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바크 틴의 카니발 이론의 코미디 정신

바크 틴의 카니발 이론의 코미디 정신

논문 키워드: 카니발 코미디 영적 코미디 사고

요약: 바흐킨은 중세의 유머 문화와 라베레 창작 실천의 카니발 이론에 뿌리를 두고 풍부한 코미디 미학 사상을 담고 있으며, 많은 참신하고 독특한 견해를 제시하고, 희극정신의 본질과 정수를 파악하며, 그래서? 카니발? 그것은 이미 희극의 큰 특색이 되어 일종의 희극정신을 구현하였으며, 강한 희극감을 가지고 있다. 그는 카니발에 관심이 있습니까? 웃으세요? 희극에 대한 이중사고와 해석은 철학적 깊이와 긍정적인 건설성을 가지고 있어 희극의 본질과 심미 기능을 전면적으로 변증적으로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의 카니발 이론에 반영된 상대성 사상은 희극적 사고의 중요한 특징을 드러낸다.

바흐킨은 세인들에게 문학 비평의 귀재로 칭송받았다. 그는 도스토예프스키의' 시학' 과' 프랑수아' 를 썼습니까? 라베레는'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의 민간 문화' 등의 저서에서 유명한 카니발 이론을 서술했다. 비록 그가 다음 책에서 제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더 넓은 일반 심미 문제, 특히 유머러스한 심미 문제? 。 하지만 사실 그의 카니발 이론과 라베레에 대한 연구에는 풍부한 희극미학 사상이 담겨 있다. 미국 학자 존 바킨의' 20 세기 유머 이론가' 라는 책에서는 바흐킨을 20 세기 6 대 유머 이론가 중 하나로 꼽아 퍼거슨 프로이트와 나란히 했다. 소련 미술학자 폴레프도 지적했다. 바흐킨, 맞죠? 카니발? 이런 상황에 대한 이론적 분석은 이처럼 훌륭하고 투철하다. 작가는 웃음의 한 형태만 고찰했지만, 그의 판단에는 이전에 아무도 발견하지 못한 행복의 중요한 일반적인 미적 특징이 포함될 수 있다. 。 바흐킨, 맞죠? 카니발 웃음? 희극 복잡성의 폭로는 희극미학의 일반적인 이론 문제를 건드리며 많은 참신하고 독창적인 견해를 제시했다.

첫째, 카니발 이론의 코미디 정신

1. 카니발 이론의 제안

-응? 카니발? 이론은 바히킨이 라베레와 중세 민간 유머 문화 (웃음 문화) 에 대한 연구를 통해 내놓은 시학 이론이다. 바흐킨은 문화 전체 발전의 관점에서 특정 역사시대의 어떤 문화 현상과 문학 현상을 관찰한다. 이런 문화시학의 연구 방법은 우리가 희극 자체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 새로운 이론적 시야를 제공한다. 바흐킨의 관점에서 문학은 무엇입니까? 전체 문화의 불가분의 일부? 우리? 완전한 문화적 맥락 없이는 문학을 연구할 수 없다. 문학은 다른 문화에서 벗어나서는 안 되며, 사회, 경제 등 다른 요소들과 직접 연계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요소들은 문화 전체에 작용하며, 문화를 통해서만 문화와 함께 문학에 작용한다. Ff[I](Pd03) 는 이를 바탕으로 합니다. 그는 중세 유머 문화와 라베레 창작 실천의 카니발 이론에 뿌리를 두고 형식주의와 저속한 사회학의 편향을 피하고 희극의 본질과 정수를 진정으로 잡았다. 바흐킨은 문화시학 연구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희극 대상을 수태와 자양한 민간 유머 문화와 연결시켜 인류 문화 발전의 본원에서 문제를 생각하며 다른 연구방법으로 가려진 것을 보고 흥청거림을 드러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문화명언) 중요하고 심오한 사상적 내포와 세계관의 내포? 그는 카니발이 명절이라고 생각합니까? 인간의 존재의 가장 높은 목적, 즉 이상에서 이해해야 하는가? 。 [z](PIO 이 점에서 그의 카니발 이론은 매우 강한 자유의식, 평등의식, 공공의식을 구현한다.

카니발 코미디의 본질

바흐킨은 도스토예프스키와 라베레의 작품이 중세의 흥청거림과 민간 유머 문화의 희극적 특징을 흡수하여 그들을 만들었다고 생각합니까? 카니발? 중요한 코미디 특징이 되고, 일종의 희극정신을 구현하며, 희극감이 강하다. 바흐킨은 라베레의 민간 출처를 깊이 연구하여 라베레 창작의 보고문을 여는 열쇠를 찾았다. 바흐킨은 민간 유머 문화가 끝없는 파괴와 재생력이라고 생각한다. 여기는 국민의 웃음소리와 국민의 웃음소리이다. 웃음소리는 민간 유머의 생명이다. 웃음 자체는 친밀함을 의미하며, 엄숙하고, 경직되고, 경직되고, 거리를 좁히고, 등급관념을 취소하고, 사람과 동등한 교류를 촉진할 수 있다. 바흐킨은 흥청거리는 웃음소리가 보편적이고, 어디에나 있고, 이중적이라고 지적하며, 특히 그 두드러진 특징을 강조한다. 자유와 불가분의 중요한 연결? 。 [z] < PIO3? 이것은 확실히 희극의식의 본질을 상당히 깊이 잡았다. 심미의식으로서 희극의식의 발생, 발전, 진화는 자유와 평등에 대한 사람들의 추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희극의식의 핵심과 정신은 자유평등에 대한 동경과 추구라고 할 수 있다.

또한, Bahkin 의 카니발 웃음의 이중성에 대한 사고와 해석은 철학적 깊이와 상당히 긍정적인 건설성을 가지고 있어 희극의 본질과 심미 기능을 전면적으로 변증적으로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바흐킨의 관점에서 볼 때, 진정한 희극을 분석하는 것은 이렇게 어렵다. 희극의 부정적인 요소와 긍정적인 요소는 불가분의 관계이기 때문에 그것들 사이에 선을 긋기가 어렵다. Ff [3] < P6 1? 그는 민간 유머 문화의 많은 현상에서 발견했는가? 이미지 형식의 변증법? , 이상한 것을 지적하십시오,? 본질적으로 이중인가? 카니발 웃음도 이중적이다:? 기쁨과 흥분뿐만 아니라 냉소와 냉소도 있다. 긍정적인 것도 있고 부정적인 것도 있고, 매장된 것도 있고, 다시 태어난 것도 있다. M[2](P 14), 바흐킨은 큰 시공간적 개념과 전반적인 문화 발전의 관점에서 인간 사회 생활의 끝없는 불완전성을 보았다. 그래서 그는 민간 유머 문화에 특히 관심을 기울인 것이 무엇을 반영한 것일까? 우주 업데이트? 정신, 이런 이중환의 웃음소리가 모든 것을 파괴하고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나? 해방? 그리고는요. 재생 동력? 재생성을 통해 생명을 만들 수 있습니까? 더 완벽해요? , 그래서 혜택? 인류가 젊어지고 젊어지는가? ,? 문화의 부흥? 。 [2] < (P472-473)0 내 의견으로는, 인류 전체의 발전과 철학 우주관 수준까지 올라간 이 희극 개념은 매우 낙관적인 색채와 매우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희극이 신진대사의 자연 법칙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인간의 생명 발전의 모순 운동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세상의 모든 것은 출생에서 쇠퇴에 이르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한 가지가 성숙해지면 정지, 경직, 낡아지는 경향이 있다. 낡은 것은 새로운 것을 자양하고 낳는 토양과 조건을 제공하며, 새로운 것은 낡은 물건의 소멸에서 탄생한다. 희극 요소는 끝없는 신구교체속에 깊이 함축되어 시종 미완성 상태에 있다. 흥겨운 웃음, 부정, 긍정의 이중성으로 볼 때 희극의 심미 기능은 해체와 건설을 병행해야 한다. 해체는 수단이고, 건설은 목적이다. 우리가 끊임없이 돌파하고, 새로운 것을 내놓고, 죽음과 중생이 끊임없이 바뀌고 쇄신해야 자연과 인류 사회가 영원히 활기를 띠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한 희극의식은 정말 긍정적이고 건설적이다.

카니발 코미디 정신

희극정신은 일종의 문예관이자 일종의 세계관이며, 내포가 풍부하다.

희극정신은 세계관으로서 경멸과 우월감의 결합이다. 전자는 개인의 생명력을 억누르는 모든 문화적 패권, 식민지 이데올로기, 권력 말, 등급제도, 사적 관념, 문명 설교, 도가 금기 등 이족 요소에 대한 경멸을 가리킨다. 후자는 주체가 자기 마음, 양심, 생존가치에 대한 자기 긍정을 통해 생기는 내적 우월감을 가리킨다. 코미디 정신은 게임화의 자유롭고 행복한 상태를 제창한다.

희극정신은 일종의 문예관으로서 창작자와 수취인이 희극 세계관을 문학 작품의 창작과 수용에 스며들게 하는 일종의 예술관념을 가리킨다. 시대마다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는 패권 이데올로기가 있을 것이다. 사회 게임의 규칙을 정할 권리가 있지만 반드시 준수하지는 않는 사람들은 항상 게임의 규칙을 제정하고 바꿀 권리가 없는 대부분의 사람들을 억압하고, 권력체계 밖, 변두리에서 벗어나게 하는 사람들을 억압하거나, 아니면? 침묵의 대다수? (왕소보) 아니면 권력 말로? * * *,? (사르트르), 권력에 아부하고, 권력의 말투로 말하고, 양심을 잃고, 강해졌나요? 앞개가 모자라요? 。 그러나이 두 가지 외에도 두 가지 정신 상태가 있습니다. 하나는? 자조? , 권력 담론 및 계층 구조와 직접 관련이 있습니다. 또 한 부류의 사람들은 겉으로 순종하는 거짓 표상 아래 권력에 반항하고 권위에 도전하는 강한 충동을 숨기고, 도덕설교와 계급제도, 사유관념에 대한 강한 증오를 경멸하며, 종종 주류 이데올로기에 기생하여 내재적인 전복력을 형성하고, 엄밀한 감시망의 징벌과 보복을 피한다. 후자의 두 정신 상태는 코미디 정신의 기초이다. 즉, 희극의 정신은 자아 밖에서 나온 것인가? 또 하나? 국민의 의지와 계급 사회가 정체성을 강조하려는 시도는 절대 협력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희극정신은 개인의 독립과 풍부한 주관의식, 즉 개인 이데올로기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

둘째, 카니발 이론의 코미디 내포

노신은 희극을 말합니까? 그 값어치 없는 물건을 다른 사람에게 찢으세요? 주체가 사물의 표상에 현혹되지 않고 이성을 잃을 모든 것을 조롱할 수 있다는 뜻이다. 현실에서 엄청난 파멸적인 비극을 초래하더라도 희극정신을 가진 사람은 그것에 놀라지 않고 오히려 경멸적인 태도로 대할 수 있다. 니체는 인생의 절정은? 모든 비극을 비웃을까? 왜냐하면? 전반적으로, 짧은 비극은 조만간 영생의 희극으로 돌아갈 것이고, 수많은 웃음소리가 결국 가장 큰 비극을 평평하게 할 것이다. -응? 이것은 주체의 영원한 자아우월감을 선전하고 있다.

주체는 개인이 목격할 수 있는 제한된 시공간을 초월하여 이성을 잃은 사물의 운명을 미리 보고 주체정신이 굴복하지 않는 내면의 우월감을 유지한다. 마르크스가 말했듯이? 역사가 끊임없이 전진하고, 낡은 생명 형식을 무덤에 보내는 데는 많은 단계가 필요하다. 세계사 형식의 마지막 단계는 희극이다. 역사는 왜 이러는가? 인류를 위해 즐겁게 과거를 작별하는 것이다. Ff[3]CP603)

희극의 범주로서 흥청망청 흥청망청 흥청망청 흥청망청 흥청망청 흥청망청 흥청망청 흥청망청 흥청망청 흥청망청 흥청망청 흥청망청 흥청망청 흥청거린다.

1. 민간 유머 문화에 뿌리를 두고 흥청거리는 눈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이 유머러스한 요소? 비공식적, 비교회, 비국가적 세계관, 사람 간의 관계를 강조하는 완전히 다른 관점을 보여 줍니까? [2](P6)f 무엇을 강조합니까? 거꾸로 봐? 이런 관점에서 세상을 보면 과거에 볼 수 없었던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동시에 카니발이란 무엇입니까? 공식 명절에 해당하는 흥청거림은 지배적인 진리와 현존 제도에서 잠시 벗어나 모든 등급관계, 특권, 규범, 금지령을 잠시 취소하는 것을 축하하는 것으로 보인다. 。 [2]CP 1 10

2. 사람마다 처한 민족적 성격. 카니발에서는 모두가 참여자이다. 카니발 참가자들은 독특한 방식으로 전체를 형성하고, 모든 사회, 정치, 경제 등 단체와 잠시 분리되어 카니발 기간 동안 이들 조직을 중단한다.

3. 생활 자체가 공연과 하나가 됩니다. -응? 카니발은 연극 공연 형식의 예술이 아니라 생활 자체의 현실적인 형태인 것 같다. 사람들은이 형태를 수행 할뿐만 아니라 거의 실제로 그렇게 살고 있습니다 (카니발 기간 동안). 요컨대 카니발에서는 생활 자체가 공연되고 공연은 잠시 생활 그 자체로 변했다. 카니발의 특수한 성격, 그 특별한 존재의 성질이 바로 여기에 있는가? 。 Cz]ces) 이 공연, 즉 생활, 즉 공연의 시공간에서 현실생활과 유토피아 생활은 모두 자유롭고 완벽한 이상적인 형태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4. 주체와 객체, 웃음과 웃는 사람이 끊임없이 자리를 바꾼다. 광대와 바보는 카니발에서 홀랑거리고, 다른 사람을 홀랑거린다. 그들은 다른 사람을 조롱하는 주체이자 사람을 웃게 하는 대상이다. 그들의 웃음소리는 대중의 웃음소리이고, 전 국민의 웃음소리이다. 그것은 모든 것을 포괄하고, 세상의 모든 우스운 일을 비웃는다. 이런 미소는 이중적이고, 즐겁고 흥분되고, 냉소적이며, 소극적이고 적극적이며, 매장하고 다시 태어난다. 이것은 전형적인 카니발 웃음이다.

5. 독특한 카니발 언어. -응? 유일무이한가? 반전? ,? 반대로? ,? 거꾸로? 논리, 위아래가 끊임없이 바뀌다 (예? 바퀴? ), 얼굴과 엉덩이가 끊임없이 자리를 바꾸는 논리, 다양한 형태의 패러디와 개그 개편, 타락, 액체독서, 진흙투성이의 대관식과 참수 등이 대표적인 카니발 언어인가? 。 [2] (P13) 카니발 언어에서 일상적인 금기가 깨지고 욕설과 잔인한 언어가 중단과 조롱에 불쑥 튀어나와? 다운그레이드? 그리고는요. 다운그레이드? 경향. 소위? 다운그레이드? 그리고는요. 다운그레이드? 그래요? 모든 고급, 정신적, 이상적, 추상적인 것을 전체불가분의 물질과 물질 수준, 지구와 육체로 옮기는가? 즉,? 토론을 거친 물질체를 강조하는 분야 (음식 남녀) 로 옮겼습니까? , C2]cPZ4? 고상한 정신적 재미를 물질적 육욕의 수준으로 비하하고, 사람의 사상 내용을 인체로 옮기는가? 섹스? 재미있는 방면. 그래서 사람들이 자주 말하는 것이 나타났습니까? 욕설? ,? 노란 이야기? ,? 저속한 내용? 등등. 바흐킨이 밝혀낸 중세 문학의 희극적 특징은 라베레의 작품에서 생동감 있게 드러났다.

셋째, 카니발 이론의 코미디 사고

바흐킨 카니발 이론에 반영된 상대성 사상은 희극적 사고의 중요한 특징을 드러낸다. 바흐킨은 흥청거리는 웃음소리라고 생각하나? 그것은 만상을 포괄한다. 그것은 모든 사물과 사람 (카니발 참가자 포함) 을 겨냥한 것이다. 온 세상이 우습게 보인다. 웃음과 우스꽝스러운 상대성의 관점에서 느끼고 이해할 수 있을까? 。 [2] (P14, 즉, 세상의 모든 것이 상대적이고 제한적이며, 자기부정적인 요소가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웃음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희극적 사고는 사물을 절대화할 수 없고, 상대적 시각으로 사물을 관찰함으로써 그 우스꽝스러운 한계를 발견하고 밝혀야 한다.

코미디 사고는 한 가지 방법으로? 상대성 이론? 각도는 사물의 내부 갈등을 암시하는 사고방식이 다르다는 것을 암시합니까? 절대적으로요? 사고도 다른가요? 상대주의? 복잡한 사유. 만화 사고는 미래를 향한 사고이다. 그것은 현실을 버리지 않지만 현실의 모순을 초월할 수 있다. 따라서, 그것은 역사의 발전 변화 속에서 침착하게 사물을 바라볼 수 있다. 그것은 사물의 터무니없는 상대성과 한계를 드러낼 뿐만 아니라, 그들의 자기 모순과 내적 모순을 폭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물의 신구가 번갈아 가는 갈등 운동을 통해 자연히 자기부정과 자멸의 낡은 것을 버리고 희망적인 새로운 것을 낳고 탄생시켰다. 코미디 사고는 어디에서 왔습니까? 상대성 이론? 새로운 관점에서 볼 때, 세계 만물은 모두 신구가 번갈아 가는 모순 운동에 처해 있으며,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직면하는 것은 절대적인 진리가 아니라, 상반된 진리입니까? 。 [4] (PS) 어떤 것이든 불가피하게 자신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내부에는 자기부정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런 내적 갈등이 분명하게 드러날 때 여러 가지가 형성됩니까? 불협화음? 대비가 공개될 때, 일은 왕왕 우스꽝스러운 대상이 된다.

깊은 희극은 사물의 내적 모순에서 비롯된다. 이른바 흥청망청 사유란 본질적으로 희극적 사고이며, 역사의 발전 변화에서 상대성의 관점에서 사물의 모순성과 한계를 드러내는 사고 방식이다. 신성하고, 권위에 대항하고, 독재를 전복하고, 해산하는가? 비인간적인 필연성? 흥청거리는 웃음소리 속에서 사람들은 심신의 해방과 사상의 자유를 얻을 수 있고, 자아로 돌아가 세상을 다시 활기차게 할 수 있다. 헤겔이 말했듯이 희극은? 사물 자체에 존재하는 모순에 기반을 두고 있는가? 그렇지 않으면? 코미디는 피상적이지만 근거가 없습니까? 。 아리스토핀이 코미디' 구름' 에서 소크라테스에 대한 조롱도 헤겔을 만들었나요? 감탄? 무슨 일이야? 깊이? , 저자 때문에? 소크라테스 변증법의 부정적 측면을 인식하고 이렇게 강력한 획으로 표현하는가? , 계몽? 소크라테스는 그의 도덕적 노력에서 그의 목적과 정반대의 일을 일으켰습니까? , 그 자체의 모순은 희극의 성격을 구성한다. 그러므로 어떻게 예리한 시각으로 사물의 내적 모순을 포착하는 것이 희극적 사고의 관건이 될 수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바크킨은 무슨 뜻인가요? 우스꽝스러운 상대성에서 느끼고 이해할 수 있을까? 사물에 대한 사고는 희극적 사고의 관건을 잡았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