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인류 사회 발전의 5 단계
인류 사회 발전의 5 단계
1, 원시 사회
원시 사회는 인류의 초기 사회 형태이며 혈연 관계와 모계 사회를 기초로 한다. 경제생활은 평균주의 분배 방식을 채택하고, 사회통제는 전통과 부모에 의해 유지된다.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형태의 원시 사회가 있다.
사냥 채집 경제를 위주로 하는 사람도 있고, 고기잡이 위주로 하는 사람도 있고, 간단한 자연농업도 있다. 부족 조직은 일부 원시 사회의 특징이지만, 모든 원시 사회가 이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문화 진화론자의 이론에 따르면 일부 원시 사회는 평등주의의 성격을 유지하지만, 다른 원시 사회는 점차 계급 사회가 되어 추장 영토로 발전하여 조직 형식이 더욱 복잡하다.
2. 노예 사회
사유제가 등장하면서 사회에 착취계급과 착취계급이 생겨났고, 원시사회가 해체되기 시작했고, 노예제도가 점차 형성되어 노예 사회가 생겨났다. 노예 사회에서는 노예주가 경제와 상층 건물에서 주도적인 위치에 있으며, 노예주의 생산 방식은 사회 전체의 기본 발전 방향을 결정한다.
노예 사회는 이집트, 서아시아, 중국, 인도, 그리고 그리스와 이탈리아에서 처음 나타났다. 노예와 노예주 간의 갈등과 투쟁이 치열해지면서 노예국가는 노예와 다른 착취자를 진압하는 수단으로 등장했다. 인류 역사상 최초로 아시아-아프리카 유럽에 나타난 나라는 모두 노예 국가였다.
3. 봉건 사회
봉건 사회는 분봉제로 정의된 사회 제도이다. 이런 제도 하에서 국왕은 각 봉건주, 봉건주가 국왕에게 충성하여 피라미드형 국가 통치 구조를 형성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봉건, 봉건, 봉건, 봉건, 봉건, 봉건, 봉건, 봉건, 봉건) 국왕은 영주의 봉지 규모와 가족 지위에 근거하여 공, 후, 백, 자, 남작 등의 작위를 수여했다.
지주계급이 통치계급이 되는 사회는 봉건사회이고, 지주계급과 농민계급의 갈등은 봉건사회의 주요 모순이다. 봉건 사회가 형성한 자연경제는 토지 기반, 농업과 수공업의 결합, 가정을 생산단위로 하고, 자기폐쇄성과 독립성을 갖추고 있으며, 주로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경제구조이다.
4. 자본주의 사회
노동력을 상품으로, 생산자료를 자본으로 전환시키는 것은 단순한 상품 생산에서 자본주의 생산으로의 전환을 상징하며, 노동자의 착취 형태, 즉 봉건착취에서 자본주의 착취로의 전환을 상징한다. 자본의 원시 축적에는 식민지에 대한 점령과 약탈, 그리고 국가 권력을 사용하는 다른 폭력적인 수단도 포함된다.
기계를 사용하는 대생산이 특징인 생산 사회화와 자본주의 사적 소유 사이의 갈등은 자본주의 사회의 기본 갈등을 형성하고 자본주의의 전체 발전 과정을 관통한다. 구체적으로 경제적 자영업기업의 조직생산과 전체 사회생산의 무정부 상태 사이의 갈등, 정치상 자산계급과 무산계급 간의 조화할 수 없는 계급 갈등으로 나타난다.
5, * * * * 자본주의 사회
* * * 자본주의 사회는 사회 생산력의 고도로 발전한 기초 위에서 마르크스주의의 지도 아래 생산자료공유제 조건 하에서 노동자들이 자유롭게 연합하여 각 최선을 다하고 필요에 따라 원칙을 분배하는 사회경제 형태를 실시하는 것을 가리킨다. 그곳에서 모든 사람의 자유 발전은 모든 사람이 자유롭게 발전할 수 있는 조건이다.
사회 형태로서 생산수단의 소유권은 완전히 공용이며, 기본적인 생활자료는 필요에 따라 분배된다. 즉, 모든 사람이 최선을 다해 사회에 기여하고 자신의 필요에 따라 요구한다는 것이다.
* * * 자본주의 사회를 실현하려면 가정을 나누고 * * * 자본주의 사회의 독특한 구조를 형성하고, 객관적으로 생산수단 공용제와 * * * 자본주의 분배 방식에 의존하여 모든 사람이 평등한 사회 매커니즘을 형성하고 경제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동력체계를 형성해야 한다. 중국 고대에 구상한' 대동' 사회도 * * * 자본주의 사회의 사상의 싹이다.
확장 데이터:
사회 발전의 법칙은 그 작용 범위에 따라 일반 법칙, 특수법칙, 개별 법칙으로 나눌 수 있다. 인류 역사의 모든 단계에 존재하고 항상 작용하는 것은 생산관계가 생산성에 적합한 법칙과 같은 일반적인 법칙에 속한다. 역사적으로 일정 발전 단계에서만 통할 수 있으며, 계급 투쟁의 법칙과 같은 특수한 법칙에 속한다. 사회가 일정 단계로 발전해야만 통할 수 있으며, 자본주의의 기본 경제 법칙과 같은 개별 법칙에 속한다.
일반 법칙, 특수법칙, 개별법칙은 인류 사회 발전의 다양성과 통일성의 관계를 반영한다. 그 중에서도 일반 법칙은 특수하고 개별적인 법칙을 통해 표현된다. 특별법과 특별법은 일반법의 지배를 받는다. 개인법, 특별법, 일반법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서로 전환되며, 하나의 연계하에 있는 일반법이자 또 다른 연계하에 있는 개별법이다.
사회 발전의 법칙은 역사 발전의 필연적인 연계이다. 역사의 필연성을 인정하는 것은 역사에서의 사람의 역할을 조금도 손상시키지 않으며, 또한 사람이 사회활동에서 자유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부인하지도 않는다. 모든 사회역사는 인간의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사회 발전의 법칙은 단지 사람의 활동이 어떤 조건 하에서만 성공을 보장할 수 있는지를 밝혀 자유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자유명언)
역사 유물주의는 자유의 실현을 필연성에 대한 이해로 보고 이런 이해에 따라 사회를 개조한다. 사람들은 사회 발전의 법칙을 개조하거나 폐지할 수는 없지만, 실천에서 이러한 법칙들을 인식하고 장악할 수 있으며, 자신의 행동에서 이러한 법칙을 따르고 적용하며, 사회를 개조하고, 자유를 얻을 수 있다. 사회생활에서, 결국 사람은 자신이 얻은 생산력이 허용하는 한계와 범위 내에서만 자유를 실현할 수 있다.
바이두 백과-인간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