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주원장(Zhu Yuanzhang)의 다섯째 아들 주하이커(Zhu Haike)는 산나물을 재배하고 기근을 해소하기 위해 산나물을 연구했습니다.

주원장(Zhu Yuanzhang)의 다섯째 아들 주하이커(Zhu Haike)는 산나물을 재배하고 기근을 해소하기 위해 산나물을 연구했습니다.

명나라 왕자이고, 아버지가 주원장(朱境章)이다. 이 신분이면 먹을 것, 의복 걱정 없고 응석받이를 해야 하는데, 산과 강을 넘나들며 수집을 한다. 산과 능선에 잡초를 뽑고 자신의 정원에 심기도 하였으며, 궁궐에서 직접 각종 산나물을 맛보고, 그 먹을 수 있는 산나물을 직접 그려서 『기아구제약초』로 편찬하여 공양하기도 하였다. 기근이 들던 해에 일반 백성을 위한 길잡이가 되었습니다.

명나라 시대 200여년 동안 많은 사람들이 기근을 구하기 위해 책을 쓰고 산나물 섭취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명나라 시대에는 자연재해가 자주 발생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산채를 캐는 데 의존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다.

명나라 왕실의 많은 주씨 가족은 목수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비약을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이 사람도 독특한 취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산나물 재배입니다. 또한 그는 산채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식물학 서적인 『기근 구제 약초』를 집필하기도 했습니다.

Ming Taizu Zhu Yuanzhang의 다섯 번째 아들 Zhu (sù)는 Ming Chengzu Zhu Di의 남동생입니다. 왕족의 왕자에게 좋은 옷과 좋은 음식을 갖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 왕자가 산나물을 재배한다는 것은 참으로 이상한 일이라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왕자는 왜 산나물을 재배했을까요? 주와 그가 살았던 시대

역사적으로 명나라는 유례가 없는 자연재해가 빈번하게 발생한 왕조였다. 『명나라사기』, 『명나라기』 등의 기록에 따르면, 명나라의 주요 재난은 홍수, 가뭄, 지진, 우박, 메뚜기 재앙, 모래 폭풍, 전염병, 서리 및 서리 등 8가지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8개 범주의 자연 재해는 총 6,199건에 달하며, 일부 재해는 2개 이상의 성 및 지역에서 발생합니다. 이중으로 계산된 재해 수를 빼면 명나라에서 발생한 8개 재해는 없습니다. 5,700~5,800회 미만입니다. 명나라 276년 역사 동안 홍수, 가뭄, 지진 등 재해가 1,000여 건이 넘었고, 홍수 재해도 2,000건에 달해 연평균 7건의 홍수가 났다.

명나라 시대의 중국은 전통적인 농업 사회였으며 농업은 국가 경제의 주요 산업이었습니다. 자연 재해는 의심 할 여지없이 농업의 발전을 직접적으로 파괴했습니다. 농지가 휩쓸려가고, 농작물이 물에 잠겼으며, 메뚜기 재앙으로 인해 사람들은 수확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기록에 의하면 명나라 홍무(洪吳)와 영락(永樂)년에 황하유역에 홍수, 가뭄, 메뚜기 역병이 매우 심하였다. 기록에 따르면, 명나라 영락8년에 황허에 홍수가 나서 14,000여 가구가 피해를 입었고, 거의 20만 마리의 가축이 물에 휩쓸려 갔으며, 7,500에이커 이상의 논이 유실되었습니다. 떨어져 있는. 들판이 파괴되고, 가축이 사라지고, 집들이 떠내려가고, 사람들이 집을 잃었습니다.

명나라 이전의 원나라에서는 민족의 탄압이 극도로 심했고, 전쟁이 잦아 백성들이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없었습니다. 명나라 초기, 전쟁이 막 끝났을 때 사람들은 아직 회복하지 못했고 생활은 더욱 비참했지만 그로 인해 각종 자연 재해가 자주 발생했습니다. 콩나물도 수확하지 않았고, 백성들은 극도로 가난했다. 풀을 모아서 먹었다." 명나라 황제를 추모할 때 흔히 쓰는 문장이다. Zhu는 그런 시대에 살았습니다. 왕자의 궁전에는 잡초가 심어졌습니다.

Zhu는 그의 아버지 Zhu Yuanzhang가 난징에 수도를 세우고 명나라 황제가 될 때까지 태어날 때부터 왕이 아니었습니다. 그 해. Zhu Yuanzhang은 자신의 아들들이 주변에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고 그들이 반란을 일으킬 것을 두려워하여 그들 각자를 위한 장소를 봉인하고 그들을 여러 곳으로 보내 왕자가 되도록 규정했습니다. 허락없이. Zhu의 영지는 허난성 카이펑에 있는데, 이곳 역시 극심한 가뭄과 홍수 재해가 발생하기 쉬운 지역입니다. 주가 28세가 되던 겨울, 실제로는 개인적으로 봉지를 떠나 안휘성 풍양으로 갔다. 그의 아버지가 이 사실을 알고 그를 처벌하여 운남성으로 보냈다.

명나라 때 운남은 야만적인 땅이었다. 주(摩)는 지역 주민들의 생활환경이 좋지 않고, 아픈 사람도 많고, 치료와 약의 부족이 매우 심각하다고 보았다. 편리하고 실용적인 책을 쓰기 위해 정부 의사들을 조직했다. 이 책은 누구나 아플 때 참고하기 편리한 휴대용 참고서 같은 느낌이다. Zhu는 어렸을 때부터 전쟁과 자연재해로 인해 사람들이 겪는 고통을 보아왔고, 의학이 생명을 구하고 생명을 연장할 수 있다고 믿으며 의학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Zhu는 2년 동안 운남성에 머물다가 아버지의 용서를 받고 다시 영지로 소환되었습니다.

Zhu의 영토 인 Kaifeng 현은 황홍수로 유명한 지역이기 때문에 이곳 사람들은 종종 야생 식용 식물을 사용하여 배를 채우고, 우연히 섭취하여 중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본 Zhu는 야생 식물 연구를 전문으로하기로 결정하고 사람들을 이끌고 봉건 국가의 '산과 평야'를 돌아 다니며 '야생 노인을 방문'하고 물질을 수집했습니다. 배고픔을 충족시키는 데 사용되는 식물은 400종 이상입니다. 이 식물들의 성장을 더 관찰하기 위해 그는 궁궐의 한 부분을 개간하고 산비탈의 황야에서 자라는 야생 식물을 궁 정원에 심는 것을 고려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야생 식물의 성장을 매일 관찰하고, 연구하고, 기록합니다. 현대적인 관점에서 보면 그는 자격을 갖춘 식물학자이다.

주씨는 이러한 산나물과 과일을 단지 보기만 하려고 심은 것이 아니라, 이 산나물과 과일 중 어떤 것이 먹을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심었습니다. 그들은 먹을 수도 있고 먹을 수도 없었습니다. 특정 식물에 독성이 있는지, 맛이 적합한지 확인하기 위해 Zhu는 식품으로 가공하기 전에 직접 맛을 봐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주씨는 기근 때 먹을 수 있는 식물 414종에 대한 정보를 한 권으로 엮었고, 특별히 화가에게 식물의 잎, 꽃, 열매, 가지 등을 그려달라고 부탁하여 소개 부분에 첨부했다. 각 식물.

그는 연구한 내용을 『기아구제 약초』라는 책으로 엮었는데, 그 책에는 각 식물의 명칭, 생산 환경, 모양, 성질, 향, 가공 및 조리 방법 등을 자세히 기록한 안내서라고 할 수 있다. 산채에. 오늘날 우리가 관상용 식물로 간주하는 책에 나오는 패랭이꽃, 원추리와 같은 일부 품종은 흉년기에 먹을 수 있는 산나물이기도 했습니다. 당시 원추리의 잎은 먹을 수 있었고 꽃은 식물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먹을 수 있는 범위. 『기근해소 약초』에서는 대부분의 들풀을 먹는 방법을 물에 데쳐 쓴맛을 제거하고 기름과 소금을 섞어서 먹는 방법이 나와 있다. 명나라 사람들은 기근을 구하기 위해 산나물을 연구했다.

실제로 신농은 고대부터 수백 가지의 약초를 맛보고 『신농의 약초』를 썼다. 당나라에는 맹심(孟心)의 『다이어트치료약초』가 있고, 송나라의 『본초도감』, 당선위의 『정래약초』 등이 있지만 이것들은 '기근구제'에 전념한 것이 아니다. 기근 구제를 위해 특별히 편찬된 책이 여러 권 있었던 것은 명나라에서만이었으며, 주여정(Zhou Lvjing)의 "여조편(組曹節)"(4권)도 있었습니다. , Bao Shan의 "산나물 블로그"등 기근 기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식용 산나물과 과일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는 명나라의 혹독한 자연 조건을 보여줍니다.

주(Zhu)는 한의학 연구에서 기근 구제 문제에 주목하고, 민생을 중심으로 산나물을 연구한 최초의 식물학자임에 틀림없다. 주(朱)가 있은 지 몇십 년이 지나서 또 다른 사람인 왕판(王象)도 먹을 수 있는 산나물을 찾기 시작했는데, 그의 『산나물 편람』에는 60종의 산나물을 설명했을 뿐 아니라 시로 엮고 그림도 그렸다.

Wang Pan 이후 100년이 채 지나지 않아 Zhou Lvjing이라는 또 다른 사람도 산채를 연구하기 시작했으며 기근을 구하기 위해 연구를 시작했으며 "야채 볼루"를 썼습니다. 명나라 말기 서광기는 『농사전서』를 편찬하고 주(朱)의 『기근구제약서』를 수록했다. 밤낮으로 찾아다니며 전후를 자세히 조사했다.” 선조들의 경험을 종합해 보면 10종이 넘는 산채 6종을 구했다. 명나라 말기, 우위안 출신인 보산(寶山)은 황산(黃山) 깊숙이 들어가 집을 짓고 7년에 걸쳐 『야채백록』을 집필했다.

기근 구제를 위한 산채에 대한 연구는 명나라 역사 전체를 관통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가 사람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으로 평소에는 무시당하다가 어려울 때 등장하는 산나물을 널리 홍보하게 되었고, 거의 모든 가정이 여러 종류의 산나물을 수집하고 섭취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었습니다. 링크: 두보는 쇠비름을 좋아했습니다

역사상 장한은 아마도 퇴임할 때까지 산채를 먹은 유일한 진나라 사람일 것입니다. 이 사람은 수천 리 떨어진 낙양의 관리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고향의 수방을 몹시 그리워하여 관직을 사임하고 고향으로 돌아와 은둔하여 마음껏 수방을 즐겼다. 장한은 음식과 음료를 위해 사임한 중국 역사상 특이한 사람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수방어사상"의 암시입니다.

소동파는 문학의 거인일 뿐만 아니라, 모든 음식의 아름다움을 이해하고 자립하며 직접 요리를 하는 사람이기도 했다. 소동파는 봄에 야생채소인 Artemisia truncatula(Artemisia truncatula, Artemisia truncatula라고도 함)를 가장 좋아했습니다. 1084년, 소동파는 송나라 신종 황제에 의해 여주로 파견되어 쑥을 맛보기 위해 특별한 여행을 떠났고, 이후 소동파는 여러 번 남경을 지나갈 때마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쑥을 먹었다. 그는 이 부드럽고 아삭아삭한 맛을 좋아했는데, 불을 없애고 미사를 없애는 효과가 있는 산나물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처음 쑥의 아름다움을 들었을 때, 붉은 새싹을 처음 봤을 때. 소동포도 『회충샘강저경』에서 쑥을 기억하고, 시에 “대나무 밖에 복숭아꽃 삼량이 있다”고 했다. 샘물은 따뜻하고 오리는 예고한다. 땅은 쑥으로 덮여 있고 갈대 싹이 짧아 복어가 피려고 할 때입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산나물을 먹는 것이 일종의 재미였으며 시인들도 야생에 대한 시를 썼습니다. 야채는 삶에 대한 태도를 표현합니다. Bai Juyi, Lu You 및 Li Bai는 모두 산채에 대한시를 썼습니다. Bai Juyi와 Lu는 모두 봄에 양치기 주머니를 먹는 것을 좋아했고 Li Bai는 고사리를 더 좋아했습니다. 두보 시인이 가장 좋아하는 산나물은 쇠비름이다. 두보는 "정원 관리들이 야채를 보내다"에서 쇠비름에 대한 사랑을 표현했다.

고대에는 일반 사람들뿐만 아니라 황제, 대신, 고위 인사들도 산나물을 먹었습니다. 청나라의 이세민, 주원장, 옹정제 등 역대 황제들이 산나물을 먹었다는 기록이 있지만, 대부분은 애민과 검소함을 과시하기 위해 산나물을 먹었다. 전설에 따르면 청나라 건륭제가 변덕스러워서 황실 요리사에게 궁에서 쇠비름을 요리해 달라고 부탁했다고 합니다.

결국 대부분의 고대 연예인들은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서가 아니라 맛과 맛을 위해 산나물을 먹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