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불교는 BC 경에 중국 본토에 소개되었습니다. 불교의 확산이 중국에 어떤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시나요?
불교는 BC 경에 중국 본토에 소개되었습니다. 불교의 확산이 중국에 어떤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시나요?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불교의 영향에 대한 간략한 논의
불교는 동한 명나라 때부터 우리나라에 소개되었으며, 약 2000년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삼무일파의 짧은 법적 난을 제외하고는 오늘날에도 불교는 항상 번영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중국 본토의 불교는 쇠퇴했지만 홍에서는 여전히 매우 번영했습니다. 홍콩, 마카오, 대만, 티베트, 칭하이는 우리나라 전통문화에 매우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중국 전통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불교가 비옥한 중국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트고 당시 대중의 공통된 신앙이 될 만큼 강력한 힘을 발휘한 이유는 일본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마르크스주의를 믿었던 것처럼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중국에서의 불교의 전반적인 발전 과정.
불교는 처음에 중국에 소개되었는데, 이는 처음에는 외국의 이질적인 문화가 전파되는 것에 대한 저항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도교의 방법 중 하나로 간주되었습니다. 중국에는 서방의 많은 승려들이 들어와 불교를 전파하고 많은 불경을 가져왔으며, 중국에서 불교의 발전은 한문으로 번역된 불경 중 하나에서 시작되었다. 『논어』라 불리는 『42장경』은 문체(42개 인용)와 의미가 중국 전통서인 『논어』와 유사하여 문인들이 애용하고 존경하는 책이다. 이후 불교와 유교 문화의 통합은 이 경전의 관계를 처음 소개한 것과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인도 서부 지역의 저명한 승려들이 대거 유입되고 불경이 번역되면서 중국인들은 점차 유교, 도교 문화와 다르다는 것을 깨닫고 이 새로운 문화에 매력을 느낀 일군의 문인들이 되었다. 중국불교의 최초의 비구, 비구니, 우빠.
당시 불교는 주로 상류층 문인과 통치자들 사이에 전파되어 국민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며, 사람들의 이해가 깊어짐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개인적 바탕으로 성취한 승려들도 있었다. 수행 경험, 수많은 불교 경전 중 하나 또는 여러 개를 수행의 기초로 삼아 종파가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천태종의 지제는 여산 법화경과 같은 여러 고전을 바탕으로 천태종을 창시했습니다. 일부 승려들은 여산에서 결사를 결성했습니다.*** 아미타정토, 서극락세계에 왕생하려는 공동의 염원이 정토종(연화종이라고도 알려짐)의 시초가 되었습니다. 무량수경, 아미타경 등의 경전을 바탕으로 한 정토종의 염불법은 간단하고 실천하기 쉽기 때문에 곧 세계로 퍼져나갔습니다. 이후 관세음보살의 보편법화문도 그 단순성과 구현의 용이성으로 인해 별도로 기재되었으며, 대중들 사이에 널리 보급되어 수많은 일반 사람들이 선호하여 "모든 아미타불(Avalokitesvara)"을 형성했습니다. 각 가정'에 따르면, 불교가 서민들 사이에서 얻은 믿음은 불교의 특별한 정토법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불교 고전은 심오하고 이해하기 어렵고, 일반 학자들은 전체 그림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들 대부분은 문맹입니다.
정토종 외에 중국 전통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친 또 다른 것은 보리달마 대사가 처음으로 소개한 선종이었습니다. 그러나 남조는 선불교를 중건했지만 그 공덕 때문에 주술을 감당하지 못하여 북조 송산소림사에 와서 훗날 회과에 오기까지 10년 동안 벽을 마주하게 되었다. , 이는 5대 조상인 홍인(紅仁)에게 전해졌는데, 이후 선(禪)은 두 갈래로 나누어져 선수(沈秀) 선사가 북종(North Zen)을 창설하였고, 혜능(惠能) 선사가 홍인(南宗)을 계승하여 이를 창건하였다. "남에서 북쪽으로". 중국 문화에 실제로 영향을 미친 것은 혜능이 창시한 둔교였습니다. 말을 정하지 않고 자연을 직접 보고 이 마음으로 부처가 된 것입니다. 당나라 무제(吳皇)가 불교를 멸망시킨 이후로 모든 종파가 쇠퇴하고 선불교만 번성하게 되었기 때문에 선불교는 중국불교의 대명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나중에는 거의 모든 사찰이 선(禪) 사찰이 되었고, 거의 모든 스승이 선 스승이 되었습니다. 선불교는 문인들의 삶에 가까우며 간결한 원리를 갖고 있으며, 송나라의 소동파(蘇东波)와 황정견(黃寧建) 등 학자 관료들과 문인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들의 문학 작품은 선불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젠 의미.
따라서 전통문학에는 불교의 영향이 크다. 경전은 반야, 의식, jhana, 마하, 삼매와 같은 많은 외국어 어휘를 가져와 우리 중국어 어휘를 풍부하게 했습니다. 당나라 시인 중 왕위는 대승유경경의 영향을 깊게 받았으며 그의 목가시는 선으로 가득 차 있다. 송나라 산수 등의 시에는 선(禪)의 정취가 가득하다. 명청대 소설에는 십불(十佛) 중 하나인 여래(如來), 과거 칼파의 53불 중 하나인 승리불(孝佛) 등 일부 불교 명칭이 사용되었다. 시를 차용한 당시나 송시와는 달리 선(禪)에 대한 내면적 이해를 표현한 것이므로 소설에 미친 영향은 피상적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불교의 또 다른 주요 영향은 차 문화에 반영됩니다. 불교는 원래 부처님의 가르침을 의미하므로 계율을 중요시하고 승려가 마시는 것을 금지하지 않습니다. 정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강력히 촉진시키기도 하며, 순례자들이 순례를 하러 오며, 차를 재배하기에 적합한 큰 사원이 대부분 산에 세워져 있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중국 차 문화의 발전과 홍보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대부분의 불교 사원이 산에 있기 때문에 사원 건물은 의심할 여지 없이 산의 인문 문화를 풍요롭게 합니다. 예를 들어 쓰촨성의 어메이산은 유명한 불교 도교 사원이고, 저장성의 천태산은 도교 사원입니다. 천태종, 북소림사는 허난성 송산에 세워져 있으며, 우타이산에는 중국과 티베트 불교 사원이 세워져 있고, 루산은 정토종의 유명한 조상 궁정의 아쉬람입니다. Dunhuang Mogao Grottoes와 Luoyang Longmen Grottoes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산악 여행과 순례를 결합한 불교 동굴 사원입니다.
불교는 삼종교 중 하나로 유교와 도교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송명대 성리학과 신설의 등장은 불교를 배우는 유학자와 관료들과 떼려야 뗄 수 없다. . 유교문화는 성리학 심리학을 통해 체계화되고 사변적이었고, 의심할 바 없이 불교의 영향을 받았다. 도교 사원의 건축은 불교 건축의 특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불교의 앉은 자세의 영향을 받아 유학자와 관료들 역시 무릎을 꿇는 자세에서 책상다리를 하고 앉는 편안한 자세로 바뀌었습니다.
대승불교는 자비와 구원을 목적으로 하며, 세속적인 일에 종사하는 초월적인 정신을 옹호하며, 자신의 구원에만 관심을 갖는 소승불교와는 다릅니다. 관료부패가 만연한 시대에도 우리는 깨끗한 행정을 고수하고 국민의 고통에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그들의 불교 신앙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많은 학자 관료들은 여가 시간에 불교 경전을 읽고 선(禪) 철학을 공부하는 것을 즐겼으며 술과 방종을 멀리했는데, 이는 의심할 바 없이 관료들의 나쁜 문체가 퍼지는 것을 막았습니다. 보통 재가자들은 부처님 명호를 염불하고, 부처님께 공양하고, 금식하고, 동물을 풀어주고 보시하는 일을 일상생활로 삼아 이웃과 화목하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육체적, 정신적 건강의 향상은 "선한 행위"에 대한 깊은 믿음과 일치합니다. 선행은 보상을 받고 악행은 악한 결과로 보상받을 것입니다. 오지 마세요.” 이것은 불교의 가르침과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불교의 영향은 특정 계층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당시 대중이 일반적으로 수용한 신앙이었다고 볼 수 있다.
(다음은 Happy Paradise에서 재현한 것입니다)
깊고 오랜 세월에 걸쳐 확립된 불교 사상과 문화는 중국 각 민족의 전통 문화의 중요한 부분일 뿐만 아니라, 역사, 철학, 윤리, 문학, 언어, 음악, 무용, 건축, 조각, 회화, 천문학, 의학, 과학 기술, 결혼식, 장례식 등 중국의 사회, 정치, 사회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상서로운 축제와 기타 민속 풍습, 민족적 특성과 심리적 특성 및 기타 세속 문화의 측면이 생산되어 상당한 영향과 긍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중국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중국 역사와 문화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중국 역사에 빛나는 불교문화유산을 남겼다. 인도 불교문화와 중국 고유문화의 교류와 융합은 불교와 중국문화의 통합적 발전을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학술사상, 수양방법, 음악과 미술, 공예와 건축, 풍속과 풍습 등을 형성하였다. . 통합 과정에 있습니다. 중국 불교문화는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불교철학은 심오한 지혜를 담고 있으며, 불교와 중국고전철학의 상호작용적 영향으로 철학은 새로운 명제와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게 되었다. 불교는 우주와 생명에 대한 심오하고 독특한 통찰력, 인간의 합리성에 대한 성찰, 개념 분석을 담고 있습니다. 인생관에 있어서 불교는 주체의식을 강조하고, 자신의 해방을 인류의 구원과 연결시킨다. 독특한 사고방식과 생활 방식을 통해 중국 전통 사회 사람들의 정신 생활에 새로운 영감을 줍니다.
불교는 중국 문화, 문학, 예술에 새로운 예술적 개념, 새로운 스타일, 새로운 표현 방법을 가져왔습니다. 산스크리트어로 번역된 수천 권의 경전은 그 자체로 위대하고 장엄한 문학 작품입니다. 마밍(Ma Ming)의 "부처님의 행위에 대한 찬양"은 긴 이야기 시의 모델을 가져왔습니다. "연꽃(Lotus)", "비말라키르티(Vimalakirti)" 및 "백옥(Hundred Yus)"은 진(Kin)과 당(Tang) 왕조의 소설 창작에 영감을 주었고 선(禪) 사상은 도(Tao)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Yuanming, Wang Wei Wei, Bai Juyi 및 Su Shi의 시. 변문, 대중강연, 선사들의 인용문 등은 모두 중국 대중문학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종교와 문화의 관계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는 모든 국가가 문화를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직면하게 되는 문제이다. 불교는 중국 문화에 큰 영향과 역할을 담당해 왔으며 중국 역사에 빛나는 불교 문화유산을 남겼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잘 보존된 고대 건축물은 불교 사원 탑, 허난성 송산에 있는 송웨사의 기존 벽돌탑, 산시성 오타이산에 있는 당나라 목조 건물인 난찬사와 불광사입니다. 잉현현 목탑, 푸젠성 취안저우 개원사 동서탑 등은 고대 중국 건축사를 연구하는 귀중한 대상이다. 많은 불교 건물이 우리나라 전역의 경관 윤곽을 나타내는 두드러진 상징이 되었습니다. 무성한 녹지 속에 붉은 벽, 푸른 타일, 궁전과 정자가 있습니다. 수천 마일의 아름다운 풍경에 절묘한 불교 건축물이 무한한 봄의 아름다움을 더합니다. 둔황, 운강, 용문 등 석굴은 고대 조각 예술의 보고로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간다라와 인도의 특성을 흡수하여 중국 민족풍의 조각 예술로 발전하였습니다.
불교는 또한 중국 문화에 새로운 예술적 개념, 새로운 스타일, 새로운 표현 방법을 가져왔습니다. 산스크리트어로 번역된 수천 권의 경전은 그 자체로 위대하고 장엄한 문학 작품입니다. 마밍(Ma Ming)의 "부처님의 행위에 대한 찬양"은 긴 이야기 시의 모델을 가져왔습니다. "연꽃(Lotus)", "비말라키르티(Vimalakirti)" 및 "백옥(Hundred Yus)"은 진(Kin)과 당(Tang) 왕조의 소설 창작에 영감을 주었고 선(禪) 사상은 도(Tao)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Yuanming, Wang Wei Wei, Bai Juyi 및 Su Shi의 시. 변문, 대중강연, 선사들의 인용문 등은 모두 중국 대중문학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불경 속의 감동적인 이야기는 종종 조북싱(Cao Buxing), 구카이지(Gu Kaizhi), 장승야오(Zhang Sengyao), 잔자첸(Zhan Ziqian), 옌리벤(Yan Liben), 오도자(Wu Daozi) 등 역대 왕조의 유명한 화가들의 그림의 소재가 됩니다. 불화에서. 중국화에서는 왕위학파의 문인화에서 송원대 이후 유행한 자유화로 발전하여 선사상과 관련이 있다. 이는 회화 예술에서 불교가 수행하는 역할을 보여줍니다. 음악의 경우, 판바이(Fanbai)는 서기 3세기에 중국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당나라 음악은 천주악, 구자악, 안국악 등 불교 국가의 음악을 흡수하기도 했습니다.
불교에는 천문학, 의학, 기타 과학 기술이 전수됩니다.
당나라의 명승들은 다연력을 창제하고 자오선을 정하여 천문학에 뛰어난 공헌을 했습니다. 수나라와 당나라의 역사서에는 인도에서 번역된 의서와 처방이 10여종이 넘는다. 티베트불교에도 의약이론이 있다. 불경 조각은 우리나라의 인쇄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오늘날 보존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판화에는 거의 모두 불경의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불교철학에는 우주와 생명에 대한 심오하고 독특한 통찰, 인간의 합리성에 대한 성찰, 개념분석 등 심오한 지혜가 담겨 있다. 엥겔스는 "자연의 변증법"에서 불교도들이 인간 변증법적 사고의 발전 단계에서 더 높은 단계에 있다고 칭찬했습니다. 세계관의 관점에서 볼 때, 불교는 최고의 '신'의 존재를 부인하며, 사물은 시작도 끝도 없이 원인과 결과의 무한한 네트워크 속에 있다고 믿습니다. 인생관에 있어서 불교는 주체의식을 강조하고, 자신의 해방을 인류의 구원과 연결시킨다. 불교와 중국 고전철학의 상호작용적 영향은 철학이 새로운 명제와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도록 촉진시켰습니다. 독특한 사고방식과 생활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새로운 영감을 주고, 마음을 자유롭게 하며, 유교 교리를 타파하고, 사람들의 정신 생활을 새로운 세계로 밀어넣습니다.
그렇다면 새로운 사회주의 민족문화를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불교는 여전히 역할을 갖고 있는가? 인류문화의 발전은 연속적인 과정이며, 전통문화와 현대문화는 완전히 단절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전통문화의 귀중한 본질을 모두 흡수하여 새로운 사회주의 민족문화를 풍요롭게 발전시켜야 합니다. 중국 전통문화에는 불교문화도 포함된다. 요즘은 중국의 전통문화라고 하면 유교문화일 뿐이라는 편견이 있는데, 이는 중국 전통문화에서 불교문화의 위상과 중국문화에 대한 불교도의 기여를 완전히 말살하는 것이다. 실제로 위진남북조 이후 중국의 전통문화는 더 이상 순수한 유교문화가 아니라 유교, 불교, 도교가 융합되어 형성된 문화형식이다.
중국사 연구, 특히 중국 문화사 연구는 불교 연구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실제로 서기 148년 안시고동의 경전 번역에서부터 시작되어 서기 260년 주시의 경전을 구하러 서쪽으로 여행한 것부터 서기 1175년 어호에서 주희와 육상산의 만남까지(전자가 시작을 알렸다) 새로운 문화 운동-불교, 그리고 이후 이것은 또 다른 새로운 문화 운동-성리학의 창립을 의미합니다.) 이 천년은 위진이라고도 알려진 중국 민족 문화의 영광스러운시기였습니다. , 중국 및 외국 학자들의 육조, 수 및 당 문화. 오대(五代)와 북송(南宋)이 남은 물결이었다. 불교가 중국 철학사상의 주류가 된 것은 바로 이 시기였다. 그 오랜 기간, 큰 추진력, 광범위한 영향력(해외 확산)은 한나라의 유교 고전과 송 및 명나라의 성리학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납니다. 그래서 후시는 당시 불교를 이해하지 못하고 집필을 계속할 수 없었기 때문에 《중국 철학사》 집필을 중간에 중단했습니다. 우리나라의 유명한 현대사가도 초기에는 불교문화에 대해 허무주의적 태도를 취했으나, 말년에 체계적으로 불경을 연구하기 시작하면서 자신의 잘못을 만회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역사가는 사람들에게 중국 역사에서 불교와 문화는 깊은 관계를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불교를 이해하지 못하면 중국 문화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지금 사람들은 여전히 불교 공부에 관심을 두지 않고 있으며, 불교를 저속한 종교 미신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 역사의 위대한 번역가, 여행가, 언어학자, 불교 대가인 Xuan Zhong은 서양 학자들의 세계사 저술에서 자신의 중요한 장을 남겼습니다. 그의 이름은 인도에서 더욱 잘 알려져 있다. 네루 전 인도 총리는 그를 역사상 4대 위대한 인물 중 한 명으로 꼽았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사람들이 <서유기>에 나오는 당승만 알고 중국 문화사의 신비한 상을 알지 못합니다. 게다가 어떤 사람들은 이 귀중한 문화유산인 불교문화를 단순히 돈벌이 수단으로 여기고 있어서, 일어나서는 안 될 일들이 많이 일어나 중국이 문화를 존중하지 않는다는 핑계를 대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불교가 중국 문화의 일부라는 사실을 부인하지만, 그들의 말에는 실제로 불교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언어는 가장 보편적이고 직접적인 문화입니다! 세계, 현실, 현실, 평등, 현재 상황, 순간, 명확한 규칙과 계율, 상대, 절대 등과 같은 일상 생활에서 널리 사용되는 많은 용어는 모두 불교 용어에서 유래합니다. 정말로 불교문화를 완전히 버리려고 한다면 제대로 설명조차 하지 못할까 봐 두렵습니다. 그러므로 오늘날 문화발전전략을 세울 때 불교문화의 본질을 면밀하게 연구하는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
불교는 중국문학에도 폭넓은 영향을 끼친다. 불교 경전은 방대하며, 다이쇼 티베트 경전에만 10,000권이 넘는 경전이 있습니다. 금강경, 유마라키아경, 법화경 등 불교계에 널리 유통되는 많은 고전들은 문학적인 측면에서도 대대로 전해지는 명작이다.
불경에 나타난 시공간관은 중국인들이 들어본 적도 없는 일이다. 장자가 말했듯이 중국인들은 시간과 공간을 바라보는 시각이 상대적으로 좁다. “유화 너머에는 성인들이 논하지만 논하지 않는다.” 불경에서 설명하는 시공간은 우리에게 지극히 장엄한 기세를 보여준다. Vimalakirti Sutra에서 Vimalakirti는 아팠고 부처님은 그를 맞이하기 위해 제자들을 보냈습니다. 거주지는 길이가 1피트에 불과하지만 수백 명이 들어와도 혼잡함을 느끼지 않으며, 방이 더 커지지 않는 것을 불교에서는 놀라운 상태라고 부릅니다. 방에 들어간 후 사리푸트라는 마음을 바꾸었습니다. 모두가 환자를 방문했지만 앉을 곳이 없었습니다. 이 생각이 생기자마자 유말라께르띠는 문수수리보살에게 물었다: 너희가 무수한 천만억 아승기국에 여행할 때 가장 엄숙하고 엄숙한 자리가 어디냐? 문수수리보살이 대답하여 이르되, 동쪽의 삼십육항하사국은 수미불국이요, 사자좌는 높이가 8만 4천리로 그 장엄함과 아름다움이 비교할 수 없느니라. Vimalakirti는 마법의 힘을 보여 즉시 수천 마리의 사자를 가져와 남편의 집에 두었습니다. 불경의 설화는 우주 전체를 무대로 삼고, 무한한 시공을 배경으로 삼는다.
불교를 믿지 않는 이들에게는 그저 신화로 여겨질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열린 상상의 공간은 중국인들의 사고를 또 다른 관점에서 크게 확장시켰다.
불교 고전의 장르도 시, 산문, 소설, 드라마 등 매우 풍부하다. 종교적인 차원에서 받아들이지 않더라도 문화적 유산으로 배울 수 있어 전통 문인과 관료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일찍이 동진나라 때 18명의 명현이 여산에 모여 명승 혜원의 제자들 아래 연꽃회를 결성하여 순수한 업을 닦았습니다. 당송시대에는 문인들의 불교에 대한 사랑이 더욱 대중화되었습니다. 유명한 Wang Bo, Wang Wei, Bai Juyi, Liu Zongyuan, Liu Yuxi, Fan Zhongyan, Wang Anshi, Su Dongpo 등은 모두 독실한 불교도입니다. 문학 작품은 작가의 세계에 대한 관찰, 경험, 삶의 축적을 대표하며 작가의 사상적 영역을 반영하고 그의 정신적 신념을 반영합니다. 따라서 많은 고대 문학 작품에는 불교 원리가 포함되어 있으며 선 정신이 흐르고 있습니다. 불교를 이해하지 못하면 이 작품들의 근본적인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또한 일부 작품은 불교나 관련 내용을 직접 바탕으로 한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서유기'는 당승(현장삼장)이 불교를 얻기 위해 서쪽으로 인도로 간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경전. 역사를 공부한 학생들은 현장대사가 중국 불교 역사상 4대 번역가 중 한 명이며 중국 불교에 뛰어난 공헌을 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서유기』는 이 시대적 역사를 바탕으로 하여 자연스럽게 많은 불교사상이 창작에 반영되었다. 안타깝게도 영화와 TV 작품에서 일부 해석을 거친 후 Tang Monk는 Sun Wukong과 Zhu Bajie의 부적합한 역할을 맡아 역사적 현실을 재현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웨웨이 별장 노트"와 "중국 스튜디오의 이상한 이야기"와 같은 노트 소설도 카르마와 보복에 대한 불교 사상을 다양한 정도로 반영합니다. 유명한 책 "붉은 저택의 꿈(A Dream of Red Mansions)"의 경우 독자들에게 매우 선(禪)적인 시를 많이 제시합니다. 불교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면 이 작품을 제대로 해석할 수 없습니다.
불교는 통치자들에 의해 왜곡되고 이용될 뿐이며 올바르게 이용되지 않았습니다. 불가피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