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복건성 민속정보
복건성 민속정보
1 복건 민속 풍속의 복건 임신 풍습
며느리의 임신으로 가족은 기쁨을 누리고 신불에 대한 숭배는 더욱 경건해집니다. 태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신에게 기도하는 것 외에도. 임산부에 대해서는 더욱 배려심이 깊습니다.
과거에도, 지금도 샤먼 사람들은 임산부의 영양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때때로 시부모님은 맛있는 식사 외에 닭국, 돼지 내장, 황새 등을 끓여 먹으며, 흔히 '십삼미'라고 불리는 한약을 사용하여 임산부에게 영양을 공급하기도 했습니다. 출산 전 돼지 간을 식초에 여러 번 볶아 먹어야 임신이 유지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산후)'는 샤먼 사람들이 오랫동안 임신 중 영양의 중요성을 이해해 왔음을 보여줍니다. , 임신 중 보존 야채를 먹는 비과학적인 습관을 버리고 시골에서 가져온 산후 보충제를 산후에만 섭취하여 생명의 위험을 제거했습니다. 출산 중 영양실조와 심부전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경제적 여건이 좋은 사람들이 최선을 다합니다. 임산부에게 영양제를 투여할 때에는 태아에게 미칠 수 있는 부작용도 고려해야 하며, 예를 들어 닭고기를 먹으면 닭발을 먹으면 안 되는 음식도 있습니다. 손발이 닭발처럼 말려있는 아이를 낳게 되는데, 토끼 고기를 먹으면 '토끼 입'(뱅 입)을 가진 아이를 낳게 됩니다. 참새를 먹으면 안 돼요, 당신이 낳은 아이들이 커서 문란하게 될까요? 이러한 금기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널리 퍼져 있습니다. 다음 세대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현대 여성들은 이런 음식을 먹기보다는 오히려 자신이 존재한다고 믿고 싶어합니다. 물론 이것은 비과학적이지만 사람들의 좋은 소망을 반영합니다. 일부 임산부는 구토, 추위에 대한 두려움, 육체적 피로 등 강한 임신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때 임산부는 산성 음식을 좋아하기 때문에 시댁 식구들이 잘 챙겨주고 매일 간식도 챙겨준다. 먹지 않거나 적게 먹는 것보다는 먹고 나서 토하고, 토한 후에 다시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둘째, 태아를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임신 중인 임산부는 성관계를 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서는 안 되며, 심지어 다른 사람이 무거운 물건을 운반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도 금지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유산이나 난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족 중 여성이 임신한 경우 일상생활에서 자주 옮기는 물건을 제외하고 집안의 가구, 특히 산모실은 옮기지 말아야 합니다. 태아신은 어디에나 있다고 하며, 움직이는 물체에 부착되어 그 평화를 어지럽히고 복수를 불러일으키는지도 모른다. 도구에 못을 박는 것은 절대 금지됩니다. 태아신의 몸에 못이 박히면 뱃속에 있는 태아의 해당 위치에 보복이 보내져 태아가 눈이 멀거나 귀가 먹먹해지거나 절름발이가 된다. 이것은 당연히 말도 안되는 일입니다. 아름답고 건강하며 생기발랄한 아기들의 사진을 산부인과실에 걸어두고 매일 주의깊게 관찰하며 마음속으로 그리워하는 아기의 모습을 어둠 속의 신들에게 조용히 분석해 보세요. 이렇게 해서 주식신이 임산부의 뱃속에 아름답고 아름다운 태아를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이것은 단지 아름다운 환상일 뿐입니다. 임산부는 유족의 설렘을 보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그 장면에는 태아에게 해를 끼치는 비뚤어진 악마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태아가 '움직이고' 임산부가 이유 없이 복통을 느낀다면 신을 모독한 것이니 '회사'에 소라 나팔을 불고 소금과 쌀을 뿌리고 쫓아내라고 해야 한다. 또는 개원로에 있는 "투공주"에 가십시오. 부적을 구걸하는 사원의 불을 탄 재를 물에 섞어 임산부에게 주는 것은 상당히 효과적이라고 하지만 결국 그것은 미신입니다. 과학. 지식이 풍부한 사람들은 종종 유산을 유도하기 위해 전통 중국 의학 "13가지 맛"을 사용합니다. 옛날에는 부유한 집에서만 의사를 구할 수 있었고, 가난한 집에서는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는 방법이 딱 한 가지밖에 없었습니다. 임신 10개월차 임산부들은 그야말로 목숨을 걸고 있었다. 당시 여성들 사이에는 '아이를 낳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으나 낳으면 목숨이 산다'는 말이 유행했다. 물가.”는 옛날 여성들의 두려운 마음 상태를 깊숙이 드러낸다.
임신 중 태아를 보호하기 위한 이러한 조치는 임산부가 과도한 육체 노동과 과로를 방지하고 신체에 손상을 입히는 것을 방지하고 임산부에게 조용하고 평화로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정당하고 유용하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람들이 실천하고 있습니다. 미신이 아직 사라지지 않았지만 대다수의 시부모님과 임산부들은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 결코 자신의 삶을 당연하게 여기지 않을 것입니다. 임산부들이 정기적으로 병원에 가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관습이 되었습니다. 불임인 자는 여전히 '무가치'하지만, '물가에서 삶을 산다'는 비극적인 운명은 영원히 사라졌다.
샤먼에는 임산부가 같은 의자에 앉을 수 없다는 매우 흥미롭고 비과학적인 풍습도 있습니다. 두 명의 임산부가 같은 의자에 앉으면 뱃속에 있는 태아의 성별이 바뀌는 것을 '태아 교환'이라고 합니다. 세속적인 세상은 여자보다 남자를 더 선호합니다. 양을 음으로 바꾸는 것은 불공평하지 않습니까? 자신의 뱃속에 있는 태아의 성별은 아무도 모르지만, 자신이 품고 있는 아기가 아마도 남자아이일 것이라고 모두는 확신합니다. 만약 다른 사람이 임신했다면 닭인지 오리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임산부는 이러한 '아기 변화'에 대한 금기를 일찍 이해해야 하며, 남편의 가족은 이를 항상 경계해야 합니다. 임산부들이 정기 검진을 위해 산부인과에 갈 때, 배가 큰 임산부들은 병원에 도착하면 벤치에 앉아 의사를 기다리는 경우가 많다. 벤치에 앉아 있으면 바로 '똥'을 치는 것처럼 보인다. 시소처럼 일어서도 괜찮다. 그렇지 않으면 방금 앉은 임산부가 동행한 여성에게 대변이 더럽다거나 공기가 나쁘다며 즉시 막아선다. 좋지 않다든가, "숨이 차면 바로 앉지 마세요." 하고 말하면서, 임산부가 앉을 의자가 없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른 임산부가 앉으러 왔다. , 그는 즉시 일어나야했고 임산부는 의심으로 가득 차있었습니다.
늙어가는 시어머니가 이해심이 부족한 며느리를 만나면 “계속 멍하니 앉아 있고, 차(여)라는 여자를 만나면 운이 좋지 않을 것”이라며 걱정스럽게 말하기도 한다. ) 미래!" p>
샤먼 사람들은 '타이어 교체'에 대한 금기 외에도 '동지'에 찹쌀떡을 만들 때 남자 아이를 낳을 것인지 여자 아이를 낳을 것인지 묻는 것을 좋아합니다. . 동지(冬至)에 걸려 있는 탕궈는 조상숭배의 마스코트이다. 옛날 사람들은 식생활을 매우 검소하게 했기 때문에 동지(冬祭)에 찹쌀떡을 만드는 것이 '좋은 재료'로 여겨진다. 평소에는 만드는 경우가 드물었는데 이제는 큰 쓰레받기로 만들어서 며칠 동안 끓여서 먹었어요. 온 가족이 모여 찹쌀밥을 만드는데, 임산부의 부모들은 찹쌀밥을 다 굴린 뒤 찹쌀밥을 세는 경우가 많다. 찹쌀밥의 개수가 홀수이면 남자, 짝수이면 여자라는 뜻입니다. 무식한 아이들은 종종 묻습니다: "이걸 어떻게 다 셀 수 있죠?" 부모가 다 세고 나면 "한 사람이 몇 알을 먹을 수 있나요?" 똑똑한 소녀들은 종종 큰 찹쌀 만두를 손에 들고 부모님의 모습을 관찰합니다. 표현을 조심스럽게. 세는 것을 마친 부모는 눈썹도 치켜 뜨지 않고 손을 벌리며 “내 손에 한 개 더 있어요!”라고 말하자, 부모님의 얼굴이 즉시 침울해졌습니다. 부모님이 너무 기뻐하시면 조용히 둘로 나누어 "두 개 더 있어요!"라고 말해 부모님을 깜짝 놀라게 할 거예요! . 나는 홀수를 셀 때도 기쁘고, 짝수를 셀 때도 기쁘다. 앞으로도 그것이 이루어지든 안 이루어지든 나는 항상 행복할 것이다. 고대의 관습은 다가올 새로운 삶에 대한 사람들의 갈망을 더욱 구체적이고 생생한 가정으로 몰아가며, 하늘의 태양이든 물 속의 달이든 사람들에게 끝없이 즐거운 노래를 선사합니다. 2 복건성 민속 및 민속 자료: 복건성 풍습 및 문화 - 웨이야 축제
복건성 웨이야 축제
웨이야는 복건성 남부 지역에서 열리는 한족의 전통 축제입니다. 끝은 서민들의 봄 축제 활동의 시작이기도 하다. 매월 2일과 16일은 복건성 남부의 사업가들이 땅의 신을 숭배하는 날로, 이를 "치아 만들기"라고 합니다. 2월 2일에 하는 첫 번째 치아를 "머리 치아"라고 하고, 12월 16일에 하는 치아를 마지막 치아라 해서 "마지막 치아"라고 합니다.
꼬리 이빨의 유래
이빨의 의미
"치아"는 한족이 지신을 숭배하기 위해 행하는 의식입니다. 전통적으로 장사꾼들은 음력 2일과 16일에 땅주인(토지의 최초 소유자)과 신에게 제사를 드리기 위해 동물 세 마리와 과일 네 개, 향, 지폐 등을 준비해야 한다. 땅의 군주. 사업 번영을 상징하는 깃털을 뽑아 흰색으로 요리한 수탉이 빠졌습니다. 제사를 지낸 뒤의 요리는 이를 제물로 가족이나 직원들에게 나누어 주기도 하므로 음력 2월 2일이 첫 번째 이, 12월 16일이 마지막 이가 된다.
치아만들기
'치아만들기'의 유래는 선량한 사회풍습과 습관에서 비롯되며, 이는 대대로 이어져 내려온다. 이른바 '야'는 '이빨기'의 줄임말이다. 고대에는 황무지와 황무지가 많았고, 땅을 개척하기 위한 싸움이 끊이지 않아 싸움과 구타 등 사건이 일어났다. 식별을 위해 각 지역(또는 군기)의 서쪽에는 뿔, 뿔 등의 동물 이빨 모양을 그려 각 지역의 인사, 부족민 또는 군사 상징을 나타냅니다. 고대 쇼핑몰의 비즈니스 소개자는 종종 "이빨맨", "이빨팬" 또는 "이빨량자"로 불립니다. 따라서 사업가들이 "이빨맨"을 대접하여 지신에게 감사를 표하고 경의를 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치아만들기"라고 합니다.
투야
투야는 행운의 신으로도 알려진 투 투 공(Tu Tu Gong)의 생일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농부들은 명절 둘째 날에 '봄 축제'를 엽니다. 음력 2월에는 풍작을 기원하고 대지의 신에게 장수를 기원하며, 8월 15일(음력 날짜 없음)에는 곡식을 거두는 제사를 지내기도 합니다. 우리는 우리에게 풍성한 수확을 주신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대지신은 서민들의 수호성인이다. 대지신을 숭배하는 것은 땅에 대한 인간의 신앙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주로 생명과 번식, 농작물 풍년의 희망을 위한 것이다. 신들 중에서 투디공은 고상한 신이 아니라 세상과 더 가까운 존재로 사람들이 어떤 문제에 직면하면 민속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투디공에게 가서 풍작과 사업번창을 기원한다. 진료, 승진, 전직 등을 위해 찾아오시기도 합니다. 대만에는 투공이 너무 많아서 '현장의 선두에 있는 투공'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웨이야(Wei Ya)
음력 12월 16일은 한 해의 마지막 제사일로 흔히 '웨이야'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옛적에 “일년에 술 한 잔 값을 내고, 만 가구가 담배 값으로 지신에게 제사를 지낸다”는 시가 있는데, 이것이 옛날 시인들이 묘사한 장면이다. 첫 번째 줄 "포도주 한 잔"은 사장이 노동자들을 해고할 것이라고 말하는 송태주의 "군력을 해방하는 술 한 잔"을 암시한 것입니다. 두 번째 줄은 모든 가정이 주님께 제사를 드린다는 것입니다. 지난 시즌 동안 지구의 모습입니다. 2월 둘째 날 투투공의 생일에 민속 숭배를 드린 후 사장은 노동자들을 즐겁게 해줄 것입니다. 12월 16일 "티에야"에 상인들은 투투공의 보살핌에 감사하기 위해 풍성한 제물을 준비할 것입니다. 일년 내내 직원들을 숭배하면 땅의 주인이 보상을 받을 것입니다.
초창기에는 기업이나 공장에서 직원이나 직원을 해고하려고 할 때 '위야를 먹다'라는 표현으로 이를 표현하기도 했다. 그러나 옛날 사람들은 점원의 일이 좋지 않거나 주인의 장사가 잘 안 되는 경우에는 더 친절했습니다. 직원은 함부로 해고되지 않으며, 해고 방법은 해고통지서나 정리해고가 아닌 직원에게 해고되었음을 알리기 위한 뒷잔치를 암시한다.
웨이야-닭머리 비유
예전에는 고용주가 직원을 해고할 경우, 웨이야 연회의 메인 요리는 다진 닭고기였다. 닭 머리. 한 명 이상이 해고되면 그는 해고됩니다. 젓가락으로 닭 머리를 집어 "사임"할 사람을 가리킵니다. 웨이 야 치킨 헤드가 언급한 직원은 더 이상 고용되지 않으며 다른 일자리를 찾도록 요청받을 것임을 의미합니다. 이 비유는 고용주와 직원 모두 암묵적으로 이해되며 구두로 해고하거나 서면으로 통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이 대만 사람들의 전통적인 해고 풍습입니다.
고용주가 직원을 해고하고 싶지 않다면 모든 사람에 대한 동정의 표시로 닭 머리를 당신 쪽으로 돌리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Wei Ya가 닭 머리를 사용하여 직원 해고를 알리는 이유는 민속 관습에서 닭고기가 "집"과 "플러스"를 의미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대만에서는 "닭"이 "집" 및 "플러스"와 발음이 동일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연회에서 닭은 일반적으로 가족의 시작이나 행복과 장수를 상징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집"은 하루가 끝날 때 너무 많은 사람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직장을 그만둬야 합니다. 이를 묘사하는 속담이 있습니다: "음식 꼬리 이빨은 걱정하고, 음식 머리 이빨은 입과 수염을 비틀고 있습니다." "머리 이빨"은 해고될 염려가 없으므로 편안하고 행복한 기분입니다. 대만에서는 사람의 기분을 편안하고 여유로운 것으로 묘사합니다. Youya는 "다리를 꼬고 입과 수염을 비틀는 것"이라고 합니다.
복건성 치아 만들기의 의미
복건성 사람들은 매년 음력 2월 2일에 첫 번째 치아를 만들고 12월 16일에 마지막 치아를 만드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2월 2일은 지신의 기념일로, 올해 첫 치과수술을 하는 날로, 12월 16일은 한 해의 마지막 치과수술을 하는 날이다. ". 복건성 사람들은 이날이 지나면 또 다른 한 해가 다가오고 있음을 알립니다.
'이를 닦는 것'이라는 풍습은 종교적인 활동이며, 그 이면에는 사실 신도의 가르침을 상기시키는 의미가 있으며, 사람들에게 모든 성취는 단지 개인적인 노력과 수단이 아니라 동시에 선에 대한 보상과 악에 대한 형벌은 신들이 조용히 당신을 지켜보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정기적으로 신에게 제사를 드리고 항상 신의 축복에 감사하여 교만하거나 방종하지 말고 선을 행하고 인을 행하는 사회규범을 준수해야 합니다.
과거 사람들은 검소함을 중시했고, 농업시대에는 삶의 질과 물질적 향유가 오늘날만큼 사치스럽지 않았다. ?치과관리는 평소 검소한 식습관에 적절한 변화를 주고, 정기적으로 식사를 추가하며 생활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고대인들은 개인적인 필요를 종교적 필요로 대체하고 이를 이유로 위에서 언급한 행동을 합리화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사람들의 생각과 가치관을 통제할 수 있었고 음식에 대한 탐닉을 합리적으로 여기지 않았습니다.
최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웨이야 만찬 외에도 전통 풍습에 따라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웨이야를 먹는다'고 한다. 주요 음식은 케이크와 만두입니다.
런비안은 콩나물, 죽순, 콩, 마늘, 건조 계란, 호랑이 이끼, 땅콩 가루, 토마토 소스 등의 음식을 껍질에 말아 만든 것입니다.
콰이바오에 들어있는 음식은 삼겹살, 장아찌, 말린 죽순, 고수풀, 땅콩가루 등 모두 맛있는 향토음식이다.
'야'의 원래 의미는 군이 원정에 나서기 전, 승리와 안전한 여행을 위해 큰 깃발을 숭배하는 풍습이다. 이것을 "양야"라고 합니다. 이 제사는 이후 상인들에 의해 채택되었으며, 매년 설 이후 처음으로 시장이 열리면 풍부한 재원과 장사 번창을 기원하는 제사도 거행됩니다. 그들이 숭배하는 대상은 주로 우리가 흔히 땅의 신이라고 부르는 행운의 신입니다. 이 의식을 치아 제사 또는 치아 만들기 의식이라고 합니다.
웨이야보다 나은 곳은 없지만 이 문화의 영향을 받은 곳이 많습니다. 개혁개방 이후까지도 사람들은 맛있는 음식을 푸짐하게 먹는 것을 '치아축제'라고 불렀는데, 이것이 바로 이러한 문화의 잔재이다.
가족 내에서 어른들이 어린 아이들을 이끌고 신을 숭배하는 역할은 주인이 하인들을 이끌고 신을 숭배하는 역할과 동일하며, 두 사람 모두 질서정연함을 반영합니다. 그리고 어른과 젊은이 사이에 존경심이 있어야 합니다. 동시에, 같은 음식을 동등하게 함께 먹는 저녁 식사는 일체감을 강화할 수 있으며, 이는 모두가 함께 겪었던 힘든 시간을 기념하는 의미로 활용될 수 있으며 실질적인 위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교 활동의 제사 대상은 주로 토지의 신과 집주인을 위로하는 것이며, 또한 사람들에게 행복한 삶의 원천은 자신의 땅이라는 것을 상징합니다. 우리가 의지하고 살아가는 것.
'치과 수술'은 복건 중부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약간 미신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미신이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오랜 역사를 지닌 중국 고유의 전통 명절이기 때문이다. 이는 수천년 동안 축적된 문화유산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사라지지 않고 더욱 빛나며 대대로 전해지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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