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공자의 주요 사상은 무엇입니까?
공자의 주요 사상은 무엇입니까?
도덕사상
공자는 완전한' 덕과 덕' 의 사상 체계를 구축했다. 그는 개인 차원에서' 인과 의식' 의 덕성과 미덕을 제창했다. 덕도사상체계는 성선론 ("음일양 (), 순자 (), 성자 ()") 을 바탕으로 인극 ("삼극도") 을 목적으로 인간, 천도 (), 지하도 () 와 통하고 중용 () 은 적시에 완전한 방법론사상체계가 된다.
공자의 인학은 인성 정신을 구현하고, 공자의 예학은 예제 정신, 즉 현대의 의미에서의 질서와 제도를 구현한다. 인문주의는 인류의 영원한 주제로, 어떤 사회, 어떤 시대, 어떤 정부에도 적용되고, 질서와 제도사회는 문명인류 사회를 설립하는 기본 요건이다. 공자의 이런 인도주의와 질서 정신은 중국 고대 사회 정치 사상의 정수이다.
공자의 만년의 가장 높은 이상은' 대동' 이라고 불린다. 대동의 세계에서, 세상의 사람들은 서로 사랑하고, 세상의 모든 사람을 사랑하며, 가족뿐만 아니라 부모와 아이도 사랑한다. 아이는 따뜻함과 배려를 받을 수 있고, 외로운 사람과 장애인은 의지할 수 있고, 남자는 자신의 일이 있고, 여자는 만족스러운 집을 가지고 있다. 사기도 도둑도 없고, 받을 길도 없고, 밤에는 문을 닫을 길이 없고, 모두 솔직하게 대하고, 인재 선발, 큰길 여행도 일종의 공공서비스다.
정치 사상
공자 정치사상의 핵심 내용은' 의식' 과' 인' 이다. 치국략에서 그는' 덕치국' 을 주장하고, 덕치국은 가장 고상한 치국의 도리라고 주장했다. 이런 치국 방략은' 덕치' 또는' 예치' 라고도 불린다. 이런 전략은 도덕과 예의를 국민에게 적용하고, 등급제도를 강화하고, 귀족과 민간인을 피통치자와 피통치자로 완전히 나누었다. 원래 귀족과 민간인의 중요한 경계를 깨뜨렸다.
공자는 서주 시대에 깊은 종법 예제 전통을 지닌 루에 살고 있다. 이때 주조의 통치권력은 이미 명실상부하고, 제후들 간의 싸움이 끊이지 않아' 왕상, 폐례의, 실정권, 가절천하' 의 사회현실을 초래했다. 무군 무신, 아버지, 아들' 이 그 시대의 특징이 되었다. 사회적 갈등의 격화는 생산력의 발전을 방해하고, 사람들의 정신과 신앙도 유례없는 파괴를 당했다. 이들 * * * 동형이 공자정치사상의 역사적 연원과 사회조건이 되고,' 인' 과' 례' 는 그 정치사상의 기본정신이다.
공자의 최고 정치 이상은' 천하가 공적인' 대동사회를 세우는 것이다. 대동' 사회의 기본 특징은 도로가 원활하고,' 천하가 공선이다' 라는 점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재능을 선택하고, 신의를 이야기하고, 우정을 쌓는다',' 사람은 친할 뿐만 아니라 외아들도 있다 "잘 사는 강" 은 공자가 주창한 낮은 정치 목표이다. "잘 사는" 사회의 기본 특징은 큰길이 은밀하고, "천하가 집이다", "집집마다, 모든 아들은 자기 것이고, 화물은 모두 자기 것이다" 이다. 이런 빈부불평등과 맞물려' 천자군신, 충부자와 형제, 부부' 등 일련의 법률과 윤리가 나타났다. 이런 사회는 분명히' 대동' 세계만큼 완벽하지는 않지만, 정상적인 질서, 예의, 인심, 믿음, 의리가 있어 소강 사회라고 불린다. 이런 사회는 실제로' 사유제' 가 나타난 후 계급사회의' 성세' 를 묘사한다.
공자의' 대동' 과' 강소강' 이상은 중국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나중에 역사 시기와 단계에 따라 사상가들이 서로 다른 비전과 목표를 제시했고, 진보적인 사상가와 개혁가들에게 영감을 주었고, 홍수전, 강유, 담시동, 손중산 등이 모두 영향을 받았다.
경제사상
공자의 가장 중요한 경제사상은' 중의경리' 와' 부민' 사상이다. 이것도 유교 경제 사상의 주요 내용이며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친다.
공자가 이른바' 정의' 라고 부르는 것은 일종의 사회도덕규범이고,' 이익' 은 사람들의 물질적 이익 추구를 가리킨다. "의" 와 "리" 의 관계에서 공자는 "의" 를 최우선 순위에 두었다. 그가 말하길, "당신이 원하는 것을 보세요." 기원전 이전에도 물질적 이익 앞에서 어떻게' 의' 에 부합할 수 있는지를 고려하도록 요구하였다. 그는' 의를 따르는 것' 즉' 의의' 에 부합해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공자는 심지어' 논어 자한' 에서도 이윤에 대해 적게 이야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지만 이윤을 피하지 마라. 좌전 성공 2 년' 에 따르면 비도덕적인 일을 하면 부자가 되는 것은 뜬구름처럼 불의한 재물을 하찮게 여기지 않는다. 공자는 또한' 의' 와' 리' 에 대한 태도가' 군자' 와' 소인' 을 구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도덕적인' 군자' 는 정의의 중요성을 쉽게 이해하지만, 도덕적 수양이 부족한' 소인' 은' 이익' 만 알고' 정의' 를 모른다. 이것이 바로 공자가' 논어 입인' 에서 말한' 군자의 의미, 소인리' 이다. 공자가' 의' 를 강조한 이상 육체노동을 경멸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관점은 틀렸다. 공자의 논어' 에 따르면, 그는 농사를 배우려는 제자인 팬 (Fan) 에게 매우 불만을 품고' 소인' 이라고 불렀다. 공자는 사람이 더 큰 이상과 추구를 갖고 더 큰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는 그의 학생이 농민이 아니라 가치 주도자가 되기를 바란다. [29]
교육사상
공자가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사람의 자연적 자질을 제기한 것은 유사하다. 성격상의 차이는 주로 후천적인 교육과 사회환경의 영향 ("성이 비슷하고, 배움이 멀다") 이다. 그래서 모든 사람은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모든 사람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는' 교무류' 를 제창하고, 서당을 창설하고, 학생 모집을 많이 하며, 노예주 귀족의 학교 교육에 대한 독점을 깨고, 교육 범위를 민간인으로 확대하고, 당시 사회 발전 추세에 순응했다. 그는' 학관' 을 주장하고, 공부가 끝나면 벼슬을 하러 간다. 그의 교육의 목적은 정치적 군자를 양성하는 것이다. 군자는 반드시 높은 도덕적 자질을 가져야 한다. 그래서 공자는 학교 교육에서 도덕교육을 최우선 순위에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자가 들어가면 효도하고, 출가하면 효하고, 지성의와 신용을 지키며, 인민을 사랑하고 친절하다." 배울 여력이 있다. ") 를 참조하십시오.
교수법에서 공자는 교사들에게' 유교무류',' 경제국제천하' 의 교육이념,' 재목으로 가르치다',' 계발적' 방법론을 요구하며 유아교육과 계몽교육에 치중한다. 그는 학생들에게 성실한 학습 태도를 갖도록 교육하고, 겸허하게 배우고, 때때로 배운 것을 복습하고,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며, 새로운 지식의 외연을 넓히고, "일반삼" 을 하도록 교육했다.
공자 도덕교육의 주요 내용은' 의식' 과' 인' 이다. 그중' 의식' 은 도덕기준이고' 인' 은 가장 높은 도덕기준이다. 의식' 은' 인' 의 형식이고' 인' 은' 례' 의 내용이다. "인" 의 정신으로 "례" 가 진정으로 풍부해질 수 있다. 도덕적 수양 방면에서 그는 뜻을 세우고, 자기를 억누르고, 수행, 자성, 과감한 개혁 등의 방법을 제시했다. "배워서 알다" 는 것은 공자의 교학 사상의 주도적 사상이다. 그는 하문하고 겸허하게 공부하는 것을 제창하면서, 학습과 사고의 결합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배우고 적용한다" 는 것을 배워서 사회 실천에 적용해야 한다.
그는 먼저 계발적 가르침을 제시했다. 그는 "노여움도, 노여움도, 노여움도 없다" 고 말했다 즉, 학생이 진지하게 생각하고 일정 수준에 도달할 때 교사는 학생들을 깨우치고 계발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는 또한 교수 실천에서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방법을 채택한 최초의 교육자이기도 하다. 대화와 개별 관찰을 통해 그는 학생의 성격 특징을 이해하고 익혔다. 이를 바탕으로 각 학생의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다른 교육 방식을 채택하여 덕, 말, 정치, 문 등의 인재를 양성한다. 공자는 교육을 사랑하고 평생 교육 활동에 종사한다. 그는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말과 행동으로 가르쳐야 할 뿐만 아니라, 솔선수범하여 자신의 모범적인 행동으로 학생들에게 영향을 주어야 한다. 그는 그의 학생을 사랑하고, 학생들도 그를 매우 존경한다. 사제 관계가 매우 화목하다. 그는 중국 고대 교사의 빛나는 전범이다.
공자의 교육 활동은 많은 학생들을 양성했을 뿐만 아니라 실천을 바탕으로 그의 교육 이론을 제시하여 중국 고대 교육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공자의 보수적인 정치 태도로 인해 경제체제 개혁도 보수적인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예를 들어, 루 15 년 (기원전 594 년),' 초세무' 를 실시하여 사유토지의 합법적인 지위를 법적으로 인정하는 것은 춘추시대의 중대한 경제 개혁이다. 그러나' 좌전' 에 따르면 공자는' 춘추' 를 편집할 때' 제 1 세무' 를 기록하며' 비례' 를 비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백성은 부유하지 않고, 군은 부유하지 않다. 공자의 논어에도 공자가' 이인의 이익' 즉 국민에게 유익한 일을 한다고 주장하는 기록이 있다. 한편, 그는 세금이 좀 가벼워야 한다고 주장하고, 부역의 분담은 농시를 지체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공자의 논어' 에 따르면 공자는 당시 정치인들에게 정치인들에게 너무 사치해서는 안 되고 검소함에 주의해야 한다고 선전했다. 그는 "사치하고 불손하며 검소하고 고본적이다" 고 말했다. 열등감보다는 착실하다. "동시에, 그것은 또한" 절약과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 "을 제창한다. 이것은 공자의' 인' 사상을 경제 분야에 적용하는 것을 포함한다.
심미 이데올로기
공자미학사상의 핵심은' 미' 와' 선' 의 통일이며 형식과 내용의 통일이다. 공자는' 시교' 를 제창한다. 즉 문학예술과 정치도덕을 결합시켜 문학예술을 사회정치를 바꾸는 수단이자 정서를 키우는 중요한 수단으로 삼는다. 공자는 완벽한 사람은 시, 의식, 음악 세 방면에서 자신의 수양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자의 미적 사상은 후대 문학 이론에 큰 영향을 미쳤다.
공자는 이학에서' 아름다움 중' 과' 이론' 등 유명한 미학 명제를 분명히 제시했다. 인민출판사에서 출판한' 남자아이가 이순신' 은 이파의 아름다움, 즉 양강의 아름다움과 음유의 아름다움을 제시했다. 삶의 아름다움 자유의 아름다움 중화의 아름다움. "음양의 아름다움, 생명의 아름다움, 자유의 아름다움, 중화의 아름다움은 미학의 유파라고 할 수 있다" 고 생각한다.
역사 사상
공자치사 사상의 중요한 명제 중 하나는' 직선' 이다. 즉 역사를 연구하려면 실사구시를 해야 하고, 근거를 중시해야 하며,' 아는 것을 아는 것, 모르는 것' (정치) 을 알아야 한다. 그는 오만하고 직설적이지 않은 사람들을 극력 반대하며 말했다. "미친 듯이 곧지 않고, 동동은 달갑지 않다. 어찌 된 일인지 모르겠다."
공자의 치사관은 그의 치사의 태도와 주장뿐만 아니라 그의 역사 발전관에도 반영되어 있다. 공자는 역사가 끊임없이' 득과 상실' 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은인, 득실도 알고 있다. 음례로 주조의 득실을 알 수 있다. 주조는 바로 여름과 은을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전례 없는 문명에 이르렀다. 역사는 후퇴가 아니라 퇴보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이 사상은 비록 몽롱하지만, 중국 사학사에서 가치 있는 진화의 시작이다.
여행 개념
공자는 일생 동안 매우 광범위하게 여행했다. 그는 오랜 여행 경력에서 삶의 철리를 깨닫고 독특한 관광관을 형성했다. 공자의' 여행' 은 주로 관광, 유학, 관유라는 세 가지 형태가 있다. 즉, 공자는 학문을 묻고, 벼슬을 구하고, 생정으로 전파한다. 그의 여행 행위는 독서와 관직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공자의 관광 사상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공자의 원근유관
공자는 "군자 희덕, 소인 희토", "선비 주택은 선비로 삼을 수 없다" 고 말했다. 군자는 고향을 그리워하지 말고 유학을 통해 견문을 넓히고 자신의 원대한 이상과 포부를 실현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로써 공자는' 고향을 다시 유람한다',' 아석집',' 아석지' 의 심리와 행동에 반대하며, 안거낙업의 소망과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군자와 소인의 경계선으로 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공자도 "부모님이 계시니 멀리 여행하지 않으면 반드시 헤엄쳐야 한다" 며 근유회를 제창하는 그의 생각을 분명히 표현했다. "부모가 여기서 멀리 가지 않는다" 는 것도 유교가 효도를 숭상하고, 부모를 섬기며,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표현이다.
공자가 "고향을 다시 유람하다", "먼 여행" 에 반대하고 "가까운 여행" 을 제창하는 것은 자기 모순이 아닌가?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공자의 근유와 원유라는 관념은 모순이 아니라 대립통일이다.' 물고기와 곰 손바닥' 과 비슷한 관계인 원유와 근유는 사실상 유가의' 충성' 과' 효' 를 반영하고, 보국과 부모의 대립통일을 보여준다. 공자는 비록' 근유' 를 제창했지만, 맹목적으로 먼 여행을 배척하지는 않았다. 그는 효도를 제창하지만, 심지어' 치국평천하' 를 제창한다. 장거리 여행이나 근유에 적합한지, 선택 기준은' 합리적이다' 는 것이다. 사실 14 년 공자와 함께 세계를 여행하는 제자들 중에는 아직 많은 부모들이 건재하다. 공자는 정당한 목적이 없지만 합리적인 수준을 초과하는' 장거리 여행' 에 반대한다.
공자는 문화와 자연의 여행을 중시하고,' 더비 산하관' 을 제창했다
공자는 일생 동안 세계를 주유하며 낙관적인 의식을 귀담아들으며 중국 문화 관광의 선례를 세웠다. 역사서에 따르면, "공자는 서진주실로 들어가 예식을 구하고 무지개를 낙으로 삼고 제왕의 통치를 보는 법을 배웠다" 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취옹의 뜻은 술이 아니다. 공자가 주조에 온 목적은 노곤으로부터 배우는 것이다. 또한 공자는 방치 기간 동안 제태사와' 악' 을 교류하며 사심없는 경지에 이르렀다. 논어: "소우지 냄새를 맡고, 배우고, 3 월에는 고기 냄새를 모르고' 나는 즐겁지 않다, 나도 마찬가지다' 고 말했다. ♫ 공자는 열국을 주유하고 고대의 예악 문명을 배우고 감상하는데, 사실 지금 말하는 문화 여행이다.
공자는 낙관적인 문화 여행을 제창하는 것 외에도 산천의 자연여행을 이해하는 데 치중하고 있다. 산수자연 경관에 대해 공자는' 아름다움' 의 느낌을 더욱 중시한다. 예를 들면 우리가 잘 아는 것,' 아는 자 낙수, 어진 자 낙산' 이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어진 자는 고요하다. 아는 자는 즐겁고, 어진 자는 장수한다. "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현자의 총명함, 예민함, 행운수, 형형의 개괄성을 가지고 있다. 어진 자의 너그러운 성격은 장엄하고 듬직한 산과 연결되어 있다. 이것이 바로' 풍경이 도덕보다 낫다' 는 미관과 체험관이다. "비" 는 상징이나 비유를 의미하고, "덕" 은 윤리나 정신적 자질을 의미하며, 산수자연 경관을 감상할 때 그 특징에 따라 비유를 사람의 품성과 연결시켜 자연 경관을 의인화하는 것을 말한다.
공자는 여행은 건강하고 적당해야 하며 나그네를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자는 "득자는 삼락이 있고, 잃어버린 자는 삼락이다" 고 말했다. 음악 축제, 예악, 도인의 은혜, 다현우가 유익하다. 즐거움과 오만, 즐거움과 수영, 즐거움과 즐거움, 고통. 클릭합니다 즉, 교만을 낙으로 삼고, 건들건들하며, 빈둥빈둥 놀고, 크고 작은 연회석을 낙으로 삼는 것은 해롭다. 공자는 빈둥빈둥 놀고, 방탕하고, 자유자재로 노는 등 유랑 행위에 반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는 유랑이 개인의 심신 감당력과 사회예의의 허용 범위를 넘어선 것으로 보고, 유랑이 가져다주는 즐거움은 일시적이고 제한적이며, 자신에게 큰 해를 끼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생명의 개념
◎ 노여워 먹는 것을 잊고 즐거워하며 근심을 잊는다.
공자는 62 세 때 자신을 이렇게 묘사했다. "그도 사람이고, 화가 나서 음식을 잊고, 즐겁고 근심을 잊고, 자신의 노년이 다가올 줄 몰랐다." 당시 공자는 제자를 이끌고 세계 9 년 동안 여행하며 온갖 어려움을 겪었다. 그는 총독의 임명을 받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하마터면 죽을 뻔했다. 그러나 공자는 어려움 때문에 포기하지 않았다. 그는 여전히 낙관적이고, 자신의 이상을 견지하며, 심지어 자신이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 가난에서 행복하다.
아들은 말했다: "불의하고 부귀는 나에게 구름과 같다. 클릭합니다 공자의 마음속에서 정의를 주재하는 것은 인생의 최고 가치이다. 빈부와 도덕이 모순될 때, 그는 가난할지언정 도덕을 포기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의 태평안락을 부귀를 구하지 않는 것으로 볼 수는 없지만, 수호도를 구하는 것은 역사적 사실에 부합되지 않는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부유하고 비싸고,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원합니다. 큰길로 가지 않으면 아무데도 갈 수 없다. 가난과 인색함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이다. 큰길로 가지 않으면 가지 않는다. " "돈이 있으면 쓸 수 있다. 채찍이 많지만 나도 할 수 있다. 네가 도착하지 않으면 내가 시키는 대로 해라. "
◎ 배우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공자는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각종 지식에 대해 큰 흥미를 나타냈다. 그래서 그는 다재다능하고 지식이 해박하다. 그는 당시 유명하여 거의 모든 것을 아는 성인으로 여겨졌지만 공자 본인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아들은 말했다: "성자 자비로운 사람, 나는 어떻게 감히? 클릭합니다 즐거움은 지치지 않고, 가르치는 사람은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공자는 정규 선생님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식이 있는 사람은 모르는 사람은 그를 스승으로 모신다. 그래서 그는 말했다: "세 사람, 우리 선생님이 있어야합니다. 잘 골라서 따라가면 잘 바뀌지 않는다. ""
곧장 가다.
공자는 천성이 정직하여 직행을 주장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누가 내 명예를 훼손합니까? 클릭합니다 명성이 있으면 시도해 보아야 한다. 사민도 3 대가 직진하는 이유다. "사기" 는 공자가 30 대 때 노인에게 예의를 지키라고 요구한 적이 있다. 떠날 때, 노인은 "총명하고 투철하며, 거의 죽고, 사람을 잘 의논한다" 고 증정했다. 광대한 자가 위태롭다고 변명하고, 악한 자도 마찬가지다. 아들이 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가져서는 안 되고, 부장이 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가져서는 안 된다. "공자에 대한 노자의 선의의 일깨움이자 공자의 단점을 지적한 것이다. 문제를 너무 깊이 보고, 말을 너무 날카롭게 하고, 입장이 있는 사람에게 상처를 주고, 자신에게 큰 위험을 안겨준다는 것이다.
남을 잘 대하다.
공자는 인을 핵심으로 하는 도덕 이론을 창설했다. 그도 매우 선량한 사람이고, 동정심이 많고, 남을 잘 돕고, 성실하고 대범하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성인이 아닌 악", "나를 버리고, 최선을 다하라" 는 것은 모두 그의 인생 규범이다. 아들은 말했다: "10 분의 5, 나는 배우기로 결심했다; 저는 서른 살입니다. 마흔이지만 미혹되지 않다. 50 살 때, 나는 내 운명을 알고 있었다. 예순 살 때 나는 말을 잘 듣는다. 나는 70 세에도 말을 잘 듣는다. 나는 국경을 넘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공자가 자신의 인생의 각 단계에 대한 총결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