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나라의 옷은 당나라의 번영을 반영한 것입니다. 남자들은 왜 여자 옷을 입었나요?

당나라의 옷은 당나라의 번영을 반영한 것입니다. 남자들은 왜 여자 옷을 입었나요?

당나라는 중국 역사상 가장 강력한 봉건 왕조 중 하나였으며, 강력한 국력과 선진 문화로 유명했습니다. 중국인들은 예로부터 의복을 매우 중시해 왔습니다. 중국 관념에서 의복은 문화와 정치의 상징입니다.

다른 옷은 다른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며, 다른 모양의 옷은 다른 정체성을 나타냅니다. 중국 유교에서는 의복을 '의례'의 일부로 간주하고 의복을 작은 문제가 아니며 따라야 한다고 믿습니다.

고대 중국의 각 왕조의 복식은 고유한 특징을 갖고 있고, 각 왕조의 복식 역시 매우 다르기 때문에 당시 국가의 정치, 경제,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당나라는 포용적이고 개방적인 문화를 표방했으며, 강력한 국력과 번영하는 문화를 갖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당나라의 의상은 그 계승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위(魏), 진(秦), 남(南)북조(南朝)의 북방 민족의상 자신만의 우아한 스타일을 개선하고 형성하기 위해 가장 먼저 이해해야 할 것은 당나라의 복식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끊임없이 개선되고 발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당대 복식은 후기 복식만큼 스타일이 획일적이고 형태가 단조롭지 않았다. 당나라의 의복 착용은 사회적 지위, 지위, 직업 등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당나라 건국 이후 당나라의 시조 이원은 먼저 의복 체계를 정하고, 황제의 전용복색으로 밝은 노란색을 사용했다고 규정했다. , 그리고 그는 독점적으로 제국 권력의 패권을 누렸습니다.

고대 중국인은 오행설을 믿었고, 왕조의 변화는 금속, 나무, 물, 불, 흙의 변화를 따랐습니다. 왕조는 땅에 속해 지덕을 지녔으며 땅의 색깔은 노란색이다.

당나라 고조 황제 소이원은 황제의 전용색으로 노란색을 사용했는데, 이는 황실 권력의 우월성을 반영했을 뿐만 아니라 제9대 황제로서 황제의 독특함을 부각시켰다. 황제 외에는 옷에 노란색을 사용하는 것도 금지되었습니다.

당나라의 복식 역시 신분에 따라 다양했다. 궁정의 관원으로서 궁정에 출석하여 공무를 처리할 때에는 관복이라고도 불리는 관복을 입어야 하며, 관직에 따라 관복의 색깔도 달라지는데, 그 중 가장 고귀한 것은 보라색이다. .

당나라 사람들의 눈에는 보라색이 가장 고귀한 색이었다. 3품 이상의 관리들은 보라색 궁정복을 입었고, 5품은 진홍빛 옷을 입었고, 6품은 녹색 옷을 입었으며, 7품 이하의 관리들은 청록색을 입었다. , 지위의 상징으로 금붕어 주머니를 허리에 걸었습니다.

민간인의 복장은 문무관이나 군관의 복장과 많이 다르다. 민간인들은 일반적으로 밝은 색상의 거친 린넨 옷을 입는다. 그리고 귀족, 귀족 가문의 의상은 만들기가 더 복잡하고 기본적으로 고급 실크로 만들어집니다.

당나라 황제의 복식은 매우 복잡했고, 그들의 표준적인 디자인은 황제의 최고 권력을 보여 주었는데, 우리가 흔히 '용포'라고 부르는 것을 말이다. 그러나 당나라 황제의 옷에는 큰 용의 문양이 나타나지 않았다.

당나라 황제의 복식과 복식. 예복은 황제가 대규모 의례에 참석할 때 입었고, 평상복은 황제가 일상생활에서 입었습니다. 당나라 황제가 입는 예복은 일반 예복보다 디자인이 더 복잡했습니다. 고대 중국 황제가 입었던 예복을 면복(Mianfu) 또는 공복(Gongfu)이라고도 불렀습니다.

'당고서·우부지'에는 당나라 황제의 복식 구성이 기록되어 있다. 먼저 황제가 머리에 관을 썼고, 옥구슬 12개가 있었다. 왕관에 백옥. 옷의 색깔은 검은색이고 보상의 색깔은 붉은색이다. 거기에는 해, 달, 별, 용, 산, 중국 곤충, 불, 종의, 해조류, 분홍색 쌀, 黼의 12개의 장이 수놓아져 있다. , 그리고 黻.

TV 드라마의 실수 중 하나는 황제가 어떤 경우에도 항상 예복과 왕관을 착용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공푸는 황제가 즉위식, 사찰 참배, 외국 사절 접대 등 주요 의례에 참석할 때만 입었습니다.

당대에는 황제가 입던 평복이 많았다. 사실 황제만이 입는 평복과 다른 남자복은 스타일에 차이가 없었다. 노란색.

당대 남자의 복식은 비교적 단순하며, 일반적으로 둥근 깃과 오른쪽 소매가 좁은 옷을 입는다. 당나라의 부두(富頭)는 다리가 두 개로 부드러운 반면, 관료들이 쓰는 관은 다리가 단단하여 이동이 매우 편리했습니다.

당대 여성의 복식은 상대적으로 복잡하고 스타일이 다양했기 때문에 당대 여성의 복식은 우아함과 우아함의 특징을 가장 잘 반영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당나라 여성복 스타일에는 치마, 저고리, 셔츠 등이 포함됩니다.

당대 여성의 복식은 변화를 거듭해 왔으며, 당초에는 상체에 소매가 좁은 셔츠, 긴 치마를 입는 스타일이 기본적으로 수나라 스타일을 따랐다. 하체에는 레깅스, 발에는 레깅스.

이 스타일은 위·진·남·북조에도 유행했지만 당나라 초기의 여성복은 이후 당나라 경제가 지속됐다. 발전하기 위해 국력은 계속 커졌고, 사람들 사이의 교류가 점점 더 빈번해지면서 당나라 여성의 의복은 변화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여성복이 더욱 개방적이고 노출이 많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당나라 중기에는 셔츠와 치마가 당나라 귀족 여성들 사이에서 유행했다. 이런 옷은 당대 여성의 대표적인 복식이다. 셔츠스커트란? 스커트는 끈으로 가슴에 묶어주는 것으로 유명한 가슴기장 언더스커트입니다.

당대 여성들은 살찐 것을 자신의 아름다움으로 여겼는데, 이런 가슴 높이의 속치마는 매우 넓어보이며 뚱뚱함과 날씬함을 가리지 않고 날렵한 여성의 아름다움을 보여주었다.

당대 여성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또 다른 옷은 긴팔 블라우스였는데, 이 블라우스는 가슴까지 내려오는 치마에 비해 넉넉한 크기였습니다. 당시 입었던 드레스. 이런 넓은 셔츠와 스커트는 당나라의 개방성과 관용을 가장 잘 반영합니다.

당대에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매우 높아 여성이 사회에 자주 등장할 수 있었기 때문에 당대에는 여성이 남장을 입는 풍습이 남아 있었는데, 이는 상대적으로 드물다. 봉건 사회.

<당고서>에는 “아마도 남편의 옷과 장화, 셔츠가 있는데 아내는 항상 슬퍼하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때의 옷. 당나라 태평공주는 남장을 ​​즐겨 입었다.

당나라 신서에는 “고종 황제의 잔치에서 태평공주가 자색 옥 허리띠를 들고 스카프를 접어 일곱 가지 색색의 옷을 입고 황제 앞에서 노래하고 춤을 추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자 왕비는 "여자는 관직을 맡을 수 없는데 왜 이런 옷을 입느냐"고 웃으며 말했다.

오측천이 황제가 된 후 여성의 지위가 높아졌고, 유행이 늘었다. 오측천이 퇴위한 후 여성이 옷을 입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예의와 법에 어긋나면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것이 금지되었습니다.

당나라 복식은 중국 역대 왕조 중 가장 개방적이었다. 당나라 이후 중국 봉건 왕조 복식은 점차 보수적이고 제한적이 되었다.

당나라의 복식은 당나라의 경제와 정치만큼이나 개방적이고 포용적이었다. 예를 들어 당나라의 복식은 대부분 헐렁했고, 여성의 복식이라도 일부를 노출할 수 있었다. 헐렁한 옷을 입으면 몸이 더 편해집니다.

여성복의 과도한 노출 문제에 대해서는 나중에 많은 사람들이 당나라의 예절과 법이 허술하고 분위기가 좋지 않다고 비판했습니다. 사실 모든 사람이 이렇지는 않았습니다. 노래하는 소녀들과 상류층 귀족들만이 그것을 할 수 있었습니다. 서민의 아이들은 반라의 치마를 입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당나라 복식 역시 외국 복식의 특징을 많이 흡수했다. 당나라의 강력한 국력과 잦은 외국과의 교류로 인해 당나라의 복식은 매우 포용적이었다.

특히 호족 문화가 중부평원 문화에 미친 영향은 소수민족이 승마와 사격을 잘하기 때문에 소매가 좁은 옷이 대부분이다. 당나라 남성의 옷은 어느 정도 외국의 영향을 받았고, 호복은 한때 당나라 장안 지역에서 유행했습니다.

'신당서·오행기' 기록에 따르면, "천보초에는 귀족과 선비가 호족의 옷과 모자를 썼고, 여자들은 머리핀을 쓰고 머리핀을 흔들었고, 지도자들은 폭이 좁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당시 후우(Hu Wu)는 당나라에서 매우 인기가 높았으며, 이로 인해 후푸는 중원 지역에서도 매우 인기가 있었습니다.

당대 복식의 문양도 기존의 단일하고 고정된 양식에서 변화하여 보다 사실적인 꽃, 새, 물고기, 곤충을 문양으로 사용하여 생동감 있고 절묘한 문양이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패턴의 형태 또한 페르시아와 서양식의 기하학적 도형을 흡수하였습니다.

패턴 장식의 디자인은 우아함과 고급스러움의 특징을 보여준다. 당나라 이전에는 상서로운 도시 장식 등 유교적 운명관에 따라 의복 패턴이 디자인되었지만 세속적인 분위기가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당나라에서는 이전의 엄격한 문양 디자인 스타일을 변경하여 복식 문양을 경쾌하고 경쾌하게 만들었습니다.

결론

당나라는 중국 역사상 가장 빈번한 대외 교류가 있었던 왕조였다. 당시 나라의 수도인 장안에는 사업가, 사신, 동시에 전 세계의 문화를 중국으로 가져와 상호 교류와 통합을 촉진했습니다.

당나라는 흔히 화의(淮儀) 구별이라 일컬어지는 소수민족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당나라의 복식을 다른 민족의 양식에 융합시키는 것을 허용한 유교사회이다. 의복을 에티켓과 법으로 승격시키는 방법은 매우 드뭅니다.

당나라 의복은 일반적으로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아름다움을 구현하고 있는데, 이는 당나라 사회 생산성의 급속한 발전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또한 당나라 시대는 개방적인 문화 정책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의류도 외국 문화를 흡수했습니다.

당나라 복식의 변화는 매우 컸고, 복식의 갱신과 발전은 물질적 풍요가 상당한 사회에서만 일어날 수 있었기 때문에 당나라는 '복식의 나라'로 불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