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경영 발전 역사 개요
중국 경영 발전 역사 개요
요약: 이 글은 경영원리의 발전과정을 단서로 삼아 경영원리의 각 발전단계별 주류이론에 담긴 중국전통문화의 본질을 현재의 경영사상을 바탕으로 분석한다. 현대 경영에 대한 분석을 제공하며 미래 발전의 기본 동향에 대한 합리적인 분석과 예측을 제공합니다.
키워드: 전통문화 경영원칙의 발전사 1. 문제제시 미국의 유명한 경영과학자인 해롤드 쿤츠(Harold Koontz)는 “경영이란 사람들이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좋은 환경을 설계하고 유지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
[1] 경영의 모든 측면은 사람의 참여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현대 경영은 사람 중심이기 때문에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연구 과정에서 무시할 수 없습니다. 전통적인 인류문화에 대한 반성을 지양해야 하며, 전통문화가 어떻게 경영 개념에 작용하고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성찰과 연구를 통해 우리는 현대 경영과 미래 경영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경영원리 발전의 각 단계에 구현된 중국 전통문화
1. 전략사상: 중국 선진(秦秦) 학자들의 통치사상과 군사이론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 분석을 연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일반 원칙과 방법이 포함된 "손자병법". 도교의 개인 경영의 목표는 '안의 성자, 밖으로의 왕'이 되는 것이며, 유교에서는 '수양'과 '사람의 화평'을 통해 '대화'의 실현을 제창한다. "사람의 평화"는 개인 관리와 조직 관리의 목표를 통합된 변증법적 관계로 구현합니다. 개인관리는 점차 자기수양에서 의식으로의 도약을 이루며, 자신과 타인의 발전을 통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한다. 현대 기업에서는 전자의 목표 완성이 후자의 목표 실현을 위한 전제이자 기반이 되도록 개인, 집단, 심지어 사회까지의 이해관계를 조율하는 목표 사슬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둘 필요가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후자의 승화는 반복적인 순환을 통해 합리적인 목표 프로세스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회사의 가장 높은 전략적 목표의 실현을 촉진합니다. 『손자손자병법』에서는 '다섯 가지 전략'과 '7가지 전략'이 전략적 결정의 성패를 결정하는 기본 요소임을 분명히 명시하고 있습니다. '다섯 가지'란 '도, 하늘, 땅, 장수, 달마'이다. 현대적인 의미로 이해하면 "도"는 거시적이고 포괄적이며 객관적인 정치, 경제 환경을 의미하고, "천국"은 기회를 의미하는 날씨를 의미하며, "지구"는 지리적 이점, 즉 미시 환경을 의미합니다. 기업은 관리자의 자질을 의미합니다. 법률은 법률 시스템, 조직 구조, 계층 관계 및 해당 규범과 지침을 의미합니다. 위의 "5가지 사항"은 기업이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고 기업 환경 분석을 수행하는 데 대한 일반적인 개요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일곱 가지 전략은 “주인은 도가 있고, 장군은 능력이 있고, 천지가 이기고, 법이 집행되고, 병사가 강하고, 병사가 잘 훈련되고, 상벌이 있다”는 것이다. 분명합니다." 현대 기업의 경우 치열한 시장 경쟁 속에서 이 7가지 측면에서 자신을 경쟁사와 분석하고 비교해야 합니다. 자신과 적을 알아야만 모든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즉, '5대 전략'은 주로 외부 환경의 위협과 기회, 그리고 회사 자체의 역량과 단점을 분석합니다. '7대 전략'은 경쟁사와의 비교에 더 중점을 둡니다. 물론, 의사결정을 내릴 때 기업은 '5가지'와 '7가지 전략'을 이해해야 할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전략적 요소인 1차 및 2차 관계, 상호관계, 효과의 시간, 방법 및 범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요소의 상호작용 메커니즘을 전체적으로 관찰합니다.
2. 조직 업무의 기본 원칙과 전통적인 '분할'과 '결합'은 모든 경영 목표의 실현이 특정 조직에 의해 완료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조직 업무의 임무는 조직 구성원들이 누가 무엇을 할 것인지, 누가 어떤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지 알 수 있도록 의사결정 및 의사소통 네트워크를 설계하고, 불분명한 분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실행의 장애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효과적인 조직은 일관된 목표, 합리적인 범위, 통일된 명령, 명확한 권한과 책임, 명확한 기능이라는 기본 원칙을 따라야 합니다. [2] 이것이 조직업무에 대한 현대 경영이론의 기본관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순자"라는 책이 조직 문제에 대한 논의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Xunzi는 군집성이 인간의 본성 중 하나이며, "분할"은 인간이 사회 집단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전제 조건이라고 믿었습니다. 계층적 분할의 제한이 없으면 그룹 내에서 경쟁이 일어날 것입니다. 현대적 의미로 해석된 '부서'에는 실제로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1) 경영 목표, 정책 및 계획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활동을 명확하고 분류합니다.
2) 위의 활동을 기존의 인적, 물적 자원에 따라 그룹으로 나누고 환경에 따라 이를 활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선택합니다. '집단 분열'은 사회적 분업과 직업적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다양한 조직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이자 조직의 건전한 운영을 위한 전제조건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순자는 "분열이 없는 집단은 다툼을 일으키고, 가난한 사람은 환란과 싸움, 재난을 당하게 된다. 문제를 구제하고 재난을 없애기 위해서는 분열이 분명한 집단을 만드는 것이 낫다"고 믿었다. 분열과 공의가 있어도 세상은 용납되고 다스려질 것입니다."
[3] 이를 바탕으로 조직업무의 핵심은 조직구성원들의 화합과 협동정신을 함양하여 조직 전체의 목표 달성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어야 한다. 이에 『주역』에는 “하늘과 땅이 이어져 만물이 이어지며, 상하가 이어져 한 마음이 된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소통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관리자와 조직 구성원 사이. 손자의 『손자병법』은 이 사상을 더욱 자세히 설명한다. “그러므로 싸움을 잘하는 자는 권력을 구하고 남을 탓하지 아니하므로 사람을 택하고 권력을 따를 수 있다.” 다른 사람의 힘에 맞서 싸우면 둥근 돌도 천 피트로 바뀔 수 있습니다.
”
[4] 즉, 조직에 대한 요구 사항은 그 기능에 있으며, 특히 조직 자체가 전투 효율성을 창출할 수 있다는 요구 사항이 이러한 조직이 되면 "잠재력"입니다. 조직이 형성되면 “사람을 선택할 수 있고 조직 기능의 필요에 따라 조직은 움직이지 않으면 멈출 것이고 움직이면 천둥처럼 울리고 움직일 것”이라는 멈출 수 없는 추세를 갖게 될 것입니다. 한방에 성공해." ”
3. 리더십 이론과 전통적인 중국 동기 부여 방법 현대 경영 이론에서 리더십은 “조직적, 집단적 목표에 기여하도록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리더십의 본질은 추종자 관계를 구축하여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희망, 요구 및 요구를 달성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을 따르는 경향이 있으므로 리더십과 동기 부여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사람들의 진정한 욕구와 행동 동기를 이해하는 것은 동기 부여 문제를 더 잘 이해하고 효과적인 리더십을 달성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수년에 걸쳐 서양 학자들은 Schein, Porter 및 Douglas McGregor를 포함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인간 본성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제안했습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인간이 '경제적 인간', '사회적 인간', '자기실현적 인간'에서 '복잡한 인간'으로 진화했다고 믿고 있다. '인성론'(순자의 악성론, 맹자의 선성론 포함), 도가의 '자연론', 법가의 '인성론'은 경영자들이 갖춰야 할 필수 전제조건이다. 서양의 행동과학에서는 인간의 본성이 '변수'가 아니라고 가정하며 관리자는 인간의 본성에 적응하려고만 노력합니다. 이는 우리나라의 도교와 율법주의의 관점과 일치합니다. 예를 들어, 순자는 '인도하기'를 옹호하고, 맹자는 '선의의 이해'를 주장하며, 단순히 인간의 본성에 수동적으로 적응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경영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모레의 형성과 지도를 강조했다. 학자는 신하를 위해 죽는다'는 지도자와 부하의 관계를 반영한다. 지도자의 추종자 관계. 손자는 『병법』에서 “군인을 아기처럼 대하면 갈 수 있다”고 분석했다. 군인을 사랑하는 아들처럼 대하면 그와 함께 죽을 수 있다." 공자(孔子)는 '善治'를 제창하고, 나라의 통치자는 백성을 친족처럼 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성은 배를 끌 수도 있고 전복시킬 수도 있다." 그리고 결정은 국민의 뜻에 따라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는 결속력을 키워줍니다. “보상도 불평등해서는 안 됩니다. "사람이 높든 낮든 상벌은 엄격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의 동기 부여 효과를 통해 우리는 진보를 장려하고 후퇴를 촉진하며 조직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리더들에게 사람을 잘 알고, 자신에게 엄격하며, 솔선수범하여 말과 행동으로 부하들에게 영감을 주고 감동시키라는 경고이다. 이와 관련하여 『주역』은 "와 "손자병법"은 모두 다양한 측면에서 리더에 대한 기대를 제시하고, 리더가 반성적 실천을 실천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 /p>
4. 경영의 통제 기능에 있어서 통제와 '예의에 의한 지배', '무위'는 상대적으로 서구 경영에서는 구체화된 결과나 단계적 결과의 통제에 중점을 두고 통제의 효율성을 강조한다. 중국 전통 문화는 사람을 통제하는 데 중점을 두기 때문에 통제 기준이 모호하고 부정확하지만 유교는 '예의에 의한 통치'를 강조하고, 도교는 '무위'에 의한 통치를 옹호하며, 법치주의는 강력하게 옹호합니다. '리'는 실제로 위계를 중심으로 한 사회질서와 사회구조를 규제하는 체계, 즉 귀족과 천하, 군주와 신하, 부자 사이의 위계적 종속관계를 확립하는 제도라고 본다. 사회를 다스리려면 양손을 다 써야 하는데, 먼저는 덕으로, 그다음에는 형벌로 해야 한다. “힘으로 남을 설득하는 것은 힘으로 남을 설득하는 것이 아니고, 덕으로 남을 이기는 것은 힘으로 남을 설득하는 것이다. " , 센터는 기뻐하며 진심으로 확신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통제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지배"입니다. Peter Senge는 이 아이디어를 "아무것도 하지 않는 유기적 경영"이라고 부릅니다. 그는 부하 직원이 모든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비즈니스 성장과 경영 사이의 딜레마 지속 가능성 즉,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완전한 행동의 자유를 부여하고 결과에 대해 전적인 책임을 지는 것은 더 이상 전통적인 복잡한 제어 시스템을 통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의 질을 향상하고 성찰을 강화하는 데 전념하는 "학습을 통한 제어"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음'이라는 최고의 관리 수준을 달성하기 위해 '무함정'은 도교 사상의 핵심 명제이며, 노자의 '무함정'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음'과 '아무것도 하지 않음으로써 통치함'의 본질은 인간의 사회성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인간의 본성을 회복하여 이상적인 경영을 이루는 것이다. 당태종과 당현종의 '개원정치'는 모두 '무위정치'의 사례이다. 3. 경영발전의 전망 위의 분석에서 중국 전통문화가 갖고 있는 점을 알 수 있다. 경영의 발전사가 갖는 역할과 영향력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이는 오늘날 현대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심오한 시대적 배경을 갖고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경영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 여전히 큰 역할을 할 것이다. 11세기 경영이론의 발전 과정에서 동서양의 경영문화의 통합이 새로운 차원으로 올라갈 것이다. 현대 경영의 미래 발전의 기본 추세를 예측합니다.
1. 의사 결정 측면에서 고대 중국 시스템 사고와 현대 의사 결정의 통합이 점점 더 가까워질 것입니다. 전 제너럴 모터스 이사회 회장은 "손자병법"에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손자의 13번째 병법". 역사적 걸작에 필적합니다.
오늘날 그 누구도 그보다 전략의 상호 관계, 고려 사항 및 제약 조건을 더 깊이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의 아이디어 대부분은 당시와 마찬가지로 현재 환경과 여전히 관련이 있습니다. "
[6] 우리나라 문화유산의 보물인 '손자병법'이 중국 미래 경영 모델의 전략 작전 이론을 형성하는 데 더 큰 역할을 할 것임을 알 수 있다." 조직의 내외부 요인과 이와 관련된 내외부 조건을 체계적이고 역동적으로 살펴보는 『손자병법』의 사고방식은 여전히 기업의 의사결정자들에게 중요한 참고역할을 하고 있다.
2. 반면에, 서구 경영진은 완전한 조직을 두 개의 반대 진영, 즉 "관리자"와 "관리자"로 나누기 위해 종종 "이분법" 방법을 사용합니다. 조직이 일관되고 조화로운 체계가 형성될 수 있는가? 이 체계가 무너지면 조직은 평화롭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관리자는 부하직원과 자신을 분리하지 말고 항상 조직의 구성원으로 여겨야 한다. , 조직의 분할은 기술의 전문화와 결합에만 국한될 수 없으며, 편의성, 비용 절감, 효율성 향상 등의 요소를 경영의 궁극적인 목표로 삼아야 하는 것이 바로 '조화'를 이루는 것입니다. 어떻게 부서를 나누어도 구심력으로 전체적인 조화가 이루어지면 진정한 분업과 협력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3. 리더십 측면에서 보면 21세기 경영은 사람 중심의 경영입니다. 인간중심 경영에서는 '인격중심'에서 '인간중심'으로 변화해 가는 과정에서 문화가 경영에 미치는 영향이 날로 커지고 있다. 고대 중국 문화는 우리 나라의 문화 통합 및 관리 분야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고대 중국은 현대 경영에 비해 풍부한 인재, 경험 및 관찰 방법을 축적했습니다. 사람들의 "도덕"과 상황에 따른 후보자의 행동, 업무의 요구에 맞는 재능의 유연성을 강조하는 것은 인간 본성의 관점에서 볼 때 "모든 사람은 야오와 순과 같을 수 있다"와 같은 고대 중국의 견해입니다. "내외적으로 수련하면 누구든지 훌륭해질 수 있다"는 것은 의심할 바 없이 중국의 미래 경영 모델 발전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할 것이다. 4. 대중적이지 못한 통제는 그렇게 되면 오래 가지 못할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예산 준비와 설문조사에서 이는 부하들의 진심 어린 협조를 받지 못한다는 점에서 두드러진다. 고대의 현인들은 사람들의 마음이 가는 방향이 성공과 실패의 열쇠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덕으로 인도함', 이성으로 이해함, 감정으로 행동함, 사람을 먼저 대함. 즉, 21세기 중국 경영 이론의 발전 과정에서 미래 경영 모델은 두 가지 기본 특성을 가져야 합니다. 첫째, 모든 효과적인 국제 경험은 다음과 같습니다. 둘째, 중국 전통문화의 우수한 핵심을 바탕으로 한 독특한 경영혁신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다른 나라들이 배울 수 있을 뿐, 현대 경영이론과 전통을 재구성할 수는 없습니다. 문화를 연구하고, 인간의 본성과 합리성, 조화와 원칙을 고려하여 중국의 국가 상황에 적합한 경영 모델을 형성하는 것은 중국 경영 학자들이 직면한 주요 역사적 사명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