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좋은 시절과 나쁜 시절을 묘사한 2,000 단어 정도의 기사를 찾고 있습니다!

좋은 시절과 나쁜 시절을 묘사한 2,000 단어 정도의 기사를 찾고 있습니다!

좋은 시절과 나쁜 시절

사람의 수명은 얼마나 되나요? 아이들은 성장하기를 기대하고, 집을 떠나기를 기대하며,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기를 기대합니다. 실제로 성장하면 향수에 젖기 시작하고, 놓아주기를 꺼리며, 자신이 얻은 것을 잃을까 봐 두려워하기 시작합니다. 삶도 그렇고, 바깥 세상이 내가 감당할 수 없는 우여곡절을 겪게 될까봐 두렵기도 합니다. 인생은 본래 그런 모순, 삶과 죽음, 사랑과 미움, 격정과 우둔함, 끈기와 버림, 좋은 시절과 나쁜 시절처럼 말이다.

다른 사람을 보고, 자신을 보고, 다른 사람을 생각하고, 자신을 생각해보세요. 사실 좋을 때와 나쁠 때는 결코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좋은 시간이란 무엇입니까? 기분이 좋고, 원하는 것을 모두 얻고, 미래에 희망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역경이란 과연 그 반대일까요? 매일 마음에 들지 않는 현실에 부딪히는 것, 당황스러운 것, 간절히 원하지만 얻지 못하는 것, 분명히 얻었지만 갑자기 사라지는 것?

그러나 살다 보면 일이 잘 되고 있다고 생각할 때, 앞길이 순조롭다고 생각할 때, 모든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할 때 갑자기 예상치 못한 변화가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거울, 물 속의 꽃, 헛된 기쁨, 원래 손에 있던 것조차 잃어 버리게됩니다. 세상은 변수로 가득 차 있고, 변하지 않는 것은 변화 그 자체뿐이니까. 이 말은 제가 자주 하는 말인 것 같고, 즐겨 듣는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인간에게는 좋은 시절이 사실 가장 위험한 시기이다. 당신은 자신을 자랑스러워하기 때문에, 의욕이 넘치기 때문에, 자신감이 있기 때문에, 미래에 대한 희망과 요구가 너무 많기 때문에, 결코 질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숨겨진 위험과 함정을 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꽃 뒤에도 가시가 있는 것 같아요. 그러므로 좋은 시기와 나쁜 시기 사이에는 얇은 선밖에 없습니다.

그러니까 누구에게나 역경은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해요. 역경은 삶의 갈림길이자 삶의 시금석이기 때문입니다. 역경은 때로 인생의 분수령과 같습니다. 역경을 겪어야만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자신의 삶을 어떻게 통제할 수 있는지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역경에 직면했을 때 세 가지 다른 태도를 취하는 세 가지 유형의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종종 느낍니다.

하나는 가능하다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자신을 바꾸는 것입니다. 이해하지 말고, 더 이상 생각하지 말고 내 일에 만족하세요. 삶이 나에게 주는 모든 것을 견딜 것입니다. 군인들이 나를 막을 것이고, 물이 나를 덮칠 것입니다. 다가오는 대로 화해하겠습니다. 두 번째 유형은 현실에 굴복하지 않고 현상을 추구하고 변화시키는 데 집착하며, 삶에서 좌절할수록 자신의 재능이 인정받지 못한다고 한탄하고 남을 비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인생이 너무 불공평하다고 느끼며, 항상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빚진 것을 느낀다.

첫 번째 유형은 존중과 이해를 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의 용기는 삶의 부담과 부담을 스스로 받아들이는 것이며, 두 번째 유형도 용기 있는 사람입니다. 인생에서는 목표를 위해 인내하고 비용을 지불하는 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에 세 번째 유형의 사람만 있고 장점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시절과 나쁜 시절을 거쳐 관대하고 개방적인 마음을 갖고 더 이상 좋은 때와 나쁜 때를 구별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의 기분은 평화롭고 무관심합니다. , 그는 인생의 과정을 즐길 줄 알고 인생에서 이득과 손실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결과의 성공이나 실패는 말할 것도 없고 당신을 걱정하게 만들 것입니다. 이것이 내가 바라는 네 번째 유형의 사람이다.

원활한 환경, 우월한 지위, 풍부한 부, 안락한 삶은 개인은 물론 가족, 심지어는 국가의 발전에도 유리한 조건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역사와 실제 경험은 우월한 위치에 있는 사람이 자신이 누리는 다양한 우월한 조건에 대해 종종 큰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사실을 반복적으로 말해주었습니다.

현대 역사가의 글에서는 제2차 포에니 전쟁에서 '세기의 명장' 한니발의 패배를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인간에게 평원은 카푸아 사람들은 자비로웠지만 로마 평원은 무자비했습니다. 로마인들이 이웃을 차례로 정복하기 위해 그들의 견고한 고향을 떠나는 동안, 카푸아인들은 집에 머물면서 이웃들이 차례로 그들을 정복하도록 허용했습니다. ...그러나 로마 역사상 가장 중요한 전쟁의 결정적인 순간, 칸나이 전투 다음 날 아침, 카푸아 사람들은 한니발을 환영하기 위해 문을 열었고, 이 행동을 로마에 "보상"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로마와 한니발은 모두 카푸아의 차례를 이 전쟁의 가장 중요한 결과, 아마도 결정적인 사건으로 여겼습니다. 한니발은 카푸아에 입성하여 이곳에서 겨울을 보냈지만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카푸아에서 겨울을 보낸 후, 한니발 군대의 사기는 그때부터 완전히 무너졌고, 그의 군대는 더 이상 전투에서 승리할 수 없었다.

한니발에 비하면 더 교활하고 지혜로운 동양의 군주였다. 서양사의 아버지 헤로도토스는 페르시아 왕 키루스를 이렇게 묘사했다. 아뎀발레스라는 사람이 보러 갔다. 제안:

이제 위대한 신 제우스가 자신의 영토를 페르시아 국가와 폐하에게 넘겨주었으니, 그렇다면 우리는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험준하고 바위투성이인 곳에서 벗어나는 것이 어떨까요? 근처에 좋은 곳이 많고, 멀리 있는 곳이 더 좋은 곳은 어떨까요? 우리는 선택만으로 이 세상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는 강대한 민족의 자연스러운 과정이며 오늘날 우리에게 이보다 더 좋은 기회는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아시아 전역의 넓고 인구가 많은 땅에 제국을 세웠기 때문입니다.

사이러스는 관심 없이 조용히 귀를 기울였다. 그는 요청한 사람들에게 마음대로 해도 된다고 말했지만, 이 경우에는 장소를 바꾸려면 사람을 바꿀 정신적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편안한 환경은 언제나 용기 없는 사람을 낳는다고 말했습니다.

한니발과 비슷한 이야기는 중국 역사에 끝이 없다. 춘추시대 오월의 갈등도 이에 비할 수 있다. 열심히 일하고 고생한 구견은 사치스럽고 관대했던 부차를 마침내 물리쳤다. 중국에는 고레스와 같은 사상을 가진 철학자들이 셀 수 없이 많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부귀는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으니... 군자는 집에 평안함을 필요로 하지 않고, 음식으로 만족할 필요가 없느니라. 맹자께서 이르시되, "슬픔 중에 태어나서 평안하고 행복하게 죽느니라." ... 하늘이 사람에게 큰 책임을 맡기려 할 때에는 사람이 먼저 고난을 받아야 한다. , 중국 5000년 역사 속에서 아직도 유명한 귀족들이 회전문처럼 교체되는 모습을 볼 수 있고, 5대에 걸쳐 가문의 재산이 쇠퇴하지 않았다는 것은 가문을 잘 다스리는 좋은 이야기가 될 것입니다. 현대인의 눈으로 볼 때 고량제자의 쇠퇴의 가장 전형적인 예는 청나라 팔기제자이다. 말을 탄 이 나라는 한때 용감하고 맹렬했으며, "마상 사격"은 여러 세대에 걸쳐 그들의 전통이었습니다. 그러나 기생적인 지배계급이 된 지 불과 100년 만에, 말을 탄 전사들의 후손들은 쓸모없는 평범함으로, 즉 찻집과 극장에 출몰하는 우리 운반자로 전락했습니다. 1911년 혁명이 아니더라도 그들은 이미 오래 전에 한강세력에게 군사력을 넘겨주었을 것이다. 사실, 청나라의 통치자들은 오랫동안 만주족이 쇠퇴한 이유를 이해해 왔습니다. 옹정은 팔기의 아이들 중 "맛있는 음식과 신선한 옷 때문에 가난한 사람들이 가난하다"고 말했다. Qianlong은 깃발 사람들이 "신선한 옷과 맛있는 음식, 돈을 낭비하고 서로에게서 배우고 후회하지 않는 것만 알고 있습니다. 이것이 깃발 사람들의 빈곤율의 이유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음식과 의복을 언제든지 구할 수 있다면 “돈을 아끼면 궁핍함을 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청나라 여러 대의 황제들이 반복적으로 명령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승마, 사격, 검소함을 옹호했지만 여전히 쇠퇴를 되돌릴 수는 없었습니다.

만주족은 중원에 후발자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쇠퇴는 과거 왕조의 중국 귀족의 쇠퇴를 반영한 ​​것이다. 바로 '연씨지시'와 '증문정공'에서 귀족의 쇠퇴가 흔했기 때문이다. " 『고향의 편지』는 마법의 무기로 여겨지며, 할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거의 이루어지고 있는 가르침이다. 자녀 교육에 대한 Zeng Guofan의 모토를 읽어 보십시오.

공인의 집에서는 검소함에서 사치품으로 이동하기는 쉽지만 사치품에서 검소함으로 이동하기는 어렵습니다. 아직 어리니까 사치에 욕심을 부리거나 게으름에 익숙해져서는 안 됩니다.

시골 가난한 집 아이들은 겸손할수록 성장하기 쉬운 반면, 부잣집 아이들은 요염할수록 성장하기 어려운 것 같아요 위로.

상황이 너무 순조롭고 어려움이나 자극이 없으면 진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Zeng은 기본적으로 좋은 시절, 부, 사치가 성장과 성공에 크게 해롭다고 믿습니다.

서양인들도 비슷한 견해를 갖고 있는 사람이 많다. 아이아코카는 말했다:

인간 중 가장 위대하고 최고는 모두 가난의 학교에서 잉태되었습니다. 훌륭한 인재와 천재를 배출할 수 있는 유일한 학교, 영감을 주는 학교입니다.

사회학자 파레토의 말은 사회과학 분야에서 더욱 유명하다.

역사는 귀족의 무덤이다.

좋은 시절이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역설인 것 같습니다. 이런 식으로 발전을 위해서는 좋은 시절이 역경으로 바뀌고, 역경이 좋은 시절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성공, 풍요, 편안함은 결국 대부분의 사람들이 추구하는 목표이지만, 한번 얻으면 곧바로 반대가 되는 것이 혼란스럽지 않습니까? 그러나 이것은 역설이 아니라 순환되는 것 같습니다. 현실에 존재하는 것. 가족이나 국가에 있어서도 영원히 지속되는 것은 없으며, 역사적으로 보면 흥망성쇠가 반복되는 사례가 더 많습니다. 사회에 관한 한, 파레토가 말했듯이, 부패한 귀족은 끊임없이 쇠퇴하거나 도태되고 있으며, 일반 대중에게서 새로운 엘리트가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회 피라미드는 항상 “아래쪽은 크고 위쪽은 작기 때문에 아래쪽에 있는 모든 사람이 이 ‘엘리트 사이클’에 참여할 수는 없습니다”. 파레토의 사상은 우리가 말하는 '좋은 시대의 대가'와 맥을 같이하며, '엘리트 사이클'을 이해하기 위한 관점이기도 하다. 역사적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사회적 지위의 순환에서 신생자가 될수록 획득한 지위에 대해 더 많은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우선 신분이 너무 많이 변해 각종 쾌락의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예전의 사고방식을 유지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둘째, 전통문화에 대한 접촉이 부족하고 자신을 수양하고 가족을 다스리며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을 배우지 못하여 더욱 다루기 힘들기 때문이다.

좋은 시대, 좋은 환경에 있는 사람들은 왜 대가를 치르는가? 객관적으로 볼 때 그들에게 부족한 것은 적절한 압박감이다. 압력이 너무 적으면 자극이 너무 약해져서 적응하고 발전하려는 동기가 약해집니다. 많은 심리학자들은 스트레스가 모든 사람의 삶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라고 믿습니다. 스트레스의 해로운 영향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자 Hans Selly도 다음과 같이 인정했습니다. "스트레스는 삶의 자극입니다. 스트레스는 우리를 격려하고 생존할 수 있게 해줍니다." Berlinet의 실험에서는 인간이든 다른 동물이든 더 많이 반응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복잡하고, 새롭고, 예상치 못한 자극에. Lin Ze와 다른 사람들의 실험에서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습니다. "감전 및 발가락 꼬집음의 위협 테스트를 견디는 데 사용된 어린 동물은 어릴 때 스트레스를 받지 않은 동포보다 성장하면서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어린 시절의 우월한 조건은 의심할 여지 없이 설명할 것입니다. 무거운 압력을 제거하는 것은 관련된 사람의 강한 성격 형성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심리학자 아들러의 이론을 활용해 이 현상을 관점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아들러는 모든 사람이 인생 초기에 낮은 자존감을 갖고 있으며, 열등감이 모든 사람의 성취를 이끄는 주요 원동력이라고 믿습니다. 그는 처음에 열등감을 신체적 결함과 연관시켰으며, 결함이 있는 사람은 해당 기관을 강화하거나 다른 기관의 기능을 발전시켜 결함을 보상하려고 노력할 수도 있습니다. 그가 최고 수준의 발전을 달성할 수 있게 해 준 일종의 과잉 보상. 예를 들어, 고대 그리스의 데모스테네스는 말더듬을 극복하고 훌륭한 연설가가 되었고, 카이사르, 알렉산더, 루즈벨트는 모두 신체적 결함을 극복하면서 놀라운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물론 아들러도 열등감 콤플렉스가 심해지면 개인의 발전을 저해한다고 지적했다. 나중에 아들러는 낮은 자존감의 기본 조건을 확장하여 이를 신체적 장애뿐만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 장애와도 연관시켰습니다. 아들러는 또한 우월성을 추구하는 것이 열등감을 극복하는 스펙트럼의 반대편이라고 믿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우월성을 획득하면 동기가 약화될 수 있으며, 우월한 조건은 일반적인 열등함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과잉보상'을 낳을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비범한 사람을 만들어내기 어렵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면 사람들은 좋은 시절과 더 나은 조건을 위해 대가를 치러야 하는 걸까요? 사이러스의 선견지명이 훌륭하다고 말하지만 그의 태도는 냉소주의의 위장된 형태가 아닙니다. 페르시아가 마침내 그리스처럼 인류 문명에 비길 데 없는 공헌을 하지 못한 것은 바로 그의 진취적인 정신이 부족하고 위험을 감수하고 새로운 영토에 진출하려는 의지가 없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좋은 시기로 나아가고 자신을 우월하게 만들려면 변화에 직면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더 많이 준비할수록 비용이 적게 듭니다. 최종 분석에 따르면, 좋은 시절의 대가는 동기 부여 자극의 약화와 진취적인 목표의 상실입니다. 그러므로 환경이 변할 때 우리는 대안적인 압력, 대안적인 자극, 대안적인 새로운 목표를 신속하게 찾아야 합니다. 열등감과 우월감의 조건은 서로 대조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과거와 대조되고 주변 사람들과 대조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증국번과 같은 가문의 지도자는 엄격한 자제와 절약을 통해 가족과 주변 사람들 사이의 대비를 약화시키고, 가족의 현재 상황과 과거의 노고 사이의 대비를 약화시키며, 끊임없이 고상하고 그의 아이들에게 영감을 주는 목표. 어떤 가족이나 국가도 번영할 수는 없지만 결국 각자의 번영에는 질적, 양적 차이가 있는데, 이는 선택과 노력, 의식의 지울 수 없는 역할을 보여줍니다.

어떤 위대한 인물이 탄생하고 탄생한 것은 바로 고난과 역경, 심지어 육체적인 결함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일종의 고난과 역경에 대한 숭배가 생겨났던 것인데, 이것이 바로 그것이다. 예배는 종종 맹목적이고 부정적이다. 우선, 긍정적이고 건강한 삶에서는 비록 좋은 시기라 할지라도 스스로 새로운 고상한 목표를 설정하도록 노력하고, 이 목표를 추구하는 데 새로운 어려움과 장애물을 직면함으로써 자신의 개성을 발전시키고 보여주어야 합니다. 당신은 의지를 유지하기 위해 뒤로 물러서거나 (고레스처럼) 어려움에 처할 수도 없고 그럴 수도 없습니다. 둘째, 역경은 긍정적인 성격을 형성하기 위한 충분조건과는 거리가 멀다. 고난과 역경 속에 있는 수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현 상태를 바꿀 동기가 없다. 객관적인 환경에 관한 한, 역경에 대한 자극이 부족한 데에는 적어도 두 가지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1) 이 환경은 폐쇄되어 있으며 대비가 없는 고통은 관련된 사람에게 더 많은 자극을 주지 않습니다. 환경은 숨이 막힐 정도로 답답하고, 그 안에 있는 사람들은 환경을 바꾸거나 뛰어넘을 기회를 전혀 보지 못하고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인다. 역경의 압력은 어떤 사람을 성공하게 만들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을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역경으로 인한 지나친 낮은 자존감은 사람의 활력을 붕괴시키게 됩니다.

다른 환경은 사람들에게 다른 영향을 미칩니다. 좋은 때와 나쁜 때, 고통과 위로는 당사자들에게 서로 다른 비용을 초래합니다. 우리의 철학은 이러한 비용을 언급하고 분석한 후 사람들의 마음을 바꾸게 하거나 그들의 타락과 우울함을 옹호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관계를 이해하고 지위의 부침과 환경의 변화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