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송나라 5대 관요의 특징에 대한 간략한 고찰

송나라 5대 관요의 특징에 대한 간략한 고찰

준 가마

독특한 가마 변형 예술로 유명한 이 곳은 "금은 귀하지만 준은 값을 매길 수 없다", "수천 개의 보물을 가진 집은 그만큼 좋지 않다"는 평판을 가지고 있습니다. 준 도자기 조각처럼" . 허난성 위저우시 심허진에 있는 독특한 국보 도자기로 단순한 모양, 절묘한 장인 정신, 복잡한 유약 매칭, "한 가지 색이 가마에 들어가고 많은 색이 나온다"는 마법의 가마 변신을 자랑합니다. 호수와 산, 구름과 안개, 인간과 동물의 아름다운 풍경으로 알려져 있으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그래픽과 색상, 꽃과 새, 곤충과 물고기의 놀라운 매력은 중국의 "5대 명자" 중 첫 번째로 알려져 있습니다. p>

루가마

는 고대와 현대를 통틀어 가장 유명한 중국 도자기 가마입니다. 이 가마는 현재 허난성 보봉현 청량사(清良寺)에 있으며 송나라 여주(瑞州)에 속했기 때문에 그 이름이 붙여졌다. 유약 색상에는 주로 하늘색, 하늘색, 연 분홍색, 분홍색 파란색, 달 흰색 등이 포함됩니다. 유약 층은 얇고 반짝이며 유약 거품은 크고 희박하므로 "아침 별처럼 거의 없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약에는 "게 발톱 패턴"이라고 불리는 작은 패턴이 있습니다.

루저우는 루 도자기의 고향입니다. 루 도자기의 모양은 단순하고 우아합니다. 그 유약은 "비가 온 후 맑은 구름으로 부서지고" "푸른 파도가 수천에서 녹색입니다." 흙이 곱고 촉촉하며 몸은 동체와 같고 유약은 두껍고 소리같고 밝으나 눈부시지 않으며 "배껍질, 게발, 참깨꽃"의 특징이 있다. 세상에서는 “옥과 같으나 옥이 아니라 옥보다 낫다”고 합니다.

관가마

정부에서 운영하는 도자기 가마 역시 청나라 시대 궁중용으로 경덕진에서 생산된 도자기를 총칭하는 말이다. 송나라에서는 정부가 직접 건립하여 북송관요와 남송관요로 나누어졌다. 원나라 경덕진의 공식 가마는 "수부 가마"라고 불렸습니다. 명청 시대 경덕진의 공식 가마는 "현덕 가마", "성화 가마", "강희 가마" 등과 같이 현대 황제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명청시대의 관가마는 '황요(皇窯)'라고도 불리고, 관요 이외의 가마는 '민요(私窯)'라 불렸다. 북송시대 북송 가마자기

송나라 가마자기는 화려한 조각도 없고 화려한 색상의 그림도 없이 대부분 요철로 장식되어 있다. 직선 모서리와 스트링 패턴. 몸빛깔은 철흑색이고 유약색은 분홍빛이다. '자구철발'은 청자 몸체 재질에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심플하고 우아한 아름다움을 더해준다. 유약이 3.5%~5%까지 높아 제품 입가에 얇은 유약이 생기며 노출된 부분은 회색 또는 회자색을 띠고, 유약이 벗겨져 노출된 바닥 부분은 짙은 갈색 또는 어두운색을 띤다. 회색. 접시, 접시, 세면대 등의 일반적인 모양 외에도 공식 가마의 도구는 상, 주, 진, 한 왕조의 고대 청동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스타일의 병 및 용광로를 모방합니다. 중국은 '세계의 도자기 국가'라는 명성을 누리고 있습니다. 눈부시게 배열된 중국 도자기 중에서 "북송 관요청자"는 탁월하고 정교하며 고대의 풍미가 가득하고 단순하고 우아하며 보물로 간주됩니다. 관용자기는 관영 도자기 가마에서 제작되었으며, 왕실에서만 사용되었던 것으로, 북송 말기 송희종 시대의 왕실 자기로, 유력 관료나 귀족들도 눈으로 볼 수 있는 정도의 도자기였다. 하지만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귀함과 희귀함은 북송 왕조 관용 도자기에 대한 사람들의 첫인상이 되었습니다.

정가마

송나라 시대 북부의 유명한 도자기 가마. 가마는 허베이성 취양시 Jianci 마을에 위치해 있습니다. 당나라 말기와 오대(五代)에 불타기 시작하여 북송(宋宋)에 번성하였고, 진(晉)나라와 원(源)나라를 거치면서 점차 쇠퇴하였다. 접시와 그릇은 지나치게 타서 유약이 처지고, 유약이 처져 찢어진 자국이 있는 특성이 있습니다.

정 가마는 송나라 5대 가마 중 하나이며 현재는 하북성 취양시 건즈 마을과 둥시옌 마을에 위치해 있어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 당나라 때 창건되어 북송과 금나라에서 정점에 이르렀고, 마침내 원나라에서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백자 생산으로 유명한 이곳은 흑유, 소스 유약, 유약 도자기도 생산하는데, 문헌에서는 각각 "하이딩", "자주정", "녹색정"이라고 불립니다.

딩가마는 싱가마를 계승한 백자 가마이다. 당나라에서는 그릇이 주된 종류였으며, 송나라에서는 그릇, 접시, 병, 접시, 상자, 베개 등이 주된 종류였으며, 순수한 병, 소라 및 기타 불공물도 제작하였다. 가볍고 품질이 단단하며 색상이 매우 투명하지 않습니다. 정가마는 적층과 재소성 방식으로 만들어지며 대부분의 테두리에 유약을 바르지 않은 것이 "망커우"라고 불리는 것이 정가마 제품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딩 가마 도자기는 풍부하고 다채로운 문양 장식으로 사람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주요 장식 기술은 흰색 유약 인쇄, 흰색 유약 조각 및 흰색 유약 긁기, 흰색 유약 조각 및 금색 추적입니다. 인쇄는 주로 연꽃, 국화, 원추리, 모란 등의 꽃과 원앙, 용, 봉황, 사자 등의 동물 패턴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림은 엄격하고 대칭적이며 깔끔하고 우아합니다. 흰색 유약 인쇄 세트는 항상 도자기 예술의 보물로 여겨져 왔습니다. 북송 초기 정가마의 조각, 구성, 문양은 단순하고 주로 무거운 연꽃잎을 사용했으며 얕은 부조의 아름다움으로 장식되었습니다. 북송 중후기의 조각과 장식은 정교하고 독특합니다. 단일 치아 또는 이중 치아 빗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깊이와 얕음이 다른 주선과 보조선으로 구성된 이미지를 생생하고 자연스러우며 강한 입체 효과로 조각합니다. 장식 테마는 꽃입니다. , 과일, 연꽃, 오리, 새, 떠 다니는 새, 구름 용 등이 주요합니다.

게 가마

여기서 언급된 게 가마는 대대로 전해지는 게 가마 도자기를 가리킨다. 몸 색깔은 흑색, 진회색, 연한 회색, 황토색 등이 있으며, 유약은 모두 실투유백색 유약이며, 유약색은 회록색이 주를 이룬다. 일반적인 도구로는 스토브, 병, 그릇, 접시, 세탁기 등이 있으며 모두 품질이 좋고 솜씨가 좋습니다. 이는 모두 민요 도자기와는 매우 다릅니다.

가요의 도자기는 송나라 무덤에서는 출토되지 않았고, 가마터도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에 연구자들은 일반적으로 이 가요가 송나라의 공식 도자기 가마에 속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사람들은 주로 문헌 기록과 전승물을 중심으로 연구해 왔습니다. 남송 예지가 쓴 《탄자이벽행》은 남송에 두 개의 공식 도자기 가마가 있음을 분명히 지적하고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Xiuneisi의 공식 가마로, 가마의 주소는 아직 찾을 수 없습니다. 명나라 홍무20년에 간행된 조소(曹趙)의 『거곡요륜』에 나오는 슈네이사 관요의 특성에 대한 기록에 따르면, 일부 학자들은 전승되는 거요가 송나라의 슈네이사 관요라고 생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