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화와 현대 디자인의 관계

전통 문화와 현대 디자인의 관계

전통 문화와 현대 디자인

이 원고는 현대 예술 디자인과 전통 문화, 그리고 다른 나라와 지역의 전통 문화가 다른 나라와 지역의 현대 예술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입니다. 이러한 생각들은 소위 현대문화 융합과 전통문화 위기론의 세계화 배경에서 우리 현대예술 디자인의 지지가 무엇이라고 생각하게 하는가? 왜 우리는 전 세계에서 가장 민족적이고 토착적인 예술과 디자인 보물을 찾아야 합니까? 왜 미국인들은 우리에게 흥미진진한 상하이 푸둥의 건축군에 대해' 맨해튼식' 이라는 평가만 해 줬을까?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왜 외국 학자들은 우리가 자주 간과하는 전통문화예술을 왔다갔다하는가 ... 그래서 모든 것은 전통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의존과 관련이 있다. 그래서 나는 역사와 오늘, 전통과 현대를 배회하며 그들의 타고난 행운의 인연을 찾기 시작했다.

이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진 동료들과 토론하기 위해 Design Online 을 통해 자신의 연구와 결론을 발표할 것이다. 원고는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 속속 발표될 것이다. 원고에는 독자가 전통문화와 현대예술 디자인에 대해 더욱 직관적으로 해석할 수 있도록 해당 삽화가 갖추어져 있었다. 여기에 원고 본문만 발표하니 양해해 주십시오. 원고는 다음 섹션으로 나뉩니다.

제 1 부: 서론: 우리는 전통문화로 구성된 세계에 살고 있다.

2 부: 1 부: 유럽 전통문화와 현대디자인.

세 번째 부분: 두 번째 부분: 미국 전통 문화와 현대 디자인.

네 번째 부분: 세 번째 부분: 중국 전통 문화와 현대 디자인.

다섯 번째 부분: 결론: 전통문화는 세계 발전에 계속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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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우리는 전통문화로 구성된 세계에 살고 있다.

디자인은 문화, 예술, 기술의 결합의 산물이며, 예술과 기술은 넓은 의미의 문화 범주에 속한다. 문화는 인류 사회가 역사 실천에서 창조한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합계로 돌이킬 수 없는 계승성을 가지고 있다. 대대로 예술가와 디자이너들은 항상 전통문화의 그늘에서 벗어나 자신의 예술 이정표를 만들려고 노력하지만, 전통문화는 여전히 어디에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어떤 전통 문화도 반드시 예술과 기술의 발전에 매우 깊은 영향을 미칠 것이며, 예술과 기술을 통해 현대 디자인에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전통 문화란 무엇입니까? 우리는 새로운 개념을 가져야 한다. 어제 인류 사회 실천이 창조한 모든 문명 성과는 모두 오늘날의 전통문화였다. 오늘날 인류 사회 실천이 창조한 문명의 성과도 내일을 위한 전통문화다. 따라서 전통문화를 언급할 때는 낙후를 생각할 수 없다. 사실 인류는 문화를 창조하는 과정에서 이미 낙후된 찌꺼기를 탈락시켰다. 보존된 것이 오늘과 내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은 확실히 인류 문화의 정수이다. 중국의 양사오 문화는 지금으로부터 7000-5000 년이 되었다. 그 채색 도자기 도안은 다채롭고, 물고기 무늬, 새무늬, 개구리 무늬 등이 있다. 뒤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까? 고대 이집트의 문화는 오늘부터 5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오늘 놀라지 않습니까?

이에 따라 중국의 유명 화가 황영옥 씨는 "6000 년 전 양사오 도자기는 우리에게 이렇게 많은 뛰어난 조형예술작품인 도자기를 남겼다" 고 말했다. 누가 감히 자신이 그것을 뛰어넘을 수 있고 진보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 " 따라서 그는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과학의 법칙은 진보의 법칙이고, 예술도 점점 번영하고 풍부해지고, 예술은 진보로 말할 필요가 없다." ("황영옥 예술 이야기")

사실, 인간은 자신의 발전에서 전통문화를 포기한 적이 없으며, 도굴도둑의 기초 위에서 발전한 고고학은 인류가 전통문화에 대한 선호를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고대 중국의 위대한 철학자 장자는 2000 여 년 전에 전통문화와 현대문화의 관계에 대해 생동감 있게 설명했다. 장자는' 장자 외물' 에서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중국 유교 제자는 겉으로는 매우 너그럽고 유아하지만, 뒤에서는 무덤을 파고 구슬을 훔치고 있다. 어느 날 밤 공자는 학생들을 데리고 도묘를 갔다. 공자는 위에서 바람을 보고, 학생은 아래 도묘에서 보물을 찾는다. 날이 밝았는데, 아래 학생들은 아직 다 훔치지 않았다. 공자는 조금 조급해서 "해가 뜰 것 같다" 고 말했다. 일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학생들은 무덤 밑에서 "하반신의 치마와 팬티는 아직 풀리지 않았고, 입에는 아직 보물이 하나 있다" 고 말했다. 고시는 산비탈에 녹색 보리싹이 자라고 있다고 말했다. 나는 죽기 전에 다른 사람에게 자선을 베풀고 싶지 않다. 내가 죽으면 어떻게 보주가 있을 수 있겠어! 공자는 고인의 입에 보물이 있다는 말을 듣자마자 지체없이 말했다. "먼저 옷을 신경쓰지 말고 먼저 보물을 줍는 것이 중요하다. "너는 그의 관자놀이를 꼬집고, 그의 수염을 누르고, 망치로 그의 턱을 두드리고, 천천히 그의 볼을 갈라놓고, 보주를 꺼내라. 살살 오너라, 입속의 구슬을 망가뜨리지 마라! "

장자는 이 우화를 공맹의 유교 사상을 풍자하기 위해 그들의 이론이 고대 인구의 침에 불과하다고 말하지만, 인류 문화 간의 전승 관계도 천명하였다. 사실 오늘날 우리의 많은 지식은 모두 고대 인구의 침이다. 우리는 오늘날 이른바 현대예술과 현대디자인에서 전통문화의 그림자를 자주 본다.

현대 디자인, 우리가 오늘 깨달은 바와 같이, 일반적으로 서구의 산업혁명에서 기원하며 18 세기에 발생했다. 산업 혁명에 대한 반응으로 현대 디자인이 역사 무대에 오르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문화운동으로서 20 세기 초 이래 모더니즘 디자인 운동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강한 이론적 지도적 의미나 현실적 영향을 가지고 있다.

20 세기 초는 인류 역사상 격동하지만 감동적인 시대였다. 산업 혁명의 직접적인 결과-비행기, 자동차, 원양선, 전등, 전화, 전보 등 많은 새로운 공업 제품. , 새로운 예술 스타일과 새로운 디자인 방법의 탄생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현대 예술 디자인의 새로운 탐구와 사상 해방은 중요한 요소이며, 과학기술이 예술 디자인에 대한 원동력이며, 인류 사상 해방에 대한 반작용이다. 당시 사회의 격동, 대분화, 대개편은 새로운 예술 스타일과 새로운 디자인 방법의 출현을 직접적으로 촉진시켰다. 네덜란드의 풍격파, 러시아 입헌파, 이탈리아 미래파 ... 현대 예술과 디자인의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 스칸디나비아의 알바 알토 디자인과 미국의 유선형 디자인 ... 현대 디자인 운동이 예술과 기술이 긴밀하게 결합된 방향으로 발전하도록 도우십시오. 스위스의 르 코브시예는 그의' 새 건물로 향함' 으로 모더니즘 디자인 운동을 극치로 끌어올렸다. 코브시예는 기계 미학 이론의 창시자이다. 그는 기계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며 비행기, 자동차, 배 등 신기술의 결정체를 높이 평가했다. 그는 이 제품들의 폼 팩터가 어떤 전통적인 스타일에도 얽매이지 않고, 완전히 새로운 기능 요구에 따라 설계되었다고 생각한다. 그것들은 경제적 요인에 의해서만 제한되기 때문에 더 합리적이다. 코브시예는 이렇게 말합니다. "... 지난 50 년 동안 철강과 콘크리트가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해 구조 자체가 엄청난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건축 예술가에게 건축 설계의 오래된 고전이 전복되었다. 우리가 과거에 도전하고 싶다면, 역사의 과거 스타일이 우리에게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우리 시대에 속하는 새로운 디자인 스타일이 등장한다. 이것이 혁명이다. "

코부시예의 이 말은 산업혁명의 고조에 있는 예술가와 디자이너들이 신소재, 신기술, 신기술에 직면하여 내면의 충동이 이렇게 짜증이 난다는 것을 잘 보여 준다. 비록 이런 충동은 좀 이성적이지 않지만. 실제로 건축 혁명은 새로운 건물의 출현을 촉진시켰고, 새로운 건축 운동은 현대주의 운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현대주의 운동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속도로 유럽을 변화시켜 수천 년 동안 이어온 석조 건축물을 변화시키고 있다. 그래서 185 1 년 런던 엑스포의' 수정궁' 이 세계 신건축운동과 모더니즘 운동의 이정표가 되었다. 이후 건축계는 새로운 재료, 새로운 공예, 새로운 디자인 방법으로 나아가기 시작했고, 각종 건축유파가 끊임없이 쏟아져 나왔다. "현대 건축의 3 대 기둥" 으로 불리는 독일 발트 그로피우스, 스위스의 루드비히 미스반 데 로, 르 코브시예 등 새 건물의 발기인은 이론과 실천에서 모더니즘 설계의 기초를 다졌다.

그러나 열정적인 현대주의 예술과 디자인 운동에서도 전통문화에 대한 회고와 선양이 있다. 독일의 프란츠 사레스 마야는 그의' 장식예술수첩' (1883) 에서 장식을 분류하여 역사주의와 전통문화예술에 대한 편애를 나타냈다. 이 책은 여러 언어로 번역되어 세계 여러 나라에서 출판되어 재발행되었다. 장식 예술의 고전 작품 중 하나로 인정받아 예술가, 디자이너, 제조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 베스트셀러는 가장 앞선 예술가와 디자이너조차도 전통문화와 예술이 현대 디자인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준다. 전통 문화 예술 때문에 고대 이집트, 고대 그리스-로마, 중세, 르네상스, 왕권 시대의 문화 예술 정보를 우리에게 가져왔다. 분명히, 그들은 우리에게 직접적인 디자인 소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창작에 영감을 주었다.

물론, 산업혁명은 서구 세계 전체를 휩쓸었고, 기술혁명에 의해 촉발된 새로운 사조는 수많은 사람들을 현대 디자인 운동에 투입시켰다. 하지만 지금까지 성공하지 못한 이 현대 디자인 운동을 돌이켜 보면, 이론적으로든 실천에서든 오늘날 우리의 디자인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독일의 바우하우스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바우하우스가 현대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은 창시자인 월터 그로피우스뿐만 아니라 독일에서 유럽, 유럽에서 세계까지 국경을 훨씬 뛰어넘는 것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래서 바우하우스 이야기가 발생한 지 72 년 후인 199 1 년 후, 다시 한 번 바우하우스 이야기를 들려준 영국인 프라이프 휘트포드는 그의' 바우하우스' 책의 서문에서 "분명히 바우하우스 "우리의 생활 환경을 설계한 사람들은 바우하우스의 작품에서 끊임없이 영감을 얻는다. 전 세계의 많은 예술대학에서 바우하우스의 예술 교육 방법은 여전히 그들의 현재 교육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

사실, 바우하우스에 대한 우리의 집착은 정보화 시대에 전통 문화와 예술을 잃어버리지 않았으며, 심지어 오늘날의 예술과 디자인 활동을 계발하거나 지도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고 있다는 것을 반박할 수 없다. 사실, 전통문화예술을 폐지하지 않는 이런 사상은 바우하우스의 일관된 문화정신이다. 예를 들어, 바우하우스의 설립자인 그로피오스는 예술과 기술의 통일을 주장하고, 실천능력과 이론적 소양을 병행한다. 디자인 목적이 사람이 아니라 제품이라는 생각 등을 강조한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화와 예술 정신에서 유래했다. 현대 디자인의' 사람 중심' 은 고대 그리스 철학이 강조하는' 휴머니즘' 이자 중국의 고전 철학인 노장' 인간과 자연의 조화',' 사람 중심' 의 사상이다. 예술과 기술의 통일, 실천과 이론의 결합은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예술의 심미, 실실, 혁신정신의 구현이며, 바우하우스의 개교 정신은 진정으로 현대주의 운동에 전통문화예술과 현대과학기술이 융합된 선례를 창조했다.

현대예술과 현대과학기술의 제약을 받는 현대디자인은 아무리 발전해도 전통문화의 깊은 영향을 빼놓을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민족성, 지역성, 사회성, 역사를 지닌 전통문화는 언제나 현대예술운동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현대디자인운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얘기다.

유럽에서 볼 수 있듯이, 수천 년 동안 축적된 유럽 문화는 현대 예술에 못지않게 현대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상징적인 참고물은 런던의 수정궁, 파리의 에펠탑, 유명한 샹젤리제 거리이다. 샹젤리제 거리' 의 의미, 즉' 천국' 은 고대 에게 해 문명에서 유래했다. 에게 해 문명에 기여하고 크레타 문화를 창조한 크레타 사람들은 자신의 생명을 행복의 기회로 여기고, 자신의 무덤의 매장이나 사망시 거행되는 초생식을' 샹젤리제 거리' 라고 부른다. 파리 사람들은 그것을 자신의 도시의 거리 이름으로 직접 생각하는데, 이것은 전통문화에 대한 전승이다. 샹젤리제 거리를 거닐면 고전과 현대, 럭셔리와 격조, 우아함과 아름다움, 귀함과 간결, 시끄러움과 평온, 인문과 자연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유럽에서는 파리가 도시 문화예술의 이미지 대표라고 할 수 있다. 파리에서는 수많은 예술전, 패션 디자인 대회, 각종 예술제가 현대사회의 물질문명을 수시로 느끼게 한다. 전통 문화 예술의 정신적 풍모를 누리다.

미국에서는 유럽만큼 무거운 문화가 축적되지는 않지만 식민지 문화, 이민 문화, 전반적으로 상업문화도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원주민 문화와 예술에 대한 탐구는 식민지 시대가 아메리카 대륙에 가져온 심신 상처를 점차 지우고 있다. 그곳의 상징적인 참고물은 뉴욕 맨해튼인데, 그곳에는 대서양을 건너 뉴욕에 정착한 자유의 여신상이 있다. 그리고 세계무역센터 빌딩도 있는데, 그것은 이미 뉴욕의 거대한 정신적 지주가 되어 미국의 가치관을 구현하였다. 비록 이미 지평선에서 사라졌지만.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동시에, 우리는 우연의 일치로 미국 예술가와 디자이너의 인도 문화 추구를 만날 수 있다. 유미 학자 고소강이 그의' 토템 기둥 아래: 북미 인디언 문화 이야기' 에서 묘사한 바와 같이, 인도 예술은 미국에서 매우 인기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박물관은 인도 유물을 차례로 전시한다. 인도 예술가들은 정부와 대기업의 프로젝트를 이어받아 부유해졌다. 모든 새로운 인디언 유적지의 발견은 큰 파문을 일으킬 것이다. 방송국은 때때로 인도 생활에 관한 드라마를 방송한다. 지금은 일반 미국인조차도 인도사를 쓰지 않으면 미국사를 쓸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한다. 인도 문화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미국 당대 문화는 기초가 부족하다. 인디언 문화와 현대 산업 문명의 런인 역사를 통해 미국인들은 고대의 원시 문명과 현대의 선진 문명이 결국 융합되어 발전할 것이라는 것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 이것이 인류가 공동으로 추구하는 목표이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중국에서는 서구 산업 혁명의 경험은 없지만 배우기를 좋아하는 중국인들은 이미 현대 디자인 사상, 이론, 방법을 중국에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이런 선진적인 서구 과학기술로 중화민족을 진흥시키고 100 년 근대사 강국의 중국 꿈을 실현하고 싶었다. 이런 현대과학과 전통문화예술이 결합된 상징적인 참고물은 1920-30 년대 남경중산릉이다. 1950 년대 베이징의 "10 대 건물"; 1990 년대 베이징 세기 제단; 그리고 1980 년대에 흥성했고, 지금까지도 여전히 흥성하고 있는 전국의' 도시 개발열' 도 있다.

서양 문화예술은 중국의 개혁개방의 동풍을 타고 중국에 들어온지 이미 20 여 년이 되었다. 두 문화의 충돌은 예술적으로 격렬하며 유라시아 판 충돌로 인한 조산 운동에 못지않게 격렬하다. 사실 두 문화의 충돌은 제국주의 열강들이 포함으로 중국 대문을 열었을 때부터 시작되었다. 선진 과학기술을 도입하고 심지어 노신의' 가져오기주의' 를 직접 채택하는 것도 문제없고 격렬한 논쟁을 일으키지 않을 것 같다. 그러나 예술이라는 현대 디자인 문화의 또 다른 측면에서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예술 디자인 분야에서는 두 가지 문화와 예술의 충돌에 대한 논쟁을 자주 듣습니다. 이러한 논쟁은 종종 예술 디자인의 실천에 영향을 미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따라서 중서문화 충돌 아래 현대디자인을 탐구해 중서문화예술 융합의 영향으로 정확한 현대디자인의 길을 찾을 필요가 있다.

우리는 항상 전통 문화가 현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유럽의' 해양 문화' 이론은 군사 확장, 경제 확장, 정치 확장, 문화 확장 등 서구 열강의 확장 심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오늘날, 확장은 소위' 세계화' 본문이 되었다. 세계화는 본질적으로 서구 전통문화의 영향을 받은 산물이다. 전통 문화가 예술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도 불가피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의 사례 연구에서 우리는 전통문화가 현대예술 디자인에 미치는 깊은 영향을 분명히 보았다. 이른바' 선봉파' 예술가도 전통문화예술에서 창작 영감을 찾고 있으며, 심지어는 선인의 예술적 성과를 자신의 창작으로 직접 바꾸는 경우가 많다.

예술은 끊임없이 혁신해야 하지만, 혁신해야 한다고 전통 문화를 부정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전무후무한' 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혁신은 전통문화예술에 있어서, 포기하는 것이지 부정이 아니다! 전통문화와 현대예술디자인의 관계를 갈라놓으면 현대예술디자인은 가려지고 질식할 수도 있다. 이것은 사람을 놀라게 하는 것도 아니고, 아무 일도 없는 것이 아니라, 역사의 교훈이다. 유럽의' 암흑중세' 는 전통문화에 대한 반동으로 유럽 문화가 자신을 숨막히게 했다. 마지막으로 광범위하고 심오한 르네상스 운동을 일으켜 유럽 문화를 소멸시키고 유럽 자본주의의 탄생과 발전을 촉진할 수밖에 없다.

역사의 장하 속에서, 우리는 늘 이런 현상을 볼 수 있다. 왕성하고 영속적인 생명력을 가진 문화, 즉 외래침략이든 자연연장이든, 모두 고대 그리스 문화에서 고대 이집트 문화, 양하 문화에 이르기까지 기존 역사 문화를 적극적으로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문화이다. 로마 문화는 고대 그리스 문화에 있고, 유럽 르네상스는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에 있다. 수천 년 동안 중국 문화는 세계 문화의 숲에 자립해 왔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왜냐하면 우리는 항상 전통문화로 구성된 세계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엥겔스가 인류 역사상 원시 사회 단계의 위대한 의의를 논술할 때 말한 바와 같이, "이' 태고시대' 는 어떤 상황에서도 모든 후손들에게 항상 매우 재미있는 시대이다. 왜냐하면 그 출발점은 동물계에서 사람을 분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 내용은 그 집단들이 앞으로 다시는 만나지 못할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이다." "엥겔스의 반 토리노 이론"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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