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적인 오래된 공예 영상에 경의를 표하다.
전통적인 오래된 공예 영상에 경의를 표하다.
이 영화는 전통적인 다큐멘터리에 비해 형식상 혁신적이다. 인기 있는 위챗 모멘트 () 를 구조 요소로, 6 개 백년 노점 () 의' 군담' 을 전체 다큐멘터리의 틀로 삼아 애니메이션의 작은 이야기로 보완해 형식감이 매우 강하다. 또한' 백년노점 위챗 모멘트' 은 장인정신을 고양하고 노공예를 계승하는 무거운 주제를 선보였다. 전반적으로 이 다큐멘터리의 독창성은 가볍고 참신한 형식으로 두터운 내용을 담았고, 표현 수법에도 창의적이었다.
이런 참신한 형식은 전통적인 전파와 수용 관계를 타파하고, 텍스트와 청중 간의 상호 작용을 위한 새로운 국면을 형성하였다. 백년 노점은 유구한 역사 속에서 줄곧 걸어왔다. 그것과 사람 사이에 너무 많은' 세대 격차' 가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에 대해 많이 알지 못한다. 어떻게 하면 관중과 백년 노점 사이의 심리적 거리를 좁힐 수 있을까? 100 년 된 가게의 위챗 모멘트 들은 의인화를 통해 이 문제를 쉽게 해결했다. 내련상승, 유창시계점 등' 노호' 가 영화에서 스토리텔링 할아버지로 변신했고, 의인화 수법으로 옛 가게가 관객의 마음 속에 흐릿한 이미지를 친근하게 만들었다.
영화는 이야기를 하는 과정에서 가끔 100 년 된 가게의 위챗 모멘트 한 곳을 삽입해 이전에 만든 연극 상황을 강제로 방해하며 관객을' 연극' 상태에서 벗어나게 한다. 통상적인 관점에서 볼 때, 스토리텔링은 관객을 항상 내레이터가 만든 상황에 몰입시켜야 하는데,' 백년 노점 위챗 모멘트' 는 정반대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이런 처리 방식이 브레히트의' 이화효과' 를 만들어 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관객이 창조한 이야기 상황을 뛰어넘어 관객의 사고를 불러일으키게 하는 것이다.
제 1 회, 급함, 100 년 된 가게, 숭림재채석 모자이크 작업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주인공 요일천의 작품' 천사다리' 에 대해 말하자면, 화면은 이어서 충림재채석 모자이크 공방의 위챗 모멘트-요일천 창작 과정 전시로 이어졌다. 김생룡우배, 킹스랜딩치파오, 류홍봉도예 등 백년노점들이 잇달아' 점찬' 을 하며' 얼마나 걸릴까요?' 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중국 전통공예는 정말 전승이 필요하다". 겉으로는 600 년 된 가게 간의 상호 작용으로, 실제로는 글과 관객의 상호 작용으로, 전통 수공예가 직면한 처지와 전승의 절박성을 시청자들에게 일깨워 주었다.
전통 다큐멘터리에서 전파와 수용의 관계는 일방적인 교류이고, 글은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이야기이며, 관객은 수동적인 지위에 있으며, 일종의 불평등한 교류이다. 백년 노점 위챗 모멘트 () 는 전통적인 전승관계를 깨고 텍스트와 관객이 동등하게 교류하는 새로운 국면을 형성했다. 백년 노점의 제품 품질과 영혼에 대한 추구.
장인 정신에 경의를 표하다
백년 노점 의 위챗 모멘트 은 급함, 쉬지 않고 걷고, 독보적 으로, 오로지 깊 고, 정 이 독종 등 6 회 로 구성되어 정교한 채석 상감 에서 세월의 침적 인 작은 식당 까지 했 다. 바느질로 예쁜 옷을 짜는 치파오점에서 맞춤형 신발을 측정하는 헝화점에 이르기까지 빛과 그림자가 얽힌 스튜디오에서 100 년을 지나온 시계점에 이르기까지 ... 영화가 선택한 소재는 공예를 아는 100 년 된 가게다. 우연한 우연이 아니라 장인정신에 대한 부름을 담고 있다.
장인은 한때 중국의 일상생활에서 분리할 수 없는 직업이었다. 이를테면 대장장이, 목수, 구리공, 자물쇠공. 그러나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현대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낡은 솜씨들이 점차 역사 무대에서 물러났다. 장인은 점차 시대에 뒤떨어지지만, 장인의 정신은 영원히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는다. 이것은 정교한 직업의 질이다.
4 회' 심장만' 에서 배가 터진 점장 묘목은' 크림튀김떡' 이라는 요리를 복원하려 했지만 반복적인 실험을 거쳐 효과가 여전히 만족스럽지 못했다. 그래서 묘는 그의 둘째 할아버지 풍에게 도움을 구했고, 풍은 배의 3 대 후손이었다. 두 할아버지는 묘룡비를 만족시키는 생크림튀김을 만드셨다. 묘룡비는 기쁨을 감추기 어려워 "맛있다" 고 연달아 말했다. 그러나 두 할아버지는 "맛있고 팔지 말라" 고 말했다. "규정 미준수" 로 묘룡이 깊은 감명을 받지 못하게 할 수는 없다.
둘째 나리가 크림튀김까우 뒤에 내려온 것은 고객과 옛 사이즈의 높이에 대한 책임이자 장인의 정신에 대한 견지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지혜명언) 백년 노점의 전승은 한결같은 안정에 의지하고, 안정은 일종의 두터운 사명감으로, 고품질에 대한 견지, 품위에 대한 견지를 담고 있다. 투기의 교묘한 가게는 이미 세월의 장하 속으로 사라졌지만, 백년 노점은 장인정신에 대한 집착으로 세월의 연마에 휘황찬란하게 변했다.
요즘 사회는 경솔하고, 기업은 눈앞의 이익을 추구하며, 제품의 품질과 영혼을 간과하기 쉽다. 사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것은 바로 이런 장인 정신이다.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보완되어야 고객의 높은 기준과 요구 사항을 통해 장기적인 경쟁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전체 사회 발전의 거시적 차원에서 볼 때,' 고퀄리티 발전' 은 이미' 빠른 발전' 을 대체해 최근 몇 년 동안의 핫어가 되었다. 이 수준에서' 백년 노점 위챗 모멘트' 도 시대의 발전을 호응하고 있다. "너무 빨리 간다고 영혼을 잃지 마라. 클릭합니다 이 다큐멘터리는' 예술가 유지' 를 통해 기업의 제품 품질과 영혼에 관심을 기울이고 장인 정신에 경의를 표할 것을 촉구했다.
"백년 노예, 장인심 전승" 은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다.
100 년, 시간의 긴 강에게는 거칠고 사나운 시간일 뿐이지만, 짧은 인생에는 넘을 수 없는 긴 시간이다. (조지 버나드 쇼, 시간명언) 백년을 넘나드는 오래된 가게는 결코 한 세대의 작품이 아니다. 그것은 세대와 세대가 같은 소망과 신앙을 대대로 전해 줄 것을 요구한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백년 노점은 시대의 집단 기억이라고 한다. 급변하는 시대의 홍수에 직면하여, 고정불변의 규칙과 유행을 따라가는 열정이 있다.
백년노점 위챗 모멘트' 총감독 이대홍 감독에 따르면 이 다큐멘터리의 핵심 주제는' 백년, 장인심 전승' 이다. 지금 사회는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마음을 가라앉히고 한 가지 일을 잘 하는 것은 쉬워 보이지만, 사실은 매우 어렵다. 현재 많은 정교한 노솜씨들이 실전의 위기에 직면해 있지만, 많은 젊은이들이 여전히 마음을 가라앉히고 이러한 기예를 배우려고 한다. 그들은 자신의 방식으로 낡은 솜씨를' 새싹이 돋아나게' 하여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결국 왕군의 디자인은 손님의 인정을 받지 못했지만, 이번 실패를 통해 왕군은 분명히 밝혔고, 모든 새로운 디자인이 합리적인 것은 아니었고, 옷의 원래 의도는 손님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낡은 공예의 전승은 혁신에서 이어져야 하며, 낡은 것을 고수하면 자만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동시에 혁신도 문을 닫고 차를 만들어 역사 문화의 축적에서 벗어날 수는 없다. 이를 위해서는 상속과 혁신의 관계, 즉 상속을 바탕으로 혁신하고 혁신에서 계승하는 관계를 변증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백년 노점 위챗 모멘트' 은 망고 미디어 깃발 호남 망고 엔터테인먼트유한회사에서 출품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다큐멘터리는 망고 엔터테인먼트' 좋은 시간 기록' 시리즈의 교묘한 수취작이라고 한다. 백년노점 위챗 모멘트' 은' 청춘의 밤 2' 와' 과삼삼' 시리즈의 일관된 청춘 분위기를 풍격적으로 이어가며 젊은이의 시각으로 이야기를 들려주고, 젊은 서사로 백년노점의 현대적 매력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