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Ye Tianshi는 어디 출신인가요?

Ye Tianshi는 어디 출신인가요?

예천시

예구이(서기 1666년 ~ 서기 1745년), 별명 천시, 별명 샹옌, 그리고 난양씨. 장쑤성 우셴현(현 장쑤성 쑤저우) 출신. 예계는 청나라의 유명한 의학자이자 4대 열병 전문가 중 한 사람입니다.

예귀는 원래 안휘성 서현 출신이다. 그의 조상인 예봉산은 안후이성 서현 란전촌에서 소주로 이주해 상진교 근처에 살았다. 말년의 상진노인.

중국 이름: Ye Gui

외국 이름: YeGui

별명: Tianshi, Xiangyan, Mr. Nanyang, Old Man Shangj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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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적: 청나라

민족: 한

출생지: 장쑤성 우셴현(현 쑤저우)

생년월일: 청나라 강희 5년(서기 1666년)

사망일: 청나라 건륭 10년(서기 1745년)

직업: 한의학 열병 전문의

대학원: 사립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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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 도교 사상

주요 성과: 중국 열병 연구의 기반 마련

대표 작품: "온열에 관한 논문", "임상 지침 및 의료 기록" ", "예천시의 미인쇄 의료 기록"

조상: 안후이성 서현

캐릭터: 질병을 치료하고 세상을 치료하며 명예를 탐하지 않음

캐릭터의 삶

청춘

예계소는 가문의 교육을 물려받았다. 할아버지 예즈판(처음에는 자판으로 알려짐)은 높은 의료 윤리로 유명했으며 효자로도 알려져 있었습니다. 그의 아버지 예양성(愛陽生)은 조채(趙河)로 유명했고 술을 좋아하고 시를 짓고 고대 문화 유물을 수집하는 것을 좋아했지만 예귀는 겨우 14세에 세상을 떠났다. 그 당시. 예귀는 열두 살 때 아버지와 함께 의학을 공부했고,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집안이 가난하고 생활이 어려워서 동시에 의술을 시작했다. 그 후 그는 아버지의 제자인 주(朱)의 제자가 되어 공부를 계속했다. 그는 매우 지능적이며 "말을 듣자마자 이해"하고 모든 것을 한 번에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는 부지런하고 배우고 싶어하며 열린 마음으로 조언을 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를 가르치는 주 선생님의.

예귀는 어릴 때부터 『내경』, 『난경』 등 고서에 익숙했고, 과거 유명 작가들의 책을 폭넓게 찾아보기도 했다. 그는 지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겸손하고 고결하며, 박식할 뿐만 아니라 개방적이며 다른 사람의 장점으로부터 배우는 데 능숙합니다. 예귀는 "세 사람이 함께 걸으면 스승이 있어야 한다"는 옛 속담을 지키며, 자신보다 나은 의사가 있는 한 기꺼이 그의 제자가 되어 스승으로 숭배합니다. 의사가 전문 지식이 있다는 말을 듣고 기꺼이 그곳에 가서 학업을 마치고 돌아올 때까지 기다릴 것입니다. 12세부터 18세까지 그는 저우양준(周陽君), 왕쯔지에(王子節) 등 유명 의사를 포함해 17명의 유명 의사 밑에서 공부했고, 후세들이 그를 '심오하고 폭넓은 제자'라고 부르는 것은 당연하다.

의학을 실천하다

산동에 류(劉)라는 유명한 의사가 있었는데, 예귀가 침술을 배우고 싶었으나 소개해주는 사람이 없었다. 어느 날, 유명한 의사의 조카인 조(趙)가 그의 삼촌이 병을 고칠 수 없어서 예귀를 만나러 왔습니다. 예귀는 진단과 치료에 집중했고, 몇 번의 약 복용으로 병이 완치됐다. Zhao는 매우 감사했고 Ye Gui에게 이름을 바꾸고 삼촌의 선생님이 되도록 소개하는 데 동의했습니다. 예귀는 열린 마음과 신중함으로 그곳에서 공부했습니다. 어느 날 누군가가 의식을 잃은 임산부를 데려왔습니다. 맥박을 확인한 후 Liu 박사는 환자 치료를 거부했습니다. 예귀는 주의 깊게 관찰한 결과 임산부가 너무 고통스러워서 태아가 옮겨지지 않고 의식을 잃은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바늘을 가져다가 임산부의 배꼽 아래를 찌르고 누군가에게 즉시 집으로 데려가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집에 도착한 후, 실제로 아기가 태어났습니다. Liu 박사는 신중한 질문 끝에 이 견습생이 유명한 예귀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에게 그의 모든 침술 기술을 가르쳤습니다.

예귀의 어머니는 병이 들었으나 고칠 수 없었으며, 도시 안팎의 유명한 의사들에게도 상담을 받았지만 소용이 없었다. 그리고 그 종에게 물었습니다. “이 도시에 지식은 있지만 알려지지 않은 의사가 있습니까?” 하인이 말했다: 뒷골목에 장 의사가 있는데 그는 종종 당신보다 의료 기술이 낫다고 자랑하지만 그에게 환자를 치료해 달라고 부탁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예귀는 놀라며 “이런 큰 말씀을 하시면 진짜 재능도 있고 배움도 있는 분이에요. 빨리 와주세요!”라고 말했다. 하인이 장 박사를 초대했을 때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타이 부인의 상태는 점점 더 위독해지고 있으며 주인은 밤새도록 방황하며 "콥티스"를 반복해서 반복하고 있습니다. 장 박사는 예천시 할머니의 집을 방문한 후, 오랜 시간이 지난 후 주의 깊게 과거 처방을 살펴보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약과 증상이 일치하므로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병은 열사병이 심장과 위에 정체되어 발생하므로 약재에 황련을 첨가해야 한다. 이 말을 들은 예귀는 “나는 오랫동안 콥티스를 사용하고 싶었는데 어머니가 늙어서 진짜 불이 꺼질까 두렵다”고 말했다. 장 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타이 부인의 두 발 맥박은 길고 활력이 넘치며 그녀의 본질은 강합니다. 올바른 약을 처방하기 위해 Coptis chinensis를 사용하는 데 어떤 문제가 있습니까? 예귀도 이에 동의했고, 약을 두 번 복용한 뒤 병이 나았다. 나중에 Ye Gui는 사람들에게 "장 박사의 의술이 나보다 낫습니다. 그에게 치료를 요청하면 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주요 성과

Ye Gui는 원래 "깨달은 자"였습니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그는 지식에 대한 갈증과 많은 전문가들에게 배우는 능력, 모든 것을 이해하는 능력이 더해져 자연스럽게 의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서른 살이 되기 전에 의사로 유명해졌습니다. Tianshi는 고대 소아과에 능숙하고 열병 분야에서 독특한 통찰력과 창의성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지적이며 여러 측면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통찰력과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잡병에 관해서는 비장에 초점을 맞추되 위장에 약간만 초점을 맞춘 이동원의 『비장위학』의 단점을 보완하여 “위는 양명국이므로 화합할 수 없다”고 제안하였다. 음이 아닌 한." 그는 위음의 자양을 주창하고 산부인과적으로는 산전과 산후, 월경이 올 때와 멈출 때 여성들이 겪는 열병의 증상과 치료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독특한 이론과 치료법을 갖고 있다. 뇌졸중의 경우, 그는 또한 만성 질환이 담보에 들어가는 등의 새로운 아이디어와 새로운 방법을 제시합니다. 그는 고서를 집중적으로 연구했기 때문에 고대 처방을 사용하는 데에도 능숙합니다.

예귀는 전염병과 여드름 치료에 최고였으며, 중국에서 성홍열을 최초로 발견한 인물이다. 특히 열성질환 연구에 있어서 그의 업적은 탁월하며, 열성질환 연구의 창시자 중 한 사람이다. 청나라 건륭제 이후 강남에는 열병 연구로 유명한 학자들이 나타났다.

Ye Tianshi가 이끄는 그들은 선배들의 경험을 요약하고 오래된 장벽을 무너 뜨리고 열병을 치료하는 새로운 방법을 만들었습니다. 예귀가 쓴 『온열론』은 우리나라 열병이론의 발전에 이론적 및 증후군분별근거를 제공하였다. 그는 먼저 “온병원성 인자가 먼저 영향을 받아 폐에 영향을 미치고 그 다음 심낭으로 역류한다”는 주장을 내세웠고, 이는 외인성 열병을 이해하는 일반적인 개요가 된 열병의 발병과 전염 경로를 요약했다. 또한 열성질환의 발생에 따라 세 가지 범주로 나누었는데, 위(魏), 기(氣), 영(陰), 혈(血)의 4단계는 진단과 혀진찰, 치아진찰 등의 방법으로 증후군의 감별과 치료의 개요가 된다. 반점 발진 식별 및 백색 발진 식별이 개발되었습니다. 청나라의 유명한 의사인 장서구(張秀吉)는 『문락륜』을 높이 평가하며 이 책은 후대 학자들을 위한 지침서일 뿐만 아니라 중경서의 단점을 보완한 책이라고 말했다. 그의 공헌은 훌륭합니다.

예귀는 의술에 능숙할 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 공부에도 엄격하고 꼼꼼한 학문 정신을 갖고 있어 의술과 학문이 서로 보완적이었다. 그는 '지식은 끝이 없지만 독서는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고 느꼈고, 큰 명성을 누렸음에도 불구하고 책을 결코 놓지 않았는데, 이는 그의 끝없는 학문의 진취적인 정신을 반영한 것입니다. 후대에서도 그는 "읽지 않고는 지나치지 않는다"고 말했다. 병을 치료하고 의술로 사람을 구하는 자비로운 마음은 사람을 대하는 방식에도 그대로 나타나서 후세에서는 그를 “의리로써 훈련하고 친구를 사귀는 데 능한 자”라고 칭찬했다. 돈 빌릴 걱정 없이 돈 다 모아서." 또한 세상을 도우며 사람을 구한 유명한 의사들을 많이 양성했습니다. 역사에는 "양쯔강 북쪽에서 남쪽까지 대부분의 의사들이 구이저우를 조상의 고향으로 여기며, 백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많은 개인 개업의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의 아들 예이장(Ye Yizhang)과 예롱장(Ye Longzhang)은 모두 유명한 의사이지만 아버지의 엄청난 명성에 가려져 있습니다. 그의 독특한 경험과 심오한 의학 이론을 반영하는 많은 유명한 인용문은 항상 미래의 학생들에게 영감과 참고 자료가 되었습니다. 그의 사후 200여년의 지속적인 발전 속에서 그의 이론은 한의학사에서 중요한 의과대학, 즉 현대의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예학파'를 형성하였다.

예귀는 죽기 전 아들들에게 “의학은 할 수 있지만 할 수는 없다. 재능이 있고 민첩해야 하며, 수천 권의 책을 읽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할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다." 사람을 죽이지 않는 사람은 약을 미끼로 삼는다. 내가 죽으면 내 후손들이 약을 가볍게 말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자신의 말과 행동에 극도로 책임을 지는 자비로운 사람의 말이다. 동시에 그가 의학을 추구하고 심지어 인생철학까지 추구하는 데 있어 극도로 높은 수준에 도달했음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높이 올라갈수록 하늘이 너무 높고 닿을 수 없음을 깨닫게 되고, 자신이 하찮고 하찮은 존재임을 더욱 깨닫게 되기 때문입니다. 가장 똑똑한 사람은 대부분 겸손한 사람이다.

일화

유명한 강남 의사 예귀(Ye Gui)에 관해서는 정말 놀랍습니다! 그는 자신을 Xiangyan이라고 부르며 손끝에서 질병을 치료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희제마저도 허리의 상처를 치료해준 그에게 고마움을 표하며 유비가 '세계 1위'라고 쓴 명판을 그에게 하사했다. 그는 평생 동안 많은 이상한 질병을 치료했기 때문에 그의 명성 때문에 신들조차도 여기에 왔으며 평범한 사람으로 변하여 예 천시에게 진단을 요청했습니다. 예귀가 맥박을 멈춘 후 "육경은 조화롭다, 선인이건 요괴이건'이라는 여덟 마디를 말했다. 선인은 너무 부끄러워서 창고를 보고 머뭇거리며 도망갔다. 이 전설이 사실인지 거짓인지에 관계없이 예귀의 마법적인 회춘과 부활은 보편적으로 인정됩니다. 이런 단편이 여러개 있습니다 -

처방대로 백알을 복용하세요

자주 재발하는 만성질환을 앓아 몹시 괴로워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는 예귀에게 치료를 요청했다. 예귀는 처방전을 처방하고 그 처방대로 100알을 복용하라고 했더니 재발하지 않았다. 환자는 80회분을 복용하고 한 달 넘게 치료를 받았으나 약 복용을 중단했다. 뜻밖에도 1년 후, 질병이 재발했습니다. 예귀는 "내가 100알 먹으라고 했는데 80알만 먹었다. 물론 재발했다. 오늘부터 내 말을 듣고 40알을 더 먹으면 병은 절대 재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가 말한 대로였습니다.

엄지손가락은 폭력적인 실명을 치료한다

역사기록에 따르면 청나라 가신이 북경관으로 임명되었지만 청나라 수도 관리들은 실권이 별로 없었고 원하기도 했다. 가신이 소주에 부임한다는 말을 듣고 너무 기뻐서 급히 사람을 보내 명의사 예귀에게 병을 치료해 달라고 부탁하였다. 예귀는 자신의 병세를 알고 나서 말했다. "나는 유명한 의사인데 어떻게 나를 이렇게 대할 수 있습니까? 당신은 보고할 사람을 보내기 전에 완전한 의장대를 준비해야 합니다." 영주는 크게 노하여 모두가 그를 설득하여 그 유명한 의사의 요구에 동의하였다. 그래서 호위병에게 인사를 하라고 했지만 예씨가 가지 않을 것이라고는 누구도 예상하지 못하고 “주군에게 돌아가서 보고하려면 반드시 부채 부인의 초대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팬은 분노하여 천둥처럼 울부짖었습니다. 그 사이 봉건 영주는 여전히 화를 냈지만 갑자기 눈이 맑아졌습니다. 예귀는 봉건 저택으로 달려가서 봉건 영주에게 말했습니다. 그러나 나는 그를 치료하고 싶습니다." 폐하의 병." 봉건 영주는 분노에서 기쁨으로 바뀌고 이전의 모든 의심을 없애고 예의 바르게 서로를 대했습니다. 예천사의 기적적인 마법은 약 없이도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예귀는 양을 사용하여 음양을 치료했고, 예귀의 기적적인 마법으로 실명을 치료했다는 이야기는 소주 전역과 그 외 지역으로 퍼졌습니다.

예귀는 마음이 마음 속에 숨겨져 있다는 '내경' 이론을 사용한다. 지나친 흥분과 기쁨은 마음을 상하게 하고 분노는 실명을 초래할 수 있다. 양의 기쁨은 음의 승리이며 음의 승리는 양, 양이 음을 지배하므로 봉건 영주가 진노하여 양을 사용하여 음과 양을 다스리게 되어 분노와 분노가 사라진다.

어려운 질병 치료에 있어서 예귀는 심리치료를 강조했다. 유명 의사들이 괴병을 치료하고, 완치되는 질병을 기적적으로 치료했다는 이야기와 일화가 오늘날까지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모두들 그들에게 놀랐다.

난산을 치료하세요

이웃집 여성이 난산을 앓고 있었는데, 다른 의사가 이미 약을 처방해 주었습니다. 그녀의 남편이 처방전을 가지고 예귀에 왔다. 예귀는 그 처방전에 플라타너스 잎을 입문서로 추가했고, 곧바로 아기가 태어났다. 나중에 일부 사람들도 예천사의 예를 따라 분만을 유도하는 방법에 플라타너스 잎을 추가했습니다.

예천시는 "예전에 마침 가을이라 돌무화과잎을 썼는데 지금은 가을도 아닌데 그걸 쓰면 무슨 소용이 있냐"고 웃었다.

임산부도 있었다. 다른 의사 때문에 난산을 앓았으나 치료할 수 없어 예천시(Ye Tianshi)에게 도움을 청했습니다. 그 당시 예귀는 임산부를 무심코 바라보며 경멸적인 콧방귀를 뀌며 계속해서 머리로 체스를 두었습니다. 임산부는 눈물을 흘리며 간청을 거듭했고, 예귀의 체스 친구들도 더 이상 참지 못하고 임산부를 대신해 말했다. 뜻밖에도 Ye Tianshi는 화를 내며 체스판을 들어올려 "쾅" 소리를 내며 땅바닥에 던졌습니다. 그리고는 엄숙한 목소리로 임신부에게 말씀하셨다. "병은 산처럼 오며, 병은 빙글빙글 도는 것과 같다. 왜 걱정하느냐? 나에게 바둑 말을 가져다 주라!" 분노를 삼키고 체스 말을 하나씩 집어들 수밖에 없었다. 이때 예귀는 갑자기 웃음을 터뜨리며 임산부에게 "알았어, 알았어, 이번에는 자연스럽게 아기가 태어날 거야"라고 말했다. 임산부는 의심과 의심을 품고 서둘러 집으로 돌아갔고, 실제로 그녀는 예천시의 말에 순종했고, 순조롭게 출산했어요. Ye Gui의 체스 친구들은 감동과 놀라움을 동시에 느끼며 왜 체스 말을 집으면 난산을 치료할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예귀는 "구르는 돌 위에는 이끼가 자라지 않는다"며 "아줌마가 심장을 쥐고 태아를 안고 있는 모습을 한눈에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태아의 손은 이미 엄마의 움직임의 힘으로 인해 심장의 중심을 떠났기 때문에 나는 엄마의 뱃속에 있어야하고 나오지 않아야합니다! 잠시 후 상대방은 웃음을 터뜨 렸습니다. 진짜와 가짜 속임수를 써서 나까지 속았습니다.”

수두

우현 외곽에 부유한 사업가가 있었는데, 그는 중년의 아들을 낳았습니다. 그는 그를 매우 사랑했습니다. 뜻밖에도 이듬해 봄, 아이에게 여드름(흔히 붉은 발진으로 알려짐)이 생겼습니다. 처음에는 온몸에 열이 나고 울부짖고 소란을 피우다가 혼수상태에 빠졌습니다. 부유한 사업가는 의학에 대해 조금 알고 있었고 이것이 병원성 요인이 내면화되어 발생하는 역병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치료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생명이 위태로운 상황이었습니다. 냄비 위의 개미처럼 불안했지만, 갑자기 물에 빠진 사람이 생명을 구하는 지푸라기를 움켜쥔 것처럼 예귀가 생각났습니다. 누구도 그를 이 병에서 구할 수 없었지만 예귀는 오늘날 유명한 의사였는데, 그가 시골에 올 수 있었겠습니까? 그는 예귀가 귀뚜라미를 가지고 공격적이라는 말을 듣고 너무 불안해서 "라오 장군" 몇 마리를 사서 절묘한 상자에 담아 그의 "전사"와 싸우기 위해 예귀의 집에 왔습니다. 결과는 두 군대 사이의 대결이었고, 각각의 승리와 패배가 있었습니다. 부유한 사업가는 확신하지 못하고 그의 가족 중에 싸움에서 무적이라고 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검은 원수"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예귀의 말에 예귀는 흥분하여 즉시 그 부유한 사업가와 함께 자기 집으로 갔다. 이때 부유한 사업가는 진실을 말했고, 아들을 구하려는 간절함으로 인해 공격적인 전술을 사용했던 예귀가 그를 용서해 주기를 바랐다. 예귀는 그를 비난하지 않고 단지 "사람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아이의 온몸에 발진이 난 것을 보고 충격을 받고 부유한 사업가에게 새로 칠한 그림을 10개 이상 찾아달라고 부탁했다. 그런 다음 아이를 올려놓고 옷을 벗어 첫 번째 탁자 위에 올려놓고 손으로 비비며 돌렸습니다. 10개가 넘는 테이블을 사용한 끝에 벌써 다섯 번째 시계가 된 순간, 아이는 마침내 “와!”를 외치며 온몸에 여드름이 돋아났습니다. 부유한 사업가는 자신의 "아기"가 다시 살아난 것을 보고 예귀에게 매우 감사하며 그에게 금과 은을 주겠다고 제안했지만 예천시는 거절했습니다. 결국 나는 따뜻한 환대를 거부할 수 없어서 귀뚜라미 한 상자를 들고 서둘러 하룻밤을 보내며 시내로 돌아갔다.

예귀의 손자는 이제 막 한 살이 되었는데 여드름이 나지 않아 집에 데려가 치료를 요청했다. Ye Tianshi는 치료가 어렵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예귀의 딸은 너무 화가 나서 머리를 세게 부딪치며 말했다. "아버지는 보통 여드름으로 죽는 일은 없다고 하던데, 이제 우리 손자를 혼자서 구하면 안 될까요? 그럼 나도 그 사람과 함께 죽게 놔두세요!" 가위와 자살. 예귀는 고개를 숙이고 오랫동안 고민할 수밖에 없었고, 마침내 알몸의 아기를 데리고 빈 방으로 나가서 사람들과 싸우고 놀았다. 딸은 아기를 보고 싶었지만 문이 열리지 않아 여러 사람에게 전화를 걸어 아버지에게 돌아오라고 재촉했습니다. 한밤중에 아기를 보러 갔더니 여드름이 아주 잘 나고 있었고, 여드름이 구슬처럼 탱탱하고 맑았습니다. 알고 보니 빈 집에는 모기가 많았고, 아기 피부에 물려 여드름이 난 것으로 드러났다.

예설논란

건륭이 통치하던 어느 해, 무제(吳縣)에 역병이 돌았는데, 현에서는 가난한 사람들을 돕고 그들에게 무료로 의료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현지 유명 의사들이 하루에 한 번씩 환자를 보러 갔습니다. 온몸이 부어오르고 황백색이 된 파수꾼이 있었는데, 그는 의사를 만나러 진료과에 갔다. 유명한 의사 Xue Shengbai는 먼저 의료국에 도착하여 맥박을 확인한 후 "부종이 너무 심해서 치료할 수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경비원은 의료국에서 나가서 우연히 예귀를 만났습니다. 자신이 타고 있던 세단에서 의료국으로 온 리는 멀리서 경비원을 보고 "당신은 경비원이 아니냐? 모기 퇴치대에 중독됐어. 약을 두 번 먹으면 치료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그는 그를 위해 처방전을 썼습니다. Xue Shengbai는 이러한 수치심에 화가 나서 자신의 거주지 이름을 "Saoye Village"로 바꾸었다고 하며, Ye Gui는 이를 보복하고 거주지 이름을 "Taxuezhai"로 바꿨다고 합니다. 서로 친구인 Shen Deqian에 따르면 Xue Shengbai는 "Sweep Ye Village"를 가지고 있었지만 그의 이름에는 다른 의미가 있었으며 Ye Guicai를 모욕하기 위해 이름을 바꾸지 않았습니다. Ye Gui에 관해서는 누구도 그가 "Taxue Zhai"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 적이 없습니다.

빈곤 구제

어느 날 예귀는 약국에서 환자의 맥박을 확인하던 중 갑자기 누더기 옷을 입은 남자가 무심코 들어오는 것을 보았다. 스승님이 묻기를 기다리지도 않고 손을 모으며 말했습니다. "선생님께 안부를 전하십시오! 선생님께서는 오늘날 살아있는 신이시며 모든 질병을 치료하실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치명적인 질병에 걸렸습니다. 선생님께서 치료하실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예귀는 "내가 당신을 잘 치료할 수만 있다면 당신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지 말해도 상관없다"고 말했다. 남자는 "사람은 병을 괴롭히지 않고, 질병이 다른 사람을 괴롭히는 것은 어렵습니다.

사실 나는 내적인 문제도 없고 외적인 상처도 없습니다. 나는 단지 가난을 치료할 수 있습니까? 예귀가 대답하기도 전에 의사를 찾아온 의사는 "말도 안 되는 것 같아요!"라며 화를 냈다. 전 세계를 여행하며 가난을 고칠 수 있는 의사가 있을까요? 뜻밖에도 예귀는 긴 수염을 쓰다듬으며 웃으며 말했다. "가난은 질병이다. 좋은 음식으로 영양을 공급하는 것도 아니고 몸에 슬픔을 안겨주는 것이기도 하다. 활력을 손상시킨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치료가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내 생각엔 이게 다인 것 같아 올리브를 주는데 고기만 먹고 씨만 남겨두고 심으면 내년에는 자연스럽게 부자가 될 것이다. "이 말을 들은 의사는 자신이 안개 속에 있어서 실제 산과 강을 만질 수 없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방문객도 올리브 돌을 심는 것과 빈곤을 치료하는 것은 무관한 일이라고 느꼈습니다. 그는 처음에는 믿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예귀가 한 말을 보고 진심으로 의심에 가득 찬 올리브를 들고 돌아갔다.

그 남자는 다음 해에 한 번 해보자는 생각으로 그렇게 했다. , 올리브 나무는 점점 더 커졌습니다. 작은 나무는 푸른 잎으로 덮여 있었지만 꽃이 피지 않았고 열매도 맺지 않았습니다. 남자는 생각했습니다. 열매 없는 나무가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며칠 안에 누군가 돈을 보낼 거예요." "그 사람은 아직도 믿지 못하고 화를 내며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3일도 지나지 않아 이상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올리브 잎을 사러 오는 사람들이 마치 파티에 달려가듯 줄줄이 들어왔습니다. 각자 몇 개만 샀는데도 가격이 너무 비쌌어요." 가격도 저렴했지만 나무에 수천 개의 잎이 있었기 때문에 그 사람은 그것으로 작은 재산을 얻었고 곧 부유한 가족이 되었습니다. 그는 예천시에게 매우 감사하며 시간을 내어 넉넉한 선물을 가져왔습니다. 그는 기적의 의사에게 감사를 표하고 미스터리에 대해 물었고 예천시는 정중하게 선물을 거절하고 그에게 올리브 잎을 사는 비결을 말했습니다. 예귀는 이미 이 동안 어떤 전염병이 만연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질병에 대한 약은 필수이므로 약을 처방할 때 각 처방에 몇 알씩 첨가해야 합니다. 병을 고치는 것은 좋은 약이니라." "그러나 도시의 모든 약국에는 이것이 없었기 때문에 환자는 예귀의 안내에 따라 올리브 잎을 사러 남자의 집에 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것은 또한 예천시의 일반적인 의료 윤리, 자선 및 자선입니다. 가난하다.

저술

예귀는 일생 동안 많은 질병을 앓았고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하느라 바빠서 자신의 저술을 쓸 시간이 없었다. 그의 제자들과 후손들에게 남긴 것은 그의 주요 저서로는 『문락륜』, 『의료기록의 임상지침』, 『미인쇄예의 진료기록』 등이 있다.

'문락륜'

청나라 이전에는 대부분의 한의학에서는 열병을 별도로 치료하기 위해 '열병론'이라는 방법을 사용했지만, '온병'의 확립이 주도적 역할을 했다. 예귀는 열병의 원인과 감각경로, 전파규칙을 처음으로 밝히고, 열병의 원인은 '온악'임을 분명히 밝혔다. 주된 이유는 '추위를 제압하고 온화하게 한다'는 전통적 이해를 깨고 열병과 장티푸스를 근본적으로 명확하게 구분하기 때문이다. 폐가 먼저이다.” 입과 코로부터 악이 들어오고 폐경의 증상이 먼저 나타난다. 제때에 외부에서 해결되지 않으면 양명으로 전이되거나 역행하여 심낭으로 전이될 수 있다. "이 이론은 열병의 전염을 이해하는 데 있어 실로 큰 혁신이며, 육경변동설의 돌파구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과거 열성질환 중 혼수상태와 정신착란은 대부분 '열성질환논문'에서 배웠습니다. 천석은 이 질병의 더 중요한 원인이 '심낭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처음 지적했습니다. 청영청공법을 확립하고 코뿔소 뿔, 금즙, 죽잎 등 비교적 가벼운 약재를 사용하고 글라우버소금, 대황 등 살상제를 피하는 것은 이론상 독특한 비전일 뿐만 아니라,

'웬레룬'은 열성질환 이론의 형성과 증후군 분화의 기초를 마련한 것입니다. 책에 정립된 위기영설의 방법은 열병의 병리학적 변화가 주로 위기영설의 병인 변화임을 보여주며, '방언혈'을 얕은 것에서 깊은 것으로 이해하는 원리는 다음과 같다. 위(魏)나라에서는 기(氣)가 기(氣)에 도달해야만 지울 수 있는데, 진영에 들어갈 때에도 열을 뚫고 피에 들어갈 때 피를 흘리게 될 우려가 있다. "혈액 분산"의 치료 방법. 진단 측면에서는 혀 진찰, 치아 진찰, 반점 발진, 백색 발진 등의 방법이 개발되고 풍부해졌습니다. 전염병과 같은 일부 흔한 급성 열성 질환의 경우 홍역과 수두, 예귀도(象桂渡)는 독특한 사상과 적절한 치료법으로 성홍열을 발견한 중국 최초의 의사이다. 그의 치료 방법과 처방 중 다수는 오거통(吳宇丸)에 의해 편찬되었으며, 이후 널리 유포되는 유명하고 효과적인 처방이 되었다. 『문락륜』의 출판은 고전으로 여겨져 후세의 의사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고, 건륭 말기의 한의학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청나라 시대에 열병을 연구한 유명한 강남의사들이 등장했는데, 그중에서도 뛰어난 사람들은 오거퉁, 장쉬구, 왕멍잉 등이 모두 예천시의 제자들이다.

'의료 기록에 대한 임상 지침'

'의료 기록에 대한 임상 지침'은 화수운이 예씨의 말년 의료 기록을 수집하여 항목별로 정리한 책입니다. 치료에 관한 글과 함께 제자들이 쓴 글이었고, 뒷면에는 쉬링타이(Xu Lingtai)의 논평이 붙어 있었습니다. 사용된 처방전 색인은 책 끝에 첨부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1764년에 간행된 것으로, 예귀가 증후군 감별에 세심하고 주요 증상을 파악하고 올바른 약을 처방하는 데 능숙했음을 알 수 있다. 그 중에는 열성질환에 대한 치료사례가 많이 있다. 후세들은 그 말이 간결하고 명쾌하여 “위선의 말이 아니라 후세들이 믿을 수 있는 말씀이다”고 하셨다. 최종 치료 효과.

'미인쇄판 예의 진료기록'

'미인쇄판 예의 진료기록'은 예귀의 가족인 석시주현의 진단과 치료 과정에서 기록되었으며, 예의 진료기록부에 공식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사례는 1,100건이 넘고, 질병의 범위도 그다지 넓지 않은데, 가장 흔한 것은 고열증후군, 열열말라리아, 기침, 결핍증, 혈액증후군 등이었다. 재검토를 받았습니다. 이 의료 사례는 예씨의 독특한 임상 경험과 학문적 사고를 연구하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Cheng Menxue 선생님은 한때 "수정되지 않은"것과 "수정되지 않은 것"이라고 한탄하고 조심스럽게 수정했습니다. 나중에 1963년에 출판되었다.

안타깝게도 『미인쇄 입의 진료기록』이 출간된 이후로 『의료기록에 관한 임상지침』에 비해 영향력이 훨씬 적다. 의학을 분석할 때 입의 놀라운 진리를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이 책이 더 많은 한의학 애호가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상하이대 판화신 교수가 집필한 『예귀의 의학적 사례의 미인쇄 미생물학』 등 많은 유명 한의학 전문가들이 이 책을 검토했다. 전통적인 중국 약. ".

기타 저서

"예귀의 의료 기록이 그대로 보존됨"은 예천사의 증손자인 예완칭(葉萬慶)이 가족의 처방을 확인한 후 편찬한 것입니다. 그 밖에도 『엽천사의 의학적 효능』, 『입의 의학적 신장』, 『입의 유명한 의학서』, 『엽천사의 가족비밀』, 『엽천사의 부인병 치료』, 『비법』이라는 제목의 진료기록과 저서가 많이 있다. 『필수 처방 해석』(건륭 10년 서문 있음), 『엽평의 장티푸스 열병 전집』, 『가사래소의 비평집』, 『정월의 발전』, 『메이수당 계획 선정』 ', '3개의 의료기록을 함께', '남양의료기록' 등이 있다. 예귀가 주석한 《본초본》에는 꽤 많은 통찰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역사적 평가

한의학사를 통틀어 예귀는 큰 공헌을 한 위대한 의사였다. 후세에서는 그를 "중경과 위안화 일류 인물"이라고 불렀습니다. 우선 열병학파의 창시자이자 소아과, 산부인과, 내과, 외과, 안면과학 분야에 큰 공헌을 한 의학박사이기도 하다. 역사책에서는 그를 "고대 및 현대 의학 기술을 구현한 사람"이라고 부르는데, 그는 그럴 자격이 있습니다. 그의 의학이론과 학문적 태도는 모두 미래세대가 소중히 여기고 배울 가치가 있는 귀중한 유산이다. 특히, 겸손하고 배우고자 하는 그의 정신, 그리고 이름과 성을 바꾸어 스승을 구하고 기술을 배우는 그의 정신은 언제나 미래 세대의 의료인들에게 빛나는 본보기가 될 것입니다.

역사서에는 “맥박을 느끼고 그 색깔을 보면 오보를 보는 것 같다”, “많은 이상한 병을 고칠 수 있다”고 적혀 있는데, 정말 신기하다. 그는 또한 "병에 증거가 있고 변화가 있다면 확신을 가져야 치료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당시 장관 심더첸(Shen Deqian)은 한때 그에 대한 전설을 만들었다: "이 유명한 책으로, 정부와 대중, 즉 상인 Shuzi까지, 이웃까지. "예귀 선생이 그의 작품으로 유명하다는 것은 지방 외무 업계의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그때에. 후세는 그의 의학적 기술을 요약하여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질병의 진단은 질병의 원인을 명확하게 이해하며 처방은 엄격하지 않으며 치료법은 항상 기적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역사책에도 그는 “당시 세계적으로 유명했고” 의사들 사이에서 최고였다고 적혀 있다. 사람들 사이에서는 '지상에 내려온 천상의 의사스타'라고 널리 알려져 있다. 전기에는 "어려운 증후군"을 다루는 그의 방법이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어쩌면 그는 일상적인 취미에 의존하여 구원받을 수도 있고, 다른 의사의 처방을 사용하여 약간 변형된 방식으로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약을 먹고 환자가 사는 곳에서 먹게 하거나 아프지 않게 하는 것, 그 당시의 병을 예측하는 것과 수십 년 후의 것을 예측하는 것은 모두 입증되었습니다." 역사서에서는 그의 독특하고 탁월한 의술을 칭찬했지만, 그들은 사람들 사이에 널리 퍼진 Ye Tianshi의 기적적인 치료 사례를 믿지 않고 "소문. 종종 터무니없는 일에 연루되어" "기록되지 않음"이라고 불렀습니다. 당시 사람들의 반응으로 볼 때 예귀는 한의학 역사상 가장 유명한 의명이라고 할 수 있다. 민간 소문, 특히 전국적인 소문은 결코 근거가 없는 것이 아니며, 보통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는 이유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사가가 자신의 특별한 의료 기록을 "기록하지 않았다"는 것은 그것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없었기 때문에 안타까운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