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자수 학습 요약을 몇 백 단어로 작성하고 싶습니다! !

자수 학습 요약을 몇 백 단어로 작성하고 싶습니다! !

'바늘자수'라고도 알려진 자수는 흔히 '자수'로 알려져 있다. 자수바늘을 이용하여 색색의 실(비단, 벨벳, 실)을 그리고 디자인된 문양에 따라 천(비단, 천)을 바늘로 수놓아 자수 흔적을 이용하여 문양이나 문자를 만드는 것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민족전통공예품 중 하나이다. . 고대에는 "黹", "黹"이라고 불렀습니다. 나중에 자수는 주로 여성이 했기 때문에 "Nvhong"이라고도 불렸습니다. 《상서》에 따르면, 4000년 전 장푸 제도에서는 "옷은 칠하고 수를 놓아야 한다"고 규정했습니다. 주(周)나라 때 '슈유(修九)의 지위'라는 기록이 있다. 호북과 후난에서 출토된 전국시대와 한나라의 자수는 품질이 매우 우수합니다. 당송대의 자수는 바늘이 가늘고 색이 풍부하여 서예, 회화, 장식 등에 널리 사용되었다. 명청시대에는 봉건 왕조의 궁중 자수 규모가 매우 컸으며, 민속 자수도 더욱 발전하여 소자수, 광동자수, 호남자수, 촉자수를 잇달아 생산하여 '4대명수'로 불린다. 자수". 그 밖에도 고자수, 북경자수, 오우자수, 산동자수, 복건자수, 변자수, 한자수, 묘자수 등이 있는데, 모두 고유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어 오늘날까지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오랫동안. 직선바늘, 투관침, 타이바늘, 길고 짧은 바늘, 서브바늘, 평금, 모래 등 수십 가지 자수 바늘 기술이 있으며 풍부하고 다채로우며 각각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수의 용도에는 라이프 스타일 의류, 노래와 춤 또는 오페라 의상, 식탁보, 베갯잇, 쿠션과 같은 생활 필수품, 스크린 및 벽걸이와 같은 가구가 포함됩니다.

2. 중국 자수의 유래

자수는 아주 일찍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자수와 자수에 관한 기사는 상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우순시대에는 이미 자수가 있었다. 동주(周周)나라에는 관직(官官)을 두어 그 직무를 수행하였고, 한(汉)나라에는 궁궐에 수놓은 것이 있었다. 삼국시대 오손권(吳孫泉)은 조부인을 보내 산지도, 지형, 군대의 지도를 수놓게 하였으며, 당영진(唐永珍) 원년(805년)에 육미낭(魯美峰)은 법화경 7권을 자 비단에 수놓은 것으로 유명했다. 그녀의 자수에 대한 내용은 전자의 기록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한대 이래로 자수는 점차 여성의 독특한 예술이 되었고, 유명한 자수가들도 예술사에서 한 자리를 차지해 왔습니다.

세계에 전해지는 가장 초기의 자수는 전국시대 후난성 창사 추묘에서 출토된 두 점의 자수로, 바느질 기법으로 볼 때 완전히 비단과 땋기로 수놓은 것으로 보인다. 스티치 (즉, 자물쇠 자수) 스티치가 깔끔하고 색상이 우아하며 선이 매끄럽고 용과 봉황, 호랑이와 짐승의 패턴이 자연스럽고 생생하며 강렬합니다. 추국 자수예술의 성과. 한 왕조의 자수는 둔황 천불동, 내몽고 북부 허베이성 오루총릉, 신장 투르판 아스타나 북릉에서 출토되었으며, 특히 다양한 종류와 전작이 다수 출토됐다. 1972년 창사 마왕퇴. 한나라의 자수 양식을 이해하는데 자수가 더 도움이 된다. 이러한 자수로 볼 때 한자수 문양의 주제는 주로 물결 모양의 구름 문양, 비상하는 봉황, 질주하는 신화의 짐승, 그리고 한 거울 장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리본 문양과 기하학적 문양이다. 자수에 사용된 새로운 기본 재료는 '장수, 장수, 장수' 등의 길상문을 엮은 비단 등 당시 유행했던 직물이었다. 그 기술은 주로 잠금 자수로, 패턴을 촘촘한 구성, 깔끔한 스티치 및 매우 부드러운 선으로 채웁니다.

신강의 둔황, 간쑤, 호탄, 바추, 투르판 등지에서 출토된 동진~북조의 견직물은 모두 미세한 자물쇠 자수로 수놓아져 있다. 패턴이나 여백 등이 곳곳에 자수의 특징이 되었습니다. 당나라에서 전승되고 출토된 자수는 당나라의 종교예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대영박물관에는 수장막, 독수리산에서 설법하는 석가모니상 등 당나라의 자수불상이 많이 있다. 일본 둔황 천불동에서 발견된 나라 국립박물관의 석가모니 설법 사진은 부처님의 번영에 대한 믿음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이때의 자수기법은 여전히 ​​한나라의 자물쇠자수를 따랐으나 바느질 방법은 주로 평자수로 바뀌기 시작하여 다양한 바느질 방법과 다양한 색실이 사용되었다. 사용되는 자수 기본 재료는 브로케이드와 일반 실크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자수에 사용되는 문양은 회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당나라 회화에서는 불상 외에도 산수, 화조 등도 점차 인기를 끌게 되었다. 그러므로 불상, 산수와 정자, 꽃과 새도 자수 문양이 되었으며, 생동감 넘치는 구성과 밝은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료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대신 미세한 평자수 기법을 사용하고 다양한 색상의 실과 스티치 기법을 사용하여 특별한 예술을 형성하며 이는 당나라 자수의 독특한 스타일이기도 합니다. 금실과 은실을 사용하여 문양의 윤곽을 감아 사물의 입체감을 높이는 것은 당나라 자수의 혁신이라 할 수 있다.

당대 이전의 자수는 실용성과 장식성을 위한 것이 대부분이었으며, 자수의 내용은 일상생활이나 풍속과 관련된 것이었다. 송나라의 자수 작품은 실용적인 제품일 뿐만 아니라 자수에 전념한 작품이었다. 진당대 이후 문인과 관료들은 서예와 회화를 좋아하였고, 서화는 당시 최고의 예술적 표현이었으며, 송대에는 비단 자수에도 관심을 두었다. 자수 스타일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과거 왕조부터 청나라까지 모든 시대에 있어서 자수와 회화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가 있어야 합니다.

송나라 자수의 발전은 당시 궁중에서 장려한 포상과 승진에 힘입은 것이다. 《송나라관사》에 따르면, 자수편찬은 궁중자수학원이 맡았다. 희종때 자수과를 설치하여 자수를 산수, 정자, 인물, 화조로 분류하였고, 이로 인해 유명한 자수가들이 속속 등장하여 회화를 최고 수준으로 발전시키고 실용성에서 나아가게 되었다. 예술 감상에 서예와 그림을 자수에 접목하여 독특한 장식용 자수를 형성합니다. 작품이 서화의 표현적인 예술적 개념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수하기 전에 계획을 세우고 자수하는 동안 상황을 측정하여보다 섬세하게해야합니다. 구성은 단순화되어야 하며, 문양의 선택과 여백을 남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당나라 동기창의 "군경헌비기"에 있는 문양이 있거나 없는 전면 자수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기록에 따르면 송나라의 자수는 가는 바늘과 실을 사용하고 벨벳을 사용한다. 실을 한두 개만 사용하고 머리카락만큼 얇은 바늘을 사용하여 은은하고 빛나는 색감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강은 멀고 가깝고, 정자는 깊고, 인물은 환상과 생생함으로 가득 차 있으며, 꽃과 새는 매우 매력적이고 중상적입니다.

좋은 사람은 그림보다 낫고, 볼 만한 세 가지 재미가 완성되어, 봄바람이 이 지경에 이를 수 있다.” 이 설명은 송 자수의 특징을 대략적으로 설명한다.

매우 있다. 세계에 전해지는 원나라의 자수 작품은 거의 없으며, 대만의 자금성에서 고용한 작품입니다. 박물관에 있는 작품은 단 한 점으로, 여전히 원나라가 사용했던 벨벳을 계승하고 있습니다. 명나라의 염색과 직조 기술은 Xuande 시대까지 변하지 않았습니다. 가경(嘉智) 시대 상하이(上海)의 녹향원(魯祖庵)과 자수가 대대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데, 고나라의 둘째 손자인 고서우첸(吉壽良)과 그의 아내 한희몽(Han Ximeng)은 6법에 능숙하여 당나라의 고대와 현대 자수 전통을 모방했습니다. 그리고 송나라의 명인의 서화, 비단과 배색이 독특하여 수놓은 산수, 인물, 꽃새가 모두 절묘하며, 세계는 녹향원고의 자수라 불린다. 소위 회화자수라고도 한다.

고자수법은 주로 송나라의 가장 완전한 자수법을 계승하고 있으며, 이를 변화시켜서 사용하고 있는 바늘법의 정점이라 할 수 있다. 사용하는 실은 주로 평실을 사용하며, 실은 머리카락만큼 가늘고, 스티치도 편평하며, 송자수에서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색실을 사용합니다. , 자수와 페인팅 모두에 차색과 보색을 사용하여 원본 패턴만큼 사실감을 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실제 잔디, 샴 싸우는 닭꼬리 깃털, 얇은 금색 등 필요한 모든 재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머리카락 자수는 그림의 제작을 완성하는 데 사용되는데, 이는 세계 염색과 직조 역사상 유례가 없는 것으로, 구자수가 매우 독창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청나라 궁궐에서 사용했던 대부분의 자수 제품은 궁궐 내 여의각 화가들의 채색과 승인을 거쳐 검증을 거쳐 직조 세 명에게 보내졌다. 그리고 Jiangnan Weaving이 관할하는 자수 작업장에서 자수는 여전히 매우 깔끔하고 정교했습니다. 왕실 자수 외에도 많은 지역 자수가 민속에 등장했으며 유명한 자수는 Lu 자수, 광둥 자수 및 Hunan 자수입니다. 자수, 징 자수, 소 자수, 촉 자수 등은 각각 지역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쑤 자수, 촉 자수, 광동 자수, 호남 자수는 나중에 "4 대 자수"로 알려졌으며 자수는 자수되었습니다. 일상생활에 널리 사용되어 자수 스티치의 다양한 변화, 더욱 정교해진 자수 작업, 더욱 독창적인 자수실의 배색으로 탄생한 패턴의 대부분은 축하, 장수, 길상을 의미하며 특히 꽃새 자수는 깊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청말, 민국초에는 서양학문이 동양으로 전파되어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소(蘇) 자수 작품은 광서(廣書) 시대에 등장했는데, 그의 아내 심운지(沈雲治)는 뛰어난 자수 기술로 유명했고, 심씨가 30세가 되던 해는 서태후의 70세 생일에 팔선(八仙)을 수놓았다. Celebrate Birthday'라는 제목으로 생일을 축하하며 'Fu'와 'Shou'라는 글자를 붙여서 Shen Shou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Shen 자수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옛 방식을 사용하고 빛과 색상을 사용하며 사실주의를 사용하여 특성을 표현했습니다.

소주 자수의 발전과 혁신으로 인해 새로운 '모조 자수' 또는 '예술적 자수'가 만들어졌습니다. , 무작위 바늘 자수, 뭉치 자수, 양면 자수, 양면 이색 자수 등 많은 새로운 자수가 형성되었으며, 미세한 자수, 화려한 자수 등이 있습니다. 국경 소수민족의 자연미와 독창적인 스타일의 단순한 아름다움을 완벽하게 표현합니다. 처음에는 자수가 주로 실용을 목적으로 하여 송원대에는 광과 그의 서예와 그림이 제작되었고 점차 예술적 감상의 수단으로 활용되었습니다. 자금성에 보관된 대부분의 자수가 이 범주에 속합니다. 가장 빠른 시대는 오대(五代)이고, 보급품이 가장 많은 시대는 청나라(淸代)이다. 여러 세대에 걸쳐 혁신과 발전을 거듭한 끝에 각 기업은 고유한 특성을 갖고 있으며 높은 수준의 성취를 달성했습니다. 대만 국립고궁박물원 소장품은 거의 모두 품격이 높고 깔끔한 자수와 섬세한 바느질, 절묘한 채색으로 서예의 정수를 담아냈으며, 양이 많아 액자에 담아 서예와 그림으로 착각하기도 한다. , 수집된 미술품의 높은 가치를 높이 평가합니다.

3. 중국 자수 학교

수 자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송나라에서 상당한 규모에 도달했습니다. 자수 상점, 자수 차선, 롤링 자수 상점 및 자수 실이 있습니다. 소주의 차선 및 생산이 집중되는 차선. 명나라 시대에 소자수는 점차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하고 폭넓은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청 왕조는 전성기였으며 당시 왕실 자수의 대부분은 소주 자수 예술가가 제작했으며 더욱 화려했습니다. 청나라 말기에 Shen Shou는 국내외에서 잘 알려진 "모조 자수"를 개척했으며 소주, 베이징, 천진, 난퉁 및 기타 지역에서 견습생을 가르치고 새로운 세대의 사람들을 양성했습니다. 1930년대 단양정택여자직업학교 회화자수과장 양수우가 무작위 스티치 자수와 풍부한 수자수 스티치를 발명했다. 쑤저우 자수는 섬세함과 우아함으로 유명합니다. 패턴이 아름답고, 색상이 조용하고, 바느질이 유연하고, 자수가 꼼꼼하고, 이미지가 생생합니다. 기술적 특성은 "평평하고, 가볍고, 고르고, 조화롭고, 매끄러우며, 미세하고 조밀하다"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스티칭 방법에는 수십 가지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으로는 직선 스티칭, 러싱 스티칭, 투관침 스티칭, 그물 자수, 실 자수 등이 있습니다. 자수 제품은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하나는 이불 커버, 베갯잇, 자수 의류, 연극 의상, 무대 깔개, 쿠션 등을 포함한 실용적인 제품이고, 다른 하나는 테이블 스크린, 족자, 스크린 등을 포함한 감사 제품입니다. 소재는 꽃, 동물, 인물, 풍경, 서예 등 폭넓게 활용된다. 양면자수 '금붕어'와 '고양이'는 수자수의 대표작이다. 수 자수는 국가 원수들에게 80회 이상 선물로 전달되었고, 거의 100개 국가와 지역에서 전시되었으며, 1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자수 공연을 위해 해외로 나갔습니다. 1982년에는 국립미술공예백화금컵상을 수상했고, 1984년에는 양면자수 '금붕어'가 제56회 '포즈난 국제박람회'에서 금메달을 수상했다.

후난(湖南) 자수 : 후난 성 창사를 중심으로 한 자수의 총칭. 호남민속자수를 기초로 하여 소자수와 광동자수의 장점을 흡수하여 발전하였다.

청나라 가경시대 창사현에서는 많은 여성들이 자수에 종사하고 있었는데, 광서 24년(1898년)에 뛰어난 자수가 호련현의 아들 우한진이 첫 번째 '오재하 자수 작업장'을 열었습니다. 창사에서는 자수를 해서 직접 판매하기도 했고 그 우수성이 전국에 퍼져 호남자수를 전국적으로 유명하게 만들었다. 청나라 광서시대 닝샹의 양시주는 호남민속자수를 주창하여 오랫동안 자수공방에 깊이 들어가 자수원고를 그리며 다양한 바느질 기법을 창안하여 호남자수의 예술적 수준을 향상시켰다. . 초기에는 호남 자수가 주로 일상 장식에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점차 그림을 주제로 한 작품이 추가되었습니다. 후난 자수의 특징은 벨벳실(벨벳실 없음)을 사용하여 자수를 하고 실의 쪼개짐이 세심하고 자수된 스웨이드 패턴이 사실적이라는 점입니다. 종종 중국 그림을 기반으로 한 색상은 풍부하고 밝으며 음양 색상, 선명하고 생생한 모양 및 대담한 스타일을 강조하여 한때 "수놓은 꽃은 향기를 낼 수 있고, 수놓은 새는 수 있습니다"라는 평판을 얻었습니다. 소리를 들으면 호랑이를 수놓고 달릴 수 있고, 사람을 수놓으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후난 자수는 특수한 곱슬머리 바늘을 사용하여 강하고 강력한 털을 가진 사자, 호랑이 및 기타 동물을 자수합니다. 1982년 후난 자수는 전국 예술 공예 백화상 금컵을 수상했습니다.

광동 자수: '광저우 자수'라고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지난 2~3세기 광동의 자수를 가리킨다. 광동 자수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소수 민족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으며 리족이 만든 비단과 같은 기원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청나라 초기에 Qu Dajun의 "Guangdong Xinyu"와 Zhu Qiqian의 "Cunsu Tang 실크 자수 기록"은 모두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명나라까지 거슬러 올라가면 광둥 자수는 공작 깃털을 사용하여 자수를 눈길을 끌고 말꼬리 털을 사용했습니다. 실을 사용하면 광동식 자수 개요 기술이 더 잘 수행됩니다. "바늘은 1밀리미터만큼 얇게 놓여 있으며 글을 쓸 때 규칙을 잊지 않습니다... 윤곽선 패턴이 자연스럽고 깔끔합니다." 청나라에 이르러 광둥 자수는 더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국내 소장품 중 자금성 소장품은 가장 크고 대표적인 소장품이다. 구성은 복잡하지만 혼란스럽지 않고, 색상이 풍부하고 눈길을 사로잡으며, 바느질 단계가 고르고, 바느질 기법이 다양하고, 질감이 선명하고, 수로가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광동 자수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감상 품목에는 주로 배너, 걸이 스크린, 테이블 스크린 등이 포함됩니다. 실용적인 품목에는 이불 커버, 베갯잇, 침대 상인방, 목도리, 머리 스카프, 테이블 커튼 및 수 놓은 옷 등이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자연에서 얻은 꽃과 새를 그리는 경우가 많으며 장식적 취향이 넘칩니다. 봉황, 모란, 솔학, 원숭이, 사슴, 닭, 거위 등을 주제로 삼아 그림에 혼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의 소매와 치마는 대부분 땅바닥에 꺾인 나뭇가지와 꽃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벨벳은 표면이 매우 얇고 편평합니다. 컬러 매칭에는 대비가 강한 컬러 라인이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빨간색과 녹색이 눈길을 사로잡으며 행복하고 활기찬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적합합니다. 18세기 나시 자수에서 바닥층은 대부분 양가죽 금(광동에서는 '가죽 금 자수'라고 함)으로 안감을 댔는데, 이는 금으로 반짝거리고 특히 절묘했습니다. 1982년 광동자수는 '아침의 빛', '불사조' 등의 작품으로 국가예술공예백화금컵상을 수상했다.

슈 자수: '사천 자수'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쓰촨성 청두를 중심으로 한 자수의 총칭이다. 역사적인. 진나라 장서(張皇)가 쓴 《화양국지》에 따르면, 당시 쓰촨의 자수는 이미 촉수와 맞먹을 만큼 유명했고 쓰촨의 보물로 칭송받았습니다. 청나라 도광시대에 촉자수는 전문적인 생산을 형성했고, 청두에는 많은 자수 가게가 발전하여 자수와 판매를 병행했다. Shu 자수는 부드러운 새틴과 유색 실크를 주요 원료로 사용합니다. 주제에는 풍경, 인물, 꽃과 새, 곤충과 물고기 등이 포함됩니다. 바늘 방법은 투관침, 후광 바늘, 경사 회전 바늘, 소용돌이 바늘, 전단 바늘, 창고 전단 바늘 및 뜨개질 바늘과 같은 100 가지 이상의 바늘을 포함하여 미리 분류되었습니다. 그 종류에는 이불 커버, 베갯잇, 수 놓은 옷, 신발 윗부분 및 기타 생활 필수품뿐만 아니라 테이블 스크린 및 행잉 스크린과 같은 장식 품목이 포함됩니다. 용과 봉황을 수놓은 부드러운 새틴 이불과 전통상품인 히비스커스 잉어가 가장 유명하다. 촉 자수의 특징: 생생한 이미지, 밝은 색상, 풍부한 입체감, 짧고 가는 바늘, 플러시 스티치, 밝은 선, 풍부한 변화, 강한 지역 특성. 1982년 촉 자수는 전국 예술 공예 백화상 은배상을 수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