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겨울에 양이 없고, 여름에 음이 없고, 봄에 바람이 없고, 가을에 폭우가 없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겨울에 양이 없고, 여름에 음이 없고, 봄에 바람이 없고, 가을에 폭우가 없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의미: 겨울에는 따뜻한 햇빛이 없고, 여름에는 추운 기후가 없으며, 봄에는 찬 바람이 없고, 가을에는 비가 계속 내리지 않습니다.

출처: '좌전·조공·조공 4년' 중에서.

원문에서 발췌:

폭우와 우박. 기무자가 우신봉에게 "우박을 통제할 수 있습니까?"라고 묻자 그는 "현자여, 우박은 내리지 않습니다. 우박이 와도 재앙은 없습니다. 옛날에는 북대륙에 태양이 얼음을 숨겼습니다. 서쪽 대륙에서는 적과 맞서기 위해 나갔다. 얼음 속에 숨어 있고, 깊은 산속과 메마른 계곡에 있으며, 춥고 춥기 때문에 명예와 희생의 장소로 사용된다.

그리고 검은 동물과 수수를 사용하여 재난을 없애고, 의사가 여성에게 장례식에 얼음을 사용하도록 지시합니다. 차가워서 양으로 바쳐 불이 나올 때 사용하고, 늙고 병든 사람은 그것을 가져가고, 현민은 그것을 물려주고, 이인은 그것을 받아들인다. 복병은 바람을 이용하여 그것을 강화하고 널리 퍼뜨린다. 그러면 겨울에는 양이 없고, 여름에는 음이 없고, 봄에는 비가 내리지 않을 것이다. 천둥도 우박도 없고, 전염병도 없고, 백성도 죽지 않을 것이다. 이제 강과 호수의 얼음은 버려지고, 바람도 사람을 죽이지 않을 것이며, 누가 재난을 막을 수 있겠는가? '7월'은 얼음을 숨기는 길이다."

발췌번역:

비가 많이 내리고 우박이 온다. Ji Wuzi가 Shen Feng에게 "우박을 예방할 수 있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Shen Feng은 "성인이 거기에 있는데 우박이 있어도 재앙이 아닙니다. 옛날에는 태양이 얼음을 숨겼습니다. 빈 별자리와 위험한 별자리의 위치. 아침에 나타난 플레이아데스와 비수가 얼음을 꺼냈을 때 깊은 산과 계곡에 찬 공기가 응결됐다. 당시 궁중의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은 이곳에서 손님을 맞이하고, 식사를 하고, 제사를 지내며 제사를 지낼 때 얼음을 모을 때도 사용했습니다. 얼음을 꺼낼 때는 복숭아나무 활과 가시화살을 문에 걸어 두어 재앙을 없애준다. 고기를 먹을 만큼 부유한 사람들은 얼음을 사용할 자격이 있습니다. 의사와 그의 아내가 죽은 후 얼음을 사용하여 몸을 씻고 그것을 수집하여 추위의 신에게 제물로 바쳤습니다. 왕이 먼저 얼음을 의사와 그 부인들에게 나누어 주었는데, 노약자, 병자 등 그 누구도 얼음을 쪼갤 수 없었습니다. 잘 모아서 널리 사용하면 겨울에는 덥지 않고, 여름에는 춥지 않고, 봄에는 매서운 바람이 없고, 천둥과 우박의 재앙이 없고, 사람이 전염병을 겪지 않습니다.

강이나 연못에 쌓인 얼음을 그대로 놔두면 바람이 흩어지지 않고 식물이 시들고 천둥이 불지 않아 가축이 다치게 되고, 우박은 재앙을 가져올 것이다. 누가 그것을 막을 수 있는가? 시 '달'의 마지막 장은 얼음을 숨기는 원리에 관한 것이다."

추가 정보:

좌전·소개 조공 4년부터 좌전 ·조공 4년에 주로 초영왕이 각지의 제후들을 모으는 과정을 기록한 것이다. 노나라 조공 4년에 신디에서 동맹을 맺게 된 것과 노나라 조공의 시대에 순보삼촌이 중병에 걸렸을 때의 전투 이야기이다. 그의 죽음 이후 세 황제 사이.

'Zuo's Commentary' 소개

'Zuo's Commentary'(Zuo's Commentary)는 이전에 'Zuo's Chunqiu'로 알려졌으며 'Chun Qiu Zuo' 및 'Chun Qiu'로도 알려졌습니다. 한 왕조 시대의 Nei ". "Zuo Zhuan"은 한 왕조 이후 "Zuo Zhuan"으로 더 일반적으로 알려졌습니다.

'좌전'은 말기 춘추시대 노나라 좌계명이 지은 역사서라고 한다. 이 책은 중국 최초의 연대기 역사서로서 상세한 서술이 담겨 있으며, 역사 산문의 뛰어난 걸작이기도 합니다.

이 책은 35권으로 『십삼경』 가운데 가장 긴 책이다. 설명의 범위는 기원전 722년(여은 원년)부터 기원전 468년(여애공 27년)까지입니다.

'좌전'의 역사적 위상

'좌전'의 역사적 위상

'좌전'의 주목할 만한 업적은 우선 , 우리나라 최초의 대규모이고 내용이 풍부한 책이라는 점입니다. 상세한 역사 서술은 고대 역사 서술의 발전사에서 대체할 수 없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춘추전국시대 중국문화의 발전은 아직 초기 단계에 불과했고, 역사서술의 발전도 마찬가지였다.

신뢰할 수 있는 문서에 관해서는, 『상서』 전집의 일부이거나 여러 가신 국가에서 편찬한 역사서(예: "춘추").

대체로 내용이 산만하고 간결하며 내용이 일부 개요만 나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좌전』은 20만 단어에 가까운 규모로 주나라와 진, 노, 초, 정, 제, 위, 등 10여 개국에 걸쳐 춘추시대의 주요 사건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있다. 송(宋), 오(吳), 진(秦), 월(趙), 진(陳)의 가신국가로, 서주(周周)나라와 상은(商寧)나라, 심지어 하(夏)시대까지의 역사적 사실을 추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봄과 가을>을 개요로 삼고 있지만 서사의 범위와 구체적이고 상세한 내용은 <봄과 가을>을 훨씬 뛰어넘는다. .

'좌전'의 등장은 중국 고대사 편찬이 새로운 발전 단계에 들어섰음을 의미한다. 『좌전』은 춘추시대와 그 이전 단계의 지적사, 경제사, 사회사 및 기타 학문사에 관한 많은 양의 중요한 정보를 후세에 제공하며, 이는 이전의 어떤 역사와도 비교할 수 없고 비교할 수 없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기원전 8세기부터 기원전 5세기까지의 중요한 역사적 단계에 대한 믿을 만한 기록이며, 미래 세대가 고대 중국 문명의 과정을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것은 매우 가치 있는 일입니다.

2000여 년 전에 편찬된 역사서로서 <좌전>의 또 다른 눈길을 끄는 점은 긍정적인 지도사상과 글쓰기 원칙을 서사에 담아내며 훌륭한 전통을 만들어낸다는 점이다. 중국 고대사를 편찬한 책. 우선 『좌전』은 서로 다른 역사적 사실에 직면하여 감히 직설적으로 아름다운 척을 하지 않으며, 기록된 사건과 인물의 역사적 진정성이 높다.

전체 책에는 주왕과 제후 사이, 제후 사이, 제후 국가 내에서의 공개적이고 은밀한 투쟁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귀족과 귀족의 다양한 표현에 대한 진정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시대의 많은 인물들의 겸손, 밝음, 추함은 진정한 역사가의 비전과 용기를 반영합니다. Ban Gu는 Sima Qian을 "좋은 역사"라고 불렀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좋은 역사"의 정신은 이미 "Zuo Zhuan"에서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둘째, 『좌전』은 실화를 바탕으로 한 특정 경향을 보여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료의 선정이나 사건의 서사에 있어서도 사랑, 증오, 반대의 다양한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또한 그들은 비난, 후회, 칭찬 등 '군자가 말했다'라는 형태로 사람과 사물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댓글 중 일부는 작성자의 '자체 작성 단어'일 수도 있고, 일부는 '당대 사람들의 단어'일 수도 있고 'Zuo가 승인한 단어'일 수도 있으며 모두 옳고 그름에 대한 명확한 평가를 보여줍니다. 『좌전』 저자의 역사적 지식과 윤리를 입증한다.

셋째, <좌전>에 등장하는 역사적 인물에 대한 칭찬과 비판은 인(仁), 정의(禮), 예(禮), 도덕 등 도덕적 규범의 긍정을 구현한다. 이러한 도덕적 개념은 일반적으로 유교의 범주에 속하므로, 한대 이후에는 유교가 하나로 동일화되었다. 이 도덕적 개념은 점차 정통사상에 흡수되어 전통문화에 대한 매우 중요한 평가체계가 되었다.

이는 후대 역사가들이 위에서 언급한 『좌전』의 도덕적 가치에 항상 동의하고 계승할 것임을 결정한다. 또한 《좌전》은 신과 신의 운명을 완전히 부정하지는 않지만 인사적 행동을 강하게 강조하고 민중의 지지가 중요한 정치적 역할에 주목하며 《빈민의 주인》에 반대하는데, 이는 모두 두드러진다. "사람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는 이념을 구현합니다.

춘추전국시대(또는 그 조금 전)에 시작된 민중사상은 『상서』, 『좌전』, 『국어』, 『국어』 등의 고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그리고 『맹자』는 후대 역사가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계승되고 계승되어 왔으며, 이를 이어가는 것은 고대 중국 역사서술의 정신적 전통을 관통하는 뚜렷한 붉은 선을 형성했으며, 그 긍정적인 의미는 더 이상 역사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