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떻게 우수한 전통문화를 영원히 젊게 할 수 있습니까?

어떻게 우수한 전통문화를 영원히 젊게 할 수 있습니까?

전통 지혜를 장악하고 융합하며, 일단 깨달으면 지혜가 열리고, 보이는 것은 모두 지혜이고, 원하는 것은 모두 기회이며,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지혜이다. (조지 버나드 쇼, 지혜명언)

저명한 국학 전문가인 판수옥은 한 사람이 의사 소통 능력, 설득 능력, 연설 능력, 타인에 대한 영향력을 익히면 종횡무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너는 부패를 신기하게 할 수 있고, 간고를 옥으로 만들 수 있다. 화는 가능할 수 없다. 담소를 잿더미로 만들고, 관대하고 뿔이 없고, 큰길은 보이지 않고, 행인은 경계가 없고, 장하를 바삭바삭하게 휘저어 땅을 금으로 만들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실, 선현의 가치는 역대 이전의 소중한 인생 경험을 통해 우여곡절을 겪을 수 있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따뜻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천고에 이르기 전에, 그들은 묵묵히 웃으며, 우리가 아직도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보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고대인의 지혜는 현대인이 뛰어넘기 어려운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는 철학을 배웁니다. 중국에서는 철학과가 많고 철학자도 많지만, 노자의' 도덕경' 만큼 긴 책을 쓸 수 있는 철학자는 없고, 많은 언어와 글로 번역되어 현대 철학자와 사상가에 의해 연구된 철학자는 없다. 중국의 그렇게 많은 역사학과, 그렇게 많은 역사학자들, 또 누가 책 한 권을 쓸 수 있겠는가, 예를 들면 사마천의' 사기' 는 역사가의 절창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에는 그렇게 많은 군사과학자와 군사대학이 있는데, 누가' 손자병법' 과 같은 책을 한 권 쓸 수 있는지, 아직도 서점사관학교에서 교재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단지 몇 가지 예를 들어, 사실 중국 고대인의 지혜는 후세 사람들이 따라잡을 수 없다고 말할 수 없지만, 확실히 후세 사람들이 따라잡을 수 없는 것이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공자의 논어에는' 공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는 말이 있기 때문이다. 그게 무슨 뜻이에요? 예를 들어, 우리의 장인이 책상을 잘 만들려면 먼저 너의 공구를 잘 갈아야 한다. 마찬가지로 객관적인 것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마음을 진정시켜야 한다.

우리는 당대 일본에서 유명한 사상가 이케다 대작을 보았다. 그는 영국의 유명한 역사 철학자 토인비 씨와 이야기할 때 일반적으로 낙후된 상징으로 여겨지는데, 이런 나라는 사실 시대의 가장 선진적인 것을 숨기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것은 비밀에 숨겨져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깨닫지 못하고 종종 비판합니다. 이것은 전통 문화의 쇠퇴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이다.

그럼 우리는 중국의 전통문화에서 무엇을 볼 수 있을까요? 심플한 길, 전통문화의 핵심을 두 글자로 요약할 수 있다면, 이 두 글자는 도덕이다. 도덕이라는 단어는 현대 중국어 중의 한 단어이다. 고대 사회에서는 두 글자로 구성되었다. 우선, 도로가 무엇인지 봅시다. 현대 서구 철학으로 말하자면, 도는 객관적이고 필연적인 보편적 질서이지만, 우리 중국인들은 단순함을 좋아한다. 도가 뭐예요? 이것은 자연의 법칙이다. 이 법칙은 인간의 의지로 옮겨지지 않고 변하지 않는다. 고대에도 그랬고, 오늘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유가는 도의 자연법칙을 부각시키기 위해 종종 하늘을 이용해 이 특징을 구현한다. 예를 들어,' 논어' 에서 공은 하늘이 무슨 말을 하는지, 사계절이 무엇을 하는지, 만물이 자라는 것, 하늘이 무슨 말을 하는지 이렇게 말했다. 구멍이 천국의 적막을 생각할 때, 그는 신이 창조하지 않은 신성한 자연을 보았다. 만물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우리에게 주는 자연의 법칙과 질서이다. 그래서 밭은 저처럼 언어로 여러분과 소통하지는 않았지만, 우리는 드라이브의 변화와 만물의 자연 성장에서 자연의 법칙의 존재를 느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언어명언) 예를 들어 봄꽃과 가을과의 이치, 호박을 심고 콩을 심은 인과사실, 천인의 조화, 불가분의 관계 등이 있다. , 모두 자연의 법칙이다. 이경은 고대 성현이 위에서 천상을 관찰하고 아래에서 지리를 고찰하여 세계 만물의 발전과 변화의 법칙을 도출했다고 덧붙였다. 만물이기 때문에 자연의 발전 변화 법칙뿐만 아니라 사회의 인간관계 질서도 포함된다. 안정과 조화를 유지하려면 인륜의 도를 지켜야 한다. 이것이 맹자가 제기한 오륜관계다. 즉, 아버지와 아들 은 프로, 군주 의리, 부부 는 다른, 노소 질서, 친구 편지 가 있습니다. 여러분, 이 다섯 가지 관계를 다 보고, 지식으로 배우지 말고, 우리에게 반성하라고 하세요. 이 다섯 가지 윤리 관계 중 우리의 책임은 무엇이며, 우리가 자신의 책임을 다했는가. 예를 들어 아들로서 우리는 부모님께 효도합니까? 지도자와 지도자로서, 우리는 우리의 책임을 다했습니까? 지도자가 부하들에게 관심을 갖고 이끌 수 있을까? 우리는 지도자가 우리에게 준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까? 남편으로서 착함, 도덕, 본연의 애정으로 하는 건가요? 아내로서, 현명하고, 남편과 아이의 역할을 맡는가? 형으로서 당신은 동생에 관심이 있습니까? 동생 여동생으로서 오빠에 대한 존경과 순종이 있습니까? 친구로서, 친구와 교제할 때, 당신은 약속을 지킵니까? 이러한 윤리적 관계는 잘 처리되었고, 우리의 인간관계, 우리의 사회윤리 질서는 질서 정연하게 정리되었다. 그렇다면, 우리는 요 며칠 무대에 올라 공유한 게스트들이 이 방면에서 모두 잘 해냈기 때문에 무대에 올라 여러분과 공유할 자격이 있다고 믿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전통 문화를 배울까요? 그러나 "연습하지 않고, 문학을 배우고, 화려하고 실속이 없어, 누가 될 것인가?" " 오행 관계만 알고 잘 지내지 못한다면, 이 사람은' 수행 안 하고 문화를 배우라' 는 것이다. 자신의 부화한 태도와 오만함만 자라며 진정한 합격자가 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그래서 중국 고대인들은 오륜을 초월한 사람, 오륜 밖에 살지 않는 사람, 우리의 신분에 관계없이 오륜을 잘 처리하고 자신의 몫을 최고로 줘야 한다고 말했다.

도는 우주와 자연의 법칙뿐만 아니라 사회인간관계 질서의 법칙도 포함하고 있다. 그렇다면 도가 무엇인지, 즉 우주와 생명의 질서와 법칙을 요약해 보자. 미덕이란 무엇인가? 미덕, 또한. 도덕적 미덕과 네가 얻은 것은 서로 통한다. 그래서 그는 무엇을 얻었습니까? 사실 나는 방금 도를 얻었다. 그래서 중국에는 늘' 득도자' 라는 말이 있다. 도를 얻은 사람과 도를 얻은 사람은 사실 모두 성인이다. 그들은 도에 대해 깊은 이해와 통찰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그들이 보여준 품질을 현혜라고 합니다. 이 길은 어디에 반영됩니까? 사실, 우리의 사서 오경은 모두 고대인들의 도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다. 예를 들어,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이경에는 한 마디, 일음과 일양, 그 말이 있다. 이 음양은 결코 신비한 것이 아니다. 모두 우리의 자연계와 인류 사회에서 관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추위와 더위, 춘하, 가을, 겨울, 만조가 있으면 썰물이 있다. 우리는 이러한 자연현상에서 관찰한다. 하나는 흑자, 하나는 결손, 하나는 길다. 우리는 이 이치로 세계의 변화를 관찰한다, 그렇지 않니? 예를 들어 게으름을 좋아하는 사람은 갑작스러운 시련이 있을 수 있다. 교만을 좋아하는 사람은 갑자기 무너질 때가 있다. 그래서 중국인들은 늘' 부유할 수 없다 3 대' 라고 말하는데, 일음과 일양을 도로로 하는 법칙을 구현한다. 우리는 1 세대 기업가들이 자수성가하고, 열심히 노력하고, 노고를 마다하지 않고, 자신의 두 손으로 천지의 기초를 다지고, 사업을 시작하는 것을 보았다. 2 대에 이르면 조건은 좋아졌지만 아버지 세대가 창업하는 어려움을 볼 수 있어 조상 대대로 쌓은 기초 위에서 이 사업을 다시 성장시킬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하지만 제 3 대에 이르러 태어나 수입이 부족한 생활을 하고, 조부모와 부모의 창업의 어려움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근검절약이 무엇인지 알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사치 낭비도 배웠다. 물론, 이 재산은 3 세대를 넘지 않는다. 우리 사회에서는 이미 변해서 몇 대도 안 된다. 부유하지만 현대적이다. 많은 사람들이 부유해질 때 근검으로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결국 돈이 생기면 교만하고 사치스러운 생활을 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 세대가 끝나기도 전에 그는 그런 가난한 나날을 보냈다. 그래서 지금 상업계에는' 강산대 재능이 있다' 는 말이 전해지고 있다. 그래서요? "각각 3 ~ 2 년 앞서 있다. 클릭합니다 베이징 중관촌의 로고를 살펴 보겠습니다. 그 교환의 빈도는 매우 빨라서, 정말 3, 2 년 1 교환이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우리가 전통문화를 배우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위험한 말이 아니다! -응? "대학" 을 보세요. 위에서 말한 것은 우리가 부자가 되는 길입니다. "덕기반, 재물 목적" 이라고 합니다. 무슨 뜻이에요? 이것은 인류의 미덕이다. 큰 나무의 뿌리처럼. 이것은 근본이다. 식물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모두 알고 있다. 이 큰 나무는 가지와 잎이 뻗어나갈 수 있고, 그 밑의 뿌리는 반드시 뻗어나갈 수 있기 때문에 중국은' 아낌없이 들고 있다' 는 말이 있다. 심덕은 너의 외적 재산, 외적 신분, 외적 명예, 외적 지위를 실을 수 있다. 이런 두터운 미덕을 기초로 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부, 명예, 지위, 다만 단명 한 순간일 뿐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그래서 만약 당신이 이것에 관심이 있다면, 윤운대 씨가 쓴' 부보호법' 을 볼 수 있습니다. 니운대 씨는 누구입니까? 증국판의 손자는 만청 () 의 많은 권세 후손들의 비바람을 겪었기 때문이다. 나중에 그는 이러한 경험을 축적하여 이 책을 썼다. 그래서 중국인들은 자식손주들이 유서를 지킬 수 없을 수도 있고, 자식손주들이 유서를 읽을 수 없을 수도 있다고 자주 말한다. 어두운 곳에서 덕을 쌓는 것보다 자녀와 손자가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낫다. 봐라, 우리는 지금 많은 사람들이 많은 돈을 벌었지만, 자손에게 쓰는 것을 아까워하지 않는다. 그러나 중국인들은 당신의 자손이 덕이 있다면 그들의 덕을 이용하여 부와 사업을 창조할 것이라고 말한다. 네가 돈을 남겨서 그에게 무엇을 줄 필요가 있니? 반대로, 너의 자손은 덕행도 재능도 없다. 만약 네가 그에게 돈을 남겨준다면, 그는 조만간 패배할 것이다. 그러므로 그가 덕이 있든 없든 재능이 있든 간에, 네가 그에게 돈을 남겨 주는 것은 해롭다. 현대 미국인들도 이것을 보았기 때문에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많은 사람들을 보세요. 그들은 돈을 자손에게 물려주지 않고 유언장을 세우고 사회자선을 기부하고 교육기금에 기부했다. 이것은 현명한 행동이다. 유서와 후세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우리 자신은 특히 성현서를 읽는 것을 좋아한다. 왜요 왜냐하면 우리의 성현서는 모두 사람의 마음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어려움, 번거로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나는 너에게 무엇을 건의할 수 있을까? 우리는' 격언집집',' 증광성현',' 격언 기억 안 함' 이라는 좋은 책들을 꺼내서 4 ~ 5 페이지를 읽을 수 있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4 ~ 5 페이지를 읽을 수 있다면, 당신의 고민이 사라지고, 당신의 문제가 모두 해결되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것이 성현서의 힘이며, 모두 인간성과 조화를 이룬다.

우리 역사에서' 일음과 일양' 이라는 말에 대한 이해가 가장 깊다. 그러나 Zeng zhengwen 은 Zeng Guofan 과 같습니다. 그는 한 가정의 아이를 보면 미래가 있는지, 무럭무럭 성장할 수 있는지 보자고 말했다. 이 세 가지는 무엇입니까? 첫 번째 일은 아이가 아침 몇 시에 일어나는 것을 보는 것이다. 친애하는 친구, 당신은 오늘 아침 몇 시에 일어났습니까? 당신은 언제 일어났습니까? 6 시, 더 이른 거 있나요? 5 시 30 분입니다. 중국인들은 자연의 생활방식이 가장 건강하다고 생각한다. 하루는 사계절이 있고 아침은 봄이다. 언제 시작한다고 했나요? 그것은 3 시에 시작한다. 춘생, 그래서 고대에는 청나라의 황태자를 보았다. 황태자의 기록에 따르면 청나라의 황태자, 계명이 일어나 부지런히 백성을 사랑하며 서너 시에 일어나 책을 읽는다. 이제 우리는 종종 이 고대 통치자들을 비판하는데, 그들이 어떻게 피통치자를 착취하였는지, 하지만 우리가 봉건통치자처럼 부지런하고 국민을 사랑하는 것이 아닌지 생각해 보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명예명언) 그러면 네가 말한 고대인들이 초조의' 조' 에 이르렀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 조의 뜻은 북이다. 날이 밝기 전에 황제와 그의 신하들은 이미 이 일을 토론하고 있다. 5 시는 하루의 경칩이다. 즉 겨울잠을 자는 동물이 활동을 재개할 때, 이때 우리는 일어나 근골을 움직여 온몸의 혈관을 원활히 하고 하루 종일 정신이 좋다. 6 시는 하루의 춘분, 즉 봄이 반이 지났다. 이때 네가 아직 일어나지 않았다면, 봄이 이미 반이 지났고, 아직 봄꽃 피는 계절을 따라잡지 못한 것이다. 봄은 좋지 않습니다. 여름은 어떻게 합니까? 그는 그다지 부유하지 않다. 9 시부터 저녁 3 시까지, 이때 그는 정력이 그다지 왕성하지 않다. 가을은 저녁 3 시부터 9 시까지입니다. 이때 추수는 너무 격렬한 활동을 하지 마라. 저녁 9 시부터 새벽 3 시까지 겨울입니다. 이때 너는 아직 잠을 자지 않는다, 특히 11 시부터 1 시까지, 겨울이 되니, 아직 기운이 난다. 이것은 우리가 매우 얇은 옷을 입고 추운 겨울에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두 번은 괜찮을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병에 걸리기 쉽다. 이런 건강한 생활 방식을 우리는 민국 초년까지 유지해 왔지만, 나중에는 자신의 민족문화에 대한 자신감을 잃고 맹목적으로 국제와 접목했다. 지금 국제와 접목을 듣자마자 나는 온몸에 식은땀이 나서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겠다. 서양에는 많은 선진적인 것들이 있다. 만약 그들이 확실히 진보한다면, 우리는 정말로 그들에게서 배워야 하지만, 그들과 잘 어울리기 위해 우리의 좋은 것을 버릴 수는 없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유복자 김충후는 대대로 전해져 왔고, 시문책은 오래도록 시들지 않았다. 이 가족의 아이가 전도가 있는지, 성현서를 읽는지 보아야 한다. 고대 성현들의 경전은 고대인의 하늘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담고 있기 때문에, 한 사람이 이런 성현들의 경전을 자주 읽으면 거인의 어깨에 서서 더 멀리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