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문헌을 빠르게 암기하기 위해 마인드맵을 사용하는 방법 - 예 "Shi Shuo"

고대 문헌을 빠르게 암기하기 위해 마인드맵을 사용하는 방법 - 예 "Shi Shuo"

스승님, 그래서 의심을 풀기 위해 카르마를 설교하고 배우십니다. 사람은 지식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았는데 어떻게 혼란에서 벗어날 수 있겠습니까? 혼란스러워서 스승을 따르지 않는다면 그것은 혼란이며 결코 이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나보다 먼저 태어난 사람은 나보다 먼저 도를 들었고, 나보다 먼저 태어난 사람은 나보다 먼저 도를 들었고 나도 그들에게서 배웠다. 선생님, 어느 해에 제게 태어난 사람이 누구인지 아시나요? 그러므로 높음도 없고 낮음도 없고, 길음도 없고, 도가 있는 곳에 스승이 있습니다. 아아! 선생님들의 가르침이 이어진 지 오랜 시간이 흘렀습니다! 혼란에서 벗어나기는 어렵습니다! 고대의 성도들도 남들과 멀리 떨어져 있었고, 아직도 자기들이 스승이냐고 묻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사람들도 성도들과 멀어서 스승에게서 배우기를 부끄러워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성도에게 유익을 주고,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에게 유익을 줍니다. 이래서 성자는 성자이고 바보는 바보인가? 아들을 사랑하면 스승을 택하여 가르치고, 아들을 염려하면 스승을 부끄럽게 여기고 혼란스러워진다. 책을 가르치고 그 책의 문장을 배우는 소년의 선생님은 자신의 길을 가르치고 혼란을 해결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문장을 읽어도 잘 모르겠고, 헷갈리면 이해가 안 되고, 선생님 탓일 수도 있고, 좋지 않은 생각일 수도 있습니다. 주술, 의학, 음악, 장인정신을 겸비한 그는 관상학자가 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학자-관료 집단이 모여서 '스승'이나 '제자'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비웃곤 했습니다. 묻자 그는 "그 해와도 비슷하고 방식도 비슷하다. 낮은 자리는 부끄러운 것이고, 고위 관료는 아첨에 가깝다"고 말했다. 선생님의 방식은 더 이상 복원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신사들은 주술, 의술, 음악, 장인 정신을 지닌 사람을 경멸하지만 이제 그의 지혜는 그의 손에 닿을 수 없는 것입니다. 성자는 무상함의 스승이다. 공자는 탄자, 장홍, 항, 노단 밑에서 공부했습니다. 탄자의 제자들은 공자만큼 현명하지 못했습니다. 공자는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에는 반드시 나의 스승이 계시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제자가 스승보다 뒤쳐질 필요도 없고, 스승이 제자보다 뛰어나지 않아도 된다. 도를 배우고 예술에 전문성이 있는 것, 그게 전부입니다. 이씨의 아들 반(桃)은 열일곱 살로 고대 산문을 좋아해 육예(六術)의 모든 고전과 전기를 잘 알고 있었다. Yu Jiaqi는 고대의 방법을 수행할 수 있었고 그를 가르치기 위해 "Shi Shuo"를 썼습니다. 번역: 고대에는 지식을 구하는 사람에게는 스승이 있어야 했습니다. 소위 교사란 원리를 가르치고, 전문적인 지식을 전수하며, 어려운 질문에 답하는 사람이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진리를 갖고 있지 않은데, 문제가 없을 수 있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어려운 질문이 있을 때 선생님에게 도움을 요청하지 않으면 그 어려운 문제는 결국 해결되지 않습니다. 나보다 먼저 태어난 사람이 나보다 먼저 진리를 안다면 나도 그를 따라 스승으로 삼을 것이고, 나보다 나중에 태어난 사람도 나보다 먼저 진리를 안다면 나도 그에게서 배울 것이다. 내가 배우고 있는 것은 진실입니다. 그가 나보다 먼저 태어났든 나보다 나중에 태어났든 누가 상관하겠습니까? 그러므로 지위가 높든 낮든, 나이가 많든 적든, 진리가 있는 곳에는 스승도 있습니다. 잘! 교사로부터 배우는 전통은 오랫동안 계승되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이 문제가 없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옛날의 성인은 속인보다 훨씬 뛰어났지만 여전히 오늘날의 속인의 스승을 따라 조언을 구했으며, 성인만큼 좋지도 못하고, 스승에게서 배우기를 부끄러워했습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더욱 성인이 되고, 어리석은 자는 더욱 어리석어진다. 성인이 성인이 되고, 바보가 바보가 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겠죠? 사람들은 자녀를 사랑하기 때문에 자녀를 가르칠 교사를 선택하고, 자기 자신도 교사로부터 배우기를 거부하는데, 이는 정말 혼란스러운 일입니다. 그 어린이 교사들은 아이들에게 책에서 중국어 문장을 읽고 배우도록 가르치는 것이지, 제가 원리를 가르치고 어려운 문제를 설명하는 교사라고 부르는 그런 종류의 교사가 아닙니다. 책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면 선생님에게 배우게 되고 어려운 문제를 설명하지 않으면 선생님에게 조언을 구하지 않게 됩니다. 모든 종류의 주술사, 음악가, 장인들은 서로에게서 배우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습니다. 공부해서 관료가 된 사람들을 '선생님', '학생'이라고 부르는 것을 들으면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비웃습니다. 왜 그러냐는 질문에 "동갑이고 지식도 비슷하다. 지위가 낮은 사람을 선생이라고 부르는 건 부끄러운 일이고, 지위가 높은 사람을 가까운 스승이라고 부르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말을 아첨하는 것." 아아! 교사로부터 배우는 전통은 복원될 수 없다는 것을 이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주술사, 음악가, 공예가들은 소위 상류층으로부터 멸시를 당했습니다. 그런데 이들보다 '상류층'의 지혜가 열등하다는 것이 놀랍지 않습니까? 성도에게는 고정된 스승이 없습니다. 공자는 한때 담자(Tan Zi), 장홍(Chang Hong), 시상(Shi Xiang), 노단(Lao Dan)을 스승으로 삼았습니다. 담자와 같은 사람은 도덕적 인품이나 능력 면에서 공자만큼 뛰어나지 못했습니다. 공자는 “세 사람이 함께 가면 반드시 한 사람이 나의 스승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학생이 반드시 스승보다 열등한 것도 아니고, 스승이 반드시 학생보다 나은 것도 아니다. 진실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고, 기술과 사업마다 연구와 전문 지식이 있지만 그게 전부입니다. 이씨의 아들은 열일곱 살이고, 고대 중국 문학을 좋아하고, 현대의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모든 경전을 배웠습니다. 나는 그에게 고대의 스승이 되는 길을 실천한 것을 칭찬하고, 그에게 선물로 이 『스승론』을 썼습니다. 기억 단계: 기사 기억 단계 참조; 기억 방법: 마인드 맵 분석: 마인드 맵은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첫 번째 단락은 교사가 가르치고 가르치는 것이 아닙니다. , 고귀하거나 겸손한 교사를 따르는 순서에 관심을 가지십시오. 스승은 진리를 설하고 업을 받고 의심을 해결하는 사람이다. 사람은 지식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았는데 어떻게 혼란에서 벗어날 수 있겠습니까? 혼란스러워서 스승을 따르지 않는다면 그것은 혼란이며 결코 이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나보다 먼저 태어난 사람은 나보다 먼저 도를 들었고, 나보다 먼저 태어난 사람은 나보다 먼저 도를 들었고 나도 그들에게서 배웠다. 선생님, 어느 해에 제게 태어난 사람이 누구인지 아시나요? 그러므로 높음도 낮음도 없고, 길음도 없고 짧음도 없습니다. 도가 있는 곳에 스승이 있습니다. 맥락을 명확히 하고 기억을 이해한다. Yishui는 참고 정보 포인트를 암송합니다. 나는 내가 아는 것을 모릅니다. 알 필요가 없습니다.

두 번째 문단: 교사들이 가르치지 않는 현상 와우! 선생님들의 가르침이 이어진 지 오랜 시간이 흘렀습니다! 혼란에서 벗어나기는 어렵습니다! 고대의 성도들도 남들과 멀리 떨어져 있었고, 아직도 자기들이 스승이냐고 묻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사람들도 성도들과 멀어서 스승에게서 배우기를 부끄러워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성도에게 유익을 주고,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에게 유익을 줍니다. 이래서 성자는 성자이고 바보는 바보인가? 아들을 사랑하면 스승을 택하여 가르치고, 아들을 염려하면 스승을 부끄럽게 여기고 혼란스러워진다. 책을 가르치고 그 책의 문장을 배우는 소년의 선생님은 자신의 길을 가르치고 혼란을 해결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문장을 읽어도 잘 모르겠고, 헷갈리면 이해가 안 되고, 선생님 탓일 수도 있고, 좋지 않은 생각일 수도 있습니다. 주술, 의학, 음악, 장인정신을 겸비한 그는 관상학자가 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학자-관료 집단이 모여서 '스승'이나 '제자'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비웃곤 했습니다. 묻자 그는 "그 해와도 비슷하고 방식도 비슷하다. 낮은 자리는 부끄러운 것이고, 고위 관료는 아첨에 가깝다"고 말했다. 선생님의 방식은 더 이상 복원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신사들은 주술, 의술, 음악, 장인 정신을 지닌 사람을 경멸하지만 이제 그의 지혜는 그의 손에 닿을 수 없는 것입니다. 맥락을 명확히 하고 기억을 이해한다.

스승의 가르침을 가르치지 않음 - 이유: 성인과 남의 비교(성인은 남과 멀다. 스승을 따르라. 성자는 남에게서 멀다. 스승에게서 배우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성인이 되면 성인이 더 좋아지고, 바보는 바보를 더 좋게 만들 것입니다); 아들을 사랑하고 교사를 선택하면 설교하고 의심을 해결하는 대신 문장을 연습하고 읽는 교사를 선택하는 것이 부끄럽지 않을 것이며 초등학교는 보지 못한 채 큰 유산을 남겼습니다. 그 명확성; 주술사, 의사, 음악가 및 학자 관료를 학자 관료와 비교하십시오 (전자는 관상학자를 부끄러워하지 않는 반면 후자는 표면적으로 교사 또는 제자라고 불리며 그의 낮은 지위) , 관리는 아첨합니다) 결론 : "신사"의 지혜는 주술사, 음악가, 장인의 지혜만큼 좋지 않습니다. 이상합니다! 어린이 신발, 느낌을 찾으셨나요? 여러분의 의견을 표현하고 함께 소통할 수 있도록 댓글로 3~4문단 남겨두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