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이중 문장 배열
이중 문장 배열
제 1 장: 이중문
대구는 한 쌍의 글자 수가 같고 구조가 같고 의미가 대칭인 어구나 문장으로 두 가지 반대나 비슷한 의미를 표현하는 수사 방식이다.
이중문:
오관이 지나면 여섯 마리의 새가 연못가의 나무에 머무를 것이고, 스님은 죽문을 두드리며 세탁녀가 집에 돌아오면 연잎이 어선 앞에서 굴복할 것이라고 속삭였다.
높은 곳에 올라 먼 물을 보고 집으로 보내다.
나는 구름 속에서 너를 떠올릴 것이다. 그래서 석양 속에서 나를 떠올린다.
약속은 반드시 이행되어야 하고, 행동은 단호해야 한다. 사람은 언행이 일치해야 한다
나는 나의 잘못으로 현명한 통치자에게 추방되었는데, 나는 이렇게 오랫동안 병이 나서 내 친구를 만나지 못했다.
물건은 풍부하고 아름다우며, 인걸지령이다.
장강의 사람들이 달을 건지고 광야의 바람이 불타고 있다.
산은 녹색으로 칠해지고, 제비는 버드나무를 자르고, 바람은 구름을 불고 별은 움직이지 않고, 물은 배를 밀어 해안을 옮긴다.
사슴을 말이라고 부르고, 그림을 감옥이라고 부른다.
물이 마르면 끝없는 물고기가 있을 것이다.
인생은 즐거움이 무궁무진하고, 물은 무궁무진하다.
공덕은 개세하고, 명예는 산과 강에 가득하다
물은 나의 친구이고 대나무는 나의 선생님이다.
반월강변을 거닐며, 육각정변을 배회하며, 아쉽게도 짧은 날, 세 잔의 대나무 잎보다 밤이 길다고 걱정하며, 복숭아꽃 두 송이가 천하를 날리고, 소리가 사방에 복숭아를 진동하고, 유이는 천지와 함께 태어났다. 태양과 달이 있어 밤의 깊은 대나무를 한가로이 거닐고, 밝은 달이 공중에 떠서 작은 다리에 가는 것은 재미가 없고, 삼락사천여를 잃어버리는 것이 충분하다. 키안 이순신 살구 꽃 이른 가을 스파 스 비, 리우 는 남산보다 가벼운 바람 수명을 흔들며, 하늘만 두껍다
삼국지는 사분오열되어 줄곧 그의 위대함에 얽매여 있었고, 팔면성은 그의 명성 위에 세워진 검은 머리카락으로 부지런히 공부하지 않고 백발이 늦게 배운 것을 후회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천 잔의 술이 널리 친구를 사귀고, 세 마디로 투기하지 않는다.
집 안에서 비가 더 많이 새고, 심지어 밤비가 배를 깨고, 두풍과 눈물을 만나, 흐르는 물과 함께 급하고, 날으는 것에 대해 걱정하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셋째, 이 시를 완성한다
붉은 복숭아꽃은 연하고, 녹색은 유엽에 들어간다. 넷째, 모방 문장을 쓰십시오:
안녕, 청량산천! 거울을 들고 내가 빗질하길 원하니? 안녕, 졸졸 흐르는 개울! 너는 시 한 수를 낭송하고 있는데, 너는 나에게 너와 함께 노래하라고 하는 거야? 안녕하세요, 누구세요?
제 2 장: 이중 문장
5 관문을 강행하여 6 장을 참수하다. 한 상대를 물리치고 다음 라운드에 진출하다. 전진길의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다
새가 연못가에서 나무에 머무르고 스님은 달 아래에서 문을 두드렸다.
대나무 소리가 속삭이며 세탁녀가 돌아오고 연잎복어주 앞에 있다.
반월계변을 거닐며 육각 우물을 거닐다.
높은 곳에 올라 먼 물을 보고 집으로 보내다.
숭고한 이상을 가진 사람은 짧은 낮을 소중히 여기지만 슬픈 사람은 긴 밤을 싫어한다.
나는 구름 속에서 너를 떠올릴 것이다. 그래서 석양 속에서 나를 떠올린다.
대나무 잎 세 잔이 마음을 꿰고, 복숭아꽃 두 송이가 얼굴을 향하여 왔다.
약속은 반드시 이행되어야 하고, 행동은 단호해야 한다. 사람은 언행이 일치해야 한다
명성이 천하를 널리 알리니, 소리가 사방으로 진동한다
나는 나의 잘못으로 현명한 통치자에게 추방되었는데, 나는 이렇게 오랫동안 병이 나서 내 친구를 만나지 못했다.
복숭아가 타 오르니, 유이는 아쉬워한다.
물건은 풍부하고 아름다우며, 인걸지령이다.
하늘과 땅과 공존하며 태양, 달, 광칠과 공존한다.
장강의 사람들이 달을 건지고 광야의 바람이 불타고 있다.
밤에는 깊은 대나무 속을 걷고, 날이 밝으면 작은 다리로 가는 것을 좋아한다.
산은 녹색으로 칠해지고 제비는 버드나무를 자른다.
어떤 일도 완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는 없지만, 모든 것을 파괴하기 쉽다
바람이 구름을 불어 별을 옮기지만, 물은 배를 밀어 해안을 옮긴다.
교만은 사람을 잃게 하고, 겸손은 사람을 얻게 한다. 자만은 손실을 초래하고, 겸손은 이익을 가져온다. 자만심은 적자로 이어지고 겸손은 이윤을 가져온다
사슴을 말이라고 부르고, 그림을 감옥이라고 부른다.
살구꽃이 처음 떨어졌을 때, 빗소리가 희고 버드나무가 가볍게 산들바람을 흔들고 있었다.
물이 마르면 끝없는 물고기가 있을 것이다.
장수는 남산보다 낫고 행복은 동해와 같다.
인생은 즐거움이 무궁무진하고, 물은 무궁무진하다.
한 가닥의 가벼운 연기, 방초가 실크 비 살구꽃 마을을 건너다
공덕이 개세하고 명양산하다.
오랜 가뭄 끝에 우리는 다른 나라에서 오랜 친구를 만났다.
물은 나의 친구이고 대나무는 나의 선생님이다.
적수를 만나자마자 인재를 만났다.
분열된 삼국은 그의 위대함에 얽매여 있으며, 팔면성은 바로 그의 명성 위에 세워진 것이다.
흑발은 열심히 공부해야 할지, 백발은 늦게 공부하는 것을 후회한다.
천 잔의 술이 친구를 사귀면 말이 적다.
곳곳에 봄이 좋아서 마을마다 날씨가 새롭다.
밤비가 엄습하고 역풍이 몰아쳤을 때, 집의 새는 비가 더욱 심해졌다.
눈물이 흐르는 물과 함께 흐르고, 근심이 들판을 떠나간다.
이원형
첫째, 맞아: 사물의 두 가지 관점, 두 측면에서 같은 일을 설명하고 내용상 보완한다. 상문과 하문의 뜻이 비슷하거나 비슷하거나 상호 보완적이거나 대비되는 대구를 양수라고 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나는 그 끔찍한 광경을 차마 볼 수 없었다. 유언비어는 특히 내 귀에 전해졌다.
둘째, 반대: 문맥은 반대이거나 상대적이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결손이 꽉 차서 수익이 크지 않다.
혁명가들은 아직 살아 있지만 충성스럽다.
야심가가 나라를 해치고 백성을 해치는 것은 생보다 죽는 것이 낫다.
셋째, 문자열 쌍: 문맥 연결 (수신, 일관성, 전달, 인과 관계, 가정, 조건 등). ) 이것은 문자열 쌍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강산은 고치기 쉬우나, 본성은 바꾸기 어렵다.
또 다른 마을이 있다.
들불은 결코 그들을 삼키지 않습니다.
그들은 봄바람에 또 키가 컸다.
이원성은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엄격한 이중성: 위아래 문장의 글자 수가 같고, 구조가 같고, 어성이 상대적이며, 평평하고 평행하며, 단어는 재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낡은 모자가 도심지를 덮었습니다.
이 누출된 배는 대량의 술을 실었다.
차가운 눈으로 천 개의 손가락을 바라보고,
머리를 숙이고 기꺼이 소를 만들어라.
둘째, 넓은 의미의 이중성: 엄격한 이중성의 다섯 가지 요구 사항은 그 중 일부만 충족하면 그렇게 엄격하지 않다. 예를 들어, 나는 종종 수양버들이 아름답고 복숭아리가 화려하고 다채롭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이중 기능
첫째, 표현할 내용은 고도로 요약되고 농축될 수 있다.
두 번째는 리듬감을 증강시켜 언어를 단정하게 하고, 문장이 대칭을 이루고, 낭랑하게 상구함으로써 기억과 낭송을 용이하게 하는 것이다.
대구의 응용
대구는 중국 스타일과 중국 기풍을 지닌 수사 형식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예로부터 시 산문 등 문학 작품에는 대량의 이중 수사 수법이 존재한다.
첫째, 시에 적용:
어제 기대어, 리우 yiyi;
길이 질퍽거려서 사람들이 목이 마르고 배가 고프다.
별 하나, 별 두 개, 수많은 밝은 화성,
망치 그림자 하나, 망치 그림자 두 개, 수많은 빠른 무게의 철그림자.
자, 함께 노력합시다.
이 철불을 움직여라!
둘째, 산문이나 기타 문장 에 쓰일 때, 대부분 단어나 구의 대구, 그리고 문장의 대구 가 있지만, 매우 적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는 오렌지 대륙에 서서 샹강 기슭을 한가롭게 거닐었다. Qingshuitang 로 돌아가서 yuelu mountain 을 오르십시오. 판창 오솔길을 거닐며, 사오산 고리에 연연하다. 셋째, 속담, 대련, 장회소설의 장회제목에 쓰인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한 가닥도 실을 형성하지 않고, 나무 한 그루도 숲을 형성하지 않는다. (속담)
큰 배는 세상에서 수용할 수 없는 것을 수용할 수 있다.
늘 입만 열면 웃고, 세상의 우스꽝스러운 사람을 비웃는다. (커플)
제 3 편: 이중문장 전집 106 문장
1 .. 오랜 가뭄에 단비를 만나다
2. 물은 나약하다. 왜냐하면 나의 친구/대나무는 나의 선생님이기 때문이다.
3. 마음이 넓다
4. 바둑에서 상대를 만나다
5. 분열된 삼국은 그의 위대함에 얽매여 있다
6. 흑발이 공부를 열심히 하는지/백발이 늦게 공부하는 것을 후회합니다
7. 차라리 복숭아 한 모금을 먹을지언정 썩은 살구 한 광주리를 먹지 마라.
8. 산꼭대기까지 올라가다
9. 극도의 호흡 곤란/아이들에 대한 사랑
10 나는 구름 속에서 너를 떠올릴 것이다/그래서 석양 속에서 나를 떠올린다
1 1. 나무가 반쯤 죽었기 때문에 괜찮아.
12. 가는 깃털 조류 벽돌 죽은/거친 털짐승 돌 씨 (무정함)
13. 태극기구 2 개 생사상/봄밤 일순간 천금 (사랑 없음)
14. 5 월 황매일/삼성브랜디 (사랑하지 않음)
15. 궁문 복숭아 이광영일/프랑스 네덜란드 벨기에 (사랑 없음)
16. 독립작은 다리의 그림자가 흐르지 않는다/외롭게 잠든 호텔의 꿈이 내 고향에 왔었다.
17. 누가 이 건물을 한 대 때려부수었는지/나는 대담하게 그 위에 시를 썼다.
18. 원경산이 항상 하얀 머리/푸른 물에 구겨지는 것은 아니다.
19. 군자의 교제는 물처럼 담백하다.
20. 반드시 맹렬을 만날 필요는 없다
2 1. 임승은 앞치마를 입고 있다. 점잖게 바닥을 쓸고/도살자는 삼각대를 쓰고 있다. 살인은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다.
22. 대불사/사불을 지나는 사람이 남보다 크다
23. 손님은 집에서 태어났습니다/실제로는 하늘의 손님입니다 (회문)
24. 스님 유운음사/사운유승 (회문)
25. 붉은 꽃/푸른 나무 도처에 (회문)
26. 설영 매화 매설영/영영 버들솜 유영영 (회문 거꾸로)
27. 정천산 산천정청수당 이당수청 (회문 역장문)
28. 상하이의 수돗물은 바다/산둥 땅콩이 동산에 떨어지는 데서 나온다
29. 핑안 행복한 한 해/행운과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30. 사람이 번성하다/부귀, 핑안 부귀.
3 1 .. 뜻이 있는 사람은 짧은 날을 아끼고 근심하는 사람은 밤이 긴 것을 싫어한다.
단단한 얼음이 깨졌습니다/수로가 열렸습니다.
Tao Wei 개인 감사: sun walker/zuchong.
34. 설날은 운이 좋은 명절이다.
35. 날이 성세로 가득 차서 문/날을 맞이합니다.
36. 해머가 울리고, 3 피트 눈/면활이 붉은 화염에 울리고, 흰 구름 속에서 천둥이 쳤다.
37. 월스타가 드물다. 오늘 밤 추위에는 비가 오지 않을 것이다. 명나라는 반드시 서리를 내릴 것이다.
38. 나뭇잎이 떨어지고 나뭇가지가 시든다. 홀아비가 어떻게 열매를 맺느냐에 따라 총독조차도 뿌리째 뽑힐 것이다.
39. 초록창 명월, 역사가 비어 있습니다.
40. 눈물이 흐르는 물과 함께 흘러내린다.
4 1. 꽃잎이 눈물처럼 떨어지거나 외로운 새들이 슬픔을 노래한다
42. 고양이는 대나무 밑에서 바람을 쐬고, 뜨거운 공기/홍채가 태양을 마주하고, 바람이 불고 있다.
43. 동쪽이든 서쪽이든 술관/성든 쇠퇴든 모두 마셔라.
44. 연꽃이 산산조각 나고 낙엽이 뿌리고 노인/겨를 불어서 껍질을 벗기고 신부가 된다.
45. 장터 노점 도살, 큰 가축 매달림, 작은 가축 매달림/이웃 게임, 전한진, 후한진.
46. 황달 두 마리가 청양버들/백로 한 줄이 푸른 하늘로 날아오른다.
47. 산문을 보는 블로거들은 인기가 많다.
48. 히비스커스/물고기 규모 조류
49. 곳곳에 봄/이 마을의 날씨는 매우 새롭다.
50. 집 누출은 밤비/배가 바람을 뚫고 불면 집 누출이 더 심하다.
5 1 .. 동풍악/축하날씬함
52. 부유한 구름/더러운 왕자
53. 야유자는 월미/춘유객을 삼키고 취한다.
비 대나무 잎 구슬 눈물/눈 매화 휴대용 왕관.
55. 죽어 세탁녀가 돌아오다.
56. 반월계를 거닐다.
57. 홍문연/도원연맹
58. 대나무 잎 세 잔이 마음을 꿰고/복숭아 두 개가 내 얼굴에 들어온다.
59. 당신의 약속을 지키십시오/당신의 일을 하십시오.
60. 명성이 천하에 가득하다.
6 1 나는 잘못을 저질렀기 때문에 현명한 통치자에게 추방당했다/나는 이렇게 오랫동안 아팠고, 친구를 만나지 못했다
62. 세계의 모든 글을 열심히 읽는다/세계의 모든 책 (수시) 을 읽기로 결심한다
63. 만약 새 한 마리가 높이 날고 싶다면, 먼저 날개를 펄럭여야 한다/만약 한 사람이 진보하고 싶다면, 그는 먼저 배워야 한다 (이고선)
64. 진인품을 원하다/열심히 공부하다 (응우엔)
65. 책을 쓰면 싫다/얼마나 슬픈지 모르겠다
66. 유혼은 청월/미인이 창청루담배를 끊는다.
67. 복숭아 연소/리우 yiyi
68. 보물/걸출한 인물.
69. 넓은 페인트와 천지가 공존한다/태양과 달과 공존한다.
70. 성인 장자 백일꿈, 나비미혹/제왕의 춘심 두쥐안 울음
제 4 장: 이중문
대구는 두 단어가 같거나 구조가 같거나 비슷한 어구나 문장이 쌍으로 배열된 수사격이다.
이중문은 대구로 구성된 문장이다.
쌍문식은 보기에 가지런하고 아름다우며 리듬이 우렁차고 기억하기 쉽다.
중국 전통문화의 많은 대련은 모두 좋은 대련이다.
엄격한 대구의 요구는 매우 엄격하다. 상하문의 대응 위치는 같은 어류여야 하고, 말투는 완만하게 상대적이어야 하며, 같은 ` 을 가질 수 없다.
제 5 장: 이중문
고문운동은 당송 중기에 고문을 제창하고 산문을 반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문체 개혁 운동을 가리킨다. 문학에 관련된 사상적 내용 때문에 사상운동과 사회운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고문" 이라는 개념은 한유가 먼저 제기한 것이다. 그는 육조 이래 음률, 수사, 비례를 강조한 산문을 속문으로 여겼고, 자신의 산문이 한대 문장 전통을 이어받아' 고문' 이라고 불렀다. 한유가 고문을 제창하는 것은 고대의 유교 도통을 회복하고 문풍 개혁과 유학 부흥을 상보적인 운동으로 바꾸기 위해서이다. 고문을 제창할 때 우리는 문명도교의 필요성을 더욱 강조했다. 당대의 한유, 류종원 외에도 송대의 구양수, 왕안석, 쩡공, 소경, 수시, 소철 등도 대표적이다.
배비:' 배비', 글자 수가 같고, 같은 단어를 피하지 않고, 평평하지 않은 것은 수사계가 제기한 일종의 배비와 대구 사이의 수사 수법이다. 일반적으로 두 개의 성조가 같거나, 구조가 비슷하거나, 의미가 관련이 있거나, 상대적인 문장을 병행하는 것은 일종의 수사 방식이다. 배비의 문장은 정연하고 리듬이 있지만, 그 구조와 글자 수는 변할 수 있다. 대구와는 달리, 그것은 같은 글자를 요구하지 않고, 같은 단어의 대립을 배제하며, 문장과 문장 사이에 짝수 단계와 짝수 단계가 있을 필요가 없고, 짝수 단계와 짝수 단계가 문장에서 번갈아 갈 필요가 없다. 커플의 배열은 가지런하고 변화무쌍한 미감을 주며, 반복적으로 강조되고 언어의 잠재력을 강화하는 표현 효과를 받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1, "만약 내가 벤츠에게 편지 한 통을 보내려 한다면, 나는 매일 병이 나고, 만약 내가 이기려면, 나는 너에게 하지 말라고 말하겠다." 이것은 상응하는 내용이 있는 병행문이다. 2, "고대 현자, 그 사람은 멀리 떨어져 있어, 여전히 스승에게 물었다. 지금의 사람은 성인과는 거리가 멀고, 스승을 부끄러워하는 것도 간혹 하는 말이다.
배비는 세 개 이상의 의미가 관련되거나 비슷하거나 구조가 같거나 말투가 비슷한 어구나 문장으로 구성된 문장이다. 때때로 두 개 이상의 문장의 병렬구를 병렬문이라고도 할 수 있다. 병렬적으로 일관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서정적이고, 리듬이 조화롭고, 감정이 충만하며, 기세가 비교적 강하다. 배비로 경물을 묘사하면 층이 선명하고 묘사가 섬세하며 이미지가 생동감 있게 묘사될 수 있다.
고통은 어둠 속에서 더듬고, 앞길은 울퉁불퉁하다. 고통은 이해할 수 없는 슬픔으로, 모든 좌절에 직면하여 어쩔 수 없다. 고통은 영혼의 가장 깊은 고문으로, 눈물도 없고 진술도 할 수 없다. 고통은 자연의 표현이자 곤경에 빠진 악마이다.
어리석음은 타고난 무력감, 모레의 게으름, 자신이 심은 악결과, 좋은 과일 속의 나방이다.
거짓말은 마음의 나방이며, 사람의 마음을 완전히 몰라먹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거짓말은 사람들이 스스로를 구출 할 수없는 깊은 수렁입니다. 거짓말은 끝없는 블랙홀로, 사람을 죄악의 심연에 빠지게 한다. 음험한 것은 양가죽을 쓴 늑대로, 사람을 볼 수 없는 일을 하고 있다. 음흉함은 좋은 적이자 질투하는 친구이다. 음흉함은 영혼의 빙산으로, 맑은 것을 통해 한기를 느끼게 한다.
대구는 한 쌍의 글자, 구조가 같고, 의미가 대칭인 어구나 문장으로 두 가지 반대나 비슷한 의미를 표현하는 수사 방식으로 구조가 같고, 글자 수가 같아야 한다.
문장이 깔끔하고, 대칭적이고, 리듬이 선명하며, 성조가 조화되어 기억과 낭송에 편리하다. 대구문의 앞뒤에 호응하고, 서로 어울리며, 대비가 뚜렷하고, 언어가 간결하며, 언어의 표현력을 증강시켜 독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보통 글쓰기는 글자 수가 같고 구조가 같고 의미가 관련이 있어야 한다. 평탄도를 중시할 필요가 없다. 이를 관용이라고 합니다. 대구수사는 시사련에서 가장 흔하다. 대구 () 는 대구 () 라고도 하며, 속칭 짝을 이루는 것으로, 두 문장이나 구가 형식상 대칭적으로 균형을 이루고, 의미상 서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사람들이 잘 아는 대련은 한 조의 대구이다. 의미에 따라 이중성은 양수, 음수 쌍, 연결 쌍/흐름 쌍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물은 맑고 물은 맑으며, 산은 텅 비고 비는 기이하다. 수시 "비 온 후 첫 눈 호수")
결손이 꽉 차서 수익이 크지 않다. 반대-반대 의미, 서로 반영. ("상서 대우모")
들불은 그것을 태울 수 없고, 봄바람이 불면 그것을 부활시킬 수 있다. (문자열 쌍-의미는 동일하며 일관성, 전달, 인과 관계를 나타냅니다. "백거이" "고초에 작별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