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문화의 특성이 중국문화에 미치는 영향
중국 전통문화의 특성이 중국문화에 미치는 영향
5천년의 오랜 기간 동안 중국 문화는 다양한 영광을 누려왔습니다. 진나라 시대에는 이미 수백 가지 학파가 다투고 있었고, 그 이후에는 당시, 송 가사, 원음악, 명나라 소설이 중국 문화의 다양한 영광스러운 시대를 대표합니다. 형태에 관계없이 뿌리깊은 문화적 정신은 동일합니다. 형태의 차이는 시대에 따른 이러한 정신의 반영일 뿐입니다.
중국 문명은 독립적이며 서구 기독교 문명과 더불어 가장 큰 원시 문명이라고 할 수 있으며, 유목민의 침략과 공격을 받아 남송 말기와 야산 전투 이후 온전하게 멸망했다. .몽골 원나라 시대에는 우리 문명의 축적이 파괴되었습니다. 야산 이후에는 중국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약한 남송 왕조에서도 고대 중국의 유산이 얼마나 단결과 힘을 갖고 있는지 종종 궁금합니다. 수십만 명의 군인과 민간인이 조국을 위해 자발적으로 바다에 뛰어들었습니다. 그런 고결함을 다시 갖게 되겠습니까?
송 왕조의 멸망은 단순한 의미의 왕조의 변화가 아니라 중국의 첫 번째 정복이었습니다. "야산 다음에는 중국이 없다"라는 문장은 그야말로 피묻은 격언이다.
송나라가 무너지고, 중국 엘리트들이 모두 야산 전투에서 순교하게 되면서 수천년 동안 한줄로 이어져 온 중국 문명에 단층선이 생겼고, 그 먼 길은 엇갈렸다.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오늘날까지 계속됩니다.
이후 몽골 원나라와 만주청나라의 외침은 중국 국민에게 큰 재앙과 큰 살육을 가져왔다. 이들은 문명을 유혈 정복한 두 야만 왕조였고, 중왕조는 명나라였다. 보수적이고, 오만하고, 미친, 타락으로 유명한 사람들(해금, 건국 관리들을 모두 죽인 명 태조, 명 성조 이방 소여 십 지파, 방금 원충환을 피비린내 나는 전투에서 패배시킨 명 시종 수이저 등) .
송(宋) 이후, 특히 송(宋)과 명(周)나라가 연달아 몽골 원(準)의 손에 패하고, 후금(晉)과 만주청(淸淸)의 손에 넘어가자 한족은 외침으로 인한 피비린내 나는 학살을 많이 당했다. 왕조가 바뀌고 중국 문명의 남성적이고 진취적인 국가 중추는 기본적으로 부서졌습니다. 결국 용감하고 정직한 사람들은 거의 전멸되었고 국가의 가장 좋은 요소는 기본적으로 사라졌습니다. '나쁜 돈은 좋은 돈을 제거한다'는 법칙에서 파생되었습니다. 따라서 송나라 이후의 사회는 항상 세련되고 세련된 사람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송, 명대, 특히 명대 이후 성리학의 문화적 자기 거세를 경험 한 후 남아있는 고대 중국 문명은 기본적으로 퇴폐적 인 분위기를 풍기는 문명이지만 노인의 황혼입니다. 최고의 요소를 파괴하는 지혜. 장점이 없지는 않지만 전반적인 역사적 패턴을 크게 방해합니다.
수천년의 순환을 거쳐 중화민족은 벗어날 수 없는 악순환에 빠졌고, 결국 청나라말에는 정치, 경제적으로 후진국이 되었다. 서양 학문이 동쪽으로 퍼지면서 원래 문화는 거의 완전히 버려졌고 중국 전통 문화의 계승도 끊어졌습니다.
오늘날 중국 사회에는 두 가지 사상이 있다고 할 수 있는데, 하나는 계승되지 않고 계승되지 않는 전통문화에 대한 사상이다. 찌꺼기. 다른 하나는 현실을 초월하는 일종의 진보된 사고이다. 어느 쪽이든 그것은 오늘날 중국인의 이미지와 정신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현재 중국 문화의 약점은 바로 세계와 보조를 맞추고 오늘날 중국인의 민낯을 보여줄 수 있는 문화적 정신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전반적인 추상적 긍정적인 이미지. 다양한 문화 가운데 현대 중국인을 진정으로 대표할 수 있는 이미지는 부족하다.
그런 정신과 이미지가 없어서 많은 사람들이 외국을 숭배하고 외국의 달이 중국의 달보다 둥글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 이것이 슬픔, 오천년 동안 쌓인 슬픔이다.
나폴레옹의 말처럼 중국은 잠자는 사자이고, 지금까지 이 사자는 실제로 깨어나지 못했다. 중국은 작은 산들이 한눈에 다 보일 만큼 강하지도 않고, 외국을 맹목적으로 숭배하는 일부 사람들의 눈에는 약자도 아니다. 잠재력은 크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진정으로 합당한 지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처지를 명확히 보고 자신의 목표를 정하는 것이 지금 중국 인민이 가장 해야 할 일이다.
1980년대부터 중국은 수많은 기적을 만들어냈지만 이것이 중국의 힘 전부와는 거리가 멀다. 일단 사자가 깨어나면 중국은 더 강해질 수 있다. 가장 관건은 중화민족의 정신을 문화적으로 개조하고 자국 문화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이다. 나는 지금 미국이 세계 최강국이지만 인류 발전의 방향을 진정으로 대표하는 사람은 바로 중국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중국은 세계 미래의 진정한 지도자이며 이는 모든 중국인이 지켜야 할 신조입니다.
서구 문화는 오늘날 정말 훌륭하지만 확실히 미래를 대변하지는 않습니다. 미래를 진정으로 대표하는 것은 중국 문화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모든 외국 문화를 거부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강한 문화는 강한 영향력을 가질 뿐만 아니라, 자국 국민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어야 하며, 또한 다른 문화의 장점과 장점을 흡수하고 통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국가 문화. 고대 중국 문화에는 한때 이러한 특징이 있었지만, 근대 이후에는 이러한 특징이 점차 사라졌습니다. 우선,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에 있어서는 전통문화의 본질이라는 찌꺼기를 버리고 계승할 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의 장점을 흡수하여 새로운 문화를 형성해야 한다
소위 다른 문화의 장점을 흡수한다는 것은 다른 문화를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과는 전혀 다른 것이며, 핵심은 흡수하는 사람 자신의 핵심적인 문화 정신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큰 나무처럼 가지와 잎이 무성하게 나오려면 튼튼하고 튼튼한 줄기가 필수입니다.
5000년에 달하는 중국의 오랜 역사와 최근 몇 년 동안 반복적으로 만들어낸 기적은 중국인들이 그러한 정신을 갖고 있음을 입증해 주었지만, 불행히도 그러한 정신은 다양한 예술 형식, 즉 다양한 구체적 측면을 통해 표현되지 않았습니다. 문화는 표현을 통해 표현된다.
이 문화와 정신이 실제로 어떤 모습인지는 모르겠지만 그것이 중국 국가를 세계 국가들 사이에 우뚝 세우게 만드는 힘을 막연하게 느꼈습니다. 결국 문화는 국가의 뿌리이자 결속력이다.
문화의 번영은 한 사람의 힘으로 결정될 수 없으며 적어도 한 세대, 심지어는 여러 세대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국가의 흥망성쇠에는 모든 사람이 책임이 있습니다. 모든 중국인이 조국을 위해 자부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때 중화민족의 강대국은 곧 다가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