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인들은 이것을 어떻게 '앉은 모습으로 앉는다'고 불렀나요?

고대인들은 이것을 어떻게 '앉은 모습으로 앉는다'고 불렀나요?

중국은 전통 예절의 나라다. 서고 앉고 눕는 동작에도 '앉은 자세로 앉기, 서 있는 자세로 서기' 같은 행동 규범이 있어야 하는데… , 특히 위나라와 진나라 시대에는 과거에는 '앉는 방법'에 대한 강조가 많았습니다. 쪼그려 앉음, 쪼그리고 앉음, '평안히 앉음', '꼿꼿이 앉음', '무릎을 꿇고 앉음', '경에 앉음', '공경히 앉음', '침묵히 앉음', '겸손히 앉음', 땅바닥에 앉음, 똑바로 앉는 것, 손을 늘어뜨린 채 앉는 것... 고대인들은 '앉는' ​​자세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앉는다"는 것은 어떻게 "앉는다는 것이 앉는 측면을 갖는다"는 뜻일까요?

"편히 앉는 것" - 고대의 가장 의례적인 앉는 자세

"롱징": "몸이 나쁘지 않고 발이 떨어지지 않으면 이를 균형에 따른 고전적인 앉기"

고대의 "앉기"는 현대의 "앉기"와 다릅니다. 진한조 이전에는 '앉다', '서다', '무릎을 꿇다', '예배하다' 등의 개념이 비교적 광범위했는데, 이는 당시의 예절이었다. 그때의 앉은 자세. 그 중에서 '앉다'는 '앉다', '똑바로 앉다', '무릎을 꿇고 앉다'라고도 합니다.

앉는 자세는 초반에 가장 예의바르게 앉는 자세, 즉 무릎이 땅에 닿고, 종아리가 땅에 편평하게 위치하며, 엉덩이가 발뒤꿈치에 붙어 있는 자세이다. 연구에 따르면 앉는 자세는 신들이 제물을 바칠 때 사용하는 특별한 자세인 '시체 앉기'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이는 당시 귀족이나 지위가 있는 사람들이 공공장소에서 이렇게 앉는 권위 있는 자세였습니다. .

같은 앉는 자세라도 '앉는 방법'이 다릅니다. 앉은 자세에 관한 이론은 고대인들이 "앉은 자세"라고 불렀으며 "롱징"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서한의 가의는 신서(新書)에 '용경'의 특별장을 썼는데, 여기서 '앉은 모습'은 '얼굴을 똑바로 세우고 앉으라. 나쁘지 않고 발이 떨어지지 않아야 하며 균형을 고려해야 한다.경에 앉아 존자의 무릎을 살짝 내려다보는 것을 말한다, 앉는 것을 부르며, 고요히 앉는 것을 말한다. 머리를 들고, 팔꿈치를 낮추고 앉는다고 합니다. “요즘 말로 하면 몸을 곧게 펴고 앉는 것입니다. , 종아리를 너무 뻗지 말고, 발이 땅에 닿지 않게 하세요. 눈을 곧게 펴는 것을 '좌상'이라 하고, 머리를 약간 낮추고 눈을 상대의 무릎에 고정하는 것을 '공경하는 자세'라고 한다. 옆으로 몇 피트도 떨어지지 않은 경우에는 '침묵'이라고 하고, 머리를 완전히 숙인 경우에는 팔꿈치를 늘어뜨린 상태에서도 '침묵'이라고 합니다. 낮게 앉아 있다."

Jia Yi가 말하는 '경좌'는 사실 전통적인 '좌상', 즉 '바닥에 앉는 것'입니다. 분석에 따르면 Jia Yi의 "Rong Jing"은 왕자와 왕을 위해 특별히 작성된 "예절 교재"일 수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앉는 방법"이 참으로 매우 중요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고대에는 정해진 경우를 위한 '앉는 방법' 외에도 오늘날 버스를 타고 이동하는 것과 같은 승차 행동에 대한 특별한 요구 사항도 있었습니다. 진한조 이전에는 사람들의 승마가 '앉음'과 '서기', 즉 앉고 서기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었는데, 이는 '차에 앉는 모습'과 '서 있는 모습'으로 제한되었다. 차" 입니다.

"Ji Chu" - 고대인의 가장 편안한 앉는 자세

"Shuowen Jie Zi Annotation": Ji Chu는 "엉덩이를 매트 위에 놓고 발을 쭉 뻗은 자세"를 의미합니다. 앞"

진나라 시대에는 앉지 못하거나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는 것을 예의가 부족한 것으로 여겼습니다. 공자의 오랜 친구인 원랑(袁越)은 어지러이 앉아 있다는 이유로 공자에게 꾸지람을 받았다. 한번은 원랑이 다리를 벌리고 앉아 공자를 기다렸는데, 공자가 이를 '원랑의기'라고 칭했다. 《논어 헌문(孔文論)》에 따르면, 공자는 그것을 보고 그 자리에서 화를 내며 목발로 위안랑의 송아지를 내리치며 “아이는 손자가 아니고, 아이는 너무 늙어서 말을 할 수 없다. 노인은 죽은 것이 아니라 도둑이다." 이 말의 일반적인 의미는 '어려서부터 예의를 모르니 커서도 쓰레기가 되고, 늙어서도 음식을 헛되이 쓰게 된다'는 뜻이다. 그리고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해를 끼칩니다.

사실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이 항상 '꼿꼿이 앉을' 수는 없다. 공자가 본토를 대하는 방식은 너무나 '선상에' 있었다. 진한조 이전에는 의례적인 앉는 방법 외에도 사적인 장소에서 쪼그려 앉기, 쪼그려 앉기 및 기타 자세와 같은 일상적인 앉는 방법도 많이 있었습니다. 쪼그려 앉기와 쪼그려 앉기는 비교적 편안하고 자유로우며, 고대인에게는 좀 더 캐주얼한 휴식 자세였습니다.

'쪼그려 앉기'는 발바닥과 엉덩이를 땅에 대고 무릎을 올린다는 뜻으로 '쪼그려 앉기'를 말한다. '지추'는 어떤 앉는 방법인가요? 청나라 출신인 단우차이는 『설문결자주』에서 “지주야, 엉덩이는 매트 위에 두고 발은 앞으로 쭉 뻗는다”고 말했다. 쓰레받기처럼 보이는 8자 모양입니다. 원래의 '이'는 이 자세로 앉아 있어야 합니다.

허난성 안양 은유 유적에서 출토된 문화재의 형태를 분석한 결과, 더 실물과 같은 두 가지 앉는 방법인 쪼그려 앉기와 지주가 실제로는 동이족(원주민)의 앉는 방법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날의 강소(江蘇)와 산동(山东) 지역의) 은상(殷商)시대의 앉는 방법은 중원의 '문명화된' 앉는 방법과 비교하면 자연히 원시적이고 저속해 보인다. ", 그리고 그 유래는 여기에 있습니다.

"발을 늘어뜨리고 앉기" - 한말기 최신 유행의 앉는 자세

"후한서": "링황제는 호족의 옷을 좋아했고, 호족의 텐트를 좋아했다" , Hu 침대, Hu 앉아..."

오늘날 침대는 수면 도구처럼 보이지만 초기에는 앉는 것이 주요 기능이었습니다. Xu Shen은 "Shuowen Jiezi"에서 "침대는 앉는 장소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의자가 등장하고 대중화되기 전의 시대에는 고대인들은 주로 집에서 침대나 매트 위에 앉았습니다. 이런 종류의 침대를 소파라고도 합니다. 소파에 앉는 것은 기본적으로 "바닥에 앉는 것"과 같습니다. 여전히 무릎은 땅에 닿고 엉덩이는 발뒤꿈치와 함께 있습니다. 그러나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이후 '호침대'의 등장으로 앉는 방식에도 새로운 변화가 생겼다.

소위 '후(Hu) 침대'는 서부 지역의 후(Hu) 족에게서 전해진 이름을 따서 명명된 간단한 접이식 의자입니다. 송나라 태생인 타오고는 《청일록·소요좌》에서 이렇게 말했다. “침대는 앉기 쉽도록 뒤집어 놓았고, 잠시 접었다 폈다 할 수 있으며 무게도 100g도 안 된다.” 몇 킬로그램.

"침대에 앉는 자세는 현대인의 전통적인 앉는 자세와 매우 유사합니다. 고대인들은 다리를 늘어뜨리고 앉는 자세라고 불렀는데, 이는 당시 가장 유행했던 앉는 자세였습니다.

가장 먼저 기록된 '다리를 늘어뜨리고 앉기' 유명인은 동한의 유홍(영제)이다. '후한·오행서'에는 '영제가 호의복, 호천막을 좋아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 Hu 침대, Hu 좌석, Hu 쌀, Hu Konghou, Hu 피리 및 Hu 춤을 선보이며 교토의 모든 친척이 경쟁합니다. “황제의 사랑으로 인해 이 새로운 유행의 앉는 방식은 처음으로 수도의 귀족들 사이에서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볼 수 있는 가장 초기의 침대 협탁에 앉아 있는 동상은 북위 왕조의 257호 동굴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둔황 막고굴에서.

" "좌공" - 송나라 사람들은 좌공의 최고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24절기 좌공": "그것은 매일 음시에 똑바로 앉아 두 팔을 높이 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대 이전에는 '허브 침대'가 등장했고 '바닥에 앉는 것'이 드물지 않았지만, 땅에 앉는 것'은 당 태종이 지은 당 화가 안리번(善立文)의 '걸어가는 수레 그림'과 같이 여전히 고귀한 앉는 방식으로 여겨진다.

오대(五代)에는 전통적인 '소파에 앉기'와 유행하는 '의자에 앉기'가 사회적 상황에서 공존하기 시작했다. 한희재의 만찬'. 오대 이후 사람들의 앉는 방식은 기본적으로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로 통일되었으며, 앉는 자세에 있어서는 고대 중국인들이 '현대화'를 실현했습니다.

그러나 '다리 앉기'의 대중화로 인해 전통적인 앉는 방법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았지만, 송나라에서는 '앉기'가 건강 유지의 수단으로도 선호되었습니다. 유명한 '24절기좌공도'는 송나라의 유명한 '수면공'의 스승이자 도교 인물인 진단이 24절기의 변화에 ​​따라 만들었다고 합니다. 12개월 동안 건강 유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앉은 자세를 취합니다. Chen Tuan은 한때 "Xiyi 씨"라는 칭호를 받았기 때문에 예를 들어 세계에서는 "Chen Xiyi 좌상"이라고도 불립니다. 찬이슬 절기에는 '한로9월좌'가 있는데, 앉는 방법은 '매일 음음시에 바르게 앉고 양팔을 들고 몸을 기댄 채 좌우를 잡는 것이 좋다'이다. 3~5도 각도로 치아를 두드리고 숨을 들이쉬고 내쉬며 목을 헹구십시오. “류머티즘, 두통, 치질 등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 말이 신빙성 있는지 검증한 연구는 없습니다.” "고대 연금술사들이 주장한 것"은 후세 건강 전문가들로부터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명나라 건강 유지 논문 "생활 준수에 관한 여덟 가지 노트"의 저자인 고루(Gao Lu)는 한때 "좌식 운동"을 적극적으로 옹호했습니다. 이런 좌선은 불교의 '명상', 즉 '가부좌'와 '조용히 좌선'에는 차이가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

1. 앉다 경을 곧게 세우고 다리가 빠지지 않고 발이 떨어지지 않게 하며, 균형을 볼 때 존자의 무릎을 살짝 내려다보며 앉는 것을 경이라 한다. 그리고 평범함을 벗어나는 것을 경외심을 갖고 앉아 있다고 하고, 팔꿈치를 낮추는 것을 겸손하게 앉는 것을 ? Jia Yi의 "軻(héng)"이라고 합니다. , 상체는 명상 자세에 있어야 하며 발과 정강이가 교차되지 않아야 합니다. 남자는 손을 허벅지 위에 올려야 하며, 여자는 손을 교차하여(오른손을 바깥쪽으로 하여) 몸 앞에 놓아야 합니다. 복부, *** (통공) 앉다, 조용히 앉다, 겸손하게 앉다 시선의 높이는 상대방이 기울어지는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2. 즉흥, 관용 없음 ? "의례서·곡리상"

초조해하지 말고, 외모를 바꾸지 마세요.

예쁜 아가씨들. 은나라에서는 고대에 올바른 앉는 자세를 보여주고 있다. (정보. (사진출처: 인터넷)

3. 앉을 때는 자리 앞에 앉아야 한다. ? 『의례서 타마모』

앉을 때는 윗자리와 아랫자리를 구분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가장 존경받는 자리가 윗자리이고, 아랫자리에서 접근해서 나가야 한다. 반대쪽은 아랫부분입니다.

4. 앉은 후 식사하기 전에 앉으십시오. '시집'

빈 자리에 앉는 방법은 다릅니다. , 빈 자리에 앉는 것, 할 일이 없을 때 앉는 방법. 이때는 최선을 다해야 한다. 즉, 의자에 앉는 것이 가장 좋다. (고대에는 앉아서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 테이블과 바닥이 어지러워지지 않도록 의자 앞쪽에 가까이 앉으세요.

5. 침착하게 앉아 시선을 유지하세요.

앉으세요. 굳게 흔들지 말고, 얼굴은 당당해야 합니다.

6. 쓰레받기를 들고 앉거나 쪼그려 앉거나 쓰레받기를 하는 것은 음란합니다.(데이터맵 소스 네트워크)

앉을 때 남자는 다리를 펴고, 여자는 쓰레받기처럼 무릎을 펴지 마세요.

7. 나란히 앉을 때 팔짱을 끼지 마세요.

8. 식사 준비가 끝나면 손님을 기다리지 마십시오. 자기 자리에 앉으십시오. 자기 세대의 사람이 오면 일어날 필요가 없습니다. 음식이 나올 때 일어나십시오.

9. 사업을 달라고 하면 오르고, 이익을 달라고 하면 오르고. "의례서·곡리상"

고대인들은 목판을 사용하여 글을 썼습니다. 선생님께 질문을 하면 자리에서 일어나세요. 선생님이 어떤 문제를 설명해 준 후에도 여전히 이해가 안 되면 선생님에게 다시 설명해 달라고 요청하려면 일어서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