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대학생들은 어떻게 전통 미덕을 발양하는가?

대학생들은 어떻게 전통 미덕을 발양하는가?

역사 교과서의 관련 내용과 학생의 현실에 따라 우리는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전통 미덕교육을 강화할 수 있다.

첫째, 애국성실

레닌은 "애국주의는 자기 나라에 대해 수천 년 동안 공고히 해 온 가장 깊은 감정이다" 고 말했다. 깊이 알아야 깊이 사랑할 수 있다. 맹자는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고 제안했다. 중화민족의 기절을 반영했다고 할 수 있다. 예나 지금이나 많은 인인지사들은 조국의 영예와 민족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애국과 성실 방면에서 후세 사람들에게 모범을 보였다.

천하의 흥망은 필부의 책임이다' 는 명말 청초 사상가가 제기한 것이다. 그것은 민족기절을 제창하고 민족의 위기를 구하는 긍정적인 의미를 지녔을 뿐만 아니라 개인의 운명을 민족과 조국의 운명과 밀접하게 연결시켜 줄 것을 요구하는 숭고한 역사적 책임감을 부각시켰다. 따라서 중화민족이 생사존망의 중요한 고비에 처할 때마다, 그것은 구망투존하는 전투 나팔 역할을 한다. 1840 아편전쟁이 발발한 이후 제제를 전복한 임측서, 진화성, 담시동, 손중산, 항일전쟁에서 희생된 노신, 장자충, 그리고 수많은 * * * 프로듀서와 같은 민족 애국주의가 모두 반영되었다. 그들은 중화민족의 영혼이다.

성실은 중화민족이 천백 년 동안 집착하며 추구해 온 완벽한 정신적 기질이다. 소무는 한나라에서 양을 치는데, 핍박은 굴복하지 않고, 가난한 날은 거기에 놓여 있다. 정년은 그를 섬기고 고개를 숙이고 집으로 돌아가는 것은 대대로 전해 내려온 것이다. 남송문천상의' 송정치' 시는 남송조정의' 악귀' 와 원통치자가' 악귀' 를 유혹하는 위협과 싸워 생생한 마음을 남기고 역사를 비추고 있다. * * * 실업가 이대천은 장의 도살칼 아래 의연하게 희생했다. 유명한 시인 주자청은 빈병이 교차하지만 정직으로 굶어 죽고 미국 음식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했다.

"조국이 아무리 가난하더라도, 나는 그녀를 위해 분투하여 그녀를 위해 봉사할 것이다." 이것은 모든 애국 과학자들의 마음이다. 신중국이 설립되었을 때, 또 한 무리의 해외 유학 외국 과학자들이 잇달아 조국으로 돌아와 신중국에 자신의 지혜와 힘을 기여하였다. 미국의 구금, 가택 연금, 감시에 직면하여 첸쉐썬 흔들리지 않았다. 중국은 미국에서 중금 초빙을 포기했다. 이사광은 영국 선생님이 먼저 박사 학위를 받고 귀국하라는 건의를 거절했다. 돈 3 강은 심지어 생명의 위험을 무릅쓴다.

위의 애국성신의 사례는 중화민족의 우량한 전통을 스며들고 있는데, 그녀는 바로 중화민족의 정신이다. 그러나 중국 역사상 물질 세계의 유혹과 권력의 위협에 직면하여 젊었을 때 친구를 팔아서 영광을 구하며 나라를 팔아서 비싼 사람이 많이 있었다. 오늘 설탕 코팅 포탄 아래 쓰러진 사람이 적지 않다! 따라서 역사 교육에서 애국주의와 성실교육을 강조하면, 학생은 언제나, 어디서, 어떤 상황에서도 중국인으로서 항상 조국과 국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둘째, 열심히 일하고 결심한다

한 사람, 한 민족, 한 나라가 무패의 땅에 서려면 분발하는 정신이 있어야 하고, 한 사람, 한 민족, 한 나라가 앞으로 나아가는 길에서 노력하는 방향을 결정하기로 결심해야 한다.

에이즈 염색사, 공헌은 최초의 탈바꿈에 있다' 는 말은 한 사람의 성장이 어린 시절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역사에는 뜻이 있는 청년들이 많다는 것을 보여준다. 명나라에 이르러, 척계광년은 겨우 열일곱 살에 공무원이 되어 등주 위주임이 되었다. 그는 아버지에게 "선병졸이 되고, 적을 마주하고 잊는다" 는 사람이 되라고 말했고, "후작이 되고 싶지 않다. 천하태평이 되길 바란다" 는 시를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앞으로 동남 연해 해적을 없애고 북방의 이족 침입 방지 등 방면에서 불후의 공훈을 세우고 역사상 민족 영웅이 될 것이다. 위인 마오쩌둥은 광저우 혁명 근거지로 가는 길에 창사가 쓴' 진원춘 창사' 를 지나가는데, 그 중' 창망한 대지에 대해 묻자, 누가 주께서 가라앉았는가?' " 마오쩌둥은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그것을 위해 평생을 분투하는 원대한 포부를 표현했다. 열아홉 살 주은래의' 대강동' 도 옛 중국을 개조하려는 그의 원대한 포부를 반영했다. 젊고 기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개인, 민족, 국가가 역경에 처했을 때 노력하여 결심을 해야 한다. 사마천 () 은 "... 문왕 체포,' 주역' 연기, 종추 () 가' 춘추' 를 썼다. Qu yuan 의 망명은 "Li Sao" 에 대한 찬사입니다. 좌구는 맹인으로,' 관화' 가 있다. 손자병법 개정판의 자; 천촉을 위반하지 않고' 육란' 을 전하다. 한비 포로 진, 당황, 외로움, 분노를 표명; 시 300 수는 성현이 화를 낼 때 한 것 같다. " 화를 내고 단호한 가장 좋은 예이다. 삶을 위해 노력하다' 는 이야기는 역경 속에서 나오는 귀한 정신을 표현했다. 중화민족은 시종 세계의 숲에 우뚝 솟아 있고,' 고보 자칭 담력 맛보기' 의 야망, 국강필패의 신념, 백절불굴의 정신, 큰 격려작용을 했다!

뜻이 있는 자는 결국 일이 성사된다. 역사 교육에서 분발하는 사상을 주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동시에 학생들에게 이해시켜야 한다. 비록 모든 사람이 자신의 포부를 가지고 있지만, 이런 포부는 세계인민을 출발점으로 하고 민족을 귀속해야 전통적인 민족정신에 부합할 수 있다. 비로소 웅대하고 숭고해 보일 수 있다. 개인의 이상과 조국의 민족 이익을 연결시켜 세기를 뛰어넘는 세대와 인민을 축복하는 것을 연결시켜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분투하려는 결심이 큰 데서 착안할 뿐만 아니라, 작은 데서 시작해야 하고, 자기부터 시작하여,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씩, 인생의 길에서 끊임없이 자신의 행동을 연마해야 큰 포부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이해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셋째, 개혁과 혁신

중화민족은 외국인의 침략을 거듭하여 열강에 의해 유린당했지만, 4 대 문명고국 중 유일하게 자신의 민족을 무패의 땅에 세울 수 있는 위대한 민족이다. 그 이유는 다방면이다. 그중 중화민족의 우수한 인물들이 시대의 흐름에 순응하고, 예리하게 진취적이고, 과감하게 혁신을 개혁하기 때문이다.

차립을 당한 상양은 목숨을 희생했지만 진나라는 나중에 동방 6 개국을 제치고 세계 강국이 되어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하는 대업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상양의' 이치천하, 나라를 부당하고 고고하게 한다' 는 이론은' 이심이 없고, 공적을 위해 사심을 돌보지 않는다' 는 귀중한 자질 위에 세워진 것으로, 한 세대의 새로운 동향을 보여준다. 이욱이' 중국 1 1 세기의 개혁가 왕안석의 반보수주의, 진취적인 사상, 과감한 개혁과 진취정신은 그를 시대보다 훨씬 앞서가게 하여 후세 사람들의 존경과 존경을 받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