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에는 어떤 전통 스포츠가 있습니까?
중국에는 어떤 전통 스포츠가 있습니까?
현재 전통 스포츠가 어떻게 분류되는지에 대해서도 다른 견해가 있다.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주요 분류 방법이 있습니다.
(1) 이분법:
정적 운동 (예: 기공, 명상, 양치질, 음식, 위생 습관, 태극권, 이근경, 팔단진, 장기 등)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와 동적 운동 (대부분 격렬한 체력활동이 특징이다.
(2) 삼각법:
(1) 군사 스포츠. 무술 (무술), 양궁, 씨름, 축주, 손뼉, 갈고리 등을 포함한다. , 모두 군사 기술과 관련이 있거나 관련이 있습니다.
② 건강한 스포츠 활동. 붓기 춤, 입문, 기공, 양생, 오금극, 육체노동, 태극권, 취식, 위생습관 등을 포함한다.
③ 오락성과 게임성 운동. 춤, 서커스, 장기, 용주, 그네 등 소수민족 민간 게임과 스포츠 활동. 헬스뿐만 아니라 오락도 할 수 있다.
물론 경계가 불분명한 것도 있고, 두 속성 모두 있습니다. 후자의 분류는 더 미묘하고 진실된 것 같다.
어떤 구분이든 전통 스포츠는 우리나라 스포츠 역사 발전에서 중요한 역사적 지위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전통 스포츠의 많은 종목 (예: 무술, 기공, 권투, 레슬링 등 헬스 활동) 은 지금까지도 왕성한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어 전통 스포츠가 인간 스포츠에 큰 기여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전통 스포츠의 기원
스포츠는 인류 사회 활동의 내용 중 하나로, 다른 문화활동과 마찬가지로 원시인의 생산노동과 기타 사회실천에서 기원하며, 사회가 진화함에 따라 끊임없이 발전하고 보완한다.
스포츠의 출현과 발전은 사회 물질적 생활 조건에 달려 있으며, 우선 경제 생산의 발전에 달려 있다. 생산자료가 극도로 빈약하고 생산성이 매우 낮기 때문에 원시 스포츠 형식의 경제에 대한 의존도가 더욱 두드러지고 직설적이며, 그 활동은 생산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원시 사회의 물질적 생산과 생활의 원시적인 제약 하에 활동 범위도 상대적으로 좁다. 따라서 생산활동과 기타 사회활동에서만 일부 스포츠 요소를 볼 수 있다.
원시공사 제도가 발달하면서 인류가 생산노동 실천에서 얻은 지식, 사상, 감정이 점점 복잡해지고, 원시 스포츠 형식의 내용과 표현 형식도 점차 풍부하고 다양해지고 있다. 그리고 사람들이 그것을 점차 인식하는 과정에서, 그것은 생산 노동과 기타 사회 실천 활동에서 싹트고 있다.
생산성이 낮은 원시 사회에서 인간은 생존을 위해 달리기, 오르기, 점프, 싸움과 같은 자신의 맨손 기술에 의지해야 한다. 처음에는 이러한 기술들이 인간의 본능적인 활동에서 비롯되었지만, 생산성이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기술들은 점차 목적이 있고 의식적인 활동이 되었습니다. 중국 베이징에 거주하는 동굴 유적지에는 수천 마리의 사슴, 말, 기타 포유류의 유해가 있다. 이로부터 북경인들은 그들의 원시적인 거친 나무와 석두 도구를 이용하여 달리면서 쫓아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 역사 기록과 근대 일부 원시 부족의 사냥 활동에서도 이런 달리기의 싹을 볼 수 있다.
원시인의 채집, 사냥, 생활활동은 모두 등반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청대 윈난의 일부 소수민족은 둥지를 짓는 풍습도 있다. 열매를 맺기 위해 나무에 올라가야 하고, 나무에 올라가서 살아야 하기 때문에, 나무에 오르는 기교를 갖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나무명언) 대량의 동물 유해를 제외하고 베이징원인 유적지에는 상당히 많은 불타버린 나무 씨앗이 있다. 박나무씨는 작은 공 모양의 열매로 먹으면 아주 맛있다. 베이징인들이 등반을 통해 채집한 주요 열매 중 하나이다. 또 대만성 원주민들이' 사비, 사슴을 죽이는 일' 의 원시 부족 생활 단계에 처해 있는 것을 보면' 등나무 등반조' 가 기본적인 활동 기술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원주민, 원주민, 원주민, 원주민, 원주민)
지금까지 일부 소수민족 중에는 나무에 매달려 있는 등나무 그네가 보편적으로 존재하고 있는데, 이 그네는 나무에 매달려 있는 등나무 줄기의 흔들림에 의해 발전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덩굴, 그네, 그네, 그네, 그네) 이 등나무 그네는 아마도 인간에서 열매를 채집하여 매달린 덩굴을 잡고 그네를 휘두르며 발전한 것 같다.
중국 육박전 기예의 출현은 원시인의 맨손 격투동물의 제작기와도 관련이 있다. 창원암화 제 7 장소, 제 5 구역의 화면에서 두 사람이 동물과 싸우고 있다. 두 사람은 모두 팔을 펴고, 한 팔은 야수와 싸우고 있고, 옆에 한 사람은 양손에 각각 짧은 막대기를 들고 있는데, 마치 사람을 구하는 것 같다.
중국에는' 갑춤' 이라고도 하는 오래된 창족 전통 풍습 춤이 있는데,' 대장춤' 이라고도 불린다. 춤을 추는 사람의 수는 몇 명에서 10 여 명까지 다양하다. 춤을 출 때 그는 생소가죽으로 만든 갑옷을 입고 꿩 깃털과 짚으로 만든 가죽 헬멧을 쓰고 손에 무기를 들고 있었다. 처음에는 빙글빙글 돌다가 두 줄로 늘어섰다. 긴 석궁이 가로지르며 어깨에 걸린 동종이 맑고 낭랑하게 음을 낸다. 이런 춤은 제사 춤이기도 하고 훈련 춤이기도 하다.
다이 (Dai) 는 지금까지 솔로 댄스와 스틱 댄스를 순환시키고 있으며, 총으로 스틱이나 무술을 연주하는 것과 비슷한 쌍으로 춤을 출 수도 있지만, 예술적 움직임과 아름다운 춤이 있습니다. 이런 춤은 아마도 원시 무춤의 유산일 것이다.
브라운족의' 칼춤', 경포족의' 방패춤' 과 같은 다른 춤들은 혈족의 복수를 그린' 만 한 그릇' 과 모두 고대 무춤과 비슷하다. 무춤은 원시 부족 군사훈련과 전쟁 준비의 주요 내용임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중국의 다른 지역과 민족이 원시 부족에서 형성한 각종 생산 기술, 생활 기술, 군사 기술은 전통 스포츠의 기원을 형성했다. 원래의 스포츠 내용은 생산노동에 종사하는 형식으로 드러났고, 생산적인 직장은 종종 체육활동을 배우는 내용이다. 사회 생산력이 발달하면서 일부 스포츠 내용이 생산 활동 밖에서 진행되기 시작했다. 그것은 의식적으로 일부 체육 단련 수단을 통해 사람의 체질을 배양하는데, 이는' 운동' 이 일종의 체육 단련 수단으로 싹트기 시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 스포츠의 발전
스포츠는 의식적인 체육 단련 수단으로 생산 기술과 군사 기능을 바탕으로 점차 완벽해지면서 민족적 특색을 지닌 전통 스포츠 내용을 형성하여 중국의 오랜 역사에서 번쩍인다. 역사 자료에 따르면, 전통 스포츠는 일찍이 여름상시대부터 형성되었으며, 일부 전통 스포츠 내용은 다른 사회활동과의 분리와 전환 과정에서 점차 풍부하고 다양화되어 뚜렷한 스포츠 특징을 가지고 있다. 춘추전국, 한, 당, 송, 원, 명, 청을 거쳐 단련을 거쳐 만들어졌다. 특색이 뚜렷한 전통 스포츠는 깊은 민족 기초를 다지고 중국 국민의 건강 수준을 높이는 데 큰 공헌을 했다.
간단히 말해서, 전통 스포츠의 발전은 주로 다음과 같은 몇 단계를 거쳤다.
1, 샤상 저우 전통 스포츠의 초기 형태
하상주 시대의 스포츠는 중국 노예제도의 건립과 발전을 기초로 형성된 스포츠 형식이다. 그 내용은 이미 생산노동에서 분리되어 군사, 교육, 예절 등 사회활동과 더욱 결합되었다. 그 중에서도, 그것은 다양성과 복잡화의 방향으로 발전한다. 이 시기 전쟁 발전, 군사투쟁은 스포츠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동력 중 하나가 되었다. 이에 따라 군사체육활동의 내용이 풍부하다. 학교 교육 방면에서, 노예주 계급' 문무 쌍전' 의 교육은 중국 학교 체육의 초기 형태를 다졌다. 의학 지식과 축적, 보건사상의 반영과 같은 다른 것들은 스포츠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전제조건을 제공한다.
이 시기는 점차 사격, 싸움, 춤, 주먹, 싸움, 수명 등과 같은 스포츠 개념과 이론을 형성하고 발전시켰다. 이 방면은 후대 전통 스포츠의 관념과 이론과 차이가 있고 연관이 있다. 어느 정도 후세 스포츠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예를 들어, 이 시기에 발전한 야외 사냥 활동은 전통 스포츠 종목 달리기와 사냥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야생 사냥은 원시 시대의 사냥 생산에서 기원했다. 나중에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그 성질이 크게 달라졌다. 요약하면, 그것은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을 가지고 있다.
첫째, 사냥은 군사 운동이다. 여름부터 노예주와 귀족들은 사냥을 훈련 수단으로 삼았다. 서주는 사냥 제도를 형성하여 일년 내내 대형 사냥 활동을 하여 군대를 검열하는 수단으로 삼았다. 좌전' 은 "춘화, 여름 모종, 가을겨울 사냥, 모두 농간에서 무공에 대해 이야기한다" 고 말했다. 군사 사냥 활동으로서, 항상 가지런하고 획일적이며 기세가 크다. "사기 위공자열전" 은 "공자와 위, 북방의 봉화는' 조코우가 도착하여 관문에 들어간다" 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왕위는 큰아버지를 놓아 신하에게 전화를 걸어 의견을 구하고 싶었다. 아들은 왕을 가로막고 말했다. "왕이 사냥을 부르는 것은 귀이지, 코우가 아니다. "이전과 같이 블로그를 복원하십시오. "이 이야기를 통해 왕이 사냥을 불렀을 때 규모가 크고 군진이 웅장하여 우뚝한 오해를 불러일으켰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일부 왕자는 사냥을 통해 무공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춘추시대에 추장왕은 바로 이런 군주였다. 그는 한때, 즉 야외사냥을 통해 용감한 사람의 재능이 이중적인 용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셋째, 사냥은 일종의 오락 활동으로, 사냥은 일종의 야외 활동이다. 춘추든 겨울여름이든 사냥에 종사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특히 왕궁에 거주하는 군주, 관원, 그 가족들에게는 당연히 마음이 후련하다. 여름 왕조 이후로 많은 통치자들이 사냥을 즐겼습니다. 명청시대까지 많은 황제와 장군들은 지치지 않고 더욱 심해졌다. 청나라가 세운' 목란 방목장' 이 가장 좋은 증거이다.
2. 춘추전국시대 전통스포츠의 번영.
춘추전국시대에 중국의 노예제도는 급격히 봉건제로 바뀌었다. 노예제도의 붕괴로 노예주의 스포츠에 대한 독점이 깨지고 민간 스포츠 활동이 왕성하게 발전하였다. 이때 막 무대에 오른 새 지주계급은 낡은 체제 개혁을 요구하고 실행에 옮겼고, 많은 스포츠 내용이 상당한 수준으로 발전했다.
이때' 백가쟁명' 의 제자백가는 각기 다른 정도로 스포츠의 사상과 현실 문제를 다루며 스포츠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스포츠 현상으로 자신의 철학적 관점을 천명하는 사람도 있지만 후세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또한 이 시기에 자연과학 지식의 증가는 스포츠 발전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었다. 이러한 원인들은 중국 고대 스포츠의 첫 번째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시켰다.
이 기간 동안 군사 스포츠 활동, 민간 오락 스포츠 활동, 각종 건강 지도 활동이 모두 참신한 국면이 나타났다. 내용이 풍부하고 다양할 뿐만 아니라 많은 스포츠와 스포츠 관점이 새롭기 때문에 일부 스포츠 콘텐츠가 경기로 향하는 추세가 점차 형성되고 있다. 이것들은 모두 전통 스포츠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게다가, 이 시기의 교육자 공자가 신체적인 행보를 통해 전통 스포츠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공자는 키가 크고 9 피트 6 인치 (오늘날의 2 미터에 해당) 입니다. 공자는 젊었을 때 몸이 강건하여 수백 근의 성문 빗장을 들 수 있다는 기록이 있다. 그의 양생의 길은 후세에 좋은 영향을 끼쳤는데, 주로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첫째, 각종 스포츠 활동을 적극 제창하고 직접 참가한다.
공자는 40 여 년 동안 가르치면서 양궁 (체육 운동) 과 무술 (병거 운전) 두 과목을 학생 필수 과목으로 여섯 과목을 개설했다. 이 두 사람도 그 자신의 특기이다. 공자는 낚시, 사냥, 등산, 소풍도 좋아해서 야외 스포츠 활동을 매우 중시한다. 태산 정상에는' 공자가 등림하다' 는 기념비가 하나 더 있다. 그의 명구는 "동산에 오르고 작으며, 태산에 오르고 천하보다 작다" 며, 지금까지는 사람들의 칭송을 받고 있다.
둘째, 일상 식생활 위생에 중점을 두는 것을 제창한다.
공자는 루애공의 질문에 답하여 맞은편 사람들에게 장수는 세 가지 체험이 있다고 말한 적이 있다. 아들은 말했다: "사람은 삼생이 있고, 태어나지 않는 사람은 싸다. 남편이 수시로 잠을 자면 제대로 먹지 않고 과로한 사람은 질병으로 목숨을 잃는다. " 즉, 사람은 장수를 연장해야 한다. 하나는 잠을 잘 수 있는 곳 (제때 휴식), 두 번째는 적당한 음식 (적당한 음식), 세 번째는 적당한 일 (일과 휴식의 결합) 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병이 일찍 죽을 것이다.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