러 요주 가마는 여전히 도자기를 굽고 있었지만 생산량과 품질은 이미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했다. 소수의 상품을 제외하고, 일반 도자기는 모두 구웠던 것보다 조잡하다. 원대 요주 가마는 이미 극점까지 쇠락했다. 도자기질이 낮고 생산량이 급감하여 각 도자기 가마 중에서 이미 어떤 위치도 차지하지 않았다. 명대 초기와 중기, 더욱이 소규모의 창조만을 가지고 있으며, 말기에 결국 이 자종의 연소를 멈추었다. < P > 송대 요주 가마 도자기는 주로 접시, 그릇, 세탁, 병, 주전자 등 매일 생활용품과 소량의' 향로, 인박스, 도자기 플라스틱 등이 있다. 기물 일반 제작 설계의 비교 사고 분석과 판단이 규칙적이고 정교하다. 그 뛰어난 꽃무늬 장식 공예, 풍성한 장식 제재는 요주 가마 도자기를 독특하게 매력적으로 만들었다. < P > 요주 가마 도자기에 장식된 꽃무늬 패턴은 주로 각인, 몰딩, 같은 쌓기 등의 공예 수법으로 완성된다. < P > 소위 각인 무늬는 공구와 뾰족한 도구로 도자기 타이어에 각종 무늬를 새긴 다음 유약을 발라 구워서 장식한 무늬, 라인 아래 오목하게, 트레드보다 낮다. 이런 무늬는 북송 초기에 창건되었으며, 그 기법은 당대의 전통을 계승하여 월요의 지도의 영향을 받아 발전하고 발전하기 시작했다. 초기 채획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간결하고 경솔하며, 중기에야 성숙해지고, 장식된 무늬 칼법이 능숙하고, 선이 유창하며, 무늬 패턴이 매우 생동감 있게 표현되었다. < P > 프린트무늬가 출현한 시기는 조각문보다 늦다. 즉 북송 중기에야 생겨나고 말기에 성숙했다. 특별한 주형으로 접시, 그릇, 세탁 등의 기물의 내벽에 각종 무늬를 각인한 다음 굽는다. 프린트된 무늬 패턴이 약간 튀어나와 트레드보다 약간 높고 입체감이 강하며 반부조가 적용되는 경우입니다. 문양이 또렷하고, 배치가 복잡하고 온전하며, 장법을 중시하는 것은 송대 요주 가마 프린팅 패턴의 특징이다. < P > 현재 볼 수 있는 요주 가마 프린팅 패턴은 수백 종에 달하며, 주로 접는 가지와 얽힌 가지와 화훼와 함께 물파도, 원앙, 부오리, 아기극, 날으는 것, 용봉, 기린, 날으는 오리 등이 있다. 요주 가마는 비록 민간 도자기 가마이지만, 사서기록은 출토된 유물과 함께 표기되어 있으며, 송대에서 궁정을 위해 공물을 불태운 적이 있다. 요주 가마는 비록 장강 이북 민요이지만, 그 제품의 명성과 지도의 영향은 송대에서 전국을 두루 휩쓸었다. < P > 전성기의 요주 가마 제품은 청자 위주였으며, 당시 각 가마 간의 상호 지도 영향으로 요주 가마 청자와 월요, 용천 가마 등 가마의 도자기는 여러 방면에서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한 가지 기물, 감상의 차이는 요주 가마인지 다른 가마의 청자인지, 도자기 유약 방면의 특징은 특히 중요하다. 요주 가마 도자기 유약은 청록색, 유약 윤기, 유약도 비교적 얇고, 유약 빛깔은 짙고 변화무쌍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약, 유약, 유약, 유약, 유약) 어떤 것은 약간 녹색이고, 어떤 것은 약간 노랗지만, 모두 청중 번쩍이는 노랑색이며, 유약의 깊이를 불문하고 노란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요주 가마가 아니라 다른 가마의 청자 제품이다. 그 시기가 늦을수록 번쩍이는 정도가 커진다. 원대에 이르면 요주 가마의 청황색 성분이 더 커져 거의 황유약 도자기가 된 것 같다. < P > 또한 도자기 타이어의 특징은 감정 판단의 중요한 근거이기도 하다. 송요주 가마 청자 태골이 우박태색보다 짙은 회색이다. 당시 유약 공예가 아직 부족했기 때문에 기물 뒷면이 발과 밑부분에 접근하면 유약이 새어 나오는 경우가 많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약, 유약, 유약, 유약, 유약, 유약) 이 유약이 새어 나온 타이어는 장색의 산화철로 인한 작은 얼룩을 보여준다. 태토에 함유된 철분 성분이 높기 때문에, 기신 밖의 아래쪽 유약이 얇은 곳에서도 종종 은은하게 연한 갈색이 배어 나온다. 이 특징들은 모두 후모조품으로 모방할 수 없는 것이다. < P > 송대 요주 가마 도자기의 모조품은 민-나라와 이전 시기에는 거의 보이지 않지만, 대부분 최근 몇 년 동안 모방한 것이다. 새로 모방한 요주 가마 청자 태골은 약간 두껍고 철분 함량이 낮기 때문에 태색은 희고, 색깔은 진품색보다 얕으며, 유약이 새어 나온 장색 반점은 유약 얇은 곳에 비치는 갈색이 없다. 또한, 무릎 발의 형성도 다릅니다. 모조품 동그라미 발은 비교적 매끄럽다. 이는 컷이 가지런하게 정리된 진품 동그라미와 뚜렷한 구분이 있다. 이상은 진품 위조 송대 요주 가마 도자기를 감상하는 핵심 요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