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논문제목: 소수문화를 어떻게 발전시키고 계승할 것인가

논문제목: 소수문화를 어떻게 발전시키고 계승할 것인가

가족 상속 모델은 현실적 영향에 직면해 있다

어린이는 민족 문화 혈통의 계승자이자 문화 유전자의 전달자이다. 예를 들어, 투지아(Tujia) 및 서(She) 민족과 같은 민족 집단은 언어를 갖고 있지만 자신만의 문자를 갖고 있지 않으며, 그들의 문화는 말과 행동을 통해 전달되기 시작합니다. 문화유산과 관습은 태어나자마자 얻어지는 과정이다.

가족과 문화유산의 이러한 관계는 인류에서 가장 오래되고 강력한 관계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요즘 관계가 느슨해지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중국의 현대화 과정에서 많은 농촌 잉여 노동력이 도시로 이동했으며, 많은 이주 노동자들이 자녀를 시골에 남겨두었고 이로 인해 수많은 '유기 아동'이 발생했습니다.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를 예로 들면, 다년간 해외에서 근무한 청년·중년층이 약 10만 명에 달하며, 그 중 80%가 한국인이다. 일부 개별 학교를 포함해 30,000명이 넘는 유수 아동이 있습니다. 학급 학생의 85% 이상이 유수 아동입니다. 중서부 지역에도 남겨진 아이들이 큰 집단을 이루고 있는데, 이들 중 다수는 소수민족 아이들이다.

이러한 인구 이동 추세는 문화생태계에 변화를 가져왔고, 민족 문화의 가족 계승 방식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영향을 받았다. 일부 청년들은 자신의 사업을 시작하고 가족을 꾸린 후 경제적으로 발전된 지역에 정착합니다. 자국의 문화유산이 없는 도시에서는 전통적인 민족 습관을 유지하기가 더욱 어렵습니다. 문화생태는 한번 끊어지면 다시 회복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또 다른 영향은 기숙학교의 중앙 집중식 설립에서 비롯됩니다. 일부 농촌 지역에서는 저학년 기숙학교를 시행하기 시작했으며,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기본적으로 해당 도시의 완전한 초등학교에 기숙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의 학습 여건은 확실히 개선되었지만 장기 기숙 생활로 인해 소수 민족 학생들과 그 가족 간의 접촉이 크게 줄어들어 원래 애착을 갖고 있던 아이들의 개인적인 행동과 경험이 자신의 것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민족문화는 점점 무관심해졌고, 자신의 민족에 대한 인식도 약화됐다.

이러한 상황은 많은 지식인의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학교교육이 문화유산의 기치를 걸을 수 있을까

가정교육이 부족해지면서 학교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많은 학교에서 민족문화에 대한 교육도 시작됐다.

윈난성 쿤밍시에 있는 국립명덕중학교는 '민족 지식', '민족 문화', '아랍어 기초' 등의 과목을 제공하여 학생들을 교육하며, 독특한 학교 기반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특징(현재의 교육과정은 국가교육과정, 지방교육과정, 학교중심 교육과정으로 나누어진다. 즉, 귀주성 구이양국립중학교에는 민족지식, 민족스포츠, 민족등의 학교중심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닝샤자치구 인촨시 제6중학교는 100% 학생들이 우수한 민족 문화의 영향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 계획에 노래와 춤, 민족 수공예품을 포함시켰습니다. 일련의 민족 문화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활동 및 정규 활동 장쑤성 난통시 티베트 민족 중학교에서는 티베트어 과정을 학생들의 필수 과정으로 민족 역사 문화 교육 및 민족 축제 활동을 수행합니다. 부모로부터 수천 마일 떨어진 티베트 학생들도 강한 민족 문화적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말이죠.

그러나 기자는 학교에서 민족문화를 계승하는 데에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첫째, 교사가 부족하다

민족문화 계승의 열쇠는 교사에게 있다. 많은 소수민족 학교에서 교사 문제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후베이성 셴타오시에 위치한 면청회 중학교는 다음과 같은 문제에 직면해 있다. "우리 학교에는 전문 민족 교사가 없습니다. 민족 문화 강좌를 가르치는 교사는 기본적으로 시간제 교사입니다. 회족 문화가 내포하는 의미는 훈련에 참여하는 교사 수가 훨씬 적고 교수법이 여전히 매우 엄격하다는 것입니다.”

칭하이성 시닝시에서는 일부 민족 학교에서 아랍어 교육 능력이 제한되었습니다. 관련 교육 능력을 갖춘 교사가 부족하기 때문에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고, 모스크에 임무가 주어지며, 모스크의 이맘은 학생들에게 대중적인 지식 교육을 제공합니다.

농촌과 산간벽지에 있는 소수민족 학교의 교직원은 이미 매우 취약하다. 행정 부서와 학교.

둘째, 언어 위기

언어는 문화의 전달자입니다. 각 언어에는 그 나라 고유의 문화적 지혜가 담겨 있으며, 깊고 복잡한 민족적 정서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소수민족에게 있어서 국어는 그들의 가장 오래되고 가장 영광스러운 성취이며 대를 이어 그들의 창조력을 보여주는 주요한 표현입니다.

우리나라는 민족어를 보호하기 위해 여건이 좋은 소수민족 지역에서 이중언어 교육을 시행해 왔다. 신장, 내몽골, 연변, 길림, 티베트 등지에서는 모두 이중 언어 교육을 시작하여 일정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민족출판물의 발굴과 분류 부문에서도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곳에서는 자국어의 계승이 걱정스럽고, 현재 많은 언어가 멸종위기 언어가 되어가고 있다. 예를 들어, 만주어를 구사할 수 있는 사람은 전국에 100명 정도밖에 되지 않으며, 만주어를 능숙하게 하는 사람은 50명 미만이고, 대부분이 나이가 많은 사람들입니다.

흑룡강성 치치하르시 국립중학교 교장 가오춘메이는 "어렸을 때 다우르족의 자연 마을에서 살았다. 모두 다우르족의 아이들이다. 한족과 같은 다른 민족의 아이들도 다우르어를 사용합니다. 요즘 소수민족 지역에서는 40대 한족 형제들이 다우르어를 사용하지만, 다우르족의 십대들은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모국어를 사용하고 사람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한 주요 언어는 완전히 중국어가 되었습니다.”

다우르족은 자신만의 문자가 없기 때문에 언어의 계승이 더 큰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또한 동북지역에는 허저어에 대한 기록이 없으며, 현재 허저어를 말할 수 있고 허저족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약 20명에 불과합니다. 우리나라에는 다우르족, 허진족 등 언어만 있고 문자는 없는 29개 민족이 있습니다.

민족 언어 위기의 일부는 민족 구성원들이 자신의 언어와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부족하다는 사실에서 비롯됩니다. 그들은 국가의 약한 지위가 문화에 의해 발생한다고 믿습니다. 국가를 부끄러워하는 사고방식으로 인해, 젊은이들이 자신의 나라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익숙하지 않고, 이해하지 못하고, 좋아하지 않는 비정상적인 상황을 초래하게 됩니다. , 심지어 극도로 무관심하게 행동합니다.

국어 위기도 사회경제적 압박에서 비롯된다. 점점 더 심각해지는 취업상황 속에서 민족어를 배워 수출하는 문제가 교사와 학부모들의 화두가 됐다. 최근에는 한중 무역의 영향으로 한국어가 대중화되었고 일부 한족 학생들은 심지어 공부하기 위해 한국어 학교로 편입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상황은 다른 민족 언어 학습에 그다지 낙관적이지 않습니다. 일부 소수민족은 자신의 언어가 실용적이지 않고 보존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여 언어와 문화를 버리고 다른 언어로 전환합니다. 이중 언어 교육이 실시되는 소수 민족 지역에서도 이러한 현상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세계화와 현대화의 맥락에서 어떻게 민족구성원의 개념을 바꾸고, '문화의식'을 형성하며, 민족언어가 보다 잘 계승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명제이다.

셋째, 관심이 부족하다

학교는 민족문화를 계승하는 주요 장소이다. 그러나 많은 곳에서 소수민족 학교의 발전이 매우 어렵고 제대로 된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중앙집권적 학교운영이 진행되면서 많은 소수민족학교가 통합될 위기에 처해 있다. 일부 소수민족 학교는 생존에 대한 압박으로 학교명을 바꿨다.

문화유산의 관점에서 볼 때 현재의 국가 정책은 크게 기울어져 있지 않고 재정적 지원도 충분하지 않습니다. 민족문화 학교 기반 강좌의 개발, 교사 양성, 민족문화 활동의 발전은 모두 재정적 지원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지만, 현재 민족문화의 계승은 아직 자발적인 단계에 있다. 소수민족 지역의 상대적인 빈곤과 더불어 관련 부서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학교 내 민족문화 계승을 위한 전반적인 계획이 부족한 곳이 많습니다.

넷째, 상속혼란

민족문화에는 그 나라의 역사, 지리, 풍속, 전통풍습, 생활양식, 문학과 예술, 행동규범, 사고방식, 가치관 등이 포함됩니다. 학교 계승에 있어서 이러한 내용을 어떻게 정리할 것인가, 계승의 범위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 어떤 문화에 시대적 요소를 접목시켜 이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가는 모두 민족학교를 괴롭히는 어려운 문제이다.

소수민족이 뿔뿔이 흩어지고 섞여 사는 지역에서 학생들에게 민족문화의 매력을 어떻게 십분 활용하는지, 학생 원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현행 시험 위주의 영향에 대처하는 방법 등 민족문화 계승과 입학률 향상 사이의 모순을 해결하는 것이 소수민족 학교 교장들의 가장 큰 골칫거리이다. 일부 민족 학교 지도자들은 민족 정서가 결여되어 민족 문화를 계승하고 장려하며 보호할 책임을 소홀히 하고 있으며, 다른 일부는 민족 문화를 캠퍼스에 가져오는 것을 과시이자 형식으로 생각하여 민족 문화 계승을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습니다.

상속 모델 측면에서 상속의 전달자가 명시적에서 열성으로 침투하여 민족 문화의 본질이 진정으로 소수의 혈통으로 통합될 수 있도록 기존 모델을 돌파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이는 표면적으로 화려해 보이는 연극 공연의 또 다른 문제이다.

학교 교육이 민족문화 계승에서 중요한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기 전에 민족지역 본래의 생태문화 분위기를 보호하는 것이 더욱 시급하다. 기억과 구전을 중시하는 전통 민족 기술이 사라지기 전에 후계자를 어떻게 양성하고 학교 교육과 어떻게 연계할 것인지가 정부와 학교의 결단과 지혜를 시험할 것이다.

문화는 국가의 뿌리이다. 한 국가가 문화적 전통을 완전히 잃으면 그 국가의 존재 의미도 잃게 됩니다. 많은 개발도상국과 국가에서 경제발전의 큰 변화 과정에서 그들의 전통문화는 무시되고 귀환되는 과정을 경험해 왔다. 우리는 과거의 실수로부터 교훈을 얻어 문화의 보호와 계승을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하며, 계승 문제를 적시에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의 길을 찾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