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바이 의상 소개

바이 의상 소개

백족은 현재 13 만명의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로 윈난성 서부의 발해를 중심으로 한 대리백족 자치주에 거주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구이저우의 비제, 안순, 호남의 상식현에 분포되어 있다. 백족 의상은 백족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사회경제 발전 수준, 지리 환경, 민족 간의 왕래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대리백족은 중국 서남 지역의 각 민족 중 경제가 비교적 발달하여 문화 수준이 높은 민족이다. 일찍이 3 천여 년 전, 백족 선민들은 맷돌도끼, 돌칼, 골각기를 생산도구로 사용하여, 이자와 노동이 발해 지역에 있었다. 장기 노동으로 형성된 심미관과 민족적 풍토는 백인족 의상에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다. 백인족은 흰색을 숭상하고, 옷은 흰색을 귀하게 여기며, 색대비가 명쾌하고 잘 어우러져 조화를 이루고, 자수가 정교하고 아름다운 망토를 고르는 것은 백인족의 의류 예술상의 고도의 지혜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산광수색, 화사한 풍류가 한 몸에 돋보이는 백족 의상으로, 풍화설월의 정성스러운 조화로 중화민족의 복식 백화원에서 독보적이고, 그 형형형형색도 모두 뛰어난 언어로 백족 문화의 고금과 미래를 세상에 하소연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백인족 의상은 백인족 인민이 흰색을 숭상하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남녀의류를 불문하고 댐 지역이나 산간 지역에서 흰색을 존귀하게 여기는 것이 성행하며 성별, 나이, 몸매, 용모에 따라 다른 색채 옷감으로 가공해 정교하고 화사한 외복을 만들 수 있다. 한눈에 보면 아름답고 대범하며, 색채가 뚜렷하고, 선이 두드러진 느낌을 주며, 지방민족의 특색이 풍부하고, 늘 기억에 남는 인상과 미감을 준다. < P > 대리지역의 백인족 남자들은 흰색 카디건을 많이 입고 레이스 블랙 칼라 에봇을 입고 하얀색이나 블루 와이드 팬츠, 머리에 흰색 포두가 감겨 있고 어깨 숄더공예가 우아하고 실용적인 자수 크로스백을 입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숄더, 숄더, 숄더, 숄더, 숄더, 숄더) 산간 지역이나 다른 민족과 거주하는 백인족 남자는 흰색 옷깃 밖에 양가죽 저고리나 허리에 파란색 토포 허리띠를 입는다. 남성복은 현재 대부분 한족 복장으로 바뀌었고, 삼령, 토치 축제 등 민족 명절에만 민족적 특색을 지닌 의상을 볼 수 있다. 백족 여성복은 각지마다 차이가 있지만 흰색을 존귀하게 하는 것이 성행하기 때문에 노소를 불문하고 흰 셔츠를 즐겨 입고 섬세하고 산뜻하고 아름다운 연홍색, 파란색 또는 연한 파란색 칼라 에봇을 가공하여 회색 파란색, 녹색 옷감, 자수 옆 바지 뿔을 입은 바지, 발이 수놓은 신발, 허리 라인 가공이 정교하며, 윗부분에 자수가 수놓아져 있다 백족 여성의 옷차림은 노소를 막론하고 매우 조화롭게 보일 뿐만 아니라 아름답고 대범한 느낌을 준다. < P > 각지의 백족의 복식은 어떤 유사점과 자신만의 뚜렷한 특색을 가지고 있다. 영화' 다섯 송이의 금화' 를 본 사람들은 모두 백족의 의상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붕의 복식은 흰색 카디건과 외투 조끼, 하얀색이나 파란색 와이드 팬츠, 머리에 흰 포두를 감고, 어깨에 자수 걸쇠를 걸며, 이런 장식톤은 명쾌하고 대범하며 백족 남성의 잘생긴 멋을 돋보이게 한다. "빨간 칼라 가운 흰 셔츠, 연청색 허리띠, 어쩔 수 없이 좋아할 수밖에 없다" 며 백족 금화의 의상을 말했다. 이 의상의 기본 구성 요소는 흰색 오른쪽 옷깃에 가운 (일명 민소매, 무칼라) 과 허리둘레, 레이스 바지를 입고, 스타일도 타이트하고 허리를 졸라매고, 색조도 밝고 대범하며 대비가 강렬하다. 머리띠 머리 위로 머리를 땋고, 선홍색 두줄을 감고, 자수나 컬러 두건으로 싸서 왼쪽에 하얀 이삭이 드리워져 있다. 은귀걸이를 끼고, 가운 우등에는 은제' 삼수염',' 오수염' 이 새겨져 있다. 손에는 은질, 법랑, 옥석의 팔찌와 반지를 끼고, 발에는 수놓은 신발을 신는다. 이 차림새는 구조가 조화를 이루고, 색채가 우아하고, 대비가 명쾌하고, 선이 아름답고 다채롭다. 한 시인이 시를 읊으며 감탄한 것도 당연하다. "땋은 머리가 붉은 띠가 사라지고, 온 얼굴이 운금빛이 유난히 애교롭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태슬은 홍안을 향해 살짝 엿보고, 귀밑구름은 앞머리를 어둡게 하고 앞머리는 앞머리를 감추었다. (공자, 논어, 지혜명언) 타이트한 소매 흰 셔츠 Erhai 연민, 진홍색 칼라 코트 Cangshan 주위. 클릭합니다 바이 의류

바이 꽃 공예품. 윈난대리에서 유행하다. 허리를 두르는 끈. 벨트 끝은 평평한 창 모양이고, 벨트 면은 넓고 좁으며, 허리와 접합부가 가장 좁다. 중장년 여성들은 늘 검은, 파란색 옷감을 사용하며, 소수는 채색 실크로 길고 넓다. 청소년 여성은 흰색, 파란색을 즐겨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옷감이 짧고 좁다. 모두 꽃을 골라 장식하고, 흰 실을 위주로 하고, 빨간 선을 적게 사용한다. 젊은이의 고름은 꽃무늬가 풍부하고 화훼 날짐승 등 수백 가지가 있다. 도안이 끊임없이 변하여 끝 부위가 모두 수놓은 나비를 고르다. 백족 금속 공예품. 운남 달리 등 백족 지역에서 유행한다. 역사가 유구하다. 일찍이 청광서년 동안 대리에만' 삼보',' 삼원',' 항풍',' 복미' 등 점포 16 곳이 있어 주변의 흰색, 한, 이, 묘 등 민족 여성, 어린이가 착용하는 금은장신구를 만들 수 있었다. 트위스트 실크 팔찌, 아몬드 팔찌, 가위체인, 팔선, 모자꽃, 반지, 귀걸이, 삼수염, 오수염, 주사기, 귀숟가락, 이쑤시개, 관침, 허리둘레, 나비, 용봉 등 수십 가지가 있습니다. < P > 백족 처녀는 시집갈 때 악세사리를 만들어야 한다. 뱀뼈 사슬, 삼수염, 오수염, 은걸이, 주사기, 금붕어 등 장신구가 걸려 있다. 금, 은, 옥, 등나무 팔찌, 뉴시석, 아몬드 팔찌, 구슬 팔찌, 종아리 팔찌 등도 있습니다. 옥기 팔찌와 은기사슬이 가장 비싸고, 이 두 가지를 쓴 사람은 기혼 여성의 상징이다. 각종 반지, 귀걸이, 파이프, 모자꽃, 팔선, 관침, 용봉, 나비, 머리줄 잠금, 허리둘레, 상단 고리 등이 있습니다. 현금, 은, 옥기 장신구가 점차 사라지고, 대신 각종 비싼 손목시계를 대신한다. 백족 머리 장식 공예품. 정사각형. 여성용. 윈난대리원 검천 학경 운룡 리장 란평 등 지방백족 거주지에서 유행한다. 공예에 따라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꽃 스카프를 고르다. 파란 천 밑바탕에 흰 실을 골라 꽃을 고르고, 기하학적 바늘로 각종 도안을 고르다. 청년 스카프는 화사하고 다양하다. 나이가 들면서 꽃무늬 패턴이 끊임없이 단순화되고 있다. 블루 바탕의 화이트 라인 트위드라는 반채선 트위드의 색조는 백족 여성 터번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다.

자수 스카프. Eryuan Xishan, jiao Hou 및 기타 산악 지역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하늘색이나 연한 녹색 천을 밑받침으로 하고, 가장자리는 지그재그 채색선으로 꽃을 고르고, 가운데에는 산꽃 들풀이 수놓아져 있고, 색채는 홍대록으로 두드러진다.

머리 스카프를 매다. 대리주성 지역에서 주로 유행한다. 흰 천으로 남색으로 염색하다. 소박하고 명쾌하다.

다층 터번. 검천 삼하, 리장 구하 등지에서 유행한다. 비교적 간단한 파란 바탕에 꽃을 고르는 것 외에 두건으로 모양을 싸매는 것은 층수와 구별된다. 어린 소녀의 두건은 단층으로, 붉은 선으로 토끼 귀 모양으로 묶는다. 청소년 여성은 빨간 선으로 두 겹의 두건을 머리 고리에 일주일 동안 묶고, 뒤편을 뒤집어서 걸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십대, 남녀명언) 결혼 후 여성들은 여러 겹의 두건을 쓰고, 적으면 8 층, 많으면 1 여 층을 착용한다. 층수가 많든 적든, 맨 위 층은 파란색으로 정해져 흰 꽃을 골라낸다. 노인의 터번 층수는 3 ~ 5 층으로 줄어 검은 선으로 꽃을 골랐다. 바이 의상은 시대와 함께 발전하여 큰 개혁, 혁신, 발전을 이루었다. 사서화에 따르면 고대 백족 선민들은 "누빔 치마, 검은 머리낭, 김규, 화피화 부츠, 장신구 말액, 관금보화 귀밑머리, 포대 위에 반팔" 을 입고 있었다. "옷 네온 채투, 윤귀밑꽃 늘어짐, 청가 상호 거짐, 옥보 서이동" 은 현재 이런 옷차림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바로 지난 세기 2, 3 년대의 백족 의상도 현재의 백족 의상과 큰 차이가 있다. 과거 백족 의상은 간결하고 명쾌한 스타일을 숭상했으며, 지금은 심미의 필요에 적응하기 위해 오색찬란하고 색채가 풍부한 방면으로 발전하고 있다. 가장 두드러진 것은 금화 머리 장식의 혁신으로, 이 아름다운 머리 장식은 대리의' 상관화, 하관풍, 창산눈, 발해월' 의 아름다운 경치를 망라하고 있다. 그 머리채 밑에 놓인 자수 스카프는 산꼭대기에 활짝 핀 동백, 두쥐안, 달리의 사계절에 피는 꽃을 대표한다. 스카프 한쪽에 하얀 이삭이 흩날리며 흩날리는 것은 일년 내내 부는 하관풍을 상징한다. 자수두파는 울창한 하얀 솜털을 정성껏 빗어 내고, 창산 꼭대기의 얼음청옥하고, 여름을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 새하얀 눈을 형상적으로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름다운 머리띠가 구불한 달처럼 꽃바다에 걸려 있어, 얼해 상공에서 떠오르는 밝은 달을 상징한다. 풍부한 문화적 함의와 아름다운 우의가 가득한 이 머리 장식에서, 우리는 백족 인민의 매우 지혜로운 심미 정취와 고향, 자연에 대한 비할 데 없는 사랑을 쉽게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남자 머리 장식은 간단하다. 윈난대리원 검천 학경 운룡 등지에서는 모두 파란색과 검은 머리를 사용한다. 고대에는 팔각수건으로 머리 장식을 한 적이 있다. 보산아석채는 7 미터가 넘는 긴 흰 천이나 검은 천으로 머리를 감았다. 여성의 머리 장식은 복잡하며, 흔히 쓰는 것은 어미모자, 꽃두건, 백호 이삭, 은비녀, 관침 등이다. 달리, 어원 등지의 여성 머리 장식, 헤어스타일은 나이에 따라 변한다. 어린 아이들 (남자아이 포함) 은 모자를 쓰고, 소녀는 꽃 스카프, 흰 이삭, 땋은 머리를 감는 것을 장식으로 하고, 젊은 여자는 파란 천으로 꽃 두건을 장식하고, 노인 여성은 검은 천 두건을 장식한다. 자수 공예품. 윈난대리에서 유행하다. 주요 세 가지 범주가 있습니다:

하나는 선박 자수 신발입니다. 대리해동, 하관산구, 어원 등지에서 성행하다. 신발의 몸으로 목선 같은 이름을 붙이다. 배 모양을 모체로 하여, 닭관화, 어형화 등으로 진화했다. * * * 같은 특징은 신발 머리 높은 날개, 신발 꼬리에 꼬리 버클, 갑피 전체 자수입니다. 상용도안은 불수 석류 메이 국화 복숭아 등 화과와 나비 개구리 수탉 게 등이 있다. 산뜻하고 눈부시다.

두 번째는 둥근 자수 신발입니다. 즉, 스트랩 라운드 천 신발, 각지에서 성행하고 있습니다. 신발 머리에만 매화, 복숭아, 동백 등의 꽃 세트를 수놓아 좌우 대칭을 이루다. 이 두 가지 범주는 여성이 착용하는 것이다. 처녀는 어려서부터 한 켤레, 한 켤레, 하루 쌓인 달, 결혼할 때 이미 수십 켤레, 심지어 수백 켤레까지 배웠다. 신부를 마중하는 대오에는 신발을 고르는 사람이 있어 신부가 근면하고 유능하다는 것을 보여 준다.

셋째는 자수 샌들이며 남녀 청년이 신는다. 하얀 천을 천 껍질과 접착하여 원하는 갑피 모양으로 자르고, 위로 구르며, 기하학적 패턴이나 양면 연속 패턴으로 자수하고, 가죽 밑창을 올리고, 마지막으로 신발머리에 수국을 박는다. 보통 명절 축제나 장을 볼 때만 입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