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명한 관료 판중옌(Fan Zhongyan)이 관료가 되었을 때의 정신적 여정을 탐구하여 송나라 학자 관료들의 영적 세계를 이해합니다.
유명한 관료 판중옌(Fan Zhongyan)이 관료가 되었을 때의 정신적 여정을 탐구하여 송나라 학자 관료들의 영적 세계를 이해합니다.
서론: 당송시대는 사회적으로 큰 변화를 겪은 시기였으며, 정치적 상황의 변화는 특히 학자들의 정치적 주체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 관료들은 가문의 모토를 썼는데, 자선마을을 건립하는 등의 행동은 그의 내면을 반영한다. 방랑과 강등의 삶을 살았던 당대의 유명한 관료인 판중옌(Fan Zhongyan)에게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Xiaodaijun은 Fan Zhongyan의 평생 동안 정신 여정의 변화에 대한 새로운 관점에서 송나라 학자 관료의 영적 세계를 여러분과 논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Fan Zhongyan의 "세 가지 빛" 여행 Fan Zhongyan은 그의 어머니가 재혼했을 때 그의 양아버지가 Fan Zhongyan을 자신의 아들로 여기고 Fan Zhongyan이 Shandong의 Liquan Temple에서 공부할 때 그를 지원했습니다. 그는 "단군죽을 그렸다"고 명문 수양학원에서 공부할 때 기동문의 정신에 깊은 감동을 받았고 판중옌이 궁정에 들어가면서 점차 "세상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다"는 문화적 의식을 형성했다. 그는 이 이상을 계속 실천하여 이 문화적 의식을 시대정신으로 승화시키려는 많은 학자-관료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판중옌은 평생 동안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려고 애썼지만 그것은 바로 이상에 대한 그의 믿음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너무 끈질겨서 실제로 종종 문제에 부딪혀 피의 타격을 입었습니다. Fan Zhongyan은 공무원에서 세 번 해고되었으며 매번 더 비참했습니다. 나중에 그는 궈를 해임한 후 훈계 관리와 검열관을 이끌고 파빌리온에서 싸우고 무저우로 강등되었습니다. 나중에 그는 Tianzhang Pavilion을 섬기고 Kaifeng Mansion을 알고 "백관 그림"을 작성하여 제출했습니다. 총리는 화가 나서 "이제 Zhongyan이 자신을 홍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는데 어떻게 사용할 수 있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다른 총리요?" 제발 구걸을 멈추세요. 인종은 화가 나서 소주로 강등되었다" - "향산예록·계속기록" 이것이 판중옌이 세 번 강등된 일이었고, 이 세 번은 당시 몇몇 관료들로부터 청렴한 칭찬을 받았다. 그가 처음 강등되었을 때, 그의 동료들은 "이번 여행은 특히 밝다"고 두 번째로 강등되었을 때 그의 동료들은 "이번 여행이 더 밝다"고 세 번째로 강등되었을 때 그의 동료들은 "이번 여행이 특히 밝다"고 말했다 "", 역사는 ""세 개의 빛""이라고합니다. Fan Zhongyan은 매번 나에게 미소를 주지만이 ""세 개의 빛""미소는 실제로 씁쓸한 미소입니다. 사람들은 곤경에 처했을 때 마음이 아팠고, 마지막으로 강등되었을 때는 배웅하러 가도 배웅하는 사람이 거의 없었습니다. Wang Zhi는 Raozhou로가는 길에 "10 개 이상의 주에서 그를 맞이하러 나온 사람이 없습니다." 그러나 Fan Zhongyan은 친구 Teng Zijing의 초대를 받아 여전히 이상을 고집했습니다. 강등되는 길에 악주에 가서 친구들을 만나고, 유명한 『악양탑』을 써서 자신의 야망을 표현했다. “세상의 걱정을 먼저 걱정하고, 세상의 행복을 기뻐하라. "에도 불구하고, 판중옌은 이때 더 이상 젊고 활기찬 시절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이미 황혼의 나이였습니다. 공식적인 경력인 "삼광"으로 강등되면서 그의 기분은 합리성과 현실로 돌아왔습니다. 종옌은 이좡을 설립했습니다. 평생 방황하던 판중옌은 말년에 고향인 소주로 돌아와 그곳에서 충격적인 행보를 보이며 쑤저우에서 처음으로 '의장'을 창건했다. 쑤저우로 돌아온 그의 비단 삼천 조각은 모두 마을과 친척, 오랜 친구 사이에 흩어져 있었습니다. 그는 가난한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해 수천 에이커의 땅을 정의로운 마을로 세웠습니다. "—— "Qing Ye Lu"Fan Zhongyan의 자선 마을 설립 움직임은 항상 역사가들로부터 칭찬을 받아 왔으며 아름다운 말로 칭찬했습니다. 사실 Fan Zhongyan은 자신의 부족을 지원하기 위해 자선 마을을 세웠습니까? 왜 Fan Zhongyan의 인생 경험을 생각하면 그에게 깊은 애정을 가진 것은 그의 조상이 아니라 그의 계부 Zhu가 칭찬할만한 점은 Fan Zhongyan이 항상 그의 아버지와 그의 조상은 그에게 친절하지 않았지만 Fan Zhongyan은 그의 번영을 그의 조상이 100 년 넘게 쌓아온 덕에 돌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의장을 건립한 것은 후대를 위한 덕을 쌓고 후대에 대한 염원을 표현하기 위함이었다. 훗날 그의 아들 판춘런(象春仁)이 총리가 된 것도 이러한 논리를 확증하는 것으로 보인다. 조정의 학자 관료들이 이에 따라 의장을 창건했지만 대부분은 후세에 명성을 얻지 못했습니다. 사실 판중옌도 의장을 설립한 데에는 후손들을 위한 기본 학습 조건을 마련하려는 깊은 의도가 있었습니다. 쑤저우의 범씨 가문은 고시제의 출현으로 풀뿌리 출신이지만 국가에 봉사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빠른 길을 제공하여 학자 관료들의 국가 권력 장악을 무너뜨렸기 때문입니다. Fan Zhongyan은 수십 년간의 공직 생활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Yizhuang을 설립했다고 믿습니다. 그가 Fan Zhongyan의 삶에 대한 사고 방식의 변화를 생각해 냈기 때문입니다. 그의 말 때문에 우여곡절이 많았다. 연나라의 직속 상사인 지주를 모욕하는 것부터 서태후 장헌을 반대하고, 인종 황제에게 저항하고, 마침내 왕조의 재상을 반대하는 것까지, 말과 행동 하나하나가 흙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매번 주저하지 않고 자살했고, 이 "자살"을 거듭하면서 관리를 대변하는 그의 사고 방식은 점차 바뀌었습니다. 판중옌은 당시 관료계에서 특이한 사람이었습니다. 당시와 모든 시대의 공계 역시 음모와 내분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우리는 대부분의 학자들이 처음 공계에 들어갈 때 여전히 출세 야망이 가득 차 있다고 믿습니다. Fan Zhongyan이 요청한 것처럼 점차 우위를 잃고 더욱 정교해질 것입니다. Lu Yijian 총리는 Han Qi의 Xixia 공격이 실패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는데 왜 Lu 총리는 Han 장군이 어리다고 대답하지 않았습니까? 그는 머리가 부러지고 피가 날 때까지 계속 벽에 부딪쳐야 자연히 안전할 것이었습니다. 나중에 한기는 왕안시의 개혁에 대한 강력한 반대자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Fan Zhongyan은 Han Qi에 대한 Lu Yijian의 경고를 깨닫지 못했고 여전히 날카롭게 행동했습니다. 그는 수만 단어를 썼고 법원 내 모든 세력의 이익에 끊임없이 도전했습니다. 법원에서 기득권을 가진 사람들의 끊임없는 모략으로 인해 Fan Zhongyan은 다시 강등되었고 공무원을 대변하는 그의 기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의 말년 행적을 보면, “세상의 걱정을 먼저 걱정하고, 세상의 행복 이후에 행복하라”는 것은 자신의 이상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라기보다는 미래에 대한 격려의 모토에 가깝다. Fan Zhongyan은 또한 "The Proud Fisherman"에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했습니다. ""Maojiu" 와인 한 잔으로 수천 마일 떨어진 가족을 만들 수 있지만 Yan Ran은 집으로 돌아갈 계획이 없습니다. Qiang Guan은 땅 전체가 서리로 덮여 있습니다. 남자가 잠을 못 이루면 장군의 머리가 백발이 되고 그의 남편은 눈물을 흘린다. "그것에서 드러난 것은 선전 작품이 옹호하는 조국에 봉사하는 정서가 아니라 인간의 본성, 즉 향수병이어야 합니다. 당시 판중옌과 그의 친구 한기는 서쪽에서 여름을 다스리고 있었습니다. 한기는 패했습니다. 그의 부적절한 공격 전략으로 인해 Fan Zhongyan은 적극적 방어 전략을 옹호했지만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Xixia 영주 Yuan Hao와 비밀리에 소통했다는 누명을 쓰고 나중에 다시 고용되었지만 그의 기분은 좋지 않았습니다. 그 당시 그는 더 이상 평온하지 않았습니다. 한 편지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그리고 이제 장군은 나라에 봉사하고 싶지 않고 단지 호의를 바랄 뿐입니다. 우리는 자주 개선을 해왔는데 어떻게 그의 마음을 굴복시킬 수 있습니까... ?" " 이 편지에서 Fan Zhongyan은 당시 법원에 대해 약간의 발언을했지만 여전히 진전에 대해 생각하고 있음을 이해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나중에 그는 전장에서 수도로 돌아와 부사절에게 경의를 표했습니다. 그러나 그가 '10가지 사항'을 제안하고 뉴딜의 실시를 옹호했기 때문에, '청리'라는 반대세력의 지속적인 방해로 인해 다시 한번 황실 내 학자 관료들의 기득권을 침해하게 되었다. 뉴딜'이 종료되었습니다. 이 사건은 Fan Zhongyan에게 심각한 타격을 입혔습니다. 그는 또한 Han Qi와의 서신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혼자라면 많은 것을 얻을 것이고, 필요할 때는 안전하겠지만, 때는 너무 늦을 것이다. "실망과 부정적인 감정이 페이지에 생생하게 나타났습니다. Fan Zhongyan은 이전에 여러 번 강등되었지만 여전히 세상을 염두에 두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러나 이 실패는 공무원을 대표하는 연설에 대한 Fan Zhongyan의 기분과 태도를 완전히 바꿔 놓았습니다. 관직의 상실과 이상과 열망의 부정성이 계속해서 Fan Zhongyan의 마음을 채우고 있습니다. Fan Zhongyan은 자신의 이상에 확고하지 않고 세상이 생각하는 것처럼 세상에 살지 않는 성자입니다. 관료사회의 현실에 끊임없이 지쳐 인민을 위해 적극적으로 귀향하는 평범한 사람들. 사실 판중옌의 상황과 사고방식의 변화는 동시대나 후세의 학자-관료들에게서 나온 것이 아니다. 구양수와 왕안석도 비슷한 삶의 경험과 정신과정을 갖고 있었는데, 『의장』 이후 학자들이 잇달아 뒤따랐고, 가문의 좌우명과 농촌의 규약의 출현과 대중화는 모두 군주의 새로운 특성을 반영했다. 황권의 패권을 바탕으로 황학을 수단으로 삼았던 당송대 사대부 관계의 이러한 정치적 양상은 정신세계의 건설과 변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결론 독재적 중앙집권이 지속적으로 강화됨에 따라 학자 관료 정치는 북송의 유명한 관료인 문연보(文延伯)가 말한 “황제와 학자 관료가 천하를 지배한다”는 본래의 의도에서 계속 벗어나게 되었다. 는 주로 황제와 신하들 사이의 소외를 초래했으며, 권력과 영향력의 관점에서 국가와 사회 사이의 분열을 형성했습니다. 두 송대 동안 대부분의 관료들은 판중옌이 언급한 것처럼 관료계에서 부침을 겪었습니다. 그 중 하나는 당송대의 정치 상황이 끊임없이 변화했기 때문에, 선비 관료들이 “황제를 모시는 것은 호랑이를 모시는 것과 같다”고 한탄한 것입니다. 송대 관직의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형성된 의로운 마을 만들기, 농촌 서약 체결 등의 가훈과 행동의 보편성은 모두 자신의 관직을 걱정했던 당시 학자 관료들의 정신 세계를 반영합니다. 참고문헌: "향산예록·속편", "청예", "송나라사: 판중옌 전기"는 원래 출판되지 않았습니다. 샤오다이의 능력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부정확한 부분이 있으면 비판해 주시고 수정해 주시기 바랍니다.