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문화의 주류 사상의 진화 지식 포인트

중국 전통 문화의 주류 사상의 진화 지식 포인트

동중슈의 이학은 통치자에게 신성한 외투를 걸치고, 정치적으로는 대통일의 실현을 주장하여 군권을 강화하고 군주독재를 보호한다. 사상적으로 "백가를 면직시키고, 유교를 독존한다" 며 사상적으로 봉건독재를 보호한다.

(4) 특징: 이학은 유학을 기초로 음양오행을 틀로 하고 백가쟁명을 채택하는 신학이며, 그 철학사상의 주류는 유심주의이다.

(5) 평가

정면: 정치적으로는 중앙집권을 강화하고, 민족단결을 공고히 하고, 봉건통치를 유지하는 데 유리하다. 사상적으로 유학은 공식 정통이 되어 중국 전통문화에서 유학의 주류 지위를 확립하였다.

부정: 봉건독재의 계급질서를 지키는 것은 신학적이고 유심적이다. 그것은 우민 정책을 조장하여 나중에 봉건 통치자가 통치를 수호하는 사상 도구가 되었다.

4. 충격과 도전 (위진 수당)-불도가 성행하고 삼교가 융합한다.

5. 변화와 성숙 (송명)--송명리학

(1) 배경: 유학의 곤경과 유학 부흥 운동.

(2) 내용

(1) 창설-북송 오자

A, Zhou dunyi 는 모든 것을 관리하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합니다.

B, Shao Yong 은 신유학 설립을위한 길을 열었다.

C. 장재는 이학 중의 기학파를 개척하여 이학 중 유물주의의 걸출한 대표이다.

D, 정호, 정이는 이학의 최고 범주인' 이진' 을 정의했다. 그 핵심은' 인' 이고 수양의 최고 경지는' 인' 이다.

② 성숙-Zhu (신유학 마스터)

A, 사상명제: 이기론, 도통론, 심성론 (천리, 인욕 억제) 은 사물을 파악함으로써 지식을 인식한다.

③ 새로운 발전-왕 루 사상.

A, Lu jiuyuan: 마음은 이성이고, 발명은 마음이다.

B, 왕양명: "마음밖에는 물건이 없고, 마음에는 물건이 없고, 마음에는 무리하다", 지행합은 양심 (핵심) 으로 통한다.

(3) 평가

① 정면: 이학은 주관적 의지, 기절, 도덕, 추리, 자제, 결심의 힘을 중시하고, 인간의 사회적 책임감과 역사적 사명감을 강조하며, 인간성의 엄숙성을 강조하며 중화민족의 성격을 형성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2) 소극적: 삼강오상상의 독재 통치를 수호하고, 봉건등급질서를 지키며, 인간의 자연스러운 욕망을 억압하고 말살한다.

비판과 상속-명나라와 청 왕조의 초기 계몽 사상

(1) 배경

① 정치상: 부패하고 낙후된 봉건 제도.

(2) 경제: 상품경제의 발전과 자본주의의 싹이 나타났다.

③ 사상: 이학이 경직되고 8 주가 문화전제를 강화한다.

고대 중국 과학 기술 사상의 특징

인문학 빛 이론, 실천, 경험을 중시하다. 중국 고대 과학기술은 농경문명을 기초로 실용성이 강하여 기본적으로 경험의 산물이며 이론의 높이까지 올라가지 않았다. 대부분 생산 경험의 직접적인 기록이나 자연 현상에 대한 직관적인 묘사이다.

지식승화

첫째, 100 개의 사상 기여와 실천 가치

1, 유가의' 인정' 등의 사상은 같은 조화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관계와 사회안정을 조절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며, 오늘 제창한 민본 이념에 대한 참고의의가 있다. 공자 등의 교육사상도 오늘 국민교육과 자질교육을 실시하는 데 중요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2. 도가의 무위 사상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공존과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중요한 실천가치를 가지고 있다. 도가 사상은 중국 전통 사상의 철학적 기초를 이루었다.

3. 법가의 법치관과 개혁관은 오늘날의 개혁과 사회주의 민주법치건설에 대한 참고의의가 있다.

4. 묵가의' 겸애' 와 상호 불가침사상은 오늘날 사람들이 추구하는 평등, 박애, 평화, 인재 존중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둘째, 유교와 그 발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1, 여러 시기의 유학

(1) 진나라 시대의 유교의 특징

선진 유가가 현실 문제를 주목하는 것은 주로 일부 정치 원칙과 도덕 규범이며, 도덕적 영향을 강조하는 것은 유심주의이다.

첫째, 모두 인간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공자의' 인' 사상은 인간성관을 포함하고 있으며, 맹자와 순자는 각각 성선론과 성악론이다.

둘째, 모두 덕치국과 예치국을 주장한다. 예를 들어 공자는 덕치국을 제기하고 맹자는' 인정' 을 제안했다.

(2) 한 왕조의 유교

한대 유학은 동중서의 개조를 거쳐 도가 도교와 도교, 음양 오행사상을 융합하여 신학성을 갖추고 있으며, 천인의 조화, 천인의 조화, 군권 신권의 사상을 증가시켰다. 한나라가 대통일을 공고히 하고 중앙집권을 강화하는 시대적 요구에 적응하였다.

(3) 송명리학

송명리학은 전통 유학을' 천인의 조화' 의 신학 경향에서 해방시켜 더욱 철학적이고, 사별적이고, 진보성을 갖추게 했다.

(4) 명나라와 청 왕조의 유교

명청 초기의 계몽사상은 유학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고 새로운 시대, 새로운 역사적 조건 하에서 새로운 발전, 즉 자본주의의 싹이 돋아난 특정 역사적 조건 하에서 유학을 비판하고 계승하여 시대적 특징을 지닌 신유학을 구축하는 것이다. 유가중농억제상 등 제제 시대에 뒤떨어진 사상을 비판하고 제제를 비난하며 상공업을 기초로 하여 경세에 쓰인다고 주장하다.

2. 주성리학과 왕육리학의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

(1) 유사성

모두들 세상이 도리라고 생각한다.

사상의 본질은 유교 윤리로 사회를 구속하고, 독재통치를 지키며, 인간의 자연스러운 욕망을 억제하는 것이다.

(3) 영향은 똑같다. 통치자들이 독재통치를 수호하고, 인간의 자연스러운 욕망을 억누르고 억누르는 데 도움이 된다. 이학은 주관적 의지의 힘을 매우 중시하고, 인간의 사회적 책임과 역사적 사명을 강조하며, 중화민족의 성격을 형성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2) 차이

① 세계 기원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는 다르다. 주성의 이학은 세계 기원이 외적인' 리' 이며 객관적 유심주의의 이학이라고 생각한다. 왕유의 심성론은 세계의 본원이 내면의' 마음' 이고, 원래의 마음은' 리' 이며, 주관적인 유심주의라고 생각한다.

②' 리' 를 파악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주성리학은' 사물을 잡는 것' 으로' 이치' 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을 주장한다. 왕유의 심성론은' 이치' 를 구하는 것은 내면의 자성이며, 도덕적 수양을 강화하고, 사리사욕을 극복하고, 양심을 회복하는 것이다. 그래야 네가 성인이 될 수 있다.

셋째, 고대 중국 과학 기술과 현대 과학 기술의 차이점

중국 고대 과학기술은 농경문명을 기초로 실용성이 강하여 기본적으로 경험의 산물이며 이론의 높이까지 올라가지 않았다. 대부분 생산 경험의 직접적인 기록이나 자연 현상에 대한 직관적인 묘사이다.

서양 과학기술은 기계의 대규모 생산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관찰과 실험을 통해 사물 발전의 법칙을 연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것은 과학 실험의 산물이다.

넷째, 중국은 근대 과학의 원인 (쇠퇴의 원인) 을 만들어내지 않았다.

고대 중국은 과학기술에서 오랫동안 세계를 앞섰지만 명청 시대에는 세계에 뒤처져 사회 환경과 건설제도의 장애물과 관련이 있다. 근본 원인은 부패하고 낙후된 봉건 제도이다.

1. 경제: 봉건자연경제의 주도권은 생산력의 발전을 제한한다.

2. 경제정책: 봉건통치자는 중농억제상정책을 봉행하여 상공업의 발전을 억압한다.

3. 정치: 군주전제정책 강화, 문인 8 주, 문자옥감금사상 강화, 문화 파괴.

4. 대외: 폐관쇄국정책은 중서방의 정상적인 문화교류를 방해하여 중국이 외국의 선진 과학기술문화를 흡수하는 조건을 잃게 했다.

전통: 전통적 가치의 속박. 장기적으로 중문을 중시하고 이치를 가볍게 하다. 과거는 주로 시사부, 대책 등을 시험한다. , 과학 기술 발전에 도움이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