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 수공예를 어떻게 보십니까?

현대 수공예를 어떻게 보십니까?

(산둥 공예미술학원 현대수공예술학원 졸업생 작품)' 공예' 라는 단어는 여러 가지 의미를 지녔으며, 그 중 중요한 의미 중 하나는 특별한 공예 기술, 특히 수공예술의 여러 범주를 가리킨다. 현대 수공예는 전통 수공예에 비해 형태와 개념이다. "현대" 는 시간의 개념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전통" 은 고대인의 "현대" 이며, 우리의 "현대" 는 결국 미래 세대의 "전통" 이 될 것입니다. "현대" 는 현대 사회경제, 생산조건, 환경분위기, 생활방식, 패션문화 등 조건 하에서 현대화 과정에서 변화하는 개념이므로 현대수공예는 전통 수공예의 현대적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의 전통 수공예는 오래되고 찬란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 문화 예술 발전사 전체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문화사, 미술사, 디자인사의 발전 과정에서 수공예는 그 중 주요 내용 중 하나이다. 개혁개방 이후 문화예술, 디자인예술, 수공예술의 번영과 발전에 따라 공공 * * * 공간과 생활공간도 풍성해지기 시작했고, 디자인심미와 예술관념의 진화쇄신, 신소재, 신공예의 대거 출현으로 전통수공예를 현대형태로의 전환을 촉진하여 대중에게 받아들여졌다. 현재로서는 우리나라의 수공예 산업이 여전히 사회적 약세 상태에 처해 있으며, 업계 내에서 체계적인 업무 교류가 부족하고, 전반적인 학술지도가 부족하며, 수공예 자체의 발전 환경이 더욱 부족하다. 수공예를 발전시키려면 정부의 중시와 사회 각계의 관심 외에 대학도 중요한 역사적 책임을 져야 한다. 우리는 도자기, 유리, 섬유예술 등의 전공이 국제적으로 어느 정도 지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중국의 고등예술대학에서 현대 디자인의 흥기와 광범위하게 응용됨에 따라 수공예는 거의 잊혀지고, 전공은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위축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 직면하여 우리 고교는 자신을 재검토하고, 상대 공예를 재배치하고, 현대 수공예 발전을 강화해야 한다. 우리 학교는 원래 공예미술과를 기초로 수공예의 모든 전문 방향을 통합하고 현대 수공예학원을 설립하는 것은 전국에서 아직 드물다. 이제 우리가해야 할 일은 높은 수준의 실험실을 설립하는 하드웨어 시설입니다. 일반적으로 수공예 전공 학생들은 대부분 실험실이나 스튜디오, 작업장에서 보내야 하며, 직접 실험하고, 직접 창작하고, 직접 체험해야 한다. 우리는 순전히 형식적인 종이 담병을 반대하고, 학생들의 손재주와 창의력 배양에 더욱 신경을 쓴다. 물론 수공예 전문 기술 훈련은 수작업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 지원 설계 수단도 배울 수 있지만 공예 재료, 공예 수단, 공예 사상을 이용하여 작품을 완성해야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수공예 전공은 사회의 필요에 따라 교학 패턴과 교과 요강을 점진적으로 조정하면서 전국의 유명한 교수를 초빙하여 학생들을 위해 강의를 하였다. 우리나라는 높은 자질의 예술 인재가 필요하고, 수공 예술 전공의 전문 인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수공예의 응용은 매우 광범위하여, 작은 집 장식, 대대 도시공 * * * 시설, 스타급 호텔의 예술품과 관광상품 개발 등 생활의 모든 방면에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학우들이 학습에서 깊이 있게 오리지널 문제를 해결하기를 바란다. 전문성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우리는 줄곧 자주혁신을 제창해 왔다. 각 디자인 업계에서 우리 학교는 3 여 년 동안 사회를 위해 많은 우수한 디자이너를 양성해 왔다. 사실, 대학은 그들에게 특별히 많은 전문 지식을 가져다주지 않고, 주로 이념, 기본 기술, 공예 사상을 배양하여 자주혁신을 보여주는 플랫폼을 구축했다. 나는 대학 4 년 동안 전문사상을 이해하는 것이 전문지식을 습득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대학생에게는 전공 문제를 정확하게 보아야 한다. 어떤 일이든 눈을 뜨고, 장기에 초점을 맞추고, 자신감을 세우고, 장기적인 발전에 입각한 전문의식을 세워야 한다. 어느 전공을 배우든 근본적으로는 당신이 배운 전공을 통제할 능력이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공명언) 현대 수공예는 전통과 현대 사이에 있으며, 예술의 원소도 있고, 기술도 있는 원소이다. 수공예의 창작과 생산은 일종의 작업장의 형식이어야 한다. 엄밀히 말하면, 그것의 최종 표현은' 예술 작품' 이지' 대량 제품' 이 아니다. 현재 전통 수공예 기술과 작품은 서서히 줄어들고 있지만, 중국 경제의 발전과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수공 예술은 점점 더 희귀해 보이고 있으며, 점점 사람들의 문화 생활에서 필수품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수공예의 현대의식을 강화하고 수공 예술을 전통 형태에서 현대공예로 추진해야 하며, 수공예의 본질을 보존하고, 당대 예술의 의미를 부여하며, 새로운 것을 내놓아야 한다. 상속과 혁신은 영원한 명제이다. 전통이란 문화 축적의 정수이고, 혁신이란 전통을 바탕으로 한 통합과 재창조이다. 전통에서 배우는 것도 일정한 예술법칙을 따라야 한다. 예술법칙을 따르는 혁신만이 인정받을 수 있고, 축적되어' 전통' 을 형성해야 한다. 그래서 전통은 혁신의 전승이고, 혁신적인 것은 점차 전통이 될 것이다. 객관적으로 말하자면, 정부가 점차 전통문화를 중시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현재 사회 전체의 라이벌 공예에 대한 열정과 관심은 역사상 가장 좋은 시기이다. 현대 수공예는 사회에서 지위가 점점 더 명확해지고 있다. 나는 학생들이 수공예를 배우기로 선택한 전공이 옳다고 믿는다. 이런 자신감의 근원은 우리의 감성적인 맹목적인 오만함이 아니라 예술 발전의 법칙에 의해 결정된다. 현재 공업화 생산 모델은 대중소비의 기적을 창조했지만, 이로 인해 상품에 대한 개인화에 대한 사람들의 추구를 억압했다. 값싸고 실용적이며 아름다운 공업 제품이 무더기로 만들어져 누구나 똑같은 상품을 가질 수 있고, 누구나 풍부한 물질문명을 즐길 수 있으며, 패션 유행의 범람을 촉진할 수 있지만, 공업화 대생산은 수공예를 파괴하는 동시에 수공예에 새로운 생명을 가져왔다. 개인화된 디자인은 산업화 이후에도 부흥할 것이며, 수공업 시대처럼 소비자들은 디자이너가 일대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현대인의 생존 방식은 과학기술을 빼놓을 수 없지만, 과학기술 자체도 만능의 법보가 아니며, 물질문명의 다양성이 필요해서 자기개선, 자기조정, 공업제품과 수공예품의 존재가치를 올바르게 대해야 한다. 공업의 발전은 수공업의 발전에 거대한 공간을 남겼는데, 이런 변증 관계는 수공예의 발전 전망을 결정한다. 현대 수공예 전공의 취업 전망은 비교적 넓다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이 어떤 가치 지향으로 그것을 살펴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