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장족의 풍습의 속기
장족의 풍습의 속기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은 장족의 전통 미덕이다. 도로 의 경우, 노인, 노인 앞에 다리를 시소 하지 않고, 더러운 말을 하지 않고, 노인 앞에서 교차 하지 않는, 인사, 방법을 제공 합니다. 닭을 죽일 때, 닭머리와 닭은 반드시 노인에게 경의를 표해야 한다. 길이 노인을 만나면 남자는' 시아버지' 라고 부르고, 여자는' 할머니' 또는' 할머니' 라고 부른다. 손님이나 무거운 사람을 만나면 주동적으로 길을 비켜야 하고, 무거운 노인을 만나면 먼저 도와 이별소로 보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 P > 금기 < P > 장족들은 음력 정월 초하루하루를 기피한다. 일부 지역의 젊은 여성들은 쇠고기와 개고기를 먹지 않습니다. 여성이 아이를 낳은 처음 3 일 (일부는 처음 7 일) 은 외부인이 들어오는 것을 꺼린다. 아이를 낳기 전에 아직 보름달이 되지 않은 부녀자들이 집에 나들이하는 것을 꺼린다. 장족 사람들의 죽루에 오르려면 보통 신발을 벗어야 한다. 장족들은 삿갓을 쓰고 호미나 다른 농기구를 메고 자기 집에 들어가는 것을 꺼린다. 그래서 장문 밖에 가서 농기구를 내려놓고 삿갓과 모자를 벗어야 한다. 화탕, 아궁이는 장족 가정에서 가장 신성한 곳이며, 발로 화탕에 있는 삼각대와 아궁이를 밟는 것을 금지한다. 장족 청년이 결혼하여 임신한 여성의 참여를 꺼리고, 임신한 여성은 특히 신부를 볼 수 없다. 특히 임산부는 산모의 집에 들어갈 수 없다. 집에 산모가 있으니, 문에 소매 가지를 걸거나 칼을 꽂아 금기를 표시해야 한다. 부주의로 산모의 집에 침입한 사람은 반드시 아기에게 이름을 지어 아기에게 옷 한 벌을 주어야 한다. 닭 한 마리나 그에 상응하는 선물, 아이의 의붓아버지, 간모가 되다. < P > 장족은 벼작민족으로 개구리를 매우 아끼고, 어떤 곳의 장족들은 전문적인' 개구리기' 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족 지역에 가면 개구리를 잡거나 개구리고기를 먹지 않는 것을 엄금한다. 수재나 기타 중대한 재해가 발생할 때마다 장족은 안룡제조 행사를 열어 신룡의 구제를 구걸해야 한다. 의식이 끝난 후, 짝퉁구에 비석을 세우고 외부인이 짝퉁에 들어가는 것을 사절하였다. < P > 문화예술 < P > 장족도 산가를 부르는 것으로 유명하다. 산가는 완곡하고 운율을 중시하며 감화력이 풍부하다. 산가에는 역사를 다룬 고곡, 생활기술을 전수하는' 생산가',' 술가',' 발라드' 가 있다. 민가는 주로' 고곡' 이다. 예를 들면' 장공가',' 부녀자의 쓴 발라드' 등이다. 장족은 또한 춤을 잘 추는데, 유구한 역사를 지닌' 구리 격려' 를 가지고 있으며, 리듬이 선명하고 춤 동작이 웅장하다. < P > 장족 인민은 노래를 잘 부르고, 매년 정기적으로 열리는 창산가회를 노래라고 한다. 음력 3 월 초 3 일로 가장 성대하다. 큰 노래에는 만 명 이상이 참가한다. 노래선으로 불리는 유삼언니는 장족 가수의 전형적인 대표다. 가창기간에는 남녀 간의 수국 던지기, 계란 만지는 등 오락 활동도 하고, 오색 찹쌀밥 먹고, 장극을 부르고, 물자 교류 등을 병행하는 등 오곡이 풍성하기를 기원합니다. 당대의 장족은 이미 춤이 있다. 광시 닝밍 () 용주 () 등지의 절벽에는 장족 선민이 그린 수많은 절벽화가 남아 있다. 구리 드럼을 주조하고 사용하는 것은 장족에서 이미 2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장금은 명성을 누리는 방직 공예품이다. < P > 가창 < P > 가창대는 장족 지역에서 성행하고 있다. 각지의 기간은 정확히 똑같지는 않지만, 대체로 춘추 2 계절이 가장 성성하다. 봄이 설날보다 많은 기간은 정월 초사 혹은 정월 초칠, 2 월 19 일, 3 월 초삼, 3 월 16 등이다. 가을은 추석 이후의 기간보다 많은데, 8 월 15 일이나 9 월 초 9, 1 월 초 1 등이다. 게다가, 비정기적인 노래도 있는데, 이것은 흔히 볼 수 있는 것이다. 정기 가요는 보통 일 년에 서너 차례 거행하는데, 규모가 큰 사람은 수만 명이 참가하고, 작은 사람도 1,2 명이 있다. 비정기 가요는 일반적으로 소형이고, 삼오십명, 일이십 명 모두 진행할 수 있다. 노래에서 부르는 노래는 주로 남녀청년이 아름다운 사랑의 이상을 추구하는 것을 주제로 한다. 그 내용은 보통 면회가, 초청가, 판가, 신곡, 애모가, 맹세가, 송별가 등이다. 가창대는 일반적으로 하루 동안, 2 ~ 3 일 연속 있다. 가요에 참가한 청년들 외에 중장년과 소년도 있다. 노인과 어린이는 주로' 관전',' 감상',' 품평' 이다. 어떤 노인가수들은 활동에 참여하지만, 그들은 노래를 부르지 않고 청년들에게 참모를 한다. 가요는 매우 시끌벅적해서 청년들이 노래에 대해 노래하는 것 외에, 연극을 하는 사람, 장사를 하는 사람이 있다. 각종 일용 백화점, 능라포피, 음식 과자, 닭오리 생선, 야채 등이 다 있다. 사실 가창도 약간의 교역회의 성격을 띠고 있다. < P > 가요회 < P > 가요회는 가요와 다르다. 아마 가요에서 파생된 것 같다. 노래회의 회기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며, 필요할 때마다 언제든지 진행할 수 있다. 가요회에 참가한 인원은 수천 명, 적은 사람은 3 명, 2 명이다. 노래회에서 부르는 노래는 주로 장족 국민의 사회 변혁, 생활 변혁에 대한 사상적 격정, 미래 생활에 대한 동경을 주제로 한다. 그 내용은 대체로 개편곡부터 시작하여 노래, 경가, 평가, 화가, 학가, 단결가 등으로 이어졌다. 가요회에 참가하는 사람은 보통 시정에 대해 느끼는 성인이다. < P > 결혼 관습 < P > 장족의 결혼은 과거에는 부모님이 도맡아 하셨지만 혼전 연애의 자유였다. 불락부잣집이나' 앉아 있는 집' 이 성행하고 있는데, 지금도 어떤 곳에서는 여전히 이런 풍속이 있다. 주택은 대부분 현지 한족과 같다. 일부 지역 주민들은 2 층 간란에 살고, 위층에는 사람이 살고, 아래층에는 가축더미를 기르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사람과 가축의 별거를 실시하도록 이미 변화가 있었다. 의류는 대부분 한족과 같지만, 아직도 본민족의 복장 특징을 보존하고 있으며 각지마다 다르다. 남자는 당복을 많이 입는다. 옷감은 과거에 대부분 스스로 짠 토포였다. 과거에는 문신 풍습이 있었는데, 지금은 이미 바뀌었다. 음식 방면에서는 절인 신식을 좋아하고 회를 진미로 삼는다. 주식쌀과 옥수수. 설에는 쌀로 각종 장족 여성분, 떡을 만들었다. 여자들은 빈랑을 씹는 풍습이 있다. 혼례 때 반드시 빈랑을 증정한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 외에도 산신, 수신, 태양신 등의 자연 숭배가 있다. 당송 이후 불교와 도교가 먼저 장족 지역에 전해졌다. 근대에는 선교사들이 장족 도시에 가서 기독교, 천주교 교회를 세웠지만, 영향은 크지 않았다. < P > 장족 거주지에서 사람들은 길에서 노인을 만날 때 자발적으로 노인에게 인사를 하고 길가로 물러서서 노인을 먼저 지나가게 해야 한다. 노인이 방에 들어올 때 노인에게 자리에 앉으라고 해야 한다. 만약 노인 앞에서 다리를 들어 두 번 앉으면 노인에 대한 불경으로 여겨져 많은 사람들의 비난을 받을 것이다. < P > 종교 < P > 고대 장족은 통일된 종교를 형성하지 않았으며, 그 선민들은 자연숭배에서 조상 숭배와 다신 신앙으로 발전했다. 장족은 보편적으로 조상을 숭배하며, 각 집집의 신벽마다' 천지국 친사의 위치' 와 조상 신위를 모셨다. 당 () 송 () 이후 불교 () 도교가 먼저 들어와 절을 세웠다. 1858 년 이후 천주교가 들어왔고, 1862 년 기독교가 들어왔지만, 퍼지지 않았다. 집집마다 모두 신당이 있어 조상을 경배한다. 적지 않은 지역에는 무공, 무당이 점괘를 하는 등이 있다. < P > 역사인물 < P > 각 민족은 역사의 장하 속에서 위대하거나 영향력 있는 인물들이 많이 등장했다. "문명이 낳은 남자와 여자-인간 유형은 그 문명의 본질과 개성, 즉 그 문명의 영혼을 보여준다" 고 말했다. (1) 장족도 예외는 아니다. 따라서 장족의 걸출한 역사인물은 줄곧 끊임없이 쏟아져 나왔다. 나성 (룽성왕), 양봉 (진남왕), 판장안 (아남왕), 황소경, 아농 (농지고 생모,' 야왕'), 농지고 정헌보 (청대 학자), 노엽 (귀주군 총사령관 겸 구이저우 총독), 웨이바군 (중국 현대농민운동 지도자), 웨국청 (전 전국인민대 부위원장), 간고 (전 전국인민대 부위원장), 황현푸 (중국 현대민족학의 창시자), 진 < P > 축제 < P > 장족의 전통 명절은 주로' 장단' (장어, 댐을 쫓는 의미) 으로, 이 축제는 이미 7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원래 민족영웅 농 지고 (장족) 가 서기 152 년 4 월 송왕조를 반대하는 행적을 기념하기 위해서였다고 전해진다. 지금, Longdan 거리는 Funing 군의 강한, 야오, 미아오, 이순신, 한 국적의 사람들이 물자 교류를 하는, * * * 축하 전통 축제로 발전했다. 장족의 다른 명절은 한족과 같다. 장족의 설날 < P > 장족의 설날은 섣달 그믐날부터 정월 초일, 초 2 일, ***3 일이지만, 초사부터 초오까지는 여전히 설날이다. 그것은 일 년 중 가장 성대한 명절이다. 일반적으로 섣달 그믐날부터 준비를 시작하는데, 집집마다 위생, 봉제바지, 설맞이품 구입, 대련게시, 과자 만들기, 돼지 살해, 쫑쯔 포대 등이 있습니다. 설날은 또 다시 뭉치는 날이어서, 밖에서 일하는 사람은 누구나 보통 설 3 년 전에 집에 가서 재회하고, 동창회를 먹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설날, 설날, 설날, 설날, 설날) 설 기간에는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는 것 외에 남녀 청년들이 노래, 팽이, 춤, 경기, 연기 등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많이 참가한다. 섣달 그믐날 < P > 집집마다 닭을 죽이고 오리를 죽이고, 찐 덩크고기, 가루 정육을 만들고, 차사오러우를 만드는 등. 저녁의 여덟 가지 요리 중' 백초지' 가 없어서는 안 된다. 노인이 있는 가정은 돼지발을 삶고 닭을 삶는다. 밥을 많이 만들어서 다음날까지 먹는 것은 부유함을 상징한다. < P > 년 3 일 밤 < P > 집집마다 한밤중까지 닭을 부르고 폭죽을 터뜨리며 새해를 맞이해야 한다. 과거에는 폭죽을' 소혼 모집' (장어는' 오혼' 이라고 불림) 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황소의 혼백이 들판에 흩어져 소혼을 되찾았고, 새해가 시작되자 황소는 또 고생스럽게 주인을 위해 효력을 발휘해야 한다는 의미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소혼을 모집하다' 가 시작되자, 어떤 사람들은 징과 북을 치고, 피리를 불고, 마을 전체가 환희의 분위기로 가득 차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장씨네 가방은 쫑쯔 설을 쇠지만, 연삼십 일 밤에는 절대 쫑쯔 먹지 않는다. 정월 초일 초일, 초 2 < P > 모든 방문객은 반드시 쫑쯔 식사를 한다. 장가의 쫑쯔 () 는 비교적 고귀한 음식이다. 만두는 크고 작으며, 큰 1 ~ 2 근의 무게, 작은 2 ~ 3 ~ 2 파운드, 그리고' 풍모' (특대 쫑쯔) 라는 이름의 무게가 1 ~ 2 근에 달한다. 쫑쯔 주요 원료는 찹쌀이지만 소가 있어야 한다. 소는 껍질을 벗긴 녹두, 반쯤 뚱뚱하고 날씬하지 않은 돼지껍질로 양념을 버무려 만든 것으로, 만두 속에 끼고 익힌 후 그 맛의 향은 일품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팽이 축제 < P > 는 광서장족이 모여 사는 곳에서 매년 한 번씩 유명한 스포츠 축제인 팽이 축제를 연다. 시간은 옛 역년 섣달 그믐날 2 ~ 3 일에서 신년 정월 16 일까지 반달 넘게 지속되었다. 팽이, 장어는' 레강' 이라고 하는데, 크고 작으며 가볍고 무겁다. 하전 유자처럼 큰 것도 있고, 무게가 1 근 정도 나가고, 거위 알처럼 작은 것도 있고, 이삼냥도 있다. 팽이를 만들려면 반드시 질이 좋은 견목을 선택해야 한다. 그것의 "머리" 는 매끄럽게 해야 한다. "때리다" 는 때 2 ~ 3 피트 길이의 삼끈으로 한 바퀴 감아 자신이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곳까지 감싸고 오른손의 약지와 새끼손가락으로 삼끈의 끝을 잡고 빠르게 감아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