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학교 중국어 공개수업 에세이 요청

중학교 중국어 공개수업 에세이 요청

인생에 대한 인식 - 중학교 중국어 교육에 대한 생각(팡춘지아) 지난 세기 말 전국적인 중국어 교육 탄압이 아직도 우리 마음 속에 생생하다. 4년 만에 그 결과는 상당히 결실을 맺었습니다. 이번에는 "근접 발달 영역"의 이론적 지원과 다중 이해, 구성주의에 기초한 커리큘럼 개혁 개념을 통해 교육이 "사람"에게 한 걸음 더 가까워졌습니다. 생명력 있는 문화적 포지셔닝을 추구합니다. 역사는 연속적입니다. 과거에 일어난 모든 일은 우리 기억의 깊은 곳에 자리 잡고 있으며, 집단적 국민 무의식 속에 스며들어 우리의 혈관 속에 스며듭니다. 새로운 커리큘럼이 몇 년에 걸쳐 개정되고 일부 서양 학문 용어가 사용되었다고 해서 수천 년 동안의 중국어 교육이 인식할 수 없을 정도로 완전히 바뀌지는 않을 것입니다. 중국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소장 양이(Yang Yi) 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들의 역사와 문화 속에 축적되면 일종의 지혜일 수도 있지만, 이러한 역사적, 문화적 배경에서 분리하면 일종의 지식으로 응축될 수도 있다. 지혜는 결과를 낳을 수 있는 삶의 과정이고, 지식은 삶의 과정이다. 삶의 과정에서 자유로운 결과. "중국어 교육은 어디로 가야 하는가? 우리는 이러한 곤경에서 벗어나기 위해 서양의 사상을 사용해야 할까요, 아니면 언어에 대한 사회의 십자군을 피하기 위해 '사립학교'로 돌아가야 할까요? "Man Tang Qian Qian" 스타일의 꽃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여 외관을 지탱해야 합니까, 아니면 여전히 집중 훈련을 통해 높은 점수를 획득해야 합니까? 금세기 초에 우리는 이 문제를 분명히 밝혀 기회를 지연시키고 온 민족의 부흥을 방해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중국어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견해가 다르다는 것은 우리가 시대에 뒤떨어져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아닙니까? "소위 세기는 바다 금지령이 해제된 이후의 세계 비전을 자연스럽게 담고 있는 세계의 공통 연대기 체계입니다." 유명한 교사인 웨이수성(Wei Shusheng)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사람들이 좋은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이는 교육의 외적인 형태에 따른 것이며, 내적인 정신에서는 여전히 교육이 민족문화를 계승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언어의 역할은 단순히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가 아니라, 고대와 현대에 걸쳐 국내외 모두에게 알려져 있으며, 국가의 결속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문화의 가장 중요한 내용은 언어이고, 언어의 핵심은 사고이며, 사고는 사람의 존재 방식을 형성합니다. 즉, 언어는 삶의 투영이다. 이것을 인정한다면, 중국어 학습은 삶을 인식하고 경험하는 과정이어야 하며, 중국어 교육은 학생들에게 삶을 텍스트 속에서 인식하고 경험하는 방법, 즉 중국어 교사가 해야 할 일을 지도하는 과정이 된다는 점을 인정해야 합니다. 네, 학생들이 작가의 삶에 자유롭게 들어오고 나갈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이런 의미에서 교사와 학생은 모두 민족어의 강력한 문화장에 있으며, 모두 민족어를 배우는 자이자 탐험가이며, 민족문화의 살과 피로 지어진 생명체이다. 이러한 문화적 포지셔닝을 확립해야만 중국어 교육, 즉 삶의 존재론으로 텍스트의 삶을 활성화할 수 있다. 한자의 본래의 생명력을 회복하라 문해력은 독서의 기본이다. 한자, 네모난 글자 하나하나가 사람의 마음에 무한한 감동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보물창고입니다. 한자는 한자를 기록하는 문자 기호일 뿐만 아니라 고대 과학 지식과 문화적 개념을 담고 있는 홀로그램 기호이기도 하며, 한 획은 한자 전체에 특정한 의미와 아름다움을 가지고 나타나며, 독특한 서예 예술. 1950년대 인도 총리 네루는 딸에게 “세상에는 위대한 나라가 있다. 그 나라의 말 한마디가 아름다운 시이고 아름다운 그림이다. 내가 말하는 나라는 중국이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원시적인 그림에서 도형으로, 불규칙한 도형선에서 가로, 세로, 왼쪽, 뒤, 접기의 현재 표준 획으로 진화했습니다. 따라서 한자는 일종의 그림입니다. 한자를 학습하는 과정은 우선 그림을 인식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한자의 특성에 따라 결정되는 문해력 단계이다. Suhomlinsky는 "교사를 위한 제안"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읽기 능력이 살아있는 이미지, 소리, 멜로디로 가득 찬 아이들에게 생생하고 흥미진진한 삶의 상황이 될 때만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과정이 더 쉬워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사물을 기억하려면, 먼저 재미있겠군요.”…설리번 선생님이 내 한 손을 물 배출구 위에 올려놓으셨습니다. 다음으로 늦고 시원한 물이 내 손 위로 흘러내렸습니다. 그녀는 내 손에 'water'라는 철자를 처음에는 천천히, 두 번째에는 더 빠르게 썼습니다. 나는 가만히 서서 그녀의 손가락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였다. 문득 내 마음 속에 마법 같은 느낌이 휘몰아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문득 언어와 문자의 신비를 깨달았고, '물'이라는 단어가 내 손에 흐르는 시원하고 놀라운 것임을 깨달았다. 물은 내 영혼을 깨우고 빛과 희망, 기쁨과 자유를 줍니다. 한자 자체가 그림에서 파생된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알파벳 문자는 여전히 그림과 연결될 수 있습니까? 조상들이 처음 캐릭터를 만들 때 생활의 소재를 끌어왔기 때문에 생동감 넘치고 생명의 아름다움이 가득합니다. 만약 교사들이 경건한 마음으로 광대하고 장엄한 한자의 궁전에 들어갈 수 있다면, 한자의 본래 생명의 본질을 포착하고 한자의 살아있는 생명상태를 회복시키며 끊임없는 노력으로 학생들을 지도하여 상상의 날개, 말 한마디가 정말 시이고, 그림이고, 이야기일 뿐입니다. 우리의 기본 교육은 분명 새 생명을 얻게 될 것입니다.

베이징 사범대학교 심리학과 류샹핑(Liu Xiangping) 박사도 “현대 사회에서 독서는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컴퓨터가 대중화됐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모든 현대 정보는 독서를 통해 얻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 그러나 컴퓨터는 인간의 독서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독서에 더 의존합니다... 독서는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될 능력이 되었습니다. "독서 교육은 중국어 교육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교육자 Diwhistle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예술 교육의 본질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동기를 부여하고 각성하고 영감을 주는 데 있습니다." 독서 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어떻게 "동기 부여하고, 각성하고 영감을 주는"가? 인생만큼 흥미진진한 드라마는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인생에서 가장 흥미로운 것은 인생입니다. 생명은 자연의 본질이고 자연의 영혼이다. 교실이 용어와 지식으로만 가득 차 있다면 그 교실은 영성과 생명력을 잃게 될 것입니다. 지식과 지혜의 차이는 지식은 삶의 과정에서 분리된 결과인 반면, 지혜는 열매를 맺을 수 있는 삶의 과정이라는 점이다. 삶의 법칙을 따르고 삶의 리듬을 경험하는 것이 독서 수업의 주요 주제가 되어야 합니다. 양이 선생은 자신의 독서에 대해 이렇게 말한 적이 있습니다. "나는 이백의 시는 내가 읽기 위해 쓴 것이지, 당나라 사람이 쓴 후에 읽도록 ​​쓴 것이 아니고, 송나라 사람이 읽으라고, 중국 사람이 읽도록 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송나라 사람들이 읽었고,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 사람들이 읽었습니다. 보세요, 우리 선배가 그것을 다시 읽었고, 내가 그것을 집어 들고 마지막으로 읽었습니다. 밤에 그는 컵을 들고 이 시를 썼다. 나는 이 삶을 먼저 읽고, 그것을 읽은 후, 그 작품에 대한 나의 첫인상과 경험과 해석을 얻었고, 그다음에 이야기를 나눴다. 송, 원, 명, 청나라 사람들. "이것은 일종의 뚝뚝 떨어지는 활력입니다. 이런 영웅적인 정신! 인삼을 가르치고, 수업안을 찾아보고, 남들이 여러 번 씹었던 찐빵을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먹이기 전에 씹는 것과 비교하면, 우리는 찬란한 문명과 찬란한 창조에 반하는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인생에 무례한 문화 걸작. 현재의 교육 시스템 하에서 중국어 교사들은 스스로 살아본 적도 없고, 고전을 읽은 적도 없고, 학생들에게 이런 식으로 고대와 성인을 읽도록 가르친 적이 없기 때문에 매우 피곤합니다. . 부모가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아이들이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교사가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학생이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이런 의미에서 중국어 교사의 중요한 임무를 누구도 대신할 수 없습니다. 중국에서 좋은 중국어 교사가 된다는 것은 참으로 놀라운 일입니다. 우선, 그는 민족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이어야 하고, 또한 수천 년의 고전을 탐구할 수 있는 용기와 힘이 있어야 하며, 둘째, 그는 다양한 "엄청난 세금과 잡세"를 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심리를 이해하고, 아이들의 심리적 요구를 돌볼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내일의 역사에 부응하는 막중한 책임을 짊어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독서 지도 방법이 있고, 독서 기술에 관한 책도 여러 종류가 있지만, 가장 기술적이지 않은 기술, 즉 모든 기술의 뿌리라고도 할 수 있는 기술은 마음으로 경험하고 찾아내는 것입니다. 텍스트 속에서 자신을 읽는 새로운 관점. 모두가 그랬고, 그러다 보니 100인의 촌락이 생기고, 마음속의 생명이 불려나오고, 몸의 생명과 글의 생명이 서로 섞이게 되었다. 다른 사람은 새로운 삶을 얻었습니다. 개념은 방법으로 이어집니다. 중국 교사들이 전통 문화적 배경과 세계 문명 발전의 좌표에 자신을 통합하고 자신의 위치를 ​​찾을 수 있을 때, 고전을 직접 마주하고 자신의 영적 첫 번째 감정에 자리를 부여하며 " 사상의 특성을 인정하고, 가르침에 있어 지각의 중요성을 존중하고, 가르침에 있어 배움의 중요성을 존중하며, '깨달음'을 촉진하기 위해 '깨달음'을 활용함으로써, 결국 중국어 교육은 해방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아이들은 아름다움, 게임, 동화, 음악, 그림, 환상, 창의성이 가득한 세계에서 살아야 한다. 우리가 아이들에게 읽고 쓰는 법을 가르치고 싶을 때에도 아이들을 이 세상에 노출시켜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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