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인들은 어떻게 아이들에게 글을 가르치는가] 고대인들은 어떻게 글을 읽는가

[고대인들은 어떻게 아이들에게 글을 가르치는가] 고대인들은 어떻게 글을 읽는가

고대인들이 아이들에게 글을 가르치는 방법 우리나라 고대의 초등학교 교육은 주로 사립학교 교육으로, 사립학교 선생님은 1 년여 만에 아동에게 문해관을 넘길 수 있었다. 공부하는 방법도 간단하다. 어린이가' 삼자경',' 백가성',' 천자문' 등 문맹 교과서를 암송하면 이천여 자를 알 수 있다. 글을 읽고 나면 독서 훈련, 즉 고전을 대량으로 낭독하는 훈련을 시작하는데, 숙련된 후에 선생님의 강의에 의해 고대에는' 개강' 이라고 불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 P > 왜 고대 문해 교육이 이렇게 신기한 효과를 냈을까요? 고대에 사용했던 문해 교재를 자세히 살펴보면 그 속의 신비를 발견할 수 있다. < P > 주조의' 사서편', 진대의' 창호편',' 력편',' 무장편',' 서한의' 급조편',' 남북조의' 천자문', 당나라의' 몽학' 고대인들은 한자가 목소리에 있어서 한 글자와 한 음이 특징이다. 각 음마다 운치가 있다는 것을 오래전부터 깨달았다. 한자는 운율이 있기 때문에 한자가 가지런하게 배열될 수 있고, 평정운율이 정해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운율, 운율, 운율, 운율) 2 여 년 전의 시경부터 한부, 당시, 송사, 원곡에 이르기까지 중국 언어 문자가 가장 높은 예술적 경지에 이르렀는데, 이 가운데 한자의 운은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운율 없이는 중국 고대 문화 교육의 대문을 거의 열 수 없었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아동이 운에 대한 어감을 키우는 것은 한자를 배우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이것이 고대 동몽 교재가 거의 운어인 이유이기도 하다. < P > 고대인들이 운으로 운율을 쓰는 데는 두 번째 이유가 있다. 현대심리학설로 운어는 가장 오래되고 가장 효과적인 기억 방법이며, 세계 많은 민족의 역사는 시가라는 운어 형식으로 전해지고 있다.

2, 4 자 문장: 문해 교재는 일반적으로 4 자, 개별도 3 자, 위에서 언급한 1 종의 권위 있는 문해 교재, 9 종은 모두 4 자 한 문장이고,' 삼자경' 만 3 자 한 문장이다. 왜 네 글자 한 마디를 쓰는지, 이것은 매우 신경을 쓰는 것이다. < P > 아동학어 과정은 발성을 훈련시키는 과정이다. 소리를 조절하는 근육이 발달하지 않아 한 번에 읽는 음절은 보통 4 개를 넘지 않는다. 실험은 예닐곱 세 어린이가 5 개 이상의 음절을 읽고 4 개 이하의 음절을 읽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그 문구의 무결성은 크게 달랐다. 고대인들은 이미 이를 알고 있었다.

3, 문한 백과사전: 고대 문해교재를 펴면 모두 어린이가 익혀야 할 지식에 따라 쓴 것으로, 주로 천문학, 지리, 인륜, 도덕, 역사, 농경, 제사, 교육 등을 포괄하여 어린이들이 글자를 배우는 과정에서 평생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지식을 배울 수 있게 한다 글자를 배우는 데는 세 가지 경지가 있는데, 하나는 글자로 글자를 배우는 것이다. 이것은 사전으로 글자를 배우는 것과 같다. 두 번째는 단어를 배우고 문장을 배우는 것입니다, 이것은 문장 단어를 배우는 것과 같습니다; 셋째는 글자를 배우고, 문장을 배우고, 지식을 배우는 것인데, 이것은 고대인들이 글자를 배우는 가장 높은 경지이다. < P > 형식으로 볼 수 있듯이 고대인의 문해력도 본문과 함께 읽을 수 있지만, 고대인의 수문 문해력은 오늘날 우리의 수문 분산식 < P > 자와는 확연히 다르다. 이것이 고대 문해교재의 네 번째 법칙이자 우리가 가장 하기 어려운 법칙이다.

4, 문해 집중, 글자는 반복되지 않는다. 현대어 교재는 9% 이상 반복되지 않는다. 고대인들은 마침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독창적이다. 앞서 언급한' 삼천' 중' 삼자경' ***1616 자,' 백가성' ***576 자,' 천자문' ***1 자,' 삼천천' 이 합쳐졌다 < P > 우리가 현대생리학, 심리학, 언어문자학, 교육학의 기본 원리를 이용하여 위의 고대 문해 교재와 고대인의 문해 교수법을 연구할 때, < P > 는 아동인지 법칙에 매우 부합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 P > 우선 교재이다. 옛사람들은 한자가 어수선한 진주 한 접시와 같다는 것을 오래전부터 발견했는데, 한 글자와 한 단어로 배우는 것은 매우 서툴러서, 반드시 의리라는 실로 어수선한 진주를 꿰어 꿰어야 비로소 배울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형식상으로는 반드시 팔자 성운, 4 자 조어, 두 글자 분절, 단어 정음을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각 한자는 특유의 음류, 형류, 의류에서 고정된다. 심리학은 의미 없는 식기 자료가 음절 운율에 따라 배열될 때 기억 효율이 적어도 1 배 이상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의리를 더하면 기억 효율이 높아진다. 이것이 바로 고대 문해 교재의 비결이다.

다시 교수법을 보다. 아동인식기의 특징은 먼저 전체 입력을 한 후 점진적으로 정련하는 것이다. 고대인들은 이 점을 일찌감치 깨달았다. 그들은 먼저 아이들의 이미지 기억이 강한 특징을 이용하여 수천 자의 본문을 외웠는데, 이때 아이들은 글리프에 대한 인식이 이미 6 ~ 7% 나 되었는데, 약간의 훈련을 통해 조어, 단일 지목을 나눌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런 글-문장-단어-글자의 순서는 분명히 전체에서 분산으로, 아동의 이미지 사고의 특징에 부합한다. 현대 문해력 교수의 글자-단어-문장-문의 순서는 분산에서 전체로, 성인 추상적인 사고의 특징에 부합한다. < P > 실천은 고대인의 문해 방법이 독특하고, 상당히 고명하며, 매우 합리적이며, 아동이 배우기에 훨씬 쉽고, 효과도 훨씬 좋다는 것을 증명했다. 한자는 표의문자이기 때문에 반드시 일정한 수의 글자를 알아야 읽기와 쓰기를 시작할 수 있다. 그래서 역대 문해 교육은 대부분 먼저 문해 집중을 주장하고 나서 책을 읽는다. < P > 문해 교과서' 문자몽구' 를 집필한 왕군은' 교동자법' 에서 "양육할 때 문해력이 우선이니 갑자기 책을 읽을 필요가 없다" 고 말했다. 이천 자를 알 수 있고, 책을 읽을 수 있다. " 최학고는' 유훈' 에서도 "범훈몽은 쉽게 가르치지 마라. 글자를 천 자 이상으로 읽고, 측은 후법으로 가르친다. " < P > 당대 유명 교육자 장지공 선생은' 전통어교육 초탐' 에서 전통어교학의 집중 문해교육 경험을 총결하였다. "이전 사람들은 문해교학에서 짧은 시간 동안 어린이들에게 2 천여 자를 집중적으로 알도록 가르친 후에야 점차 그들에게 책을 가르치게 되었다" 고 요약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이 문해력 집중 단계에서는 교회 어린이들에게 글자를 가르치는 것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각 글자가 어떻게 말하는지, 요구 사항이 매우 낮고,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전혀 요구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기간에도 아이들에게 글씨를 가르치기 시작했지만, 글씨를 쓰는 진도는 글자를 읽는 진도와 일치하지 않는다. 즉, 아무 글자도 요구하지 않고 글을 쓰는 것이다. 이것은 전통적인 문맹 퇴치 교육의 기본 방법입니다. 클릭합니다 임성도 씨는' 자리건곤' 에서도 "한어의 주요 특징은 단음사를 기반으로 한 2 차 구사법 위주이다. 이는 우리의 문해교육이 병음문자처럼 분산될 필요가 없다는 것을 결정짓는다" 며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돌격하는 것이 좋다" 고 말했다. < P > 그래서 고대인들은 어린이들에게 약 2 자를 집중적으로 공부한 다음 독서를 가르치게 했다. 여기에는 깊은 교육사상이 담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