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누가 나에게 왕도의 구체적인 의미를 알려줄 수 있습니까?
누가 나에게 왕도의 구체적인 의미를 알려줄 수 있습니까?
왕도
왕,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높이 올라간다는 뜻이다. 이곳의 왕도는 구오 가는 길이 아니라 애니메이션 고유 명사이다. 애니메이션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한 쌍은 왕도로 해석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AC 왕도와 같다. 가장 높은 사람들이 지지하는 카테리나와 아스란의 이니셜과 이 두 글자입니다.
왕도' 는 도, 바른 길, 대법, 또는 가장 강력한 정통 쌍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때로는 편협한 정체성이 되기도 한다.
"왕도" 는 "권위" 와 "진리" 입니다
중국 전통 유교 문화로 볼 때,' 왕도' 는 바로 너의 인자한 사람이고, 덕으로 사람을 대하며, 사람을 감동시켜 너를 맏이로 인정하게 한다.
왕도라는 것은 사실 일정 역사 시절 사람들이 모든 문제를 처리할 때 당시 통행한 인정과 사회도덕기준에 따라 당시 정치와 법률제도를 위반하지 않고 취한 어떤 태도와 행동이었다.
고사를 읽으면 두 가지 대파 인물과 관행인 왕도와 위압을 발견할 수 있다. 과거의 역사학자들도 왕도와 패권에 대해 많은 논평을 했다. 우리의 현재 관점에서 볼 때 왕도와 패권을 어떻게 보아야 합니까?
한나라에는 유향이라는 대학이 있는데, 유가 경전에 정통하고, 조대의 정치적 득실을 논평하며, 견해가 독특하며, 천문지리 삼교 구류에 통달한다. 한원제는 그에게 천록각의 장서를 심사하도록 시켰고, 그는 책을 읽으면서 책을 썼다. 그는' 신서',' 좋은 책' 이라는 책에서 "군은 반석처럼, 인정에서, 의리에서" 라고 썼다. 같은 책의 또 다른 부분에서 그는 "3 대는 다른 방법으로 통치하고, 5 대는 다른 방법으로 통치한다" 고 썼다 보아하니 류시앙 () 는 왕 () 을 칭찬하는 것 같지만, 패권을 찬성하지 않는다. 그는 왕권이 인정과 법률 도덕의 결합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일리가 있다. 예기' 는 일찌감치' 의식, 음악, 형벌, 정, 두려움 없이 할 수 있다면 군은 꼭 필요하다' 고 썼기 때문이다.
이렇게 보면 왕도라는 것은 사실 사람들이 일정 역사 기간 동안 당시 통용된 인정과 사회도덕규범에 따라 당시 정치와 법률제도를 위반하지 않고 모든 문제를 처리하는 태도와 행동이다. 반대로, 만약 당신이 필사적, 권력에 의존, 위압적 인 영웅, yijiao, 놀람, 그것은 깡패 소프트 하드 두려워 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해석은 여전히 충분하지 않다, 특히 우리의 현재 견해가 아니다. 우리의 현재의 안목으로 볼 때, 고대인들이 이른바 왕도와 위압이라고 부르는 것은 본질적으로 큰 차이가 없다. 고대 노예 사회와 봉건 사회에서는 왕도와 위압적인 결과가 똑같을 수 있었다. 왕도를 찬성하는 사람과 패권을 찬성하는 사람은 때로 두 파로 나뉘어지기도 하고, 심지어 서로 공격하기도 하고, 서로 양보하지도 않고, 때로는 왕도와 패권을 주장하는 사람은 같은 사람, 심지어 같은 사람이다. 특히 춘추전국시대에는 이른바' 군사가' 가 임기응변으로 변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왕도와 패권을 모두 선전할 수 있는데, 모두 정치적 투기의 목적에서 나온 것이다.
상양은 이 방면에서 가장 두드러진 대표이다. 사마천 \ "사기 \", \ "상군 열전 \" 기록에 따르면: \ "(상양) 서쪽으로 진나라에 가서 효도 때문에 가시나무를 총애한다. 샤오공은 위양을 오랫동안 보았다. 효도는 항상 자고 듣는다. 그 후 효는 경검을 격분시켜 말했다. "내 아들의 손님은 오만하기 때문에 악을 쓸 수 있다. "? 가시나무는 위양을 양보했다. 위양은 말했다: 나는 대중이 황제의 길을 가야 한다고 말했는데, 그 뜻은 깨닫지 못했다. 5 일 후, 나는 또 마틴 게일 을 보고, 마틴 게일 은 효도 를 보고, 나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지만,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효는 또 정검을 양보한다. 정검도 마틴을 양보한다. 양양 는 말했다: 내 말은 왕이고, 아무도 없다. 마틴 게일을 다시 보세요. 양 은 효도, 효 좋은 쓸모없는 참조; 저리가. 그 효자는 경검이라고 하는데, 너는 착하지만, 너는 나와 이야기할 수 있다. 양양 는 말했다: 나는 대중이 위압적이라고 말하는데, 일부러 한 것이다. 만약 네가 나를 다시 만난다면, 나는 안다. 위양은 또 효, 공, 언어를 보고 무릎을 꿇기 전에 책상에 앉아 있는지 모른다. "라고 말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상양이다. 전후 진효공을 네 번 만났는데, 말하는 것이 다르다. 처음으로, 그는 소위' 황제의 길' 이라고 대충 말했는데, 목적은 실험을 하는 것이었고, 뭔가 잘못되었다고 느꼈다. 두 번째 대화에서 그는 말투를 바꿔 이른바' 왕' 이라는 발언을 했지만 결과는 여전히 좋지 않았다. 세 번째 담화에서 그는 또 말투를 바꾸어 이른바' 패링' 을 말했다. 결과는 분명히 앞의 두 대화보다 훨씬 좋았지만, 아직 만족스럽지 못하다. 그래서 네 번째 만났을 때 상양은 아예' 왕따' 에 대한 그의 의견을 통쾌하게 발휘해 목적을 완전히 달성했다. 이 예는 고대인들이 왕도, 패권, 혹은 마음대로 다른 것을 말하는 것은 정치적 투기의 방법으로 강호 사기꾼과 같다는 것을 잘 보여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고대 양대 학파의 왕도와 패권에 대한 사상은 실제 효과에 있어서 여전히 큰 차이가 있다. 다만 옛사람들이 왕도 패권에 대한 해석이 오늘날 우리에게는 너무 정확하지 않다.
그렇다면 우리의 현재 관점에 따르면, 우리 언어에서 왕도가 무엇이고, 무엇이 위압적인가? 왕도라는 것은 현실에 입각한 대중 노선 사상 작풍으로 해석할 수 있다. 패권이란 독단적이고 독단적인 사고방식으로도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해석은 고대인에게 강요할 수 없다. 이런 관점으로 고대인을 논평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도, 고 대 역사에서, 사람들은 그 교훈을 찾기 어렵지 않다, 이는 고 대 시대에도, 왕이 훨씬 위압적 보다 낫다 의미 합니다. 한서' 작가는 진나라와 한 () 이전의 제후들이 패권을 다투는 국면을 견책하며 여러 곳의 패권을 조롱했다. 예를 들어, 그는 "진문공이 위압적이어서 위위를 공격하고, 빼앗고, 추성프를 패배시키고, 제후를 맞이해야 한다" 고 말했다. 이것은 한 번 보면 그 당시 패주가 되어 도처에서 적을 만드는 것이 얼마나 인심을 얻지 못했는지를 느끼게 한다.
어떤 사람들은 왕도와 제멋대로의 파벌에 대한 투쟁에 대해 줄곧 이른바 편파적인 태도를 취하여 타협을 찾으려고 노력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해리포터스, 전쟁명언) 예를 들어 한나라 한영의' 한시 열전' 은 "그 상도로 변권하는 것은 현명한 행동이다" 고 썼다. 이것은 왕도와 패권 사이에서 타협을 찾고, 약간의 편법을 더해 자화자찬하는' 성인' 정치이다. 사실, 이 타협의 길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을 속이는 데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중국 고대 전략문화와 외교사상은 맹자를 대표하는' 순왕권', 순자를 대표하는' 실무왕권', 한비자를 대표하는' 패권' 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야 한다.
순왕도' 외교의 내포는 외교가 국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인의도덕을 실현하는 것을 가장 큰 목표로 한다는 것이다. 도덕은 외교적 수단이 아니라 외교적 목적이다.
실무왕도' 외교의 내포는 외교의 주된 목적은 국익을 수호하고 추구하는 것이고, 국익을 추구하는 동시에 도덕원칙을 겸비하고, 무력 남용을 반대하며, 국제 분쟁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위압적" 외교의 내포는 미신무력과 이익만을 믿고 국익에만 치중하며 헤게모니와 패권을 외교의 가장 큰 목적으로 삼고 인의도덕이 가장 많은 것은 외교도구일 뿐이라는 것이다.
고대 중국 외교사에서 실용주의 왕권 통치는 한나라, 당나라, 청나라 (1840 이전) 를 포함한 가장 긴 기간이었다. 순왕권 통치 시간 2 위, 송조와 명나라를 포함해 정화가 서양에 가는 것은 순왕권이다. 위압적인 외교는 진 () 수 () 위안 () 시대에만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한다.
또: LZ 는 무슨 밥을 말하는 거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