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순함에서 단순함까지, 명나라 가구에는 어떤 중국 철학이 숨어 있을까요?

단순함에서 단순함까지, 명나라 가구에는 어떤 중국 철학이 숨어 있을까요?

과거 화교들은 과거 중국의 정수를 딱 두 가지만 인식했다고 하는데, 하나는 경극이고 다른 하나는 전통 가구였다.

이 진술은 다소 절대적이지만 수년에 걸쳐 전통 가구는 실제로 큰 인기를 얻었으며 종종 경매에서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명나라의 황화리 의자는 거의 70달러에 팔렸습니다. 백만 위안, 이는 "최고의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통가구는 일반적으로 스타일가구를 가리킨다. 수집가 Ma Weidu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400~500년이 지난 후에도 명나라 스타일 가구는 여전히 매우 높은 수준의 미학에 속합니다. 즉, 명나라 스타일 가구의 기본 스타일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행하고 있습니다."

과연 현대 상식에 따르면 현대 디자인의 근간은 1930년대 바우하우스 대학에서 시작됐다. 그들의 디자인 추구는 사람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자연의 법칙을 따르고 형태는 기능을 따라야 하며 주목해야 한다. "적은 것이 더 많다"는 미학적 개념.

명나라 가구에 놓으면 모든 포인트가 딱 맞아서 반사됩니다.

진정한 아름다움은 결코 유행을 타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단순함'은 고대부터 중국인들의 철학관이었다.

가구의 미적 측면에서 사람들은 비례와 길이, 두께를 중요하게 여기며 '한 점을 올리면 길어지고, 한 점을 빼면 짧아진다'는 영역을 추구한다.

왕시샹 선생은 한때 명나라 가구에는 16등급과 8병이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품질은 좋은 측면이며, 그 중 첫 번째는 명나라 스타일 가구의 가장 큰 특징인 단순성입니다.

이는 서양인들이 '적은 것이 더 많다(Less is more)'라고 말하는 오늘날의 미니멀리즘과 일치합니다.

1950년대 덴마크 디자이너 한스 바그너(Hans Wagner)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의자'라고 불리는 의자를 디자인했다. 그는 "네 개의 다리, 좌석, 의자 고리, 팔걸이"만으로 구성된 매우 단순한 선으로 최고의 단순함을 추구합니다.

이 의자는 중국의 명나라 스타일 안락의자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아마도 수백 년 전에 만들어졌을 거예요. 여기에는 새로운 의자가 많지 않아요."

네. 명나라 가구의 아름다움은 단순함의 아름다움이라고 합니다.

단순함이 반드시 아름다움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름다움은 단순함을 의미해야 합니다.

공자는 “질이 문학보다 좋으면 야성이 되고, 문학이 질보다 좋으면 역사가 되고, 문학이 질보다 좋으면 신사가 된다”고 말했다.

너무 단순하면 거칠어 보이고, 너무 문학적이면 무뚝뚝해 보인다는 뜻이다. 단순함은 위선과 과장을 낳는다. 겸손한 신사라고 불려라.

사물을 보면 품질이 기능이고, 텍스트가 외적인 아름다움이다.

중국의 선의자와 마찬가지로 옛날 사람들이 명상을 하기 위해 디자인한 것입니다. 평소처럼 소파에 주저앉으면 너무 불편할 것 같아요. 책상다리를 하고 앉아 있을 때만 편안하고 위엄 있는 기질과 어울리며 차분하고 여유로운 느낌을 준다.

관용모자 의자의 머리받침대는 우아한 곡선을 가지고 있지만, 무엇보다 인체공학적 측면을 고려하여 사람의 머리 곡선에 꼭 맞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요즘 디자인 언어로 표현하면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라고 할 수 있죠.

바우하우스가 생기기 전 서양인들은 로코코식 식기를 주로 사용했는데, 섬세하고 복잡하며 약간 화려하기까지 한데, 예를 들어 백조 모양의 의자 등받이는 앉기 불편했다. on. 그들은 순전히 좋은 목적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미니멀리즘의 진정한 아름다움은 그것을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단순화하는 것이 아니라 공기처럼 존재하지만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인 온화한 신사처럼 되는 것입니다.

노자는 “사람은 땅을 따르고, 땅은 하늘을 따르고, 하늘은 도를 따르고, 도는 자연을 따른다”고 말했다.

모든 예술은 실제로 모방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자연. 예를 들어, 중국 정원은 자연을 모방하고 자연 풍경을 삶의 영역에 도입합니다.

마찬가지로 중국 가구에서도 사람들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라는 이상적인 상태를 추구한다.

사진 | 단국수 소스 아니세

우선 재료 선택에 있어 천연목이 대부분인데 자단과 황화리목이 가장 좋다. 전문 용어로 말하면 "성미가 작고" 쉽게 변형되지 않으며 많은 수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거기에 놓으면 나무가 숨을 쉬는 듯한 느낌이 들고, 마치 아직도 자연 속에서 자라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둘째, 형태적인 측면에서는 사람과 나무의 관계에 더 가깝다. 예를 들어, 중국식 병풍은 '분리하지만 연속성'을 강조하여 사람과 공간이 흐르도록 합니다. 안락의자의 등받이와 손잡이는 곧고 직선적이며 공백은 "간격이 있지만 연속적"이므로 인체를 더 잘 지탱할 수 있습니다.

사진 | KK160524

'인간과 자연의 합일'을 현재의 개념으로 대체한다면, 바우하우스 대학의 선언문은 '디자인은 자연의 법칙을 따라야 한다'이다. 그리고 객관성"와".

아름다움은 때로 같은 목적지를 향한 다른 길에서 나오기도 합니다.

사진 | 단국수 아니세

중국인들에게 가장 잘 사는 길은 자연을 따르는 것입니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24절기를 만들어 사계절에 맞춰 살았다. 매일 함께하는 가구는 나무의 질감과 조화를 이루어 자연과 인간이 하나되는 아름다움을 추구해야 합니다. 단순함에서 단순함까지, 인공적인 것은 단지 장식일 뿐입니다. 어떤 아름다움도 자연을 능가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명나라 스타일의 가구가 오랫동안 지속되는 이유일 것이다.

미니멀한 아름다움은 실내에 살면서도 날씨에 따라 자유롭게 자라며 산과 강 사이에서 평화로움을 느끼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사진 | 바티칸 지

참고 자료:

"마 웨이두가 말하는 컬렉션: 가구"

"바우하우스 가구와 명나라 "명식 가구의 미적 융합에 관한 연구", Chen Zhao Xiaomao

"명식 가구에 대한 연구", Wang Shixiang

"미술과 문화적 의미 Ming-style Furniture", Xu Baiming

텍스트는 Wu Dao의 원본입니다. 재인쇄를 위해 저자에게 문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