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속이란 무엇입니까?

민속이란 무엇입니까?

민속은 민간문화라고도 하는데, 한 민족이나 한 사회집단이 장기적인 생산관행과 사회생활에서 점차 형성되고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비교적 안정적인 문화사건을 일컫는 것으로, 유행의 풍속 습관으로 간단히 요약할 수 있다.

중국은 오랜 민속역사를 가진 나라입니다. 중국 토착 민족 중에서 많은 인민 군중이 창조한 각종 민속이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이런 민속은 사람들의 생활을 풍요롭게 할 뿐만 아니라 민족 응집력도 증가시켰다. 민속학은 인류 사회 집단 생활의 요구에서 기원하며, 각 민족, 시대, 지역에서 형성, 발전, 진화하여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위해 봉사한다. 민속은 민간에서 유래하고, 민간에서 전승되고, 민간에서 규범화되고, 민중행동, 언어, 심리에 깊이 숨어 있는 기본적인 힘이다.

민속은 사람들이 심신을 전승하기에 가장 적합한 문화 중 하나이다. 노동에는 생산노동이 있고, 일상생활에는 일상생활이 있고, 전통명절에는 전통명절이 있고, 사회조직에는 사회조직이 있고, 인생 성장의 모든 단계에는 민속을 규범화해야 한다

민속현상은 다양하고 다양하지만 모든 것을 포괄하는 것은 아니다. 민속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집단 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시간상 사람들은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공간적으로 한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퍼진다. 세뱃돈의 풍습은 매년 이렇다. 바로 그 예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시간명언)

물론 민속도 철판이 아니다. 전승 과정에서도 다양한 버전이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왜 설날 북방에 만두를 먹고 남방에서 떡을 먹을까?

민속학자들은 이런 현상을' 민속의 변이' 라고 부른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민속이 변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들 모두는 뚜렷한 유형이나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고 계십니까? 남쪽의 발판과 북쪽의 사합원은 두 가지 다른 유형의 주택 건물이다.

민속은 민간에서 유래하고, 민간에서 전승되고, 민간에서 규범화되고, 민중행동, 언어, 심리에 깊이 숨어 있는 기본적인 힘이다. 우리는 이것에 지치지 않고, 또한 이런 패턴 규범의 보호를 기꺼이 받아들인다!

민속학은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물질적 생활 민속

(1) 생산 민속 (농업 어업 광업 사냥 양식 등 물질 자료의 초급 생산)

(2) 상공업 민속 (수공업, 서비스업, 상업 등 물자 가공 서비스)

(3) 생활민속

2. 사회생활 민속

(1) 사회 조직 (가정, 마을, 사회, 지역 사회 등 조직) 민속

(2) 세시 명절 민속 (명절과 행사로 대표되는 시간 틀)

(3) 생활 관습 (출생, 생일, 성인, 결혼, 장례식 등 생활 측면)

3. 정신생활 민속

(1) 오락 민속 (게임, 경기, 사화 등 오락)

(2) 민속 (신령 숭배, 전설, 이야기, 속담으로 대표되는 민간 정신 세계).

대표적인 민속

담배 민속

중국 각지의 민속 차이는 매우 크지만, 길조를 추구하는 것은 일치한다. 따라서 담배 라벨은 가장 길상과 축제의 주제를 반영한다. 글과 도안으로 자연물의 우의나 해음을 통해 아름다운 축원을 표현하다. 신정담배 공장의' 메시' 카드와 같이 민속문화 속 까치로 매지를 기어올라' 희색이 양양하다' 는 뜻을 표현한다. 매지해음은 눈썹을 의미하고 까치는' 희희' 자를 연기한다. 1 년 이상 가질 수 있다는 것은 대중의 기대이다. 중국의 많은 지역에서는 설날 동안 식탁에 삶은 생선이 있지만 먹을 수 없다는 풍습이 있다. 해마다 물고기가 있다는 뜻이다. 담배 라벨에 자주 쓰이는 연꽃과 잉어는 각각' 연년여유' 와' 여유' 를 의미하며 민속문화의 걸작이기도 하다. 광시 wuming 담배 공장 "친구" 브랜드 디자인 영리한. 너는' 너' 브랜드의 담배 라벨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있다. 이 상표는 까치, 박쥐, 동전, 잉어의 네 가지 도안이 찍혀 있어 축제, 행복, 부귀, 흑자를 숨기고 있다. 담배 라벨로 표현된 아름다운 소망은 중국 국민들의 사랑을 받을 뿐만 아니라 베트남에 수출하는 것도 환영한다. 민간 문화에서 원앙과 얼음계단련은 부부의 사랑을 상징한다. 이는 담배 라벨에 자주 언급되는 주제다. 창사, 남창, 하얼빈, 순호, 광산 등지의 담배 공장은 모두 원앙을 주제로 한 담배 표지를 생산했고, 쓰촨 담배 공장은 심지어' 얼음계단련' 여행시리즈 담배까지 생산해 흡연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송죽겨울은 어울리지 않고 매화는 서리와 눈을 자랑한다. 올해의 세 친구는 인내를 상징하며 문인 야스로부터 칭찬을 받을 뿐만 아니라 담뱃대 화면도 자주 들르며, 이 방면이 곳곳에 나타나 민속문화에 풍경을 더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내명언) 사람들은 장수를 갈망하지만, 각지의 장수 소망은 다르다. 남방 사람들은 장수에게 희망을 걸었고, 수성의 초상화는 많은 담배 라벨의 주도가 되었다. 북방 사람들은 송학에게 희망을 걸고,' 남산보다 오래 산다' 며 학을 어려 보이게 하는 것은 사람들의 간절한 기대다. 그래서 송학의 그림이 많은 담배의 라벨에 나타난다. 일부 지역에서는 생일을 나타내기 위해 복숭아를 선물하기 때문에 표준면에 복숭아의 도안이 눈에 띈다. 예를 들면 여주 담배 공장의' 생일 할인' 과 같다. 일부 지역에서는 장수과' 땅콩' 이 생일을 축하하는 데 쓰이고, 이런 담배 꼬리표도 많이 있습니다. 이것은 민속 문화가 정말 다채롭고 화려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민간 색채를 띤 담배 꼬리표는 사람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일부 담배 공장은 소비자의 민속 문화에 대한 선호도를 이용하여 한 세트의 담배 라벨을 생산하여 제품 판매를 확대한다. 옥계담배 공장의' 공',' 화',' 신',' 희년' 과 같은 난닝 담배 공장 "시간", "올", "운송", "회전"; 상하이 담배 공장의 "복", "루", "복", "비싼", "수명"; 이창 담배 공장의' 복',' 육지',' 수명',' Xi',' 강' 은 모두 정형담배다. 창사 담배 공장은 한 번에 5 종의 담배를 내놓기까지 하는데, 각각 4 개씩 모두 * * * 20 포의 선물함 세트로 푸, 주, 동, 바다라고 불린다. 생명, 비, 남, 산; 복, 루, 수명, 희년; 지, 항목, 유교, 쉬운; 용, 바람, 선물, 길조. 소비자들은 당연히 행운을 위해 한 번에 구매할 의향이 있다. 이런 담배 세트는 웃어른을 공경하거나, 친척과 친구들에게 선물하거나, 자기 평가를 하는 데 적합하다. [2]

마주 민속

마주 민속은 사람들이 마주 숭배하는 관례적인 고대 민속에서 유래한 것이다. 다른 마조들의 집단 신앙 활동과는 달리, 주로 신도들의 개인 신앙 활동을 가리키며, 뚜렷한 개성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다음을 포함한다.

마주 () 는 등불을 가지고 있다.

메주 섬 사람들을 위해 전통 민속행사를 열고 풍작을 기도하고 축하한다. 명절 기간, 특히 정월대보름날에 사람들은' 마주 등롱' 을 들고 전국 각지로 놀러 간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느님을 숭배하다.

이것은 한 가족이 거행하는 추수감사절 의식이다. 남녀노소 모두 줄을 서서 마조묘에 가서 마조들을 초청하여 그들의 감사와 숭상심을 표했다.

성배가 점술을 요구하다

신도의 가정과 사업에 어려움이 닥쳤을 때, 그들은 종종 어머니조묘에 가서 나무로 만든 반월형' 성배' 로 서명하여 어려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빌곤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꽃을 바꿔 임신하다

메주 섬의 기혼 미육녀를 가리키며, 마조묘에 가서 아이를 기원하고, 마조신상과 꽃을 교환하고, 마조에게 임신을 구하는 것을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향낭을 차다

신도들이 마조묘에 가서 작은 향낭을 아이에게 착용해 핑안 보전을 기도한다는 뜻이다. 오늘날 많은 신자들은 악한 정신을 피하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이 관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문 스티커

신도들이 대문에 마주 마법 기호를 붙여 온 가족을 보호한다는 뜻이다.

목에 옥을 끼다

신도들이 목에 마조옥상을 걸어두고, 마조들이 그들과 함께 있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아이를 돌보다

신도가 외출을 하고 자녀를 마조묘에 맡기는 것을 가리킨다. 왜냐하면 마조들은 그들이 가장 신뢰하는 보호자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마조과촌

마주 행진할 때 신도들이 금자물쇠, 은자물쇠, 또는 붉은 끈으로 묶인 동전을 마주 조각상의 목에 걸어 경건하게 기도하는 것을 말한다.

생일 금지

메이저우 어민들이 마주 생일 전후에 자발적으로 바다에 내려가지 않고 물고기를 잡는다는 뜻으로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낸다는 뜻이다.

민간성, 친화력, 포용성은 마주 민속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1000 여 년 동안 대대로 전해 내려오며 민중의 일상생활과 잘 어우러져 마주 민속의 보급성과 깊이를 충분히 반영하고, 다른 마주 신앙과 함께 마주 문화의 유기적 구성 요소가 되었다.

우선 민속

민속학은 사회과학으로 민속 때문에 사람들의 생활에 침투할 뿐만 아니라 민족의 심리와 정신도 반영한다. 우리는 흔히 말하는 민속은 사회의 모든 측면을 포함한 전통 민속이라고 생각한다. 특정 지역에서 puxian 과 puxian 의 경우, 그것은 독특한 문화 현상을 보여줄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순수한 아름다움을 반영하며, 심지어 그들의 행동 규범과 도덕적 기준을 제한하여 puxian 문화 요소의 중요한 기초를 형성합니다. 동시에 사회, 인간관계, 정신, 언어, 행동, 습관 등 여러 방면에서 민속문화의 기조를 이루고 있다. 민속학도 인류학, 민족학, 사회학, 역사학, 문학, 예술학 등 인문 사회과학의 연구 대상이다. 민속은 우리 인류 문화의 큰 영역으로 풍부한 내포, 역사, 전승, 발전의 사회 형태를 가지고 있다. 또한 감사, 교육, 문화, 종교 등 복잡한 사회 유전자를 포함한 다양한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민속을 연구하는 것은 민족문화, 지역인문, 역사사회 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가치와 의의를 가지고 있다.

Puxian 민속은 다채롭고, 같은 풍습이 다른 지역에서 변화하여 가변성과 유연성을 드러낸다. 예를 들어 설날이나 정월대보름날, 각지의 행사 날짜가 다르고, 프로젝트의 내용, 규모, 형식도 다르다. 정월 대보름날에 평원인들이 풍정에서 등롱을 들고 등롱을 치는 것이 가장 전형적이다. 정월대보름, 연해 인민들은 신유, 종교, 공연 프로그램을 거행한다. Puxian 사원은 무수히 많으며, 각지의 사원에서 열리는 사원 박람회 활동은 천차만별이다. 하지만 그들의 기능이나 성질은 기본적으로 같지만, 행복과 안강, 핑안 길조, 후손들이 번창하고 모든 일이 뜻대로 되기를 바라는 공통의 소망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민속은 명절뿐만 아니라 유행하는 불문한 생활 방식이기도 하다.

민속학의 개념에서 민간 인물은 상당히 활발하고 언어는 주요 매체이다. 현재 문자, 영상, 녹음 등 부호와 정보시스템을 통해 민간에 널리 전파되어 무시할 수 없는 무형문화유산이 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비인문 오리지널의 고아한 작품으로 종교문학의 신성한 고리가 없다. 그 언어는 결코 듣기 어렵지 않고 저속한 광언을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그의 감정은 상당히 단순하고, 표현이 분명하며, 주제가 선명하고, 생활의 정취가 풍부하다. 우선 일대에 전해 내려오는 매비 이야기, 석천정 전설, 어머니조 이야기, 평해의 기원, 광구교 일화 등. 물론 민간문학에는 민가, 민요, 속담, 휴후어, 성어 등도 포함된다.

민속은 무형의 문화 자원으로서 인심을 깊숙이 파고들어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오랜 역사 속에서, 그것은 무수한 문화적 상징을 만들어 끝없는 민간 자원이 되었다. 그것의 가치는 현대 관광업에서 가치 있고 매력적인 프로젝트 중 하나를 점점 더 드러내고 있다. 민속관광은 자연과 사회, 문화와 생활, 감상과 체험, 전통과 현대를 결합할 수 있다. 바우는 매우 풍부한 문화 유산과 다채로운 삶의 정취를 가지고 있어 독특한 문화적 매력을 드러낸다. 예를 들면' 마조신앙과 풍습',' 구잉춤',' 구련등춤' 등등. 민간 기예, 가무, 음악, 공예 미술, 민간 신앙, 그리고' 용주 긋기',' 순항',' 만두의자 흔들기' 는 모두 매력적이고 재미있다. 순수한 종교의 민속 프로그램도 많다. 무형문화유산이라고 할 수 있고, 상당히 관광가치가 있습니다.

지역 문화의 영향과 제약으로 인해 민간 방언이나 평소의 행동 습관도 뚜렷한 지방 풍속을 만들어 냈다. 예를 들어 신선에 대한 금기, 숭배, 선호도는 일련의 풍습을 형성했다. Puxian 사투리의 독특한 음성도 언어 표현과 관련된 많은 풍습을 만들어 냈다. 예를 들면 상서로운 말, 입버릇, 비유, 전고, 과장, 풍자, 욕설, 유머 등 구두 풍습. 일부 문장은 현대 중국어에서 완전히 대체할 수 없다.

요컨대, puxian 민속은 읽을 수없는 책이며, 매우 소중하고 풍부한 영적 재산이며, puxian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며, 강한 활력과 무한한 문화적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Puxian 문화에서 매우 빛나는 하이라이트가 되었으며, Puxian 사람들의 일상 생활을 영원히 동반 할 것입니다. 그것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계승하고 발전한 다음 시간이 지날수록 끊임없이 풍요롭고 지속된다.

현지 민속

허베이성

북평 단오절에 우물물을 치지 않는 것은 왕왕 명절 전에 미리 뽑는 경우가 많은데, 우물독을 피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단오절, 길거리 노점상들도 체리 오디 판다. 그들은 단오절에 체리 오디, 일년 내내 파리를 잘못 먹지 않는다고 한다. "오독전" 은 5 가지 독충 패턴으로 장식된 떡으로 각 식품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Luanxian 은 남성과 여성 시부모가 드래곤 보트 축제에서 서로 선물을 줄 수있게했습니다. 조현의 단오절에 지방 정부는 성남에서 연회를 열어 도시의 문인 묵객 잔치를 초청하여 시를 짓게 하는데, 이를' 류밟기' 라고 부른다.

산둥 주

추평현의 단오절에 모든 사람은 매일 아침 한 잔을 마셔야 하는데, 악령을 피할 수 있다고 한다. 일조단오에 아이에게 7 가지 색깔의 실을 감아주고, 명절 후 첫 비가 올 때까지 입어야 비 속에 던져 버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임청현의 단오절에 일곱 살 이하의 남자아이는 기호 (보리가라지로 만든 목걸이) 를 쓰고, 소녀는 석류꽃을 착용하고, 엄마가 직접 만든 노란 신발을 신고 붓으로 신발 위에 독충을 다섯 가지 그린다. 굴원의 먹물로 5 종의 독충을 죽였다는 뜻이다. 단오절 아침, 묵은 이슬로 세수를 한다.

산시 성

해주의 단오절에 남녀가 아이엽을 입는 것을' 질병 퇴치' 라고 부르는데, 어린 아이들은 그들의 목에 100 개의 밧줄을 묶었다. 이것은' 굴원을 위해 용을 묶는다' 고 한다. 서주의 단오절 기간에 마을은 용왕에게 희생을 바치고 들판에 종이를 매달았다. Huairen 카운티의 드래곤 보트 축제는 "소원 문" 이라고도합니다. 정향현 단오절에 학생들에게 선생님께 선물을 줄 것을 요구하다. 육안부는 밀가루로 만두를 쪄서' 백단자' 라고 부르며, 쫑쯔 () 와 함께 서로 증정하였다.

산시

흥안맹의 단오절에 현지 관원들이 부하들을 이끌고 경기를 관람하는 것을' 디딤돌' 이라고 부른다. 흥평현 단오, 실크로 작은 뿔기장을 꿰매고, 아래에 작은 인형을 꿰매어' 인형 놀이' 라고 부른다. 관현의 단오는' 진병' 이라고 불리며 민들레, 종이소가 문을 붙였다.

간쑤 성

정녕 지역 단오절에 장미를 따는 것은 꿀을 담그는 것을 위주로 한다. 진원현은 단오절에 신혼부부에게 향팬, 나치, 수건 손수건, 아이호를 선물했다. 아이들은 또한 그들의 아버지와 형제를 초청하여 그들의 선생님을 초대하는데, 이것은' 명절 즐기기' 라고 불린다. 장희안현의 단오절에 목동은 산신을 숭배한다. 적봉산, 닭은 전열이라고 하는데, 속칭' 불타는 산' 이라고 불린다.

장쑤 주

가정현 단오절은 빈부를 불문하고 돌솥어 (속칭 고등어) 요리를 사야 한다. Yizheng 카운티는 또한 "바지, 노란 물고기를 살 때" 라는 말이 있습니다. 남경단오절, 집집마다 맑은 물 한 상자를 쓰고, 수컷과 거위눈돈을 조금 더했다. 온 가족이 모두 이런 물로 눈을 씻는 것을' 불난 눈' 이라고 부른다. 그들을 1 년 동안 눈병에 걸리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다고 한다. 저녁에 무진에는 용선 공연이 있다. 저녁에는 용주 주위에 작은 등롱 경기가 걸려 있고, 피리와 드럼이 조화롭게 노래한다.

쓰촨 주

돌기둥에는' 단오 외출' 하는 풍습이 있다. 네 사람은 대나무 장대 두 개로 레드카펫을 깔고 있는 넓은 책상을 들어 올렸다. 호랑이를 탄 도사가 카펫 위에 대나무 꼬치로 엮어 만들었다. 꽹과리를 치고 북을 치고, 거리에서 행진하다. 고대에 서부 사천에는 단오절' 타자' 풍습이 있었다. 그날 청두 사람들은 자두를 사서 성동남 구석에 던져 수만 명의 관중을 끌어들였다. 광서 21 년 (1895 년), 투리와 외국 선교사 간의 갑작스러운 충돌로 이 풍습이 중단되었다. 낙산, 신진 등도 단오절 기간 동안 성대한 상품전시회를 열었다.

서강성

동려현 농촌학교 학생들은 단오절에 선생님께' 회상' 이라는 선물을 보냈다. 의사는 정오에 약을 따는데, 이 날은 천의가 하늘에 있다고 한다.

장시 성

건창부는 정오에 약초물로 목욕해 여드름을 예방하고, 신창현은 웅황주사주로 마시며' 개목' 이라고 부른다.

후베이 성

황강현 바하진에서는 단오절에 사람을 맞이하고 화관과 금방울의 문신으로 전염병을 쫓는다. 이창현 용선 경주, 5 월 13 일, 14 일, 15 일 유성. 5 월 15 일,' 대단양' 이라고도 불리며 사람들이 쫑쯔 먹고 민들레를 마시는 것은 단오절과 같다.

후난 성

유현 단오절, 부잣집 임산부는 꽃술로 밥을 먹고, 가난한 사람은 닭주를 준비하고, 용주 수도꼭지 앞에서 대나무 집게로 돈을 받고 핑안 생산을 기도한다. 월주 정부는 이 경기가 재앙이자 질병이라고 생각한다. 일명' 역병 보내기' 라고도 하는데, 초배가 홍수가 났을 때.

푸젠성

복주단오절은 낡은 풍습이기 때문에 며느리는 시부모님께 수의와 신발 양말, 쫑쯔, 부채를 선물한다. 건양현은 5 일을 선약 캡슐로 하는 약왕일, 사람들은 모두 이 날 양념을 만든다. 항현 단오절에 갈대로 배를 묶고 물가에서 용형 연극을 하는 것을 용주 경주라고 한다. 선유현 단오경기 용주 후 호호 갯벌에서 종이를 바치며 가정년 동안 이 물에 빠진 것을 기념한다. 소무부 단오절 전, 여성은 누빔 원사로 주머니를 만들었다. 오색 솜털은 승면으로, 채색선은 비녀를 묶는다. 소녀가 등에 거꾸로 걸려' 떠우어머니' 라고 불린다.

광동성

화현 단오절에 정오에 끓는 물로 손을 씻고 눈을 씻은 후' 송재' 라고 불린다. 신흥현의 단오절에 사람들은 인근 사찰에서 우상을 맞이하고 인도하는 여행을 제창했다. 마법사들도 달마 물과 스티커로 악귀를 쫓아냈다. 석성현의 단오절에 아이들이 연을 날리는 것을' 소재' 라고 부른다.

타이완성

대만성은 아열대 지방에 위치해 있다. 초기에 대륙에서 온 많은 이민자들은 이곳의 기후에 적응할 수 없었고, 역병으로 사망한 사람들은 흔히 들었다. 따라서 단오절은 질병을 없애고 전염병을 피하는 것을 기본 정신으로 하는 명절이 특히 중요하다.

선진시대의 단오 풍습은 왕응증으로 봉산현지 (1764) 부록 3 의 묘사로 대표할 수 있다 에이프를 상인방에 걸고 잡초를 꽂는 것은 모기를 피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칼립투스 나무의 나뭇가지 하나가 늙고 건강하다. 서로 수박과 옥수수를 사용하다. 해구가 얕은 곳에서는 좋은 사람이 돈이나 천을 기준으로 삼피어처럼 빼앗는다. 승자는 꽹과리를 울리며 환호하고, 3 일 용주를 싸운다. 오후에, 나는 내 아이에게 다섯 가닥을 묶고, 남자는 왼쪽 손목을 묶고, 여자는 오른쪽 손목을 묶고, 손규련이라고 불렀다.

민간에는 쑥과 무화과가 몸을 튼튼하게 할 수 있다는 말도 있다. 이른바' 삽입은 용보다 용감하고, 삽입은 쑥용기가 더 건강하다' 는 것이다. " 서당의 학생들은 전례대로 단오에 남편에게 빨간 봉투를 보내 답례로, 남편은 부채를 답례로 삼았다.

스즈키 희일랑의' 대성년 중류관혼장례식' (1934) 에 따르면, 장례 기간에는 단오절에 쫑쯔 가방을 싸지 않고 친우들이 선물해' 선물절' 이라고 한다. 네가 가족을 잃을 때, 너는 사탕을 선물로 삼는다. 농부는' 복진' 이라는 금종이를 대나무 장대에 올려 방에 꽂았다. 해를 방지하고 풍작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어떤 곳에서는 단오절에' 짠 차' 를 만드는 풍습이 있는데, 바로 소금으로 들솔잎과 석류잎을 담그는 것이다. 약차로 모든 유독가스를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제 시대의 핑둥현 갑동향에도 단오절에 석두 싸움으로 싸우는 풍습이 있다. 석전은 가동 지역에서 이미 수백 년 동안 전해졌다. 매년 단오절 며칠 전에 사람들은 모두 강경한 싸움을 준비하고 있다. 석전은 마을 단위로 군대처럼 조직되고 참모장 등의 직무가 있다. 남자들은 전선에서 석두 던지며 싸웠다. 여자는 후방에서 석두 운송을 책임진다. 찢기가 격렬할 때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승리의 한쪽은 패전한 마을에 가서 먹고 마실 수 있다. 패배한 마을 사람들이 도망쳤다. 불행히도 상대방에게 포로가 되면, 강제로 바지를 벗고 대중 앞에서 모욕을 당할 것이다. 이 특이한 풍습은 일 년 내내 행운을 보장한다고 해서 가동인들이 매우 좋아한다고 한다. 하지만 돌전은 종종 심각한 사상자를 초래하기 때문에, 지방 정부는 일본 통치 말기에 점차 쇠퇴하고 있습니다.

단오절, 집집마다' 오수' 를 치는 풍습이 있다. 오수는 단오절 정오에 우물을 파는 물이다. 점심에 차를 끓이거나 술을 담그는 데 쓰이는 물은 매우 순하고, 생수를 마시면 심지어 병을 치료하는 기효가 있다고 한다. 속담에 "정오에 눈을 씻으면 새처럼 밝아진다" 는 말이 있다. 또 "점심에 물 한 모금을 마시는 것보다 3 년 동안 보약을 먹는 것이 낫다" 고 말했다 가장 전설적인 정오의 물은 대갑진 모루 산의 검정에서 온 것이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이 우물은 정성공이 검을 꽂고 봄을 기원하는 곳이며, 이때부터 백진산은 각종 단약이 풍부하기 때문에 정오에 검정에서 물의 효과가 전설에서 신기하다고 한다. 매년 단오절에 검정 옆에 정오에 물을 빼앗는 사람은 늘 짜고 답답하다. 단오절 정오에 이 우물을 보면 정성공의 그림자도 볼 수 있다고 한다. 검영을 본 사람은 올해도 재난이 없을 것이다.

용주를 젓는 것은 대만성에서' 용선' 이라고 불린다. 민속대만성' 제 1 권 제 6 호에 따르면 일시석림단오절 풍습은 다음과 같다. 5 월 초부터 먼저 물가로 가서' 영수신' 을 맞이한다. 5 일째 정오, 꽹과리를 치고 북을 치고, 용주를 저어 강변에 이르자, 주민들은 분향제를 하였다. 속담에' 5 월 5 일' 이라는 말이 있다. 용선이 큰길로 가득 찼다. " 환영합니다.' 접룡' 이라고 합니다. 용을 추월하려면 음력 10 월 초 10 일' 물신' 에서' 사하' 의식을 거행해야 한다.

타이중 남툰의 본점은 청나라 중엽부터 나무를 입고 천산갑 깨우는 풍습이 있다. 광복 이후 매년 단오절에 이런 풍습이 있다. 안가게는 청대 중중에서 가장 번화한 지역이다. 현지가 제가각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서 지역 주민들은 매년 나막신을 입고 땅바닥에서 발을 동동 구르며 큰 소리로 천산갑 잠에서 깬다. 이런 풍습은 재미있는 경기의 형식이 되었다. 네 사람이 한 팀을 이루어 긴 나무 껍질 두 개로 만든 나막신 경기를 입었다. 카카의 나막신 소리는 정말 쟁기점 주민들의 향수를 불러일으켰다.

명절 음식 풍습 방면에서 대만성은 단오절에 복숭아, 가지, 강낭콩을 먹으면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고 한다. 속담에 "가지를 먹으면 떨리고, 콩을 먹으면 늙는다" 는 말이 있다 테이블에만 두를 만드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북쪽과 남쪽. 중국 북부에서는 쌀이 물에 담가 물기를 빼내고 기름에 튀기고 오향분, 후춧가루, 간장 등의 양념을 넣는다. 밥을 쪄서 대나무 잎으로 싸서 다시 맛을 낸다. 어떤 사람들은 밥을 기름에 넣어 반숙까지 튀기고, 진짜 소를 싸서 쪄야 한다. 남방의 방법은 순백색 찹쌀에 담가 고기소를 넣고 녹색 대나무 잎으로 싸서 익힐 때까지 끓이는 것이다. 제작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남북의 만두는 다른 맛을 가지고 있다. 북방의 쫑쯔 () 에는 짙은 오향초 () 맛이 있고, 남방의 고기만두는 은은한 대나무 잎과 봄기운이 있어 각각 특색이 있다. 토핑은 돼지고기, 표고버섯, 새우미, 땅콩, 소금에 절인 노른자, 붉은 양파, 밤, 굴 건조 등이 있습니다. , 개인 취향에 따라 추가하십시오.

묘율 지역의 객가는 단오절을 보내고 가지, 팥, 복숭아도 먹는다. 하지만 이 음식들의 의미는 남방 사람들과 다르다. 자두를 먹는 것은 후대의 번식을 상징한다. 어떤 사람들은 열사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긴 콩을 먹으면 뱀에게 물리는 것을 피할 수 있다. 가지를 먹으면 모기가 물리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가지는 객가의 말에서' 반찬' 이라고 불리지만,' 물다',' 현지음' 은' 아귀',' 해음' 이다.)

객가 탕위안도 알칼리성 탕원과 짠맛 탕원으로 나뉜다. 알칼리 쫑쯔 특히 희생 하는 데 사용 됩니다. 객가 단오절은 네 가지 제물을 준비해야 한다. 하나는 토지할아버지에게 제사하고, 하나는 만산대사에게 제사하고, 하나는 부근의 절에 제사를 지내야 한다. 알칼리성 쫑쯔 은 없어서는 안 될 제물이다. 짠 쫑쯔 은 쫑쯔 과 찹쌀 쫑쯔 로 나뉜다. 순전히 식욕을 만족시키는 데 쓰인다.

핑야오 민속

평요 고성은 중국에서 가장 잘 보존된 고대 현성으로, 명청시대 중국 한족 도시의 걸출한 전범이다. 중국의 역사 발전에서, 그것은 사람들에게 비범한 문화, 사회, 경제, 종교 발전의 완전한 그림을 보여 주었다.

평요 풍습은 이미 공원으로 돌아왔고, 이미 멀어졌고, 주민의 유산은 당요에서 기원했다. 근면, 소박함, 우환, 선견지명, 확고함, 선함, 무예, 무술 인재가 배출되어 문무전재다. 얼마나 관대한가. 결혼, 장례식, 수명, 수명, 건경의 유산은 특히 번성한다. 평요는 사람이 많고, 땅이 척박하며, 경작이 적고, 상인이 많고, 관리가 잘 된다. 도당의 유풍은 비록 고풍스럽지만, 여전히 핑 야오 (Pingyao) 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