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시를 잘 쓰는 법?

시를 잘 쓰는 법?

시는 일종의 문학 장르로, 서정적인 방식으로 사회생활을 반영하고, 고도로 간결하고 농축하며, 풍부한 상상력, 리드미컬한 언어, 라인 배열 형식으로 사상 감정을 표현한다. 시는 리듬이 있고, 리듬이 있고, 감정이 있는 언어예술 형식이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기본적인 문학 형식이다. 제가 간단히 몇 마디 하겠습니다. 여러분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시의 표현 수법

시의 표현 수법이 매우 많은데, 그중에서도' 푸',' 비',' 흥' 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유행하는 수법으로, 자주 종합적으로 운용하고, 서로 보완하고, 유연하게 운용하며, 과장, 반복, 겹침, 점프를 한다. 현대의 관점에서 볼 때, 시의 이미지 창조는 주로 세 가지 방법이 있다.

1. 비교해 보세요. 비유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수법, 즉' 의인' 이다: 물의인화, 또는 사람의인화. (존 F. 케네디, 의인화, 의인화, 의인화, 의인화) 예를 들어, 롤프의' 바람' 때문에: ... 내 일생의 사랑/등불/나는 불/언제든지 꺼질 수 있다/바람 때문에. "내 마음" 을 촛불에 비유하고, 나를 램프에 비유한다. 물론, 최종 분석에서 본질은 여전히 ​​ "의인화" 입니다.

2. 과장. 영화의' 대문자' 와' 클로즈업' 렌즈처럼 묘사할 것을 확대해서 독자의 주의와 연상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이백은 "3 천 피트 직류, 은하수가 9 일 떨어진 것으로 의심된다" 며 "3 천 피트" 를 언급했다. 사실은 아니지만, 그가 빚은 이미지는 사물의 특징을 생동감 있게 표현하고 시인의 열정을 표현했다. 독자들이 받아들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설득력이 있고, 놀랍다. 보고 나면 진실이 아닌 것 같아서 좋은 느낌을 낼 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3. 환유. 바로 이 물건으로 그 물건을 대신하는 것이다. 비유와 비슷하지만 또 다르다.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추 일반 비교, 비교는 구체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환유 한편으로는 구체적이고, 한편으로는 추상적이며, 구체적이고 추상적인 사이의 격차를 메우고, 시의 이미지를 더욱 생동감 있게 하여 독자의 연상을 불러일으킨다. 이것이 바로 아이청이 말한 것이다. "사상에 날개를 꽂고, 감정에 옷을 입히고, 소리에 색을 칠하고, 지나간 모든 것을 굳히게 한다."

둘째, 시의 형태

작품 내용의 표현에 근거하다. 시는 서사시와 서정시를 포함한다. (1) 서사시: 시는 비교적 완전한 스토리라인과 인물 이미지를 포함하고 있으며, 보통 시인의 격앙된 노래로 표현된다. 서사시, 이야기시, 시화 소설은 모두 이 범주에 속한다. 중국 시인 이기의' 왕귀' 와' 이상상' 과 같다. (2) 가사: 주로 시인의 사상감정을 직접 표현하여 사회생활을 반영하고, 완전한 이야기와 인물을 요구하지 않는다. 사랑의 노래, 송가, 만가, 만가, 목가, 풍자시 등.

물론 서사와 서정이 절대적으로 분리되는 것은 아니다. 서사시도 서정적이지만, 그것의 서정적 요구는 서사와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 서정시는 왕왕 일부 생활 단편을 서술하지만, 펼쳐서는 안 되고, 서정적인 수요에 복종해야 한다.

시 제재에는 율시, 자유시, 산문시가 있다. 이것은 작품 언어의 음운율과 구조 형식에 따라 분류한 것이다. (1) 율시: 일정한 형식과 규칙에 따라 쓰여진 시입니다. 그것은 행 수, 글자 (또는 음절), 성운, 단어의 대결, 문장의 안배에 대해 모두 엄격한 규정이 있다. 예를 들면 고시, 절구, 단어, 노래 등이다. (2) 자유시: 현대 유럽과 미국에서 새로 발전한 시체입니다. 격법에 구애받지 않고, 고정적인 형식이 없고, 자연과 내면의 리듬을 중시하며, 운으로 대충 비슷하거나 운치가 없다. 글자 수, 줄 수, 문장, 성조가 비교적 자유롭고 언어는 비교적 통속적이다. (3) 산문시: 산문과 시의 특징을 겸비한 문학 장르입니다. 작품에는 시적인 경지와 열정이 있어, 왕왕 철리가 충만하고, 자연의 율동과 음악의 아름다움을 중시하며, 편폭이 짧고, 산문처럼 가지도 운도 없다.

셋째, 시 구상 과정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1) 시를 정련하다. 일반적인 느낌에서 일반적인 느낌을 표현하는 독특한 느낌을 찾고, * * 같은 느낌에서 표현 * * * 같은 느낌을 표현하는 구체적인 느낌을 찾는 것이다.

(2) 각도를 선택합니다. 우리는 시를 표현할 적절한 각도를 선택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두 가지 큰 각도가 있다. 하나는 자신의 마음을 직접 표현하는 것이고, 시인은 일어서서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하는 것이다. 이런 각도에서 시를 쓸 때는 모호함을 피하고 시인의 선명하고 개인화된 이미지를 그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직접 표현하기 쉽다. 또 다른 관점은 기탁을 상징하고, 물서정을 빌리고, 서정을 빌리고, 경치를 빌려 정을 쓰는 것이다.

(3) 배치 계획. 시의 시작과 끝을 어떻게 쓰는지, 각 부분 사이에 어떻게 유기적인 전체를 형성하는지,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 이것은 생각할 필요가 있다: 이 시에서, 나는 무엇으로 시를 연결할까? 일반적으로 서정시는 항상 감정 변화의 수준을 관통한다.

(4) 언어를 단련하다. 언어는 시 표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임신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이 장의 3 절에서 전문 연구를 진행할 것이다. 시를 쓸 때는 시가 구상하는 기교에 주의해야 한다. 새로운 구상이나 창작이 없다면 붓을 쓰지 마라. 그래서, 창의성은 반드시 새로운 것, 기이함, 교묘함일 것이다. (토마스 A. 에디슨,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예를 들면: 상징관념, 방사선관념,' 소품' 관념, 환유 관념, 명제관념, 모순관념, 가상관념, 반의관념, 측면관념, 대비관념, 대화관념 등.

어떻게 시 한 수를 잘 쓰는지 한두 마디가 명확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고시는 운율 운율 등 기초지식을 배워야 한다. 요컨대, 좋은 시를 한 수 쓰려면 명가의 시를 많이 읽는 것이 가장 좋다. 옛사람의 구름은 당시 300 곡을 숙독하여 쓸 줄 몰라도 외울 수 있다. 동시에 적극적으로 생활에 깊이 파고들고, 많이 관찰하고, 많이 생각하고, 글쓰기를 많이 연습하면 반드시 좋은 시를 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